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虛行 에서 넘어옴)

農家 (農家)는 中國 春秋戰國時代 ( 紀元前 770 ~ 221 )의 諸子百家 가운데 하나이다.

社會思想家 로서 著名하였던 代表的인 農家의 人物은 虛行 (許行)이다.

春秋戰國時代 에 있었던 農家 史上 (農家思想)에는 技術 社會思想 에 關한 것 두 方面의 것이 있었다. 前者에 對해서는 農業 生産技術에 對하여 말한 記錄이 《 主禮 (周禮)》 · 管子 (管子)》 · 呂氏春秋 (呂氏春秋)》 속의 몇몇 便에 있다. 아래의 內容은 後者에 對해 記述하고 있다.

農家 史上 [ 編輯 ]

허행은 春秋時代 ( 紀元前 770 ~ 403 )의 (藤)에 살면서 數十人의 文人(門人)에게 農業 生産 에 依한 自給自足 의 生活을 主張하였다. 虛行이 있는 곳으로 곧 (宋)에서 眞相 (陳相)을 무리의 우두머리로 하는 數十人이 달려 왔다.

虛行의 무리들은 農業神(農業神)이기도 하고 上告(上古)의 傳說的인 帝王이기도 한 神農 (神農)의 가르침이라고 하는 것을 旗幟로 삼아, 王을 包含한 모든 사람이 自身의 勞動 으로 自身의 生活을 維持할 것을 說破하였다. 그리하여 封建地主 의 搾取나 商人 (商人)의 農民 에 對한 利潤追求를 排斥하였고 그에 抵抗하였다.

虛行의 無理는 農業 生産에 必要한 工具를 生産하는 手工業者 亦是 勞動에 從事하는 者라 하여 그 存在의 意義를 認定하였다. 人間은 모두가 自身의 直接的인 勞動 에 依하여 自身의 生活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勞動 의 結果에 依한 剩餘(剩餘)는 各自 勞動者 의 所有에 歸屬시킨다. 이렇게 해야만 天下 가 고루 公平하게 된다고 하였다.

虛行의 農家 思想은 空想的(空想的)인 社會思想에 가까운 面이 있다. 그러나, 春秋時代 當時의 漸次로 强固해져가고 있던 封建地主 들과 封建 諸侯國 들의 부국강병책 에 對한 抵抗에서 出發한 思想이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