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黨政 關係?黨 和合?野黨 協治’…‘軟泡湯’ 金起炫 앞길 難題 수두룩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黨政 關係?黨 和合?野黨 協治’…‘軟泡湯’ 金起炫 앞길 難題 수두룩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15日 14時 00分


코멘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뒤 손을 들어 기뻐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金起炫 代表가 지난 8日 競技 高陽市 킨텍스에서 열린 全黨大會에서 黨 代表로 選出된 뒤 손을 들어 기뻐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黨政이 하나가 돼 國民을 위해 힘껏 일해 나가자는 뜻을 함께 나눴습니다.”

尹錫悅 大統領과 金起炫 代表 等 國民의힘 新任 指導部가 지난 13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晩餐을 함께 했다.

晩餐에 參席한 金炳玟 最高委員은 브리핑에서 “黨政 間 圓滿한 協議가 이뤄질 수 있도록 黨 指導部와 大統領室의 定期的 만남의 必要性에 對한 言及이 있었고, 月 2回 程度 大統領과 黨 代表의 定期會同을 갖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政治權에선 이番 晩餐을 契機로 ‘黨政一切’가 한層 强化됐다는 分析이 나온다. 黨 指導部가 새로운 陣容을 갖춘 만큼 黨政 間의 원활한 疏通과 協力을 바탕으로 國政運營에 彈力이 받을 것이란 展望이다.

金 代表도 尹 政府의 3大 改革인 勞動, 年金, 敎育 分野를 直接 챙기고 있다.

그는 이날 晩餐에 앞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서 “4次 産業革命으로 代辯되는 大轉換의 時代에 우리 社會의 持續可能性을 威脅하고 있다는 側面에서 3代 構造改革人 勞動, 年金, 敎育은 大韓民國의 未來가 걸린 國家的 課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金 代表는 이날 ‘勞動組合 會計 透明性 强化’를 主題로 열린 民黨政 協議會에도 參席했다. 黨政協議會는 與黨에서 院內代表, 政策委議長 主導로 열리지만 異例的으로 黨 代表가 直接 챙긴 것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尹 政府 成功을 安定的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民黨政 會議의 첫 課題가 勞動市場의 改革”이라며 “決코 쉽지 않은 課題지만 黨과 政府는 원 팀이 돼 이 問題를 하나하나 解決해 나가겠다”고 强調했다.

金 代表는 이날 國會에서 한덕수 國務總理의 禮訪도 받았다. 그는 “黨政이 하나가 되어서 빨리 民生經濟를 體感할 수 있도록, 成果를 낼 수 있도록 緊密하게 協助하고 有機的으로 健康한 黨政 關係가 樹立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關聯해 國民의힘과 政府, 大統領室은 19日 高位 黨政協議會를 進行할 豫定이다.

親尹(親尹錫悅)系 工夫 모임 ‘國民共感’도 15日 尹 政府가 내건 3大 改革 中 하나인 敎育改革에 關聯해 李周浩 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을 招請해 講義를 聽取했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 초청 만찬에서 김기현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 등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웃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오른쪽에서 두 番째)이 지난 13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國民의힘 新任 指導部 招請 晩餐에서 金起炫 代表(왼쪽에서 두 番째) 等 參席者들과 對話를 나누며 웃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하지만 政治權 안팎에선 國民의힘이 ‘大統領室 汝矣島出張所’로 轉落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나온다. 政府의 國政基調에 條件 없이 協力할 境遇 執權與黨이 擧手機 役割에 머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關聯해 黨 안팎에선 金 代表가 尹 大統領에게 直言할 것은 直言해야 健康한 黨政 關係가 構築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黨을 빠르게 整備하는 것도 金 代表의 課題로 꼽힌다. 來年 總選을 앞두고 全黨大會 過程에서 불거졌던 黨內 葛藤을 解消하고 黨 和合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金 代表는 全黨大會 選擧 運動 期間 中 ‘軟泡湯’(連帶-包容-蕩平)을 强調했다.

이와 關聯해 그는 13日 黨權 競爭者였던 안철수 議員과 만났다. 그는 안 議員에게 黨에 새로 만들 科學技術 分野 特別委員會 委員長 자리를 提案했지만 安 議員은 “2年間 選擧를 5番 치러서 많이 지쳐 있어 再充電할 時間을 달라”며 固辭했다.

安 議員은 會同 後 記者들과 만나 “이番 全黨大會는 100% 黨心으로 하다 보니 民心과는 조금 동떨어졌을 可能性이 있지 않냐”며 “제대로 民心을 把握하고 그것을 제대로 傳達하고 거기에 따라 追加的인 措置들이 나와야 民心에 맞는 政府 運營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金 代表는 14日 競爭 候補였던 黃敎安 前 代表와 會同했지만 全黨大會에서 親尹系와 角을 세웠던 천하람 全南 順天-光陽-谷城-求禮甲 黨協委員長과는 아직 만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金 代表가 지난 13日 斷行한 主要 黨職 人選이 尹 大統領 ‘直轄 體制’ 强化에 傍點이 찍혔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는 親尹界 核心 李喆圭 議員을 事務總長에 任命됐다. 事務總長은 來年 總選을 앞두고 公薦 實務 作業을 總括한다. 또한 戰略企劃副總長과 組織副總長은 各各 親尹界 朴聖敏 裵賢鎭 議員이 맡게 됐다.

