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日, 金正恩 核脅迫 속 聯合 海上訓鍊… 核航母 칼빈슨 等 陷穽 9隻 動員 歷代 最大|東亞日報

韓美日, 金正恩 核脅迫 속 聯合 海上訓鍊… 核航母 칼빈슨 等 陷穽 9隻 動員 歷代 最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來달 中旬엔 聯合 空中訓鍊 豫定

韓美 海軍과 日本 海上自衛隊 艦艇들이 16日 濟州 南方 公海上에서 聯合 海上訓鍊을 實施하고 있다. 15∼17日 進行된 訓鍊에는 美 核推進 航空母艦 칼빈슨函(CVN-70)을 비롯해 韓美日 3國의 이지스艦 等 9隻이 參加해 歷代 最大 規模로 進行됐다. 固體燃料를 使用한 極超音速 中距離彈道미사일(IRBM) 試驗發射와 北韓 김정은 國務委員長의 ‘南韓 占領’ 發言 等 北韓의 加重되는 挑發 威脅에 맞서 3國 間 確固한 軍事共助를 確認한 訓鍊이라고 軍은 밝혔다. 寫眞 속 ①番은 韓國 海軍의 王建函 ②番은 日本 海上自衛隊의 困苦함 ③番은 美 海軍의 칼빈슨航母 ④番은 韓國 海軍의 世宗大王函 ⑤番은 美 海軍의 프린스턴函 ⑥番은 美 海軍의 키드函. 美 海軍 提供
韓美日 3國이 15日부터 사흘間 濟州 南方 公海上에서 海上 聯合訓鍊을 實施했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韓國은 不變의 主敵”을 憲法에 明記하겠다면서 威脅 水位를 높이는 가운데 韓美日이 大規模 訓鍊으로 맞對應에 나선 것이다.

이番 訓鍊은 3國 陷穽 9隻이 參與하는 歷代 最大 規模로 進行됐다. 지난해 11月 21∼26日 韓半島에 展開됐던 美 海軍의 核推進 航母 칼빈슨函(CVN-70)은 두 달餘 만에 韓半島로 다시 展開했다. 北韓의 威脅에 맞선 美國의 擴張抑制(核雨傘) 公約을 再確認한 것. 合同參謀本部는 17日 訓鍊 進行 事實을 公開하며 “이番 訓鍊은 最近 北韓의 核·미사일 威脅과 水中 威脅 等에 對한 韓美日의 抑制·對應 能力을 向上하고, 大量殺傷武器 海上 運送 遮斷 等 海洋安保 威脅 對應을 위한 3者 間 協力을 增進하는 데 重點을 두고 進行됐다”고 밝혔다.

訓鍊에는 우리 海軍 이지스驅逐艦 世宗大王함과 驅逐艦 王建函, 美 海軍 核航空母艦 칼빈슨함과 이지스巡洋艦 프린스턴函, 이지스驅逐艦 3隻, 日本 海上自衛隊의 이지스驅逐艦 困苦함 等 3國 陷穽 總 9隻이 參與했다. 지난해 11月 26日 濟州 南方 公海上에서 進行된 韓美日 海上 訓鍊에는 칼빈슨함을 비롯해 兩國 陷穽 5隻이 參與한 바 있다.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들이 15∼17일 제주남방 공해상에서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는 우리 해군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등 2척, 미국 해군 항공모함 칼빈슨함 등 5척,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 곤고함 등 2척을 포함해 총
 9척이 참가했다. 합참 제공
韓美 海軍과 日本 海上自衛隊 艦艇들이 15∼17日 濟州南方 公海上에서 聯合 海上訓鍊을 實施했다. 이番 訓鍊에는 우리 海軍 이지스驅逐艦 世宗大王函 等 2隻, 美國 海軍 航空母艦 칼빈슨函 等 5隻, 日本 海上自衛隊 이지스驅逐艦 困苦함 等 2隻을 包含해 總 9隻이 參加했다. 合參 提供


이番 訓鍊이 歷代 最大 規模로 進行된 건 北韓의 核戰爭 脅迫 水位가 度를 넘었다는 3國의 共通된 評價에 따른 決定으로 알려졌다. 合參은 “이番 韓美日 海上 訓鍊은 지난해 8月 캠프 데이비드 合意를 履行하는 次元”이라고 强調했다.

訓鍊 첫날인 15日에는 金命洙 合參議長과 폴 러캐머라 韓美聯合司令官이 함께 칼빈슨함을 찾아 訓鍊 狀況을 共同 點檢했다. 金 議長은 “韓美日 海上 訓鍊은 날로 高度化되는 北韓의 核미사일 威脅을 抑制하고 對應하는 데 核心的으로 寄與해왔다”고 强調했다.

이런 가운데 다음 달 中旬에는 B-1B나 B-52 等 美 空軍 戰力爆擊機가 韓半島 隣近 上空에 展開돼 우리 空軍 F-35 스텔스戰鬪機 等과 聯合訓鍊을 實施할 豫定인 것으로 알려졌다. 日本 航空自衛隊 戰力의 參與도 調律 中으로 알려져 空中에서도 3國 訓鍊을 이어가며 對北 對應 意志를 보여줄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韓國 #美國 #日本 #聯合 海上訓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