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政府 攻勢’ ‘民生 行步’ ‘支持層 結集’…李在明, ‘리더십 再建’ 可能할까[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尹政府 攻勢’ ‘民生 行步’ ‘支持層 結集’…李在明, ‘리더십 再建’ 可能할까[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8日 14時 00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규탄 긴급 시국선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지난 7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强制動員 政府解法 强行糾彈 緊急 時局宣言’에 參席해 發言하고 있다. 뉴시스


“都大體 이 政府는 어느 나라 政府입니까?”

지난 6日 國會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擴大幹部會議. 李在明 代表는 “可히 三田渡 屈辱에 버금가는 外交史 最大 恥辱이자 汚點이 아닐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李 代表는 第3字 辨濟 方式의 日帝 强制徵用 被害者 賠償 解法과 關聯해 “박근혜 政權 沒落의 端初가 되었던 慰安婦 拙速 協商을 他山之石으로 삼기 바란다”며 “民主黨은 日本 戰爭犯罪에 免罪符를 주려는 모든 祈禱를 決코 坐視하지 않겠다. 國民과 함께 强力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政府는 이날 ‘强制徵用 大法院 判決 關聯 政府 立場 發表文’을 통해 行政安全部 傘下 ‘日帝强制動員被害者支援財團’을 통해 判決金 및 遲延利子를 支給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李 代表는 7日 國會에서 열린 ‘强制動員 政府解法 强行糾彈 緊急 時局宣言’에도 參席했다.

그는 “國家는 屈從을 하고, 國民은 屈辱을 느끼고, 被害者는 侮辱을 느끼고 있다. 解法이 아닌 새로운 問題를 만든 것”이라며 “民主黨은 尹錫悅 政府의 反歷史的이고 反人權的이고 反國家的인 野合에 對해서, 一方的 宣言에 對해서 끝까지 國民과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逮捕同意案 票決 過程에서 ‘무더기 離脫票’가 發生하면서 리더십의 危機를 맞은 이 代表가 尹錫悅 政府 때리기에 火力을 集中하며 局面 轉換을 試圖하고 있다. 政府의 日帝 强制徵用 被害者 賠償 解法과 關聯해 對政府 攻勢를 통해 鮮明性을 드러내며 黨 內訌을 突破하려는 布石으로 풀이된다.

李 代表는 8日에도 “尹錫悅 政權의 屈辱的인 强制動員 賠償안에 國民의 憤怒가 뜨겁다. 政府 杯狀眼은 事實上 對日降伏文書”라며 “日本 立場에서는 最大의 勝利이고 大韓民國 立場에서는 最惡의 屈辱이자 數値이다. 親日 賣國 政權이라고 指摘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角을 세웠다.

李 代表는 民生 챙기기에도 本格的으로 나서고 있다. ‘代案 野黨’을 앞세워 內部 結束을 다지는 同時에 리더십을 再建하기 위한 布石으로 풀이된다. 또한 民生 行步를 통해 黨 支持率을 反騰시키려는 戰略이 깔려 있다는 解釋이 나온다.

李 代表는 7日 京畿道 安養에 있는 限 사우나 業體를 訪問해 에너지 料金 急騰에 따른 소商工人들의 苦衷을 듣고 支援 方案 等을 論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暖房費, 電氣料金, 水道料金 等 公共料金 負擔 때문에 가게를 門 닫아야 될 處地가 됐다는 안타까운 狀況이라 가슴 아프다”며 “民主黨은 소商工人들의 賃貸料, 에너지 費用을 支援하는 特別法을 準備하고 있다. 民生豫算 30兆 원을 增額해서 政府에 要求하고 協議해서 政府 支援을 이끌어내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約束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가 지난 7일 경기도 안양에 있는 한 사우나 업체에서 열린 소상공인 에너지 지원법 관련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안양=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운데)가 지난 7日 京畿道 安養에 있는 限 사우나 業體에서 열린 小商工人 에너지 支援法 關聯 現場懇談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安養=뉴시스


李 代表는 6日 민주당 을지로委員會 白書 傳達式에서도 “白書의 두께가 앞으로 두 倍, 세 倍로 繼續 늘어나게 되고 그래서 民生 法案이 改善되고 민주당의 役割도 漸漸 커지는 좋은 契機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5日에는 仁川 現代市場 火災 現場을 찾았다.

그는 9日 國會에서 열린 學校暴力 根絶 및 被害者 回復支援을 위한 懇談會에도 參席했다.

李 代表는 “各種 保護機關들이 있는데 學校暴力 被害者들을 위한 保護機關은 全國에 單 한 個 있고, 施設 老朽化로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며 “學校暴力을 事前 豫防하는 問題와 2次 加害를 막는 問題, 加害者에 對한 適切한 制裁에 關한 問題, 被害者들의 被害 回復과 다시 日常的인 삶으로의 回復을 爲한 對策을 眞摯하게 論議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代表는 이날 國民의힘 金起炫 新任 黨 代表의 當選을 祝賀하며 “政黨에는 與野가 있어도 國民 앞에는 與野가 따로 없다”며 “저와 민주당도 民生 問題 解決을 위해 協力할 것은 確實히 協力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逮捕同意案 票決에서 무더기 離脫票 事態가 發生한 以後 민주당 內部 葛藤이 解消되지 못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7日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 等으로 拘束令狀이 請求된 李 代表에 對한 逮捕同意案 票決에서 豫想됐던 壓倒的 否決이 나오지 않았다. 與野 議員 297名이 國會 本會議場에서 無記名으로 투표한 結果 贊成 139名, 反對 138名, 無效 11名, 棄權 9名으로 集計되면서 민주당 內에서 離脫票가 相當數 나온 것으로 分析됐다. 민주당은 國會 全體 議席 299席 中 169席을 차지하고 있다.