黨 안팎에선 總選 公薦에 黨 主流인 親尹系의 影響力이 더욱 커질 것이란 展望과 함께 金 代表가 强調했던 軟泡湯 政治가 無色해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안철수 의원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金起炫 代表(왼쪽)와 안철수 議員이 지난 13日 서울 汝矣島 한 카페에서 會同을 갖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윤상현 議員은 16日 “黨政一切, 親尹界 指導部 一色 아니냐. 黨職 人選도 渾然一體를 擇한 게 아니냐”며 “率直히 軟泡湯으로 보기에는 아쉬운 點이 많다. 軟泡湯으로 불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度 15日 “흔히 얘기하는 親尹 그룹으로 一般 國民이 判斷할 수밖에 없는 當直을 構成했다고 본다”며 “大統領의 意中이 反映된 形態를 보여주고 있는데 果然 來年에 總選의 效果를 볼 수 있을 것이냐 없느냐는 宏壯히 懷疑的”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院內代表는 14日 “金 代表가 끓인다는 軟泡湯은 親尹系와 嶺南 出身 아니면 국물도 먹을 수 없는 模樣이다. 尹 大統領 直轄 體制를 完成했다”며 “親尹, 嶺南 一色의 黨職 人選과 大統領과의 月 2回 定例會同을 놓고 國民의힘 안에서부터 이미 自由韓國當으로 돌아왔다는 自嘲 섞인 恨歎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金 代表는 少數 與黨으로 169席 院內 1黨인 민주당과의 關係도 새롭게 定立해야 하는 政治的 狀況에도 놓여 있다. 大統領室의 國政 運營을 뒷받침하려면 與小野大의 現實을 克服해야 民生 立法 成果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實際 金 代表는 15日 민주당 黨 代表室을 찾아 李在明 代表를 만났다. 會同은 지난 8日 選出된 金 代表가 就任 人事를 위해 이 代表를 豫防하는 形式으로 進行됐다.

金 代表는 이 자리에서 “與野가 熾烈하게 對立하는 것 아니냐는 國民 憂慮를 拂拭시키기 위한 努力을 이 代表도 해줄 것이라고 믿고, 저도 黨 代表로서 役割과 責任을 다하기 위해 對話와 妥協을 통한 國會의 協治 運營 原理를 지키기 爲한 努力을 倍加하겠다”며 “隔週 單位로 한 番씩 만나든지 公開, 非公開 形態로 協議의 對話 채널을 繼續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李 代表도 “民生을 챙기는 것이 가장 重要한 政治의 役割이라고 생각한다. 政治가 相對를 무너뜨리기 위한 政爭이 아니고 國民의 삶을 챙기는 競爭이 돼야 된다”며 “汎國家非常經濟會議를 與野 間에 構成해서 時急한 經濟 懸案, 民生 懸案들을 함께 論議해가기를 期待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代表에 對한 檢察 搜査가 進行되고 있어 與野 對峙 政局이 當分間 持續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앞서 金 代表도 輿論戰을 펼치며 이 代表에게 角을 세웠다.

그는 지난 13日 李 代表의 京畿道知事 時節 祕書室長을 지낸 高 전형수 氏와 關聯해 “部下 잘못에 對해서도 自身이 책임지겠다고 하는 것이 長壽의 基本姿勢”라며 “그런데도 이 代表는 거꾸로 自身의 責任에 屬하는 事項까지 部下에게 責任을 떠넘기고 있으니 장수로서 資格 自體가 있는지 疑問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李 代表의 京畿道知事 時節 祕書室長을 지낸 全 氏는 遺書에서 이 代表에게 “周邊 側近들이 眞情性 있도록 人間性을 길러 달라”는 趣旨의 當付를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全 氏는 城南FC 後援金 疑惑과 關聯해 檢察 搜査를 받았고, 지난 9日 自宅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警察은 全 氏가 極端的 選擇을 한 것으로 結論 내렸다.

民主黨도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 等과 關聯해 ‘50億 클럽’ 特別檢事 및 尹 大統領 夫人 김건희 女史 特檢 等을 推進하며 맞對應하고 있다.

政治權 안팎에선 國民의힘이 少數 與黨인 만큼 國政에 對한 確實한 비전을 提示하고 政策的으로 野黨과의 討論에서 優位를 占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

아울러 金 代表가 議席 差異를 克服하기 위해 野黨의 協助를 반드시 얻어야 하는 處地인 만큼 與黨이 讓步할 건 讓步하면서 協商에 臨해야 民生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