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빅3’에 尹師團 配置… ‘反尹’ 檢事들, 한동훈 左遷됐던 閑職으로|동아일보

檢 ‘빅3’에 尹師團 配置… ‘反尹’ 檢事들, 한동훈 左遷됐던 閑職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文政府서 좌천당했던 ‘尹師團’, 檢要職 復歸
한동훈 法務 就任 다음날 幹部 人事… 檢察總長代行 大檢次長에 이원석
‘反尹라인’ 幹部들은 閑職으로

空席인 檢察總長職을 代行할 新任 大檢察廳 次長檢事(高檢長級)에 이원석 濟州地檢長(53·司法硏修院 27期)이 任命됐다. 大檢 次長과 함께 檢察 內에서 ‘빅3’로 불리는 서울중앙지검長과 法務部 檢察局長에 各各 송경호 水原高檢 檢事(52·29期), 신자용 서울高檢 訟務部長(50·28期)이 任命되는 等 左遷됐던 ‘尹錫悅 師團’李 前面으로 復歸했다. 한동훈 法務部 長官 就任 하루 만인 18日 法務部는 高檢長 및 檢事長과 中間 幹部 37名에 對한 23日子 昇進 및 轉補 人事를 發表했다.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 以後 指揮部 空白 等 組織 混亂을 안정시키기 위해 6月 定期人事를 앞두고 當場 必要한 補職을 채운 것이다.

新任 이원석 大檢 次長은 한 長官과 硏修院 27期 動機로 서울중앙지검 特殊1部長을 지낸 特殊通이다. 國政壟斷 事態 當時 박근혜 前 大統領을 調査했고, 尹錫悅 大統領이 檢察總長 時節 大檢 企劃調整部長을 지냈다. 反面 李成尹 서울高檢長과 李貞鉉 大檢 公共搜査部長, 沈在哲 서울南部地檢腸이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으로 移動하는 等 文在寅 政府와 가까웠던 ‘飯(反)尹錫悅 라인’ 檢事들은 閑職으로 밀려났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檢察 人事에 對해 “國政 責任은 나 몰라라 하고 오직 檢察 共和國 政權 만들기에만 올인하는 尹錫悅 大統領의 人事에 慘澹함을 禁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檢察 幹部 37名 人事… 이원석 大檢次長, 總長 職務代行
‘曺國 搜査’ 송경호 中央地檢長에 신자용 檢察局長, 尹과 特檢 活動
李成尹-沈在哲-李貞鉉-李鍾根… 反尹 檢事들은 줄줄이 左遷 發令
野 “尹師團 檢掌握 위한 막장人事”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就任 하루 만인 18日 大檢 次長檢査를 비롯해 서울中央地檢長 等 主要 檢察 幹部 補職에 對한 人事를 發表했다. 2019年 曺國 事態 以後 左遷돼 온 이른바 ‘尹錫悅 師團’은 要職을 맡았고, 尹錫悅 大統領과 檢察 內部에서 對立했던 ‘反尹’ 檢事들은 大擧 左遷됐다. 向後 6, 7月 斷行될 定期 人事에서도 이 같은 人事 基調가 이어질 것으로 豫想된다.
○ 中央地檢長에 曺國 搜査했던 송경호
한동훈(가운데) 法務部 長官을 비롯한 各部處 長官들이 18日 光州에서 열린 ‘第42周年 5·18民主化運動 記念式‘에 參席해 國旗에 對한 敬禮를 하고 있다. 2022. 05. 18. 光州=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法務部는 이날 이番 人事에 對해 “檢察總長, 大檢 次長 等 辭表 提出로 인한 檢察 指揮部의 空白, 法務·檢察의 中斷 없는 業務 遂行 必要性 等 人事 需要가 있었다”고 밝혔다.

