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돈封套 疑惑’ 강래구 拘束令狀 棄却…急물살 타던 搜査 制動|東亞日報

‘민주당 돈封套 疑惑’ 강래구 拘束令狀 棄却…急물살 타던 搜査 制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1日 23時 50分


코멘트
21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전달 의혹을 받는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가 열렸다. 영장 심사를 마친 강 회장이 법원 청사를 나와 호송차로 이동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21日 서울 서초구 中央地法에서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 封套 傳達 疑惑을 받는 강래구 韓國監査協會長의 拘束令狀實質審査가 열렸다. 令狀 審査를 마친 姜 會長이 法院 廳舍를 나와 護送車로 移動하고 있다. 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더불어民主黨의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 事件에서 資金을 마련해 傳達한 嫌疑를 받고 있는 강래구 韓國監査協會長이 21日 拘束을 免했다. 12日 强制搜査에 着手한 檢察은 이 事件의 ‘키맨’인 姜 會長 拘束令狀을 請求하며 搜査에 速度를 냈지만 身柄 確保가 挫折되면서 制動이 걸릴 것으로 展望된다.

서울中央地法 윤재남 令狀專擔 部長判事는 21日 午後 11時 半頃 姜 會長에 對해 “現在까지 提出된 資料만으로는 被疑者 等에 對한 押收搜索 以後에 被疑者가 直接 證據湮滅을 試圖하였다거나 다른 關聯者들에게 證據湮滅 및 虛僞事實 陳述 等을 하도록 懷柔하였다고 斷定하기 어렵다”며 令狀을 棄却했다. 尹 部長判事는 또 “現在까지 確保한 主要 證據와 向後 蒐集이 豫想되는 證據들에 對해 被疑者가 搜査에 影響을 줄 程度로 證據를 湮滅하였다거나 張差 證據를 湮滅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斷定하기도 어렵다”며 “逃亡의 念慮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棄却 事由를 밝혔다.

앞서 檢察은 姜 會長이 2021年 3∼5月 9400萬 원이 담긴 돈封套를 配布한 嫌疑(政黨法 違反)와 함께 事業街 朴某 氏로부터 2020年 9月 水資源公社 納品 請託 名目으로 300萬 원을 받은 嫌疑(賂物收受)를 適用해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姜 會長은 9400萬 원의 돈封套 中 8000萬 원을 마련하고 나머지 1400萬 원에 對해서도 資金 造成을 指示, 勸誘한 것으로 調査됐다.

이날 拘束令狀實質審査에서 姜 會長 側은 “國會議員들에게 돈封套가 傳達됐다는 건 全혀 아니다”거나 一部 嫌疑에 臺下船 “記憶이 안 난다”고 否認했다. 그러면서도 그間 搜査에 잘 協助를 해왔다며 證據湮滅 憂慮 等이 없다고 强調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에 맞서 檢察은 監視 死角地帶에 있는 全黨大會에서 金品이 撒布됐고 이 過程에 關與한 嫌疑를 받는 윤관석 民主黨 議員 等 宋永吉 캠프 人士들이 黨內 要職을 차지하는 等 賣官賣職 情況이 뚜렷한 點을 强調했다고 한다. 또 姜 會長이 共犯 等을 接觸해 回游한 情況이 多數 確認된 點 等을 들어 拘束 必要性을 主張했지만 法院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檢察은 令狀 棄却 事由 分析과 補强 搜査를 거친 뒤 令狀 再請求 與否를 檢討할 것으로 보인다.

장은지 記者 jej@donga.com
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