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텍 帝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아즈텍 에서 넘어옴)

三角同盟
?xc?n Tlaht?l?y?n
1428年 ~ 1521年
문장
文章
수도 메시코-테노치티틀란 (事實上)
政治
政治體制 霸權的 軍士聯合
우에이 틀라토아니
1428年 ~ 1440年
1440年 ~ 1453年
1502年 ~ 1520年
1520年 ~ 1521年

이츠코아틀 (初代)
목테水魔 1歲
목테水魔 2歲
쿠아우테목 (말대)
歷史
 ? 同盟 結成 1428年 3月 13日
 ? 에스파냐의 征服 1521年 8月 13日
지리
1520年 어림 面積 304,325 km 2
人文
公用語 苦戰 나와틀語
民族 나와인
經濟
通話 코코아
宗敎
宗敎 아즈텍 多神敎
기타
現在 國家 멕시코 멕시코
以前 國家
다음 國家
테노치티틀란
틀라텔롤코
틀라코판
아스카砲刹코
쿨後아칸
테츠코코
찰코
누에바에스파냐

三角同盟 ( 나와틀語 : ?xc?n Tlaht?l?y?n [?jeː?kaːn? t??a?toː?loːjaːn?] 예슈칸 틀라톨로얀 ) [1] 또는 아즈텍 帝國 ( 스페인語 : Imperio azteca ), 메시카 帝國 ( 스페인語 : Imperio mexica )銀 세 個의 나와족 都市國家( 알테페틀 )인 테노치티틀란 , 텍스코코 , 틀라코판 이 聯合해 만든 同盟國家이다. 이들은 1428年부터 에르난 코르테스 의 에스파냐 征服者들에게 滅亡당한 1521年까지 멕시코 盆地와 그 周邊 地域을 支配했다.

初期의 三角同盟은 元來 멕시코 地域을 다스리던 테파넥 帝國에 맞서기 위해 만들어졌다. [2] 初期에는 이 3個의 都市國家들이 서로 對等한 關係를 가진 聯合同盟이었지만, 차츰 테노치티틀란이 軍事的, 政治的 優位를 占하게 되며 에스파냐人들이 侵攻했을 當時에는 事實上 테노치티틀란이 帝國의 中心地로 여겨지고 있었고, 나머지 두 都市 國家들은 테노치티틀란에 從屬的인 處地로 轉落해 있었다.

아즈텍 帝國은 成立된 直後부터 征服戰爭을 거듭했고, 그 絶頂期에는 現在의 멕시코 中央部 大部分과 中央아메리카 一部까지 그 領土로 掌握할 수 있었다. 아즈텍 帝國의 支配는 所謂 "霸權的"이자 "間接的" 支配로서, [3] 征服된 都市國家에서 每年 貢物을 바치거나 새로운 敵國과의 戰爭에 軍事力을 動員하는 것을 條件으로 自治權과 旣存의 權力層들을 保護해주는 方法을 使用하여 統治했다.

아즈텍 帝國에는 多神敎 信仰을 採擇하였다. 帝國 各地에는 여러 神들을 함께 모시는 만신전이 있었고, 이들 中 敎勢가 크거나 富裕한 敎團들은 各自 首都 테노치티틀란 한가운데에 巨大한 社員과 神殿들을 지어 敎勢를 誇示하였다. 또한 帝國의 守護神으로 여겨졌던 禹이칠로포치틀리의 神殿을 征服된 都市 한가운데에 짓는 條件으로, 被征服民들의 旣存 信仰과 宗敎行事들을 維持할 수 있게 할 程度로 宗敎에 慣用的인 모습을 보였다.

어원 [ 編輯 ]

"아즈텍"이란 말은 나우아틀어 로 ‘ 아스틀欄 의 사람’이란 뜻의 單語 aztecatl [ as?tekat?? ](複數型 aztecah [ as?teka? ])에서 왔다. [4] [5]

歷史 [ 編輯 ]

初期 歷史 ( 1200年 ~ 1325年 ) [ 編輯 ]

1200年 에 멕시코 一帶를 支配하던 톨텍 族이 滅亡하고 톨텍의 首都였던 툴라도 廢墟로 變하게 된다. 이로 인해 北方에 살던 民族들이 멕시코 로 移住하게 되는데, 이 中 가장 늦게 移住한 種族이 바로 메시카인, 卽 아즈텍人들이었다. 그들은 싸움과 戰爭에 能했고, 掠奪을 主로하고 살았다. 그들은 1300年 부터 한동안 톨텍族의 奴隸 狀態로 살아갔으나, 나중에 톨텍 族의 公主를 殺害하는 일을 저질렀고 이로 因해 톨텍 族의 都市에서 쫓겨나 늪지로 强制로 移動하게 된다. 그러던 中, 늪지 한가운데에 있던 섬에서, 仙人掌 위에서 을 먹고 있는 禿수리 를 보고 이를 神의 뜻으로 생각하여 그 곳에 定着하게 된다. 그리고 1325年 , 섬 周圍에 있던 진흙뻘들을 開拓해서 단단한 땅으로 만들고, 테노치티틀란 (只今의 멕시코시티 )이라는 새 首都를 만들게 된다.

中企 歷史 ( 1325年 ~ 1517年 ) [ 編輯 ]

테파넥 族의 支配와 三角同盟의 登場 ( 1372年 ~ 1428年 ) [ 編輯 ]

아즈텍 人들은 비록 맨마지막에 멕시코 地方에 定着한 後發走者이기는 했지만, 그 勇猛함과 殘忍함으로 인해 금세 멕시코 地方의 支配的인 種族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狀況이 이렇게 되자, 當時 테파넥 族이 세운 都市國家 아스카砲刹코는 아즈텍 人들을 利用하여 軍事的 힘을 强化하려 하였다. 當時 아스카抛찰코의 王 테조조목은 아즈텍人들을 끌어들여 自身의 支配 下에 두는 데에 成功했고, 이로 인해 漸次 조그만 都市王國에서 帝國으로 떠오르게 된다.

아스카砲刹코가 이렇게 勢力을 擴張해나가고 있던 가운데, 亞콜喉蛾 族이 세운 都市國家 텍스코코 가 漸次 힘을 키워가고 있었다. 地理的으로 隣接한 아스카抛찰코와 텍스코코는 必然的으로 衝突할 수 밖에 없었고, 結局 戰爭이 일어나게 된다. 이 때 아스카抛찰코의 便에서 싸웠던 아즈텍人들의 活躍이 빛을 發했고, 戰爭이 아스카抛찰코의 勝利로 끝난 以後 아즈텍人들은 그들의 功勞를 認定받아 텍스코코에 對한 支配權을 인정받게 되었다.

1426年에, 테兆條目이 世上을 떠났고, 後繼者들 사이에 熾烈한 紛爭이 벌어지기 始作했다. 본디 아즈텍人들은 公式 後繼者를 支持하여 王位에 擁立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쿠데타가 일어나게 되면서 막스틀라가 새로운 王에 오르게 되었다. 막스틀라는 自身의 正統性에 問題意識을 가지고 있었고, 自身에게 反對할 可能性이 있는 모든 勢力들을 逐出하고자 하였다. 이 때 그는 테노치티틀란의 支配者였던 치말포포카를 暗殺했고, 아즈텍人들은 막스틀라에게 漸次 反感을 가지게 되었다.

막스틀라가 漸次 暴政을 펼치기 始作하고 實情을 反復하자, 테노치티틀란과 텍스코코, 틀라코판이 힘을 합쳐 막스틀라를 쫓아내기 위한 聯合體를 構成하였다. 漸次 이 테노치티틀란이 이 세 個의 都市國家들 中 가장 發言權이 剛해졌으며, 結局 合法的인 相續者 네社友알코要틀 이 테파넥 足에게 빼앗겼던 텍스코코의 支配力을 되찾았다. 아스카砲刹코는 114日로 繼續된 聯合軍의 包圍攻擊을 버티지 못하고 結局 1428年 에 滅亡했다. 이 聯合體는 三角同盟 이라는 政治構圖로 均衡을 이루게 되는데, 이 聯合體가 結局 後에 아즈텍 帝國으로 發展하게 된다.

三角 同盟이 테파넥 族을 몰아내고 中央아메리카의 霸權을 차지하게 되자, 三角 同盟의 都市 指導者들은 곧바로 自身들의 옛 歷史를 다시 쓰기 始作했다. 當時 테노치티틀란의 指導者였던 이츠코아틀은 사람들에게 命을 내려 아즈텍人들이 奴隸 時節이었던 時節에 쓰여졌던 冊들을 모두 불태워버리라고 하였다. 이로 인해 수많은 著書, 文化財들이 불에 휩싸여 사라지게 되었다. 以後 새로 發刊된 記錄物들에는, 아즈텍人들이 實際보다 훨씬 더 主導的이고 重要한 役割을 한 것으로 쓰여졌다.

