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김승련]210年 中立國 스웨덴의 나토 加入|東亞日報

[橫說竪說/김승련]210年 中立國 스웨덴의 나토 加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7日 23時 51分


코멘트
스웨덴이 210年 中立國 原則을 벗어던지고 集團安保體制 나토(北大西洋條約機構)에 正式 加入한다. 지난해 4月 튀르키예에 이어 그제 헝가리 議會가 最終 同意함으로써 스웨덴은 32番째 會員國이 되기 위한 行政節次만 남겨놓고 있다. 나토 會員國이 되려면 모든 會員國 同意가 必要하다. 2年 前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할 때 “나토의 東進(東進)李 러시아 安保를 威脅한다”는 名分을 내걸었는데, 그 侵略 戰爭이 中立國까지 나토의 품을 찾게 만들었다.

▷國家 安保에는 세 가지 方法이 存在한다. 强大國과 한便이 되거나(한미동맹), 强大國의 反對便에서 힘을 합치거나(소련에 맞선 나토), “누구도 편들지 않는다”고 宣言하고 中立國이 되는 길이다. 現在 스위스 오스트리아 等이 零細中立國이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러시아 侵攻에 놀란 2年 前 나토 加入을 宣言하기 前까지는 스위스처럼 中立國으로 評價받았다. 나폴레옹 戰爭 以後 中立國이 된 스웨덴은 2次大戰 때 나치 獨逸의 侵攻을 謀免하는 等 210年間 戰爭이 없었다. 冷戰 崩壞 後에는 陸軍의 90%를 減縮할 程度로 외침 걱정 없이 살았지만, 옛이야기가 됐다.

▷壓迫을 느낀 러시아 國防部는 모스크바 軍管區와 레닌그라드 軍管區를 14年 만에 부활시켰다. 그도 그럴 것이, 러시아 海軍에 核心的인 발트海(海)를 나토 8個國이 完璧하게 둘러싸게 됐다. “발트海가 나토해(海)가 됐다”는 評價도 그럴듯하다. 中國도 不滿을 감추지 않고 있다. 美國은 지난해 나토 頂上會議에 韓國 日本 濠洲 뉴질랜드를 招請했다. 나토를 全體主義에 맞서는 地球的 自由陣營 安保體制로 擴大하려는 것이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의 構想이다.

▷스웨덴 加入 過程은 實利 챙기기 外交의 敎科書에 가깝다. 헝가리는 親러-親中 總理가 21個月 동안 加入 同意를 미루며 스웨덴의 애를 태웠다. 44兆 원 規模의 유럽聯合(EU) 支援金, 러시아의 에너지, 中國의 資本 投資를 모두 챙기려는 속내다. 끝에서 두 番째로 同意해 준 튀르키예度 자국이 願하는 유럽聯合 加入을 돕겠다는 約束을 받을 때까지 스웨덴을 괴롭혔다. 美國에서 F-16 戰鬪機 40代 追加 輸出 承認을 덤으로 챙겼다.

▷스웨덴 핀란드가 選擇한 中立國 地位 抛棄는 한쪽 便에 서서 뭉쳐야 安心할 수 있는 集團安保의 時代가 渡來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美國 도움 없이 스스로를 지켜야 할 수도 있다”는 유럽의 恐怖感이 배어 있다. 國內總生産(GDP) 對比 2%도 많다던 나토 會員國들의 國防費는 ‘2%가 最小値’로 바뀌었다. 오죽했으면 美國의 軍事 介入에 批判的이던 프랑스가 “우크라이나 派兵도 可能하다”고 나설까. 國家 位相과 國益에 걸맞은 軍事的 寄與는 拒否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 어쩌면 地球 反對便 우리에게도 머잖아 닥칠 일일 수도 있다.


김승련 論說委員 srkim@donga.com
#스웨덴 #나토 加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