親命(親李在明)界는 黨 內訌과 關聯해 內部 結集을 해야 한다고 强調하고 있다.

안민석 議員은 7日 “바닥 民心은 李在明 동정론이 擴散되는 趨勢다. 黨內에서 民心을 잘 헤아리면 李在明 辭退論이 줄어들고 李在明을 지키자는 흐름이 더 强化될 것”이라며 “大統領이 野黨 代表를 除去하려고 作定을 하지 않았는가. 똘똘 뭉쳐서 죽기 살기로 맞서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國民應答센터 請願 揭示板에도 ‘李在明 지키기’ 要求도 올라왔다. 國會에서 無記名 投票로 進行된 逮捕同意案과 關聯해 贊成한 國會議員 名單을 公開하자는 請願이 登場했고, 朴志玹 前 非常對策委員長에 對한 黜黨勸誘 乃至 懲戒를 要求하는 글과 李洛淵 前 代表 永久除名을 主張하는 請願은 民主黨의 答辯 基準 要件인 5萬 名을 넘어선 狀態다.

이와 關聯해 黨 안팎에선 이른바 ‘개딸(改革의 딸)’로 불리는 이 代表 强性 支持層이 李 代表 守護를 위해 組織的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解釋이 나온다.

이처럼 黨 內訌이 깊어지는 狀況과 關聯해 李 代表가 直接 自制를 要請한 것을 놓고 黨內에선 ‘짜고 치는 고스톱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黨內 葛藤이 激化되기 前에 積極的으로 막았어야 했는데 事態가 벌어진 뒤 自制를 要請하면서 별다른 效果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李 代表는 4日 “가장 微笑 짓고 있을 이들이 누구인지 想像해 달라. 內部를 向한 攻擊이나 非難을 中斷해주길 付託드린다”며 “民主黨이 콘크리트처럼 단단해져야 檢査獨裁 政權과 決然히 맞설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悲鳴(非李在明)界에선 李 代表의 辭退 等을 要求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李 代表의 司法리스크로 黨의 葛藤이 깊어지는 만큼 이 代表가 直接 나서 解決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상민 議員은 6日 “民主黨 검은 먹구름의 1次的인 原因은 이 代表의 司法的 疑惑”이라며 “李 代表가 暫時 뒤로 물러서는 것이 黨을 위해서나 李 代表를 위해 標的을 避할 수 있으니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金鍾民 議員은 8日 “國民이 (黨의 對應을) 防彈으로 보고 있다. 그 눈길을 外面하거나 民心과 싸워서는 안 된다”며 “李 代表가 萬若에 民心이 다 돌아서서 來年 總選이 어려워지겠다고 하면 어떻게 버티겠나. 이番 (逮捕同意案 票決을) 契機로 正말 民心이 뭔지 苦悶하고 對話를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一角에선 來年 總選 公薦에서 核心 役割을 하는 事務總長 等 主要 黨職者를 交替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趙應天 議員은 7日 “(李 代表는) ‘黨을 이렇게 끌고 가겠다, 總選 어떻게 치르겠다’라는 具體的인 얘기를 할 責務가 있다”며 “最高委員을 包含해서 事務總長, 戰略企劃委員長이라던가 여러 政務職 當直이 (親명系) 一色으로 돼 있다. 黨職 改編도 方法”이라고 말했다.

朴 前 非對委員長도 6日 “只今 이 代表에게 必要한 것은 사즉생의 決斷”이라며 “代辯人, 戰略企劃委員長, 事務總長을 全面 交替하고 새로운 黨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것이 改革을 할 수 있는 첫걸음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非명系 모임으로 分類되는 ‘민주당의 길’ 所屬 議員들은 7日 晩餐 會同을 갖고 黨 內訌 狀況 等에 對한 意見을 交換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한 ‘수박 깨기’ 집회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지난 3日 서울 汝矣島 더불어民主黨 黨舍 앞에서 李在明 代表에 對한 逮捕同意案 票決에서 離脫票를 던진 民主黨 議員들을 겨냥한 ‘수박 깨기’ 集會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이와 關聯해 李 代表가 黨職 改編에 나설지 注目된다. 李 代表가 리더십 危機를 맞은 만큼 親명系 爲主의 主要 當直에 系派 性向이 옅은 議員들을 起用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政治權 안팎에선 李 代表 支持層으로 推定되는 黨員들이 늘어나면서 非명系와의 葛藤이 激化할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主要 意思決定 過程에 黨員의 意見을 積極的으로 反映해야 한다는 黨 一角의 主張이 貫徹되면 新規 黨員들의 影響力이 커질 것이란 觀測이다.

앞서 지난 3日 민주당 黨舍 앞에선 ‘수박 깨기’ 集會가 열렸다. 수박은 겉은 民主黨, 속은 國民의힘을 의미하는 隱語로 一部 支持層은 逮捕同意案 否決에 투표하지 않은 非명系 議員들의 索出을 要求하고 있다.

向後 이 代表는 議員들과의 疏通 强化에 積極的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黨 內訌 收拾을 위한 再結束 次元의 統合을 試圖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달 27日 逮捕同意案 票決 直後 “黨 內部와 더 疏通하고 意見을 收斂해 尹錫悅 獨裁政權에 强力히 맞서 싸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民主黨 最大 議員 모임인 ‘더좋은 未來’는 8日 立場文을 통해 “민주당의 信賴 回復과 革新, 團結이 가장 重要한 當面 課題라는 認識을 共有했다”며 “李 代表는 現 狀況에 對해 무거움 責任感을 느끼고 黨의 不信 解消와 革新을 위해 積極的으로 나서줄 것을 要請한다”고 밝혔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