帝國으로의 變換 [ 編輯 ]

몬테수마 1歲 ( 1440年 ~ 1468年 ) [ 編輯 ]

1440年 , 테노치티틀란의 몬테수마 1歲 는 40살의 나이로 이츠코아틀의 뒤를 이어 아즈텍人들의 皇帝로 卽位했다. 몬테수마 1歲 가 卽位하고 난 後, 그는 아즈텍 帝國의 影響力을 强化하고 國力을 신장시키는데에 모든 關心을 쏟았다. 테노치티틀란 周邊에 位置한 小規模 都市의 王들은 모두 帝國에 協調的, 順從的인 人物들로 交替되었다. 또한 租稅 制度를 바꾸어 旣存의 權力層들 代身 征服地에 監察官을 派遣하여 稅金을 걷게 되었다. 또한 아즈텍 帝國 政府는 各 地域의 王들이 各各 最大限 自身의 首都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領土를 가지게 했고, 이는 萬若 王이 叛亂을 일으켰을 때에 效果的으로 王과 그의 統治 區域을 遮斷시켜 버릴 수 있는 役割을 하였다. 이런 措置에도 不拘하고 叛亂을 일으키는 王들이 있었는데, 아즈텍 帝國은 이를 鎭壓한 以後 아예 王朝를 交替시켜 버리거나 皇帝가 直接 總督을 派遣, 屬領으로 삼았다.

몬테수마 1世는 卽位한 後 얼마 되지 않아 새로운 法令을 發表했다. 이는 帝國의 貴族들과 平民들을 分離하여 살게 하는 內容을 담고 있었고, 最初로 姦淫과 其他 犯罪들에 對한 刑罰을 明文化되어 있었다. 皇室의 命令에 따라 帝國 곳곳에 宗敎的 色彩를 剛하게 띤 學校가 세워졌고, 一般人들을 위해서는 '텔포크칼리'라는 國立 學校를 지어 平民들에게도 基本的인 宗敎的, 軍事的 學問을 가르쳤다. 또한 貴族의 子弟들을 위해서는 '칼메칵'이라는 高級 學校를 세워, 高位 司祭나 社會 指導層으로서 必要한 敎育을 받게 하였다. 特히 이 칼메칵에는 例外的으로 特別히 才能있는 平民들度 入學할 수 있었는데, 稀貴한 境遇이지만 이 平民이 나중에 功을 세워 甚至於는 王의 자리에까지 오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措置는 世界 그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들었던 것으로, 아즈텍 帝國은 全 國民에게 義務的으로 敎育을 시킨 最初의 나라였다.

또한 이 때 만들어진 아즈텍의 傳統 가운데, '꽃의 戰爭'이라는 것이 있었다. 꽃의 戰爭이란, 當時 人神供養 風習을 갖고 있던 아즈텍 帝國에서 神에게 바칠 捕虜를 救하기 위하여 일부러 일으킨 戰爭인데, 이 戰爭은 매우 象徵的인 모습을 띠고 있었다. 아즈텍 帝國의 戰士들은 週期的으로 일어나는 이 戰爭을 통하여 自身들의 力量을 발달시킬 수 있었고, 또한 神들에게 바칠 新鮮한 捕虜들을 求할 수 있었다. 꽃의 戰爭은 兩쪽 指導部 間의 徹底한 合意 內에 치루어졌고, 미리 어떤 사람을 祭物로 바칠지, 어떤 사람을 祭物로 넘길지 어느 程度 定해두었다고 한다.

이 꽃의 戰爭이 大大的인 行事로 자리매김하게 된 理由는 1450年과 1454年 사이에 일어난 類例없는 大飢饉이었다. 當時 아즈텍의 司祭들과 皇帝는 이를 神의 憤怒라고 믿었고, 이를 풀어주기 위하여 祭物을 바치기 始作했다는 것이다.

樂士野카틀 티속 ( 1468年 ~ 1486年 ) [ 編輯 ]

1468年 , 第 7代 皇帝로 樂士野카틀 이 王位에 오르게 된다. 그러던 中 1473年 멕시코 의 商業 中心地인 틀라텔롤코 테노치티틀란 에 是非를 걸어왔다. 이 틀라텔롤코 가 일으킨 쿠데타 테노치티틀란 에 宣戰布告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었다. 틀라텔롤코 쿠데타 를 일으킨 理由는 이츠코아틀 몬테수마 1歲 와 함께한 征服戰爭에서 얻은 戰利品 德分에 富裕해졌으면서도 그들의 支配는 받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結果는 失敗로 돌아갔고, 틀라텔롤코 樂士野카틀 손에 破壞되고 自治權을 빼앗겼지만 스페인 이 아즈텍 帝國을 征服할 때까지도 멕시코 全域을 돌아다니는 商人들을 繼續해서 保護해 주었다. 樂士野카틀 은 西部와 北西部 地域에서도 繼續해서 戰爭을 벌였지만, 軍隊의 힘을 보여 주려던 그의 計劃은 結局 失敗로 끝나고 말았다. 미초아칸 타라스카 族 틀락스칼라 族 처럼 만만한 相對가 아니었다. 樂士野카틀 의 後繼者인 티속 1481年 에 王位를 물려받아 先王에 이어 戰爭을 벌였지만 그는 멕시코 溪谷에서 다른 族長 손에 1486年 에 일찍 죽게 된다.

아우이小틀 ( 1486年 ~ 1502年 ) [ 編輯 ]

1486年 , 第 8代 皇帝로는 아우이小틀 이 王位에 오르게 된다. 그는 뛰어난 名聲만큼이나 惡名 높은 虐殺의 代價였고, 想像하기조차 힘든 祭式을 만든 王이기도 했다. 아우이小틀 은 王位에 오르자마자 쿠데타 를 일으킨 나라들과 戰爭을 벌여 勝利를 이끌었다. 그리고 몬테수마 1歲 때 짓기 始作한 大神殿의 마무리 工事에 砲로 들을 動員했다. 代身全義 開館式은 華麗한 祝祭 와 더불어 大規模 虐殺劇으로 꾸며졌는데, 아우이小틀 人間 을 神에게 바치는 犧牲祭式을 行한 後, 捕虜들을 잡아먹기도 했다. 前보다 더욱 激烈해진 그들의 첫 遠征 相對는 南部 熱帶地方 으로 테노치티틀란 텍스코코 의 植民地를 그 곳에 두어 貴族이 消費하는 카카오 農場을 開發하였고 만만치 않은 相對인 타라스카 族 領土의 警戒에는 步哨를 세우기도 했다. 이때 텍스코코 의 指導者 네社友알피이 테노치티틀란 을 도왔다. 하지만 戰爭 以後에는 테노치티틀란 텍스코코 보다 軍事的으로 剛해졌다.

꾸준한 擴張政策을 펼친 아우이小틀 1491年 1495年 사이에 太平洋 沿岸地方을 占領했다. 몬테수마 1歲 에 始作된 誤下카 脂肪 征服戰爭에서도 勝利하여 멕시코 溪谷 에는 , 染料 , 染色 綿織物 같은 貢物이 豐富하게 支給되었다. 아우이小틀 은 繼續해서 征服戰爭을 펼쳤다. 重要한 商業據點이 될 수 있는 테완테펙 을 占領하기 위해 아우이小틀 은 最長距離 遠征隊를 派遣했지만 여러 問題가 發生했다. 1500年 , 테완테펙 멕시코 에서 1000 킬로미터 以上 떨어진 소코누스코 에 對抗하기 위해서 아우이小틀 에게 援助를 要請했다. 하지만 그 遠征은 매우 어려운 決定이었다. 그래서 아우이小틀 은 이番 遠征을 위해 他쿠바 텍스코코 의 支配者들에게 支援을 要請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아우이小틀 에게 協力하기를 拒否했다. 結局 아우이小틀 은 單獨으로 소코누스코 地方을 占領했다. 그러나 三角同盟 亦是 同時에 여러 곳에서 戰爭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領土擴張은 그쯤에서 中斷해야 했다. 各 나라의 統治者들은 自身들이 征服한 땅에 對해 目錄을 作成한 後, 象形文字 로 남겼다.

