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기 주코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게오르기 콘스탄티노비치 주코프
Георгий Константинович Жуков
1944년의 주코프
1944年의 주코프
蘇聯 國防長官
任期 1955年 2月 29日 - 1957年 10月 26日
前任 니콜라이 불가닌
後任 로디온 말리놉스키

蘇聯 共産黨 의 第20次 政治局 候補局員
任期 1956年 2月 27日 - 1957年 6月 29日

蘇聯 共産黨 의 第20次 政治局 常任國원
任期 1957年 6月 29日 - 1957年 10月 29日

身上情報
出生日 1896年 12月 1日
出生地 러시아 帝國 스트렐코프카
死亡日 1974年 6月 18日 ( 1974-06-18 ) (77歲)
死亡地 蘇聯 모스크바
配偶者 알렉산드라 디에프나 주이코바
갈리나 알렉산드로브나 세墓노바
子女 에라 駐코바
마가리타 駐코바
엘라 駐코바
마리아 駐코바
宗敎 러시아 正敎會
署名
軍事 經歷
服務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帝國
소련의 기 蘇聯
服務期間 1915年~1957年
最終階級 소비에트 聯芳院수
指揮 第1벨라루스 전선군
키예프 軍管區
소비에트 豫備軍
레닌그라드 전선군
西部戰線群
오데사 軍管區
主要 參戰 第1次 世界 大戰

러시아 內戰
할힌골 戰鬪
蘇聯의 베사라비아·北部코비나 占領
第2次 世界 大戰

1956年 헝가리 革命

賞勳 소비에트 연방영웅 소비에트 연방영웅 소비에트 연방영웅 소비에트 연방영웅
승리훈장 승리훈장 레닌 훈장 레닌 훈장 레닌 훈장 레닌 훈장 레닌 훈장 레닌 훈장 10월 혁명 훈장 적기훈장 적기훈장 적기훈장 1급 수보로프 훈장 1급 수보로프 훈장

게오르기 콘스탄티노비치 주코프 ( 러시아語 : Гео?ргий Константи?нович Жу?ков ; 1896年 12月 1日 ~ 1974年 6月 18日)는 蘇聯의 將校이자 소비에트 聯芳院수 였다. 주코프는 蘇聯의 參謀總長, 蘇聯의 國防相 , 그리고 蘇聯 共産黨 中央委員會 政治局 參與委員이었다. 주코프는 第2次 世界 大戰 當時 붉은 軍隊 의 主要 勝利에 寄與한 人物 中 하나였다.

중앙러시아의 가난한 小作農 집안에서 태어난 주코프는 러시아 帝國 陸軍 에 徵集되었고, 第1次 世界 大戰 에 參戰하게 되었다. 주코프는 러시아 內戰 當時 붉은 軍隊에서 服務했다. 주코프는 繼續 進級했고, 1939年 주코프는 할힌골에 駐屯한 集團軍을 이끌어 日本軍을 相對로 勝利를 거두었다. 할힌골 戰鬪 의 勝利를 통해 주코프는 소비에트 英雄勳章 을 授與받았다. 1941年 2月, 주코프는 붉은 軍隊의 參謀總長으로 任命되었다. 그러나 나치 獨逸의 蘇聯 侵攻 以後 주코프는 職位를 잃었다. 以後 주코프는 레닌그라드 , 모스크바 , 스탈린그라드 에서 防禦軍을 編成하였다. 以後 그는 쿠르스크 戰鬪 바그라티온 作戰 을 비롯한 蘇聯軍의 反擊作戰에 參與하였다. 1945年 주코프는 第1벨라루스 전선군 을 指揮하게 되었고, 비스와-오데르 攻勢 베를린 戰鬪 에 參與해 나치 獨逸의 降伏을 이끌어냈고, 유럽에서 第2次 世界 大戰은 끝나게 되었다. 주코프가 戰爭에서 보여준 業績을 認定하여, 주코프는 獨逸의 降伏 條件 에 署名했다.

