奴隸 12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奴隸 12年
12 Years a Slave
監督 스티브 매퀸
脚本 존 리들리
製作 스티브 매퀸
브래드 피트
데드 가드너
제레미 클레이너
빌 抛래드
아논 밀千
안소니 카打가스
原作
솔로몬 노섭
  • 回顧錄
  • 奴隸 12年
出演 치웨텔 에지오포
마이클 패스벤더
베네딕트 컴버배치
폴 多盧
폴 枳敔마티
루피打 니옹高
세라 폴슨
브래드 피트
앨프리 禹더드
撮影 숀 밥빗
編輯 兆 月커
音樂 한스 짐머
製作社 서밋 엔터테인먼트
레展示 엔터프라이즈
리버 로드 엔터테인먼트
필름4
플랜 B 엔터테인먼트
配給社 미국 폭스 서치라이트 픽처스
영국 엔터테인먼트 원
開封일
  • 2013年 8月 30日  ( 2013-08-30 ) ( 텔루라이드 )
  • 2013年 11月 8日  ( 2013-11-08 ) (美國)
  • 2014年 1月 10日  ( 2014-01-10 ) (英國)
  • 2014年 2月 27日  ( 2014-02-27 ) (大韓民國)
時間 106分
國家 미국의 기 美國
영국의 기 英國
言語 英語
製作費 1800萬 [1] ~2000萬 달러 [2]
興行收益 $187,733,202 [3]

奴隸 12年 》( 英語 : 12 Years a Slave )은 2013年 開封한 드라마 映畫 이다. 英國 美國 이 만든 歷史 드라마 로, 1841年 워싱턴 D.C. 에서 拉致되어 奴隸로 팔린 솔로몬 노섭 1853年 에 쓴 同名의 回顧錄 人《 奴隸 12年 》을 脚色한 映畫이다. 스티브 매퀸 監督의 3番째 映畫로, 존 리들리가 脚色하였다. 치웨텔 에지오포 가 主人公 솔로몬 노섭을 맡으며 마이클 패스벤더 , 베네딕트 컴버배치 , 폴 多盧 , 폴 枳敔마티 , 루피打 뇽오 , 세라 폴슨 , 브래드 피트 , 앨프리 禹더드 等이 助演을 맡았다. 撮影은 루이지애나州 뉴올리언스 에서 2012年 6月 27日에서 8月 13日까지 2千萬 달러의 製作費로 이루어졌다.

映畫가 開封된 以後 評壇에서 올해의 最高 映畫라는 讚辭가 이어졌다. 2014年 1月 12日에 開催된 71回 골든 글로브賞 施賞式 에서 드라마部門 作品賞을 받았으며, 같은 해 2月 16日에 열린 67回 英國 아카데미 施賞式 에서는 作品賞과 男優主演賞을, 3月 2日에 開催된 86回 美國 아카데미 施賞式 에서는 作品賞 과 女優助演賞, 脚色賞 等 3冠王을 차지하였으며 9個 部門에 指名되었다. [4]

줄거리 [ 編輯 ]

1841年 , 솔로몬 노섭 뉴욕州 새러토가 스프링스에서 아내와 어린 두 子女와 함께 살면서 熟鍊된 木手일과 바이올린 演奏도 하는 自由黑人이다. 어느날 두 男性이 노섭에게 서커스 에서 2週間의 連奏提議를 하면서 接近한다. 그들은 노섭과 旅行을 하며 지내다 祝賀하는 자리에서 痲醉시킨다. 노섭이 痲醉에서 깨어났을 때 自身이 쇠사슬에 묶여있다는 것과 곧 奴隸 로 팔릴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두 男子들은 人身賣買 를 하는 者들이었던 것인데, 實際로 美國 에서는 奴隸解放令에 依해 奴隸制度가 없어진 後에도 黑人들을 拉致하여 人身賣買하는 일들이 있었다. 그 例가 솔로몬 노섭과 農學者 조지 워싱턴 카버 의 어머니, 메리이다.