아우이小틀 이 帝國의 國境을 擴張하는 동안 멕시코 溪谷 은 繁榮을 누렸다. 人口가 增加하자 더 많은 農産物을 生産해야 했기 때문에 큰 灌漑工事를 벌여 新鮮한 湖水 쪽으로 흐르게 했다. 하지만 1500年 洪水 가 나서 都市의 庭園 이 모두 破壞되자, 貴族들은 그곳을 떠나 버렸다. 그러자 아우이小틀 은 할 수 없이 同盟者 텍스코코 에 助言을 求했고, 텍스코코 의 王 네社友알피이 는 神의 노여움을 풀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네社友알피이 의 意見에 따르기로 했다. 溪谷의 都市에서 派遣된 勞動者들은 貴族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貴族들은 勞動者를 監督하여 華麗한 宮殿 庭園 을 建築하게 했다. 運河 兩쪽 둑에는 버드나무 포플러 를 심고 堤防誤 튼튼하게 쌓았다. 그렇게 해서 테노치티틀란 은 完全히 새로운 모습으로 丹粧되었다.

몬테수마 2歲 ( 1502年 ~ 1520年 6月 29日 ) [ 編輯 ]

몬테수마 2歲 (Moteuczoma Xocoyotl)
에르난 코르테스 에게 체포당하는 몬테수마 2歲 .

목테水魔 (Moctezma, Montezuma)라고도 불리며, 1502年부터 1520年까지 아즈텍 을 統治한 第9代 皇帝이다. 그가 君臨하던 時期에 에스파냐 가 本格的으로 아즈텍 을 征服하기 始作한다.

몬테수마는 같은 이름의 몬테수마 1歲 의 曾孫子이자 6代 王 樂士카야틀 (Axayacatl) 王의 아들이자 티조악 , 아우이트小틀 의 조카였다. 1502年 叔父인 아우이트小틀 의 뒤를 이어 帝國의 統治者가 되었다. 當時 帝國의 領土는 最大로 커져 오늘날 온두라스 니카라과 까지 뻗어 있었다. 그러나 宗敎意識에 쓰이는 祭物과 朝貢을 從屬 部族들에게 漸漸 더 많이 要求했기 때문에 그들의 憤怒를 사 帝國의 勢力은 弱해졌다. 그는 厖大한 正服 計劃을 세웠지만, 神(神) 禹이트실로포치틀리 에 對한 信仰에 크게 影響을 받기도 했다. 이 神은 占星家를 통하여 몬테수마 皇帝에게 不確實한 未來에 對해 一種의 宿命論을 注入했다.

아즈텍 人들은 언젠가는 턱鬚髥을 가진 白人 新 케찰코아틀 (깃털달린 뱀이라는 뜻)이 돌아와 帝國을 統治할 것이라고 두려워하면서도 이를 期待하고 있었다. 白人 神 代身에 턱鬚髥을 가진 白人 에르난 코르테스 가 나타났다. 코르테스는 이런 두려움을 알고 있었고 멕시코 橫斷 遠征에 이것을 利用했다. 몬테수마는 그를 買收하려고 했으나 스페인 征服者 는 아즈텍의 支配를 싫어하던 從屬 部族들과 同盟을 맺었다. 몬테수마는 수도 테노치티틀란 으로 코르테스를 誘引했으나 陷穽임을 눈치챈 코르테스에게 오히려 捕虜로 잡혔다. 그는 皇帝가 捕虜로 잡혀 있는 한 아즈텍人들이 攻擊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몬테수마가 스페인 征服者에게 屈服하자 百姓들은 그에게 등을 돌렸다.

스페인의 技術에 따르면, 皇帝는 百姓들에게 演說을 하려고 하다가 돌과 화살에 맞아 負傷을 입어 그로부터 사흘 뒤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즈텍人들은 스페인人들이 그들의 皇帝를 죽였다고 여겨, 밤을 틈타 테노치티틀란 詩를 빠져나가려던 코르테스 軍隊를 거의 전멸시켰다. 코르테스는 暫時 退却했다가 다시 돌아와 재征服, 몇 年 동안 멕시코를 支配했다.

아즈텍 帝國의 滅亡 ( 1517年 ~ 1521年 ) [ 編輯 ]

스페인 軍과 아즈텍人들의 테노치티틀란 戰鬪 . 中間에 에르난 코르테스 가 보인다.
몬테수마 2歲 의 모습.

1517年 부터 1519年 까지 에르난 코르테스 가 오기 前, 各各이 일어나는 不吉한 徵兆 때문에 아즈텍 帝國은 不安에 휩싸였다. 不吉한 徵兆는 다음과 같다.

滅亡 過程 [ 編輯 ]

코르테스는 유카탄 半島에 植民地를 建設하기 위해 探險隊長으로 內定되었다. 하지만 그의 乘勝長驅를 두려워한 總督 벨라스케스가 이를 飜覆하자 1519年 兵士 508名과 말 16疋을 11隻의 배에 나누어타고 獨自的으로 유카탄 半島에 上陸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베라크루스라는 都市를 建設하였고 유카탄 半島의 마야족들과 戰鬪를 벌이면서 部族들을 占領해 나갔다. 말이나 大砲에 關해서 全혀 모르는 틀락스칼라인들은 한番의 戰鬪後 코르테스에게 降伏하였다. 코르테스는 原住民을 통해 아즈텍 王國에 對한 情報를 入手하고 王國을 征服하기 위해 進軍하였다.

코르테스는 아즈텍 王國에 들어갔으나 아즈텍 皇帝 몬테수마 2歲가 베라크루즈를 奇襲해 오히려 皇帝를 사로잡을 口實을 만들어주었고, 皇帝는 궁에갇히고 捕虜身世로 變하게 된다. 그의 行動을 좋지 않게 본 쿠바 總督 벨라스케스가 판필로 나르에바스에게 900名의 에스파냐人과 500名의 黑人奴隸를 주어 코르테스를 討伐하라고 한다. 守備隊將 후안 데 에스칼란데가 戰死하면서 코르테스는 이 일이 普通일이 아니라고 判斷, 그는 自身의 副官이자 親舊였던 알바라도에게 100名의 軍隊를 남겨주고 테노치티틀란을 떠난다. 알바라도는 신중한 人物이 아닌 듯했다. 그는 우이칠포로치틀리 봄祝祭를 즐기는 아즈텍 貴族들이 叛亂을 謀議한다고 判斷, 軍隊를 이끌고와서 貴族 1萬名을 虐殺했다. 코르테스 一行이 勝利를 거두고 돌아왔을 때 雰圍氣가 尋常치 않았다. 그래서 알바라도에게 自初至終을 물었더니, 그가 對答을 하자 그는 事態의 深刻함을 깨닫고 都市를 빠져나가려 하지만 包圍당한다. 그래서 皇帝로 하여금 說得하라고 하지만, 皇帝는 興奮한 觀衆들의 돌과 화살을 맞고 死亡한다. 그러나 土着史料에서는 에스파냐人들이 죽인것으로 描寫한다.

코르테스는 一行을 데리고 6月 30日 脫出을 試圖하지만, 아즈텍人들의 攻擊으로 거의 大部分 死亡하고, 石弓과 銃, 鐵甲옷, 鐵劍, 鐵投球, 아르퀘버스 等의 武器들을 탈취당한다. 이것이 슬픔의 밤 (La Noche Triste) 事件이다. 軍馬圖 23마리만 남고 만다. 同盟國 틀락스칼라까지 150마일의 地獄의 行軍을 해야했다. 그들은 7月7日 오툼바에서 테노치티틀란-텍스코코-他쿠바 아즈텍 三角同盟群 4萬을 보게된다. 모든 兵士들이 크고 작은 負傷을 입은상태였고, 石弓이나 아르퀘버스도 없었다. 에스파냐人 400名과 1~2000名의 틀락스칼라인뿐이었다.

아즈텍軍은 甚至於 奪取한 스페인武器(勿論, 아르퀘버스나 石弓은 使用法을 모른다.)로 武裝하고 있었다. 코르테스는 단단한 死角陣形을 짜고 에스파냐人 뒤에 틀락스칼라인들을 配置했다. 틀락스칼라인들은 크게 歡迎했는데, 그들은 슬픔의 밤 以後로 아즈텍君을 크게 두려워했고, 에스파냐군과 戰鬪를 한 적이 있었으므로, 그들의 武器의 强力함을 알았기 때문이다. 步兵은 副官에게 맡긴뒤 自身은 23基의 大部分 副官出身으로 이루어진 騎兵隊를 이끈다. 그는 後方에서 兵士들을 指揮하는 詩友亞코아틀(나우나틀어로 軍事指揮官)을 눈여겨 보았다. 詩友아코아틀은 코르테스에게 갈기갈기 찢겨 殺害되고, 나머지 아즈텍 副官들은 그의 騎兵隊가 殺害했다. 詩友아코아틀이 죽은 걸 안 아즈텍軍들은 모두 달아나기 바뻤다. 코르테스는 이戰鬪에서 2番이나 아즈텍 돌팔매에 맞았으며, 슬픔의 밤 때 난 손가락傷處가 惡化되어 2個의 손가락을 쓸 수 없게 되었다.