戰爭 以後, 주코프의 成功과 人氣는 이오시프 스탈린 이 주코프를 潛在的 敵으로 보는 契機가 되었다. 스탈린은 주코프를 내쫓고 軍 司令部에서 微微한 役割을 發揮하게 했다. 1953年 스탈린 死後 주코프는 니키타 흐루쇼프 를 支持했다. 1955年 주코프는 蘇聯의 國防床이 되었고, 蘇聯 常任幹部 委員會의 一員이 되었다. 1957年 주코프는 信任을 잃었고, 强制로 隱退當했다. 주코프는 以後 群에 돌아오지 못했고, 1974年 死亡했다.

成長 [ 編輯 ]

勞動者 [ 編輯 ]

주코프는 러시아 帝國 모스크바 近處 카르假現(當時엔 모스크바 州) 마로야로스라베츠군 禹고츠코 자보츠카야 마을의 스트렐코브카 村落 農家에서 태어났다. 집안이 가난했기 때문에 初等學校 敎育만 받고 모스크바 로 와서 가죽職工의 道制가 되었다. 重勞動에 시달리면서도 틈이 있을 때마다 讀書 를 했으며, 結局 徒弟 過程을 마치고 가죽 丈人의 助手로 일하게 되었다.

入隊 [ 編輯 ]

19살때인 1914年 第1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나자 徵兵되어 一介 兵士 로서 第5豫備起兵連帶 에 配屬되었다. 그러나 訓鍊過程에서 頭角을 나타내어 新兵訓鍊이 끝나자마자 將校의 勸誘로 副士官 敎育課程에 다시 들어갔다. 1916年 副士官 으로서 敎育 을 받기 위해 第10龍騎兵聯隊에 配屬되었다. 주코프는 第1次 世界 大戰에서 勇敢하게 싸운 德分에 性(聖)게오르기 十字勳章을 2番 授與받았다.

革命 [ 編輯 ]

러시아 民衆 들이 러시아 帝國 의 無能과 逼迫에 抵抗한 러시아 10月 革命 이 勃發하자, 러시아 軍 은 解體되어 주코프는 집에 돌아왔고, 티푸스 에 걸려 1年餘를 療養했다. 以後 蘇聯軍 副士官 으로 入隊하여 러시아 內戰 에 參戰하고 蘇聯 共産黨 에 入黨하였다. 처음에는 副士官 의 階級이었으나, 部隊內에 配屬된 政治將校 의 推薦으로 將校 敎育課程에 入學했다.

有能한 軍人 [ 編輯 ]

以後 將校로서 群에 돌아와 繼續 昇進하여 起兵 大隊長이 되었고, 이때 農民 叛亂 을 鎭壓한 功績으로 因해 適期勳章 을 授與받았다. 1923年 起兵連帶 腸, 1930年 5月에는 基兵旅團 場으로 繼續 昇進을 거듭했다. 後에 蘇聯軍 騎兵監察官補佐官, 第4起兵師團腸, 第3騎兵軍團腸, 第6 起兵 軍團長을 歷任하였다. 주코프 怨讐는 軍隊 의 機械化에 依한 戰爭 곧 軍隊의 時代變化에 對備한 有能한 軍人이었다. 그는 機械化部隊의 運用과 새로운 理論의 强力한 提唱者中에 한 名이며, 自身이 樹立한 計劃에 緻密하여 嚴格한 訓鍊과 軍律을 實施하는 軍人으로 有名해졌다.

할힌골 戰鬪 [ 編輯 ]

할힌골 戰鬪의 背景 [ 編輯 ]

스탈린 에 依한 1937年 부터 1939年 까지의 大肅淸 에서 살아 남았고, 中將 으로 昇進하여 벨라루스 軍管區 司令官을 歷任하고 있었다. 한便 日本의 傀儡政權 滿洲國 몽골인민공화국 의 國境區劃이 不確實했기 때문에 日本의 關東軍 과 여러番의 國境衝突이 일어났다. 6月 의 國境의 노몬한 에서 벌어진 몽골인민공화국軍과 滿洲國軍의 작은 衝突이 兩國의 保護者 노릇을 하고 있었던 蘇聯과 日本의 衝突로 發展하였다. 처음에 關東軍은 처음에 蘇聯의 國境防衛 能力을 試驗하기 위한 意圖로 戰鬪를 開始하였으나 急速히 大規模 戰鬪로 發展하여 最終的으로는 戰車 500代以上, 航空機 500期以上, 兵力數 數萬名이 投入되는 正規戰 水準까지 이르렀다. ( 할힌골 戰鬪 參考)