노섭은 뉴올리언스 로 배에 태워 보내지고 조지아州 에서 도망친 奴隸의 身分으로 "플랫"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된다. 노섭은 끊임없이 毆打를 當하며 나날을 보낸다. 마침내 頑固하고 人情이라고는 없는 上流層 奴隸商人人 데오필러스 프리먼에 依해 農場 乙 所有한 윌리엄 포드에게 팔린다. 노섭은 相對的으로 人情많은 主人인 포드와 關係를 잘 維持한다. 노섭은 통나무들을 迅速하고 效率的인 費用으로 運搬시키는 水路를 만들고 포드는 그에 對한 報答으로 바이올린 을 膳物한다. 人種差別主義者 木手 존 티비츠는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노섭을 괴롭히기 始作한다. 노섭이 主人인 포드에게 사랑을 받는 것 같은 모습이 못마땅스러운 것이다. 티비츠에게 노섭은 奴隸일 뿐 人間으로서 待接받을 對象은 아니기 때문이다.

티비츠와 노섭사이의 緊張感은 增大되면서 티비츠는 노섭을 攻擊하고 노섭은 反擊한다. 티비츠와 그의 親舊들은 報復으로 린치를 試圖한다. 티비츠 一行은 노섭을 올가미로 묶어 나무에 매단다. 農場 主任은 노섭이 포드의 所有物임을 理由로 티비츠 一行을 내쫓는다. 그러나 아무도 노섭을 올가미에서 풀어주지 않는다. 結局 포드가 올가미를 잘라주고 銃器를 備置한 그의 집에서 保護를 받는 形便에 이른다. 포드는 노섭이 목숨을 扶持하기 위해서는 에드윈 앱스에게 보내져야 한다고 說明한다. 노섭은 自身이 奴隸가 아닌 自由黑人이라는 것을 說明하면서 포드를 說得한다. 포드는 "어쩔 수 없다"라고 말하면서 노섭을 사오기위해 "갚아야 할 빚이 있는" 自身이 處地를 얘기한다. 노섭에게 好意的인 모습으로 비춰지는 포드이지만, 結局은 그도 奴隸制度를 아무 問題없이 받아들이는 主人임이 드러난다.

앱스는 그가 所有한 奴隸들을 虐待하는 權利는 聖書 가 許諾한 것이라고 믿고 聖書의 여러句節을 자주 읽어준다. 그리고 이른바 奴隸의 運命이라는 것과 神聖한 處罰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奴隸들을 說得한다. 實際로 美國 南部의 基督敎人 들은 聖書는 正確하고 誤謬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文字 그대로 읽어야 한다고 믿는 根本主義 또는 基督敎 根本主義者 들이었다. 그래서 美國 南部의 基督敎人들은 聖書에 奴隸들이 나온다는 事實에 根據하여 奴隸制度는 聖書가 許諾한 것이라고 믿었다. 甚至於는 契約期間이 끝나면 다른 職場으로 옮겨야 하는 雇傭이 不安定한 資本主義 社會의 賃金 勞動者 들보다 奴隸들의 處地가 낫다는 論理 까지 가지고 있었다. 勿論 이들의 眞心은 奴隸가 없으면 農場에서 農事를 지을 수 없어 南部經濟가 무너지기 때문에 奴隸制度가 繼續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5]

또한 앱스는 奴隸 한사람當 每日 적어도 200파운드 以上의 木花를 收穫하지 않으면 매질을 當할 것이라 윽박지른다. 젊은 女子 奴隸 팻詩가 每日 500파운드 異常을 收穫瑕疵 앱스는 침이 마르도록 稱讚을 한다. 또한 젊은 女性인 팻詩에게 欲情을 드러낸다. 앱스의 아내는 男便이 팻詩에게 關心을 보이자 猜忌하여 앱스가 그女에게 팻詩를 몸종으로 붙여준다는 公表를 한 以後로 틈만 나면 팻詩를 亂暴하게 虐待한다. 앱스는 反復해서 팻詩를 性暴行 하고 그女는 노섭에게 自殺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要請한다. 그러나 노섭은 拒絶한다.