거의 大部分의 死傷者는 負傷者들이었으며, 애初에 아즈텍軍은 捕虜를 잡기 위해 相對를 죽이지 않아, 普通은 달려 들어서 묶기 바빠서 거의 大部分 한番에 찔러 죽이라는 코르테스의 말에 따라 죽었다. 死傷者는 正確히 言及되지 않으나, 몇千名에 이를 것으로 推定된다. 게다가 코르테스와 副官들이 죽인 指揮官들은 몇 안되는 나머지 아즈텍 貴族들이므로, 아즈텍의 被害는 매우 컸다. 그 以後 9月에 에스파냐의 征服者들에 依해 옮겨진 天然痘가 猖獗하자 아즈텍人들이 죽어나갔고 甚至於 皇帝마져 죽고 마지막皇帝 쿠아우테목이 卽位한다. 그는 몬테주마의 直系도 아니었고 몬테주마의 子息들을 죽여 많은 貴族들의 反感을 사게 된다.

쿠아우테목은 틀라텔롤코에서 最後의 抗戰意志를 보이고 모든 國境守備隊를 모두 불러들이고, 테노치티틀란으로 가는 길목을 모두 破壞하고 한個만 남긴다. 하지만 텍스코코 湖水를 管掌하던 텍스코코가 코르테스에 降伏하면서 湖水의 所有權도 코르테스軍이, 게다가 텍스코코인들도 아즈텍에 對한 反感 때문에 코르테스에 軍隊를 支援하게 되고, 結局 1521年 8月 13日 아즈텍은 降伏하고, 테노치티틀란은 점령당하게 된다.

아즈텍人을 包含해 그 어떤 原住民도 스페인人들을 神으로 믿지 않았으며, 神으로 믿은 部族이 있더라도 今方 깨달은 게 普通이었다. 에스파냐人들이 原住民들을 쉽게 이길 수 있었던 것은 原住民들의 銃과 大砲에 對한 恐怖心이 매우 剛했으며, 말과 軍犬, 돼지도 보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社會 [ 編輯 ]

住民 [ 編輯 ]

멕시카인들은 14世紀 에서 16世紀 에 걸쳐 멕시코에서 높은 水準의 文化를 이루며 살던 나優雅界 原住民으로, 나우아틀어 를 썼다. 그 外에도 틀락스抛칼 人 , 텍스코코 人 等의 다양한 民族이 뒤섞여 있었다. 또한 아즈텍人들은 征服한 地域들을 아즈텍 帝國의 主要 種族이었던 멕시카인, 틀락스抛칼 人 , 텍스코코 人 과의 三角關係를 維持하면서 나라를 다스렸다. 征服한 地域에서 살던 住民들은 아즈텍 帝國에 貢物을 바쳐야 했다.

階級 [ 編輯 ]

몬테수마의 宮殿.

아즈텍 社會는 絶對的인 階級 社會였다. 맨위에 틀라토아니 , 그 아래 피筆틴 , 그 다음에 市民 마세우알틴 이 있었다. 마세우알틴은 '복종' 이란 뜻이었지만 行動은 자유로웠다. 마세우알틴 階級은 約 100女家庭으로 이루어진 카풀里로 構成되어 있었다. 各 카풀里에는 市民 登錄을 받고, 共同 所有의 땅을 管理하며 稅金을 모으는 老人 協議會가 있었다.

王과 貴族 [ 編輯 ]

아즈텍 市民들은 自身들이 征服한 部族들에게 貢物을 바칠 것을 强要했다. 이것은 巨大한 量의 값진 物件들이 테노치티틀란으로 흘러 들어왔음을 뜻하는데, 그 中에서는 毯요 , 軍事 用品, 깃털 , 구슬 , 染料, , 木綿 , 후추 같은 香辛料 , 옥수수 카카오 콩 , 소금 과 그 밖의 것들이 包含되어 있었다. 一部는 公共 行事를 치를 때 使用했고, 一部는 貴族들에게 주었으며, 나머지는 다른 物件과 바꾸도록 地域 港人들에게 주었다.

貴族이 되는 法 [ 編輯 ]

貴族의 身分은 代代로 이어졌다. 平民이 貴族이 될 수 있는 唯一한 方法은 틀라토아니가 훌륭한 戰士를 재규어 戰士나 禿수리 戰士의 位置까지 승진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몬테수마 2歲 는 이것마저 없애 버렸다.

平民과 奴隸 [ 編輯 ]

農夫의 집과 家口 [ 編輯 ]

아즈텍 農夫의 집은 다섯 채씩 團體로 지어서 가운데 둥근 庭園을 두고 서로 마주보게 했다. 壁은 흙甓돌로 쌓고 龍舌蘭의 잎으로 草家지붕을 엮었다. 한 집에서 한 두 家庭의 5~8名이 함께 살았다. 집은 매우 작았으므로 料理, 食事, 실 잣機, 옥수수 갈기, 사람들을 만나는 것 等의 거의 大部分의 活動은 밖에서 이루어졌다.

가난한 家庭은 家口도 없이 簡單한 옷이 全部였다. 그들이 所有한 몇 가지 必需品은 옥수수를 갈기 위한 숫돌, 缸아리 몇 個, 잠자는 깔개 等이었다. 그러나 最近 考古學者들이 農夫의 집 바깥에 있는 커다란 쓰레기 더미를 發見했는데, 거기에는 輸入 陶瓷器, 黑曜石으로 만든 칼들, 甚至於 靑銅 핀까지 있었다. 아즈텍 農夫는 가난했지만 일할 거리가 많았고 帝國으로 들어오는 돈이 매우 많았으므로 아주 窮乏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아주 가난한 家庭이라도 그릇은 必要했다. 물 缸아리, 옥수수를 젹셔 놓는 沙鉢, 料理用의 平平한 板, 貯藏 缸아리, 접시, 컵 等과 적어도 매운 후추를 가는 바닥에 바둑板 무늬가 있는 세발 달린 몰카헤테 하나는 있어야 했다.

奴隸 [ 編輯 ]

社會의 맨 아래 階層에는 奴隸 틀라코틴 이 있었다. 奴隸들은 征服한 都市에서 貢物로 받아왔다. 때때로 술, 賭博으로 亡하거나, 災難을 입은 農夫들이 나머지 家族을 위해 빚을 갚으려고 스스로 奴隸로 팔려갔다. 主人은 奴隸가 게으름을 필 때만 다시 팔 수 있었는데, 萬若 이런 일이 세 番 일어나면 神殿에 犧牲物로 팔아 버리기도 했다.

餘暇 活動 [ 編輯 ]

犧牲된 사람 骸骨들을 모아놓은 祭壇.

아즈텍人들에게 宗敎는 生活 그 自體이자, 그들 存在의 中心이었다. 甚至於 暫時 일을 멈추는 것도 宗敎的인 理由가 있어서였다. 따라서 아즈텍 사람들에게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意味의 單純히 즐기기 위한 餘暇 活動을 없었다. 아즈텍의 어른들은 祝祭와 게임을 즐겼지만, 그 目的은 單純히 즐거운 時間을 보내는 것이 아니었다. 모든 餘暇 活動은 神의 意志에 따르는 意味를 가지고 있었다.

볼라度르 意識 [ 編輯 ]

볼라度르 意識에서는 사람들이 새처럼 차려 입었는데, 이것은 神이 스스로 이 모습을 擇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生命의 나무를 뜻하는 기둥에 매달려 둥글게 흔들리는 사람들을 밧줄을 徐徐히 풀면서 땅으로 내려놓았다. 밧줄의 길이는 正確하게 52番을 돌고 땅에 닿도록 計算했다. 이 意識은 52年 만에 일어나는 아즈텍의 두 달曆의 一致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 새로운 世上이 열린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틀라치틀리 [ 編輯 ]

틀라치틀리는 競技者가 큰 고무 공을 차기 위해 엉덩이, 무릎, 팔굼치 等을 使用하는 놀이다. 選手가 공을 쳐서 코트 한쪽 面에 높이 건 띠를 통과시키면 바로 이기게 된다. 틀라치틀리는 人氣 있는 觀覽 競技였는데 宗敎的인 意味도 가지고 있어 때때로 진 사람은 宗敎 意識의 犧牲物이 되었다. 또 未來를 점치는 데 利用되기도 했다. 텍스코코의 支配者가 異邦人이 곧 멕시코를 支配할 것이라고 豫言했을 때, 몬테수마 2世는 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證明하려고 함께 틀라치틀리를 별였는데, 몬테수마가 3-2로 졌다. 걱정스러워 하는 그를 남겨 두고 競技는 끝났다. 그리고 2年 뒤인 1519年, 에스파냐 사람들이 아즈텍에 到着했다.