戰略 [ 編輯 ]

情勢가 尋常치 않자, 주코프는 6月 벨라루스에서 急히 이곳으로 轉任되어 蘇聯軍을 指揮하게 되었다. 주코프는 日本軍의 攻勢가 消盡되기를 기다려 充分한 前歷을 準備해 1939年 8月 20日 부터 關東軍 에 對한 反擊을 指揮했다. 機械化된 砲兵 步兵 의 支援을 받는 2個 戰車旅團이 戰線의 兩翼을 進擊시킨다는 大膽한 機動을 實施하여 日本 第6軍을 包圍하고, 1個師團을 전멸시키는 大打擊을 주었다. 2週 안에 關東軍은 後退하고 그 後 國境線은 蘇聯,몽골의 主張대로 確定되었다. 이 功績으로 주코프는 "蘇聯 英雄"의 稱號를 下賜받았다. 蘇聯以外에는 이 戰鬪는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주코프의 機械化部隊 의 機動的인 運用과 革新的인 戰術도 西方側에서 注目받지 못했다. 이러한 戰術이 周圍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後에 나치 獨逸 에 依해 폴란드 프랑스 의 電擊前이 일어날 즈음이었다. 이 功績으로 주코프는 上級大將으로 昇進했다.

키예프 特別軍管區司令官 [ 編輯 ]

1940年 5月初 스탈린은 주코프를 불러들여 키에프 特別軍管區司令官에 임명하고, 次數(Генерал армии, 上級大將과 소련방 怨讐의 사이에 있는 階級)의 階級을 授與했다. 주코프는 키에프 軍管區에서 臨迫한 戰爭에 對備한 嚴格한 訓鍊을 實施했고, 그가 훈련시킨 部隊는 다른 곳과는 달리 1年後 獨逸軍의 南方集團軍의 進擊을 相當히 늦추었다.

12月 參謀本部에 依해 各 軍管區司令官의 會議가 이루어졌으나, 주코프는 獨逸軍의 蘇聯攻擊이 不可避하다는 것을 强調하며 戰車, 機械化部隊의 編成을 加速하고, 空軍, 航空部隊의 强化를 최중요課題로서 提起했다. 1941年 1月 주코프는 蘇聯軍 總參謀長/不國防人民委員에 任命되었다.

第2次 世界 大戰 [ 編輯 ]

나치 獨逸에 對한 對備 [ 編輯 ]

1940年 부터 나치 獨逸 毒素 不可侵 條約 을 깨고 蘇聯에 對한 攻擊을 準備하고 있다는 情報는 많은 經路로 蘇聯 指揮部에 傳達되었다. 주코프는 總參謀長으로서 當時 國防長官이었던 티모셴코 와 함께 獨逸軍에 攻勢에 對한 防衛 態勢를 整備하였으나, 나치獨逸을 刺戟할 것을 憂慮한 스탈린은 積極的으로 防衛態勢를 整備하는 것을 禁止했다. 주코프와 티모셴코는 거듭 警戒令을 發令해줄 것을 要請했고, 獨逸軍의 侵略 하루前인 1941年 6月 21日에야 스탈린의 許可를 얻어 警戒令을 發動했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나치 獨逸軍의 進擊停止 [ 編輯 ]

1941年 6月 22日 나치 獨逸 이 305萬 大軍으로 蘇聯 侵攻을 開始했다( 바르바로사 作戰 ). 주코프는 總參謀長으로서 電線 여러곳을 訪問하고 狀況을 調査하였다. 주코프는 키에프 가 包圍의 危機에 몰리자 獨逸軍의 銳鋒을 避해 一旦 後退를 하여 兵力을 保存하기를 스탈린에게 勸告했으나, 스탈린은 이를 無視하였다. 주코프는 自身의 意見이 받아들이지 않자 總參謀長 職을 辭任하고 戰線으로 나가기를 스탈린에게 希望하였다. 스탈린은 주코프의 實力을 믿었으므로 當時 包圍되어 있었던 레닌그라드 전선군 司令官으로 派遣했다. 그는 無能한 클리멘트 보로실로프 를 代身하여 都市防禦 任務를 맡았다. 여기서 주코프는 눈부신 軍事的 手腕과 非情하기까지 한 決意를 보이며, 갈팡질팡하던 防衛軍의 軍律을 회복시키고, 市民 의 協力을 얻을 수 있었다. 이로 因해 1941年 가을에는 레닌그라드 南쪽 郊外에서 獨逸軍의 進擊을 정지시켰다.