木花벌레 [6] 가 急增하자, 앱스는 새로온 奴隸들때문에 하나님이 내린 罰이라고 判斷한다. 앱스는 남은 收穫時期동안 奴隸들을 隣近의 雪糖農場에 賃貸한다. 雪糖農場에서 일하는 동안 노섭은 農場主의 新任을 얻어 農場主의 結婚記念日 祝賀때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도록 許諾해주고 代價로 벌어들인 것도 가지도록 해준다.

앱스에게 돌아온 後, 솔로몬 노섭은 親分을 쌓은 監督官 出身 白人勞動者에게 그 돈을 주고 뉴욕에 있는 自己 親舊들에게 便紙를 보내려 한다. 白人勞動者는 便紙를 갖다주겠다고 約束지만, 돈만 받고 노섭을 背信한다. 白人勞動者는 앱스에게 솔로몬 노섭이 便紙를 傳해달라고 付託했음을 告發한다. 앱스에게 威脅을 받은 노섭은 白人勞動者의 密告가 거짓이라고 主張하여 가까스로 앱스를 안심시킨다. 노섭은 눈물을 머금고 그의 自由에로의 唯一한 希望이었던 便紙를 불태운다.

어느날, 앱스는 農場에서 팻詩가 사라진것을 알게되어 激怒한다. 그女는 돌아와서 앱스의 아내가 씻기를 願하는 그女에게 비누를 주지않아 비누를 救하기 위해 나갔었다고 말한다. 앱스는 아내의 督勵로 팻詩에게 옷을 벗으라고 命令하고 그女를 기둥에 묶는다. 앱스는 노섭에게 팻詩를 채찍질을 加하도록 시킨다. 노섭은 마지못해 시키는대로 하지만 더以上의 甚한 刑罰에 反對한다. 앱스는 노섭에게서 채찍을 빼앗은 다음 "피범벅"李 될때까지 매질을 繼續한다.

팻詩가 回復되고 노섭은 캐나다 出身의 木手 베스와 展望臺 建設作業을 始作한다. 배스는 奴隸制度에 對한 反對意見을 내어 앱스의 不滿을 사지만, 이로 因해 노섭은 自身이 拉致당한 이야기를 배스에게 털어놓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다시 한 番 노섭은 새러토가 스프링스로 便紙를 보내달라는 도움을 請한다. 베스는 너무 危險하다며 처음에는 躊躇하였으나 마침내 便紙를 傳해주기로 한다.

一行 한 名과 馬車에 탄 地域保安官이 豫告없이 노섭을 찾아온다. 保安官은 노섭이 뉴욕에서 온 것이 맞는지 事實關係를 確認하기 위해 여러 가지 質問을 한다. 노섭은 保安官과 同行한 사람이 사라土價에서 그가 알고 지내던 商店主人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그는 노섭을 解放시키기 위해 달려왔고 둘은 얼싸안는다. 앱스는 노섭이 自身의 奴隸라고 主張한다. 노섭을 보내지 않겠다고 소리를 지른다. 그러나 노섭은 팻詩와의 마지막 抱擁을 나눈 後 그女의 슬픔을 뒤로 한 채 떠난다.

12年間의 奴隸生活 끝에, 노섭은 自由를 되찾고 그의 家族의 품으로 되돌아 온다. 엔딩字幕에는 노섭이 그를 拉致한 사람들을 法廷에 세우기는 했지만 有罪를 立證하는 것은 失敗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1853年, 노섭은 '奴隸 12年'이라는 題目으로 冊을 發刊한다. 노섭의 죽음까지 仔細히 描寫되어있고 그의 무덤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人物 性向 [ 編輯 ]

솔로몬 노섭

솔로몬 노섭 은 自由를 渴望하는 人物이다. 그러나 奴隸로 살아가는 그의 삶에는 여러 가지 性向變化가 存在한다. 처음 奴隸가 되고나서 솔로몬 노섭은 自由人이 되기 위해 싸워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奴隸制度에 直接的으로 맞서싸우려 하는 것이다. 그러나 時間이 지나면서 솔로몬 노섭은 奴隸制度에 順應해간다. 勿論 그가 自由身分임을 잊지는 않지만, 主人에게 잘보여 奴隸에서 벗어나려한다. 當然히 爭取하려했던 自由라는 權利를 나중에는 主人에게 依存하여 얻어내려한다는 點에서 이 映畫는 솔로몬 노섭이 奴隸制度에 어느程度 順應할 수 밖에 없는 狀況에 놓인 人物임을 보여준다.