派톨리 [ 編輯 ]

派톨리(Patolli)는 賭博性이 있는 게임이었다. 競技者들은 말을 움직이기 위해 주사위를 던졌고, 目標는 한 줄에서 세 곳을 얻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單純한 게임조차 神을 기쁘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었다.

人生의 詩 [ 編輯 ]

나우아틀은 아즈텍의 言語였다. 詩에 主로 나오는 나優雅틀 言語는 '꽃' 그리고 '노래'였다. 大部分의 아즈텍 詩는 生命을 주고 빼앗기도 하는 테스카틀리포가 神에게 바쳐졌는데, 많은 詩에서 꽃과 노래, 生命과 죽음에 對한 생각이 連結되어 있다.

너는 꽃과 노래에서 왔다. 너는 꽃을 四方으로 흩뿌리고, 그것을 짓밟는다.

市場과 交易 [ 編輯 ]

아즈텍人들은 市場(티안키스)에 가는 것을 무척 좋아했다. 每日 6萬 名이 틀라텔롤코 라는 곳의 큰 市場에 갔는데, 한 스페인 의 牧師는 이렇게 말했다.

市場에 가는 것과 天堂에 가는 것을 選擇하라고 하면, 大槪의 아즈텍 夫人들은 天堂을 擇한다. 그러나 먼저 市場에 갈 수 있는지 물을 것이다

아즈텍人들은 多方面에 걸친 敎役者들로, 商人들은 아즈텍 社會에서 別途 身分이었고, 유럽 길드 처럼 그들만의 카풀里를 가지고 있었다. 또 野카테쿠틀리 라는 神을 모셨는데 神의 象徵은 旅行者의 지팡이였다. 그러나 아즈텍 商人들은 오늘날의 企業人처럼 社會的 身分이 上昇될 수는 없었다. 그들도 市民들과 事實上 마찬가지로 自身의 位置를 지켜야 했다.

市場 物件 [ 編輯 ]

손님들은 아즈텍의 市場에서 치남파스의 生産物을 사는 것은 勿論, , 이구아나 溪谷에서 잡은 野生 七面鳥 , 그리고 海岸에서 가져온 , 가재 , 거북 等을 샀다. 그들은 또한 綿花 와 奴隸에서 조개 黃金 에 이르기까지 여러 物件을 샀다. 아즈텍人들은 무게보다 數量을 中心으로 物件을 팔았다. 商人과 손님들은 普通 物件을 서로 맞바꾸었으므로 市場은 騷音과 論爭으로 매우 시끄러웠을 것이다. 政府 監督官은 物件이 제대로 陳列되었는지 確認했으며, 속이는 사람에게 罰을 내렸다.

카누 [ 編輯 ]

一部 歷史學者는 同意하지 않지만, 아즈텍人들은 바퀴 가 달린 裝置를 使用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카누 는 무거운 物件을 테노치티틀란 으로 나르는 데 매우 重要한 것이었고, 그래서 運河는 그 都市의 中心이 되었다. 아즈텍 商人들의 카누 를 부수는 일은 戰爭 의 宣言으로 여겼다. 遠征이 끝난 뒤 商人들은 에 都市로 몰래 物件들을 密輸해 들여오기도 했다. 아즈텍 市民들은 그들의 富를 자랑할 수 없게 되어 있었으므로 商人들은 언제나 平凡한 옷을 입고 얼마나 벌었는지에 對해서는 祕密로 했다.

짐꾼 [ 編輯 ]

카카오 콩 을 든 商人 人形.

다른 나라와 交易하는 것은 危險한 事業이었다. 나라에서는 商人들이 스파이만큼 쓸모가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唯一하게 다른 나라로 가는 國境 을 넘을 수 있도록 許諾했다. 商人들은 武器 를 가지고 있었고, 때때로 去來를 하러 간 相對方 사람들과 싸움을 하기도 했다. 모든 것을 運搬해야 했기 때문에 아즈텍人들은 짐을 지는 背囊 보다는 머리띠를 쓴 짐꾼을 雇用했다. 出發하기 前에 商人들은 서로 만나서 健康과 安全을 빌면서 神에게 祭物을 바치기도 했다.

카카오 콩 [ 編輯 ]

아즈텍人들은 비록 一部 僞造꾼이 蜜蠟 이나 가루로 假짜로 만들긴 했지만 카카오 처럼 使用했으므로 富者들만이 카카오 콩 으로 만든 쇼콜라틀 (一名 핫__ )를 살 餘裕가 있었다.

藝術과 建築 [ 編輯 ]

아즈텍의 藝術과 建築物 은 神들의 힘과 아즈텍 帝國의 剛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졌다. 1500年 무렵, 아즈텍人들은 테노치티틀란 洪水 로 무너져 다시 지었는데 異邦人들에게 깊은 印象을 주는 都市를 세웠다. 湖水 를 가로지르는 두 個의 主要 道路 가 中央에서 交叉하는 테노치티틀란 은 正確한 바둑板 形態였으며, 해의 움직임과 一致하도록 東쪽에서 西쪽으로 달리는 主要 道路가 있었다. 아즈텍人들은 그 都市를 世上의 中心이라고 믿었고, 이 같은 成就感은 다음의 詩에 잘 나타나 있다.

都市 自體가 자랑인 테노치티틀란 . 이는 우리의 榮光, 오 生命을 주신 이여. 누가 테노치티틀란 을 征服할 수 있는가? 누가 世上의 根本을 흔들 수 있는가?

石工들 [ 編輯 ]

아즈텍 採石場이들은 40 이나 나가는 돌덩어리를 나무 쐐기 를 利用해 조각으로 잘랐다. 그 다음 勞動者들이 建設 現場까지 끌고 가면 石工들이 을 갈고 金屬 을 使用하여 細部 彫刻을 새겼다.

健康과 醫學 [ 編輯 ]

테노치티틀란 에는 일하는 動物이 없었고, 집들도 相當한 距離를 두고 지었으므로 같은 時期 유럽 의 都市들보다 깔끔한 便이었다. 또한 아즈텍人들은 個人 衛生 觀念이 徹底하였다. 그들은 비누 나무 열매를 利用하여 자주 씻었다. 一般 家庭에는 조그만 浴槽 가 있었지만, 몬테수마 의 宮殿에는 水泳場 이 있었다. 아즈텍人들은 소금 과 가루 으로 이를 닦았는데, 그렇게 하면 蟲齒 를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또 서로 머리에 가 없는지 살폈다. 아픈 사람이 생길 때를 對備하여, 症狀을 살피고 治療할 醫師 들을 키워냈다. 비록 아즈텍의 治療法은 現代的이지 않았지만, 이들 醫師의 知識과 技術은 유럽 醫師들이 失敗한 에스파냐 사람의 病을 一部 고치기도 했다.

藥草 植物 [ 編輯 ]

훌륭한 아즈텍 醫師 는 1500가지가 넘는 藥草 를 어떻게 使用하는지 알고 있었다. 例로 들면 의 痛症을 治療하기 위해서는 로 만든 感氣 시럽과 龍舌蘭 시럽을 마시게 한 後 液體 고무 로 목을 문질러 주었다.

사랑과 結婚 [ 編輯 ]

아즈텍 社會에서 結婚은 매우 重要했으며, 結婚하지 않은 男子는 市民이 될 수 없었다. 男子들은 보살필 수 있는 能力만큼 夫人을 얻을 수 있었다. 結婚은 父母가 定했고,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미리 未來의 짝을 定했다. 나이 든 女人이 新婦의 父母에게 請婚을 許諾 받으러 가는 仲媒장이가 되었다. 結婚한 뒤에는 男子와 女子의 役割이 분명하게 定해졌다. 男子는 집을 짓고 生活費를 벌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게으름 피우지 마라. 그러면 아내와 아이들을 먹여 살리지 못한다.

라고 忠告했다. 女子가 할 일은 집안 살림을 꾸려나가는 것이었다. 아즈텍 어머니들은 딸에게 이렇게 忠告했다.

男便에게 服從해라. 깔보거나 화내지 마라. 어기면 쇼치케이트살 女神에게 罰을 받을 것이다.