모스크바 攻防戰 [ 編輯 ]

1941年 10月 모스크바에 獨逸軍이 接近했기 때문에 주코프는 레닌그라드로부터 送還되어 모스크바 防衛 指揮官을 맡아 세묜 티모셴코 를 代替하였다. 그는 모스크바 周圍의 防衛線을 强化하고 極東에서 冬季戰鬪 訓鍊을 받은 部隊를 次例로 鐵道輸送시켰다. 1941年 12月 蘇聯軍의 反擊으로 인해 이 方面의 獨逸軍을 후퇴시키는 데 成功했다. 이 大移動을 迅速하게 성공시킨 주코프의 兵站手腕이 없었다면 모스크바 防衛는 成功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모스크바 攻防戰 參照)

스탈린 그라드 戰鬪 [ 編輯 ]

1942年 8月 주코프는 소련군의 最高 司令官 代理에 任命된후, 獨逸軍의 猛攻을 받던 스탈린그라드 救出을 위해 派遣되었다. 스탈린그라드 戰鬪 에서는 蘇聯側도 100萬 名에 가까운 死亡者가 나왔지만, 1943年 1月 獨逸 第6軍을 包圍 潰滅시켜 東部戰線의 轉換點을 마련하는 데 成功했다. 이 功績으로 주코프는 元帥로 昇進했다.

레닌그라드 包圍 解除 [ 編輯 ]

1943年 7月 쿠르스크 戰鬪 에서는 니콜라이 바투틴 을 돈 전선군 司令官으로 임명하여 獨逸軍의 攻擊을 擊退하고 1944年 1月에는 레닌그라드의 包圍를 解除시켰다. 1944年 6月부터 開始된 蘇聯의 大反擊作戰( 바그라티온 作戰 )과 繼續된 1945年 1月 獨逸本土에 對한 侵攻( 오데르-나이세 作戰 )을 指揮하여 4月에 베를린을 占領( 베를린 攻防戰 )하고 獨逸의 카이텔 怨讐로부터 降伏文書를 받았다. 戰爭 勝利 後 그대로 蘇聯의 獨逸 占領軍 最高 司令官이 되었다.

소비에트 聯邦의 勝利 [ 編輯 ]

臺祖國戰爭에서 大活躍했던 軍人으로 英雄視되어, 1945年 소비에트 聯邦 모스크바 붉은 廣場 에서 戰勝퍼레이드를 벌일 때 주코프는 스탈린을 代身하여 말을 타고 參與部隊의 査閱을 받았다.

前後 [ 編輯 ]

左遷 [ 編輯 ]

이러한 주코프의 存在와 人氣는 스탈린의 獨裁政治에 對해 적지 않은 威脅이 되었다. 게다가 傲慢하고 투박한 性格때문에 적도 많았다. 그리하여 주코프의 眼下無人的인 行動(公式的으로 蘇聯의 모든 勝利는 스탈린의 業績이었는데 주코프는 다른 聯合軍 關係者에게 自身을 誇示할 때가 많았다.)으로 말미암아 스탈린의 疑心을 샀고, 戰利品 掠奪 等의 嫌疑로 베를린에서 모스크바로 送還되었다. 주코프는 스탈린 앞에서 모든 嫌疑를 認定하고 自我批判했다. 그래서 左遷되어 1947年 에는 모스크바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指揮兵力도 적었던 오데사 軍管區, 後에 우랄軍管區의 司令官을 轉轉하였다. 스탈린 死後, 다시 政界에 復歸하여 1953年 國防長官 代理, 1955年 國防長官에 就任했다. 1953年에는 內務人民委員長(NKVD)으로 있던 라브렌티 베리야 를 逮捕하여 處刑하는 等 스탈린 死後의 蘇聯 共産黨의 指導 體制를 支撐하였다.