新任 大檢 次長檢事에 任命된 이원석 濟州地檢長은 空席인 檢察總長이 正式으로 任命될 때까지 檢察 首長 役割을 맡는다. 現行法上 檢察 人事는 總長 意見을 들어 法務部 長官이 大統領에게 提請한다. 檢察總長 任命의 境遇 總長候補推薦委員會 構成부터 大統領 指名, 國會 人事聽聞會 等 相當한 時間이 걸린다는 點에서 이 次長이 總長 代行으로 한 長官과 向後 定期 人事를 協議해 나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檢察總長 有力 候補群 中 한 名으로 꼽히던 김후곤 大邱地檢長은 高檢長으로 昇進하며 서울高檢長에 任命됐다.

全國 最大 檢察廳人 서울中央地檢長에는 송경호 水原高檢 檢事가 檢事長 昇進과 同時에 任命됐다. 송 新任 地檢長은 2018年 서울중앙지검 特殊2部長으로 李明博 前 大統領 關聯 搜査를 擔當했고, 2019年 3次長檢事로 昇進한 뒤 한 長官과 함께 曺國 前 長官 一家 事件을 맡았다. 송 地檢長은 조 前 長官 搜査 以後 驪州支廳長, 水原高檢 等으로 左遷됐다. 法務部 檢察局長으로 昇進한 신자용 서울高檢 訟務部長은 2016年 國政壟斷 特檢 時節부터 尹 大統領, 韓 長官과 呼吸을 맞췄다. 2017年 尹 大統領이 서울中央地檢長으로 在職하던 當時 特殊1部長을 지냈으며 最近 한 長官의 人事聽聞會 準備團 總括팀長을 맡았다. 大檢 次長과 서울中央地檢長, 法務部 檢察局長은 檢察 內에서 빅3로 불리는 要職이다.

法務部 大檢 主要 補職과 서울地域 地檢長 亦是 尹錫悅 師團으로 채워졌다. 法務部 企劃調整室長에 任命된 권순정 釜山地檢 東部支廳長은 2019年 大檢 代辯人으로, 大檢 公共搜査部長으로 發令받은 김유철 부산고검 檢事는 같은 時期 大檢 搜査情報政策官으로 勤務하며 當時 檢察總長이던 尹 總長의 ‘눈, 귀, 입’ 役割을 했다.

檢察 內部에선 ‘實力 爲主의 人事’라는 肯定的 評價와 特殊通 檢事들의 躍進에 一部 反撥하는 雰圍氣도 感知된다. 한 檢察 關係者는 “特殊通 檢事들만 重用될 것이란 憂慮가 現實化되면서 向後 人事에서도 이 같은 基調가 持續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나온다”고 했다. 前例가 없는 건 아니지만 檢察人事委員會를 거치지 않은 것을 두고 節次上 問題가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 反尹 檢事들, 例外 없이 左遷

文在寅 政府 時節 ‘親政權’ 檢事로 불리던 이른바 ‘反尹’ 檢事들은 한 長官이 左遷됐던 法務硏修院 硏究委員 等 閑職으로 大擧 밀려났다.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으로 左遷된 李成尹 서울고검長이 代表的이다. 李 高檢長은 서울中央地檢長 在職 當時 ‘신라젠 取材 疑惑’에서 尹 總長과 對立하며 한 長官에 對한 搜査를 强行했다. 李 高檢長은 金學義 前 法務部 次官 不法 出國禁止 疑惑 事件에 連累돼 裁判을 받고 있어 辭職도 할 수 없는 狀態다.

2020年 12月 尹錫悅 唐詩 總長의 懲戒 局面에 積極 關與한 沈在哲 서울南部地檢長과 李鍾根 서울西部地檢腸, 李貞鉉 大檢 公共搜査部長 等도 모두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으로 가게 됐다.

平素 尹 大統領과 한 長官에 對한 批判的 意見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던 林恩貞 法務部 監察擔當官은 大邱地檢 重要經濟犯罪搜査團(重經斷) 部長으로 左遷됐다.

더불어민주당 選對委 한준호 代辯人은 이날 書面브리핑을 통해 “或是나 했던 憂慮는 亦是나 現實이 됐다. 어김없는 막장 人事”라며 “尹錫悅 師團의 檢察 掌握을 위한 電光石火 같은 速度戰”이라고 批判했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박훈상 記者 tigermask@donga.com
#빅3 #反尹 #尹錫悅 師團 #要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