새로운 生命 [ 編輯 ]

아즈텍 夫婦들에게 아이는 重要했으므로 아이가 없으면 離婚할 수 있었다. 出産 때 産婆는 어머니가 아이를 낳기 위해 싸우는 것을 象徵하듯 戰爭터에서처럼 高喊을 쳤다. 占星術家들은 誕生日을 根據로 아이의 未來를 豫言해 주었다. 萬若 사내 아이면, 太陽에 敵의 피를 바칠 수 있는 偉大한 勇士가 되라고 말했다. 女子 아이에게는 집안 일을 잘 하면서 살라고 말했다.

戰爭과 武器 [ 編輯 ]

'재규어 戰死'의 모습.
아즈텍 戰士가 捕虜를 生捕하는 모습.

아즈텍人들은 다음의 아즈텍 詩에 드러나 있듯이 戰爭을 讚揚하는 사나운 軍人들이다.

戰爭에서는 죽음보다 더한 것이 없다. 그래서 生命을 주신 이는 高貴하다. 나는 내 마음이 죽음을 渴望하는 것을 본다.

아즈텍 帝國의 擴張은 戰爭을 통해 이루어졌다. 아즈텍 歷史는 戰爭의 神 위트실로포치틀리가 아스틀欄을 떠나서 땅을 征服하도록 말했다고 가르치고 있다. 帝國의 經濟는 征服한 部族들에게 받는 貢物에 依支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神들이 世界가 分裂되지 않도록 지키기 爲해 끊임없이 피의 祭物을 願한다고 믿었고 戰爭은 祭物을 얻는 가장 좋은 方法이었다.

戰爭 옷차림 [ 編輯 ]

各各의 카풀리는 戰鬪集團에서 싸울 사람들을 많이 보냈다. 따로 유니폼이 없었으므로 自己가 願하는 대로 입었다. 어떤 戰士는 샌들에 色깔 있는 치마를 입고, 깃털 머리 裝飾을 했으며 아래에는 두껍게 누빈 免職 옷을 입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는 싸움을 하기에는 不便한 服裝이므로 아마 싸우기 前에 免職 옷과 샌들을 除外하고는 다 벗어 버렸을 것이다. 戰士들은 마크阿魏틀이라는 兩날을 가진 긴 칼을 들었는데 아주 무겁고 單番에 말의 머리를 자를 수 있었다.

防牌와 武器 [ 編輯 ]

戰士들의 防牌는 나무에 가죽을 덮어 만든 것인데, 박쥐 똥 接着劑로 가죽을 붙여 裝飾하였다. 이것은 戰爭할 때 部分的인 保護대로 쓰인 것 같다. 그리고 죽은 處女의 손가락을 붙이기도 했는데, 이것은 處女의 손가락이 自身을 지켜준다고 믿었기 때문인 것 같다.

아즈텍 司令官들은 主로 槍을 던져서 戰爭을 始作했다. 槍을 던지는 器具는 이름이 아틀라틀 이었는데, 戰士들은 이 武器를 透析器처럼 使用했다. 窓을 아틀라틀의 홈에 꽂으면 相當한 힘으로 날릴 수 있었다.

傳寫의 階級 [ 編輯 ]

아즈텍 軍隊 階級에서 가장 높은 두 가지는 '재규어 戰死(技士)'와 '禿수리 戰死(技士)'였다. 많은 捕虜를 잡은 記事만이 이 두 階級에 오를 수 있었다. 그들은 別途의 땅과 特惠를 받았으며, 捕虜들이 犧牲당할 때 行事 춤에서 특별한 役割을 맡았다. 考古學者들은 테노치티틀란에 있는 巨大 피라미드의 이글 하우스(禿수리집)에서 禿수리 戰死를 實物 크기로 만든 陶瓷器를 發見하기도 하였다.

宗敎 [ 編輯 ]

여러 傳說들 [ 編輯 ]

天地 創造 傳說 [ 編輯 ]
네 個의 滅亡한 世上과 中間의 只今의 世上을 보여주는 돌板.

아즈텍에는 다음과 같은 天地 創造 傳說이 있었다. [6]

아즈텍의 創造 神話에선 4番의 世上의 滅亡에 對해 이야기 하고 只今이 5番째 世上이라 말한다.


1番째 世上의 滅亡

創造神 테스카틀리포카가 다스린 '재규어의 時代'

"太初에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사람들은 소나무 씨앗를 먹고 키가 자라 巨人族이 되었다. 52年의 週期가 13番 되풀이 되었고 재규어들이 나타나서 巨人을 모조리 잡아먹었다. 그 後 재규어들 서로 잡아먹어 죽자 太陽은 꺼졌고, 世上은 滅亡했다. 이 때, 네네와 타타라는 두 사람만이 나무 위로 기어 올라가 살아 남을 수 있었다. 結局 이들로부터 人類가 다시 繁昌했고, 두 番째 世上이 始作되었다."


2番째 世上의 滅亡

바람의 神 케찰코아틀이 다스린 '바람의 時代'

"사람들은 콩을 먹고 살았다. 그렇게 52年의 週期가 13番 되풀이 되었고, 이番에는 거센 바람이 사람과 모든 것을 날려 버렸다. 바람이 너무 거세어 사람들은 손과 발로 나무를 붙잡고 매달렸다. 그 때에 꼬리가 생겨났으며, 사람들은 모두 원숭이가 되고 말았다. 太陽마저 바람에 꺼저버리면서 世上은 滅亡했다. 하지만 亦是 이 때에도 두 사람이 바위에 依支하고 살아남았다. 이들로부터 人類가 다시 蕃盛했고, 세 番째 世上이 始作되었다."


3番째 世上의 滅亡

農業의 神 틀랄록이 다스린 '비의 時代'

"어린 아이들이 살아남았으며, 물 위에서 農事를 지었다. 그러나 52年의 週期가 7番 反復된 後, 이番에는 火焰의 비가 내렸다. 世上은 잿더미로 變하고, 아이들은 도망치다 七面鳥로 變했고, 太陽마저 하얗게 불타버렸다. 그렇게 世上은 또 다시 滅亡했다. 하지만 누군가가 亦是 살아남아 네 番째 世上이 始作되었다"


4番째 世上의 滅亡

물의 神 札치우틀리쿠에가 다스린 '물의 時代'

"52年의 週期가 12番 反復되고, 大洪水가 始作됐다. 네 番째 世上 사람들은 물고기가 되었고, 太陽은 테오티우아칸의 '神聖한 모닥불' 속으로 숨었다. 52年이 지나 물이 다 빠지자 巨大한 통나무에 숨어 있던 한 雙의 夫婦가 밖으로 나왔다. 夫婦는 물고기를 먹으려고 불을 피웠다. 불에서 나온 煙氣는 하늘로 올라가 神들을 화나게 만들었다. 創造神 '테스카틀리포카'가 땅으로 내려와 夫婦의 목을 자르고 개로 만들었다. 地上에는 사람이 한 名도 남지 않았다. 그렇게 世上은 끝이 났다."

"네 番째 太陽이 사라지고 世上은 온통 어둠뿐이였다."


神들은 太陽이 숨어 들어간 테오티우아칸의 모닥불로 모였다.

해를 다시 만드는 法은 오직 하나, 神들 中 누군가 自身의 몸을 犧牲하여 불살라 다음 太陽이 되는 것이였다. 아무도 나서지 않자, 富裕하고 傲慢한 申 '테쿠시스테카틀'李 스스로 가장 偉大한 神이라며 太陽이 되기를 自請했다. 다른 神들은 모두 그를 싫어했기 때문에 同意하진 않았지만, 神들은 커다란 화룻불을 피워 놓고 '테쿠시스테카틀'에게 불속으로 뛰어들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막상 불길을 보고 怯이 나고 말았다. 太陽이 되기를 抛棄했다.


바로 그 때, 온 몸이 腫氣로 뒤덮인 가난한 新 '나나優雅친'이 나서 망설임 없이 불 속으로 뛰어들었다. 불살라진 '나나優雅친'은 太陽神 '토나티우'가 되었다. 이를 보고 부끄러움을 느낀 '테쿠시스테카틀'도 허겁지겁 불 속으로 뛰어 들어 太陽이 되었다.


太陽이 두 個가 되었고 世上은 금세 뜨거워졌다. 神들은 世上이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念慮했다. 그래서 두 番째 太陽 '태우시스테카틀'의 얼굴을 向해 토끼를 던져 다치게 했다. 토끼를 맞은 두 番째 太陽은 弱해져, 해보다 어두운 달이 되었다.


그러나 달과 太陽은 움직이지 않았다. 다른 또 다른 犧牲이 必要했다. 그래서 모든 神들은 次例로 바람의 神 '케찰코아틀'에게 와서 自身의 心臟을 꺼냈다. 다른 神들의 犧牲을 바탕으로 '케찰코아틀'李 바람을 일으켰다. 그러자 달과 太陽이 움직이기 始作했다.