흐루쇼프 支持 [ 編輯 ]

1957年 니키타 흐루쇼프 스탈린 格下 運動 以後 스탈린을 擁護하는 뱌체슬라프 몰로토프 가 組織한 이른바 反黨 그룹 과의 權力 鬪爭에서는 흐루쇼프를 支持하였다. 그러나 6月 蘇聯 共産黨 中央委員會 幹部會議(政治局)에서 軍士面에 關한 政策을 둘러싸고 흐루쇼프와 重大한 意見差異가 일어났다. 흐루쇼프는 陸海軍의 兵力 削減과 함께 抑制力으로 戰略核武器部隊를 增强시켜서, 남겨진 人的, 物的 資源을 民間 經濟 發展으로 돌리려고 하였다.

解職 [ 編輯 ]

한便 주코프는 軍의 利益을 第一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 政策에는 反對했다. 흐루쇼프는 軍에 對한 黨의 優位性을 防牌삼아, 주코프를 長官職에서 解任시키고 中央委員會에서도 追放했다. 흐루쇼프의 回顧錄에서는 주코프가 쿠데타를 企圖했다고 믿고 있었기에, 中央委員會議 會議에서 이를 理由로 주코프를 告發하여 追放시켰다고 回想했다.

名譽의 回復 [ 編輯 ]

1964年 10月 흐루쇼프가 失脚하고, 레오니드 브레즈네프와 알렉세이 코시긴이 뒤를 이었고, 그들로부터 주코프의 名譽는 回復되었다. 政界에 復歸하지는 않았으나, 蘇聯에서 가장 大衆的인 人氣를 얻었던 人物 中 한名이었다. 後에 第2次 世界大戰 回顧錄 《追憶과 回顧》(Воспоминания и размышления)을 執筆하여 世界 30個國, 19個 言語로 約 800萬部가 出版되었다.

1974年 에 死亡했고, 軍人으로서 最高의 榮譽를 받으며 다른 怨讐들과 마찬가지로 크렘린 壁墓地에 安葬되었다.

勳章 [ 編輯 ]

소비에트 聯邦 英雄 (4回), 몽골 人民 共和國 英雄. 勝利 勳章 2個, 레닌 勳章 6個, 10月 革命 勳章, 赤旗 勳章 3個, 一等 수보로프 勳章 2個를 受賞. 第2次 世界 大戰 中 最高 司令官으로 41番의 感謝狀을 授與받았다.

방공군(蘇聯에서는 陸海空軍 以外에 방공군과 戰略로켓軍이 別途의 編制로 存在했다.)의 指揮官 아카데미에 그의 이름이 붙었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等에는 그의 이름이 붙은 距離가 存在한다. 모스크바, 에카테린부르크, 옴스크, 트베리, 하르코프, 쿠르스크 等에는 記念碑가, 주코프에는 銅像이 故鄕 스토렐코프카에는 花崗巖의 記念碑가 建立되었다.

1995年 주코프의 誕生日 100周年을 記念하여 러시아 政府는 주코프 勳章을 新設하였다.

出處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前任
키릴 메레츠코프
第4代 勞農赤軍 總參謀長
1941年 2月 ~ 1941年 7月 29日
後任
보리스 샤포슈니코프
前任
(新設)
第1代 獨逸의 聯合軍 軍政期 蘇聯軍 共同 司令官
1945年 4月 ~ 1945年 6月 9日
後任
(廢止)
(蘇聯 軍政廳腸)게오르기 주코프
前任
(蘇聯軍 司令官)게오르기 주코프· 콘스탄틴 로코솝스키 · 이반 스테파노備置 코네프
(新設)
第1代 獨逸의 聯合軍 軍政期 蘇聯 軍政廳腸
1945年 6月 9日 ~ 1946年 4月 10日
後任
바실리 소콜롭스키
前任
니콜라이 불가닌
第2代 蘇聯 國防長官
1955年 2月 9日 ~ 1957年 10月 26日
後任
로디온 말리놉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