팻詩

木花따는 일에 熱心히人 女子奴隸이다. 主人에게 忠誠을 다하고 일도 熱心히한다.

포드

솔로몬 노섭이 奴隸가 된 後 맞이하는 첫 主人. 仔詳하고 紳士的으로 奴隸들을 對한다. 하지만 '奴隸'는 '奴隸'일 뿐이라는 思考方式은 餘他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 奴隸들에게 聖經을 읽어주고 깨우쳐주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奴隸制度 自體에 順應하고 있는 人物이다.

앱스

솔로몬 노섭이 奴隸가 된 後 맞이하는 두番째 主人. 奴隸는 物件이라고 생각하며, 奴隸에 對한 人間的인 愛情이 없다. 奴隸는 所有物이므로 마음대로 活用하고 搾取하고 暴力을 加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奴隸制度 下衣 典型的인 '主人'의 모습을 보여주는 單線的인 人物이다.

배스

'엡스'의 注文으로 亭子 짓는 일을 하게 된 '베스'는 非人間的인 作業 環境에 不滿을 가지고, 奴隸制의 不當함을 主張한다. 白人과 黑人은 同等하며 奴隸制는 나라를 支配하는 끔찍한 病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엡스'에게 털끝만큼도 와 닿지 않는다. 하지만 솔로몬 노섭이 다시 自由人으로 돌아가는 데에 決定的인 役割을 하는 人物이다.

配役 [ 編輯 ]

韓國語 더빙 성우진(KBS) [ 編輯 ]

反應 [ 編輯 ]

大韓民國 內의 開封時期와 同一한 2014年 2月 에 世上에 알려진 新安郡 鹽田 섬奴隸 事件 과 매우 類似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他意에 依해 他地方으로 끌려가서 人權을 유린당하고 長期間 强制로 勞動,搾取를 當한 點, 그리고 便紙를 통해 救出을 要請한 點, 또한 外部地域의 機關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奴隸 生活을 脫出 했다는 點等이 매우 類似하다는 評價를 받았다. [7] [8]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orn, John (2014年 3月 4日). “Oscars: '12 Years a Slave' puts spotlight on Hollywood's approach to race” . Los Angeles Times . 2014年 3月 6日에 確認함 .  
  2. Cieply, Michael (2013年 10月 28日). “The International Fate of '12 Years': Steve McQueen's Film Is a Box-Office Test Case” . 《 The New York Times . 2013年 10月 29日에 確認함 .  
  3. “12 Years a Slave (2013)” . Box Office Mojo . 2014年 3月 2日에 確認함 .  
  4. 온라인팀, 아카데미 施賞式 '奴隸 12年' 3冠王 達成…女優助演賞·脚色賞·監督賞 , 뉴스1, 2014年 3月 3日
  5. 《두 얼굴을 한 하나님》: 聖書로 본 美國의 奴隸制/김형인 지음/살림을 參照하라
  6. 木花를 먹는 바구미 를 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木花를 먹는 바구미가 登場하여 木花農事를 망친 美國의 農業人들은 黑人農學者 조지 워싱턴 카버의 勸誘로 땅콩을 栽培했다. 땅콩은 콩과 植物이라 뿌리혹박테리아 와의 함께살기로써 땅에 窒素 肥料를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땅콩이 倉庫 에 쌓을만큼 많은데 살 수 있는 사람이 없자, 조지 카버는 땅콩버터 , 땅콩기름, 콩고기, 아이스크림 等을 發明하였으며, 美國 議會 에서의 演說로써 外國땅콩에 關稅 를 賦課하여 保護貿易 의 德을 보도록 했다.
  7. 배명재, 鹽田奴隸 事件, 그 後 , 京鄕新聞, 2014年 3月 7日
  8. 김호일, 지난달 發生 '鹽田 奴隸' 事件 映畫 '奴隸 12年'과 닮은 꼴 , 釜山日報, 2014年 2月 27日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