다섯 番째 太陽 토나티우의 '움직임의 時代'

그렇게 다섯 番째 世上이 열린 곳이 바로 테오티우아칸이었다. 테오티우아칸은 나優雅틀語로 '神이 태어난 곳'을 말한다. 새로운 太陽은 아스테카의 時代를 열었다.

"밝게 빛나는 太陽이 멈춰 世上에 다시 어둠이 가득하지 않도록.."

自身의 몸을 불사른 太陽神이 움직이는 動力은 地上의 사람의 피이다. 神들이 犧牲하여 世上에 빛을 주었듯, 自身들의 피와 心臟을 바쳐 太陽을 움직일 사람들이 必要했다.

코욜샤우키 [ 編輯 ]

아즈텍 傳說에 따르면, 코아틀리쿠에 禹이칠로포치틀리 神을 낳을 때, 큰딸인 코욜샤우키 가 어머니를 죽이려고 성스러운 山으로 올라왔다. 禹이칠로포치틀리 는 어머니의 子宮 에서 뛰어나와 그의 누이를 조각내 山 아래로 던져 버렸다고 한다. 이 이야기 때문에 피의 意識 後 屍體 神殿 階段 에 내버려졌다고 한다.

치치메메 [ 編輯 ]

아즈텍의 달曆 , 卽 52周忌 끝나는 날은 아주 重要한 날이었다. 神話에 따르면 그 날에는 太陽 神이 活動을 始作해서 運命의 날 을 생기게 한다고 믿었다. 그 때에는 地球의 西쪽에서 사람들을 괴롭히는 怪物들, '치치메메'가 올라온다고 믿었다. 萬若 그 날에 火爐의 불이 붙으면 多幸히 危機는 넘길 수 있다고 믿었다. 實際로 1455年 엔 52週期가 끝나는 날이었는데, 多幸히도 火爐의 은 꺼지지 않았다고 한다.

人神供養 [ 編輯 ]

心臟摘出 儀式을 치르는 모습을 그린 마길라베치아노 文書의 그림.

메소아메리카에서 人身供養은 普遍的이었다.

에르난 코르테스는 그의 첫番째 報告書에 아즈텍과 다른 메소아메리카 地域의 人身供養에 對해 描寫하였다.

그들은 반드시 追放해야만 하는, 어떤 곳에서도 類例를 찾아볼 수 없는 너무나도 嘔逆질 나는 慣習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偶像들에게 뭔가를 請할 때 自身들의 所願이 더 잘 받아들여지도록 여러 名의 少年, 少女들, 或은 어떤 境遇에는 成人들을 神殿에 데려와 살아 있는 狀態에서 가슴을 갈라 心臟과 內臟을 꺼내어 偶像 앞에서 그것을 태우고 그 演技를 祭物로 바치는 것입니다. 우리들 中 여러 名은 이것이 自身들이 只今까지 살아오면서 目擊한 것 가운데 가장 殘忍하고 소름 끼치는 光景이었다고 말합니다. 原住民들은 人身 供養 儀式을 자주 擧行하는데, 우리가 이곳에서 蒐集한 情報에 依하면 1年에 한 神殿에서 最小限 50名 以上이 祭物로 바쳐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行爲는 코數멜 섬에서부터 우리가 只今 머물고 있는 이곳에 이르기까지 모든 原住民 마을에서 다 實行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머물고 있는 이 땅은 그 面積이 相當히 넓고 많은 神殿들이 散在해 있으므로 이 地域에서만 1年에 적어도 3~4千名이 犧牲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베르難디오 데 사아군은 그의 著書 플로렌스 文書(florentine codex) 2卷에 메소아메리카의 式인 風習에 對하여 描寫하였다.

犧牲의 時間이 오자 犧牲될 男子와 女子들을 들것에 실어 神殿의 가장 높은 곳으로 가져갔다. 거기에서 그들을 들것에서 꺼내 한名씩 돌 위에 펼쳐 놓고 硅石으로 가슴을 열었다. 그리고 心臟을 꺼내 틀랄록 神에게 바쳤다. 그러고 나서 屍體들은 階段 밑으로 굴러떨어졌고 기다리고 있던 손들에 건네졌다. 밑으로 내려온 後에는 머리를 꿰는 곳으로 運搬되었다. 거기에서 잘린 머리들은 貫子놀이를 貫通하여 나무 꼬챙이에 꿰어졌다. 屍體들은 元來 있었던 곳으로 옮겨져 토막으로 잘라서 먹었다. 意識에 參與한 모든 집에 屍體 조각들이 分配되면 햇볕에 말리기 위해 틀랄판코로 가지고 올라갔는데, 이것을 날마다 조금씩 먹었다.

아즈텍 帝國의 人身供養은 달曆에 따라 定期的으로 施行되었다. [7] [8] [9] [10]

달曆에 따른 아즈텍 帝國의 人神供養 儀禮의 目錄은 다음과 같다.

No. 아즈텍 달曆의 名稱과 그레고리력 期間 섬겨진 神들과 人身供養의 方法
1 아틀라카카우알로 (2月 2日~2月 21日) 틀랄록, 札치틀리케, 에카틀 물의 神聖들에게 어린아이와 捕虜를 바친다.
2 틀라카시페우알리스틀리 (2月 22日~3月 13日) 時페 土텍, 禹이칠로포치틀리 捕虜들을 검투儀式을 하고 희생시켜 가죽을 벗긴다.
3 土小스톤틀리 (3月 14日~4月 2日) 코아틀리케, 틀랄록, 札치틀리케 어린이들의 心臟을 摘出해 가죽을 벗겨 埋葬한다.
4 우에이 土소스틀리 (4月 3日~4月 22日) 틀랄록, 케찰코아틀 少年과 少女를 희생시킨다.
5 토쉬카틀 (4月 23日~5月 12日) 테스카틀리포카, 禹이칠로포치틀리, 틀라카우에판, 쿠에쉬코친 捕虜들의 心臟을 摘出한다. 알바라도 虐殺이 있던 날이다.
6 에찰쿠알리스틀리 (5月 13日~6月 1日) 틀랄록, 케찰코아틀 溺死시켜 心臟을 摘出한다.
7 테쿠일우이톤틀리 (6月 2日~6月 21日) 禹이쉬토시優雅틀, 所致필리 心臟을 摘出한다.
8 우에이 티쿠이禹이틀 (6月 22日~7月 11日) 實로넨, 에카틀, 치코멜코아틀 女性을 斬首하여 心臟摘出을 한다.
9 틀라소치마코 (7月 12日~7月 31日) 禹이칠로포치틀리, 테스카틀리포카, 믹틀란테쿠틀리 神殿이나 洞窟에서 餓死시킨다.
10 쇼코틀우에親 (8月 1日~8月 20日) 詩友테쿠틀리, 이쉬쿠社友키, 誤톤테쿠틀리, 치콘키아이틀, 쿠아틀라샤야우, 코욜린타優雅틀, 札메카시優雅틀 불의 神들에게 불태워 희생시킨다.
11 誤値派니스틀리 (8月 21日~9月 9日) 토시, 테테誤 이난, 치멜코아틀-札치우시우아틀, 아틀라토닌, 아틀라우아코, 親콘키아우이틀, 新테오틀 토시에게 젊은 女性을 斬首해 바치고 가죽을 벗겨 젊은 男性에게 입힌다. 捕虜를 높은곳에서 떨어뜨리고 心臟을 摘出한다.
12 테오틀레코 (9月 10日~9月 29日) 소치케찰 불에 태워 心臟을 摘出한다.
13 테페이禹이틀 (9月 30日~10月 19日) 틀랄록-네파테쿠틀리, 마틀랄케예, 所致테카틀, 摩耶우엘, 밀나우아틀, 네파테쿠틀리, 치코메코아틀, 소치케찰 어린이와 두名의 貴族女子를 心臟摘出한다. 儀禮的인 食人行爲를 하였다.
14 케촐리 (10月 20日~11月 8日) 美쉬코아틀-틀라마親카틀, 코아틀리케, 이스키테카틀, 요스틀라미야우알 몽둥이로 때려 희생시킨다. 斬首하고 心臟을 摘出한다.
15 판케札리스틀리 (11月 9日~11月 28日) 禹이칠로포치틀리 捕虜틀과 奴隸들을 心臟摘出을 했다.
16 아테모스틀리 (11月 29日~12月 18日) 틀랄록 어린이와 奴隸들을 斬首한다.
17 티티틀 (12月 19日~1月 7日) 토나-코스카미아우, 日羅마테쿠틀리, 野카테쿠틀리, 우이츨린쿠아텍 女性을 心臟摘出하고 斬首한다.
18 이스칼리 (1月 8日~1月 27日) 이쇼사우키-시우테쿠틀리, 詩友아톤틀리, 亂코틀라세우키 詩友테쿠틀리를 象徵하는 犧牲者를 희생시킨다.

