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형 記者의 一便車審]라이팅, 自動車의 未來를 비추다|동아일보

[김도형 記者의 一便車審]라이팅, 自動車의 未來를 비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23時 39分


코멘트
電氣車와 自律走行車에 커넥티드카, 소프트웨어 中心 自動車까지. 꽤 왁자지껄한 未來車 大騷動이다. 한便으로는 조용하게 車를 바꾸는 技術도 있다. 소리 없는 新技術. 그 代表로 꼽을 만한 것은 照明이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더불어 車의 印象을 결정짓는 헤드램프의 廣幅 進化다.

김도형 기자
김도형 記者
헤드램프 或은 前照燈. 리어램프 或은 후미등. 램프(Lamp)라고 하니 等(燈)으로 바꿔 쓰는 데는 異議가 없겠다. 그런데 왜 何必 램프人 걸까. 20世紀 初盤의 차는 實際로 파라핀이나 카바이드 램프를 前照燈으로 썼다. 앞을 비춘다기보다는 ‘여기 車 있다’며 存在를 證明하는 程度의 性能이었겠다.

그 이름은 如前히 남았으되 最近 道路를 밝히는 램프 技術은 그야말로 눈이 부시다. 할로겐 헤드램프가 주름잡는가 싶더니, 高光度 가스 放電式(HID) 램프가 大勢로 떠오르고, 最近엔 發光다이오드(LED) 램프가 基本이 됐다. 더 작은 戰力으로 더 밝게 비추는 라이팅 技術의 進步다.

더 비싸기 때문에 車 價格을 높이는 데 한몫하는 이 램프는 道路 위 앞길만이 아니라 車의 새로운 未來도 보여주려는 참이다.

하나의 電燈이 아니라 多數의 光源(光源)을 쓰는 이런 照明은 于先 車의 外裝 디자인을 훨씬 더 날렵하고 세련되게 만든다. 오랫동안 車體 실루엣이 달라지는 것 말고는 큰 變化가 없던 外裝에서는 작지만 큰 디테일의 變化다.

그리고 이런 헤드램프는 道路에 무늬나 글字를 表現하고 아예 하나의 디스플레이 裝置로 活用하는 데도 全혀 어려움이 없다. 여러 完成車 브랜드는 前照燈 불빛 속에 車가 가는 方向을 화살標로 따로 그려내고 使用者가 願하는 무늬로 前照燈과 後尾燈을 꾸미는 技術을 이미 선보였다.

電氣車 擴散도 램프의 鎭火에 기름을 부었다. 더 以上 엔진의 熱을 식히기 위한 空氣 通路로 쓰지 않아도 되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前照燈 區域을 統合하고 車의 前後左右까지 길게 連結하는 ‘스마트 패널’의 可能性에 불이 들어온 것이다.

올해 情報技術(IT)·家電 展示會(CES)에서 선보인 未來車들은 大部分 前·後面을 커뮤니케이션 裝置로 꾸미고 ‘BOARDING’(搭乘 中) 같은 글씨를 띄우는 技術을 선보였다. 이제 이 市場에는 IT 力量을 갖춘 國內 스타트업까지 뛰어들고 있다.

電氣車 普及이 숨을 고르고 自律走行 技術이 空回轉을 거듭해도 次 産業은 繼續 發展하고 있다. 內燃機關을 쓰든 電氣모터를 쓰든 바퀴는 끝없이 굴러갈 것이고 큰 技術과 작은 技術이 맞물리면서 繼續 멋진 車가 만들어질 것이다. 헤드램프는 어떤 車도 빼놓을 수 없는 ‘自動車의 눈’이다. 未來의 道路 위에 魅力的인 車들이 더 많아진다면 라이팅 技術의 役割도 눈여겨볼 만하다.

3年 동안 車와 次 産業을 비춰 온 一偏差審은 이제 불을 끈다. 次 産業의 머나먼 邊方에서 한 줄기 불빛만 보여도 달려들고 또 挑戰하면서 堂堂하게 世界 水準에 올라선 韓國 次 産業과 그 役軍들에게는 꺼지지 않는 환한 應援을 보내고 싶다.


김도형 記者 dodo@donga.com
#라이팅 #自動車 #未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