마빈 해리스가 犧牲된 犧牲者의 人肉이 蛋白質을 補充하기 위한 株式이었을것이라 主張하였지만 아즈텍의 蛋白質 供給源이 豐足하다는 것이 밝혀진 現在로썬 日常的으로 사람을 犧牲해 人肉을 얻어 攝取하는 것이 아닌 儀禮用으로 使用된 人肉을 攝取했던 것으로 보이며 株式과는 距離가 멀어 보인다. 헤로니모 데 아길라르가 마야人들의 食人風習을 目擊했다고 主張했다.

宗敎 달曆 [ 編輯 ]

아즈텍人들은 太陽曆(陽曆)으로 1年을 365日 6時間으로 使用했지만 宗敎 行事에서는 260人 宗敎 달曆을 썼다. 52年마다 두 달曆이 一致하게 되었고, 아즈텍人들은 이것이 世上이 끝날 危險을 뜻한다고 믿었다. 그 統合이 일어나기 5日 前에 모든 사람은 불을 끄고, 집을 淸掃하고, 낡은 옷들을 버리고, 모든 缸아리를 던져 버렸다. 아즈텍人들은 이 같은 行動이 世上의 破壞를 막는다고 믿었다.

다음은 宗敎 달曆을 順序대로 나타낸 것이다.

飮食 [ 編輯 ]

아즈텍 그림 속 飮食. 아주머니들이 감자 광주리를 들고 온다.

아즈텍人들은 專門的인 農夫였다. 집에는 大部分 큰 庭園인 칼밀이 있었는데, 틀라토아니는 庭園師가 熱帶 꽃과 카카오 나무 等을 키우는 植物園도 갖고 있었다. 말이나 소, 바퀴 달린 裝置, 쟁기 等이 全혀 없었기 때문에 모든 일은 손으로 해야만 했다. 언덕에는 돌壁을 쌓아 農作物이 자랄 수 있도록 平平한 階段式 밭을 만들었다. 더운 溪谷에서는 山에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水路를 만들었다.

아즈텍 飮食에는 팝콘, 초콜릿, 땅콩 等 現代的인 것도 있었던 듯하다. 하지만 飮食이 充分하지 않아서 에스파냐 作家들은 아즈텍人들이 "世界 어느 누구보다 적게 먹는다.'고 쓰고 있다. 人神供養 儀禮가 存在했기 때문에 儀禮用 人肉 또한 자주 먹었는데, 틀라카틀롤리 라는 이름의 人肉 料理가 存在했다고 한다. 또한 人肉 外에도 生鮮, 七面鳥 等의 다른 蛋白質 供給源들度 많이 存在하였다.

飮料 [ 編輯 ]

늙은 女性을 除外하고 모든 사람은 술에 取할 수 없도록 法으로 禁止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結婚式 때 龍舌蘭 水厄을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 飮料 펄키 를 마시고 즐길 수 있었다. 富者들만 카카오 열매와 꿀을 끓여 만든 飮料 쇼콜라틀 (chocolatl)을 살 수 있었다. 또한 一部 富者는 담배를 피웠는데, 몬테수마 王은 코코아 한 盞과 담배 한 個로 하루 日課를 마치곤 했다. 一部 아즈텍人은 幻覺을 일으키는 페요틀(peyotl, 仙人掌 싹으로 만듦)과 테오나나카틀(teonanacatl, 쓴 맛의 검은 버섯)이라는 痲藥을 즐기기도 했다.

材料 [ 編輯 ]

아즈텍에는 유럽 에는 없는 많은 種類의 과일 또는 菜蔬 가 있었기 때문에 飮食이 다양했다. 하지만 飮食의 主要 材料는 옥수수 와 옥수수로 만든 토르티야 였고, 에스파냐 사람이 유럽 에서 돼지 를 들여 오기까지 멕시코 에는 기름진 飮食이 別로 없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것도 먹었다.

하지만 以外에도 토르티야 , 부리또 같은 것도 있었다.

옷과 裝身具 [ 編輯 ]

아즈텍人들에게 純粹하고 아름답게 보이거나 最新의 것을 따르는 現代的 意味의 流行은 없었다. 古代에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衣服 도 個人의 富와 地位를 誇示하는 手段이었다. 그래서 아즈텍人들이 입는 옷은 法으로 定해져 있었다. 마세우알틴은 色깔 있는 옷이나 裝飾을 할 수 없었다. 옷의 길이도 法으로 定해져 있었는데, 어떤 사람이 法이 定한 것보다 옷을 길게 입으면 사람들은 그의 다리를 確認하여 戰爭에서 생긴 傷處가 있으면 問題 삼지 않았지만, 아무것도 없다면 그는 死刑에 處해졌다. 가난한 사람들은 外套 를 살 餘裕가 없었으므로 龍舌蘭 纖維로 만든 거칠고 하얀 천으로 만든 허리에 걸치는 簡單한 옷을 입었다. 틀라토아니와 貴族만이 色깔 있는 을 입고 保釋 裝飾을 할 수 있었다.

火葬 [ 編輯 ]

아즈텍의 아버지들은 딸들에게 外貌에 執着하지 말고 火葬 을 하지 않도록 일렀지만 말을 듣지 않았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으로 보이기 위해서 보다 劇的인 效果를 얻으려고 火葬 을 했다. 얼굴 빨강 , 노랑 , 파랑 , 草綠 으로 두텁게 漆했다. 아즈텍 女性에게 人氣 있는 色은 노랑 이었으므로 벌레 를 으깨서 만든 惡神이라는 軟膏 를 얼굴에 문질렀다. 또 이빨 은 밝은 빨강 으로 물들였고, 에는 향긋한 기름 을 발랐다.

머리 樣式 [ 編輯 ]

아즈텍의 女性은 머리를 꾸미는 것을 좋아하여 진흙 으로 검게 하거나 인디고 물감 의 짙은 靑보라色 으로 물을 들였다. 普通 머리 形態는 두 가닥으로 땋아 둥글게 머리 앞으로 돌려서 이마에서 묶었다. 머리 樣式은 男性에게도 있었는데, 10歲 에서 15歲 된 젊은이들은 머리 뒤에 돼지 꼬리 程度만 남기고 다 밀었다. 戰爭에서 砲로 를 잡아야만 그 돼지 꼬리를 자를 수 있었다.

裝身具 [ 編輯 ]

아즈텍의 貴族은 可能한 限 많은 裝身具 들을 지녔는데 과 값비싼 保釋 으로 만든 입술 고리, 마개 , 귀고리 等이었다.

綿花 [ 編輯 ]

綿花는 테노치티틀란 에서 자라지 않았으므로 中央아메리카 低地帶에서 輸入해 왔다. 衣服을 만드는 重要한 纖維 일 뿐만 아니라 寢臺 , 가방 , 僻地 , 戰鬪服 , 囚衣 等을 만드는 데에도 쓰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y(i)+k?n tlaht?+l?+y?n (3+lugar hablar+pasiva+lugar.usual) '[los] tres lugares en los que se parlamenta' 틀:Source needs translation
  2. Smith 2009
  3. Smith 2001
  4. Nahuatl: AR-Z. (n.d.). Vocabulario.com.mx. Retrieved August 30, 2012, form [1]
  5. “Online Etymology Dictionary” . 《etymonline.com》.  
  6. 세계사신문 編纂委員會 (1998). 《未知의 大陸을 가다 아메리카》. 세계사신문 第2卷. 四季節. 87쪽. 아즈텍人들은 宇宙가 週期的으로 循環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人間이 創造된 後에 네 番의 太陽(週期)가 지나갔다고 믿었다. 只今은 多選 番째 週期이며, 이 週期는 終末에 가까워지고 있다. 只今 時期를 統治하는 太陽은 人間의 피와 心臟을 먹고 산다. 그래서 아즈텍人들은 心臟을 財物로 바쳐서 太陽神의 生命을 維持하여, 太陽神의 죽음으로 世界의 滅亡이 오는 것을 막으려 했다,  
  7. Bautista Pomar, Juan. 《Relacion de Juan Bautista Pomar》.  
  8. Andros Foster, Elizabeth. 《Motolinia's History of the Indians of New Spain》.  
  9. Sahagun. 《Primeros Memoriales》.  
  10. Sahagun, Bernadino. 《Florentine Codex》.  
  11.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09378641?sid=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