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石器時代부터 腦手術… 1萬 年 이어온 ‘必須醫療’[강인욱 世上萬事의 起源]|東亞日報

石器時代부터 腦手術… 1萬 年 이어온 ‘必須醫療’[강인욱 世上萬事의 起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5日 23時 30分


코멘트
전쟁 부상자를 치료하는 모습을 담은 고대 그리스의 부조.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戰爭 負傷者를 治療하는 모습을 담은 古代 그리스의 扶助. 寫眞 出處 위키피디아
《사람을 治療하는 醫術은 人間의 出現 以後 우리와 언제나 함께했다. 醫師라는 職業이 登場하기 前 人類는 오랫동안 專門的인 醫療 代身에 다양한 民間療法으로 治療해 왔다. 韓國도 1960年代까지도 집안에 患者가 생기면 病院에 가는 代身에 굿을 하는 境遇가 적지 않았다. 人間 歷史에서 唯獨 오랜 傳統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外科 手術이다. 細菌 感染과 出血 等의 問題로 高度의 專門性이 必要하지만, 우리의 豫想과 달리 人類는 新石器時代 初期부터 頭蓋骨 手術을 했음이 밝혀지고 있다. 1萬 年 가까이 이어진 專門的인 醫術의 歷史를 따라가 보자.》







“腦手術 後 3分의 1 長期生存”


중국 산둥반도 유적에서 출토된 5000년 전 머리뼈에 직경 3cm가 넘는 구멍이 뚫려 있다(왼쪽 사진). 수술 흔적으로 추정되는데, 뼈가 한동안 자란 것으로 보아 환자가 상당 기간 생존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사진 출처 신화통신
中國 산둥半島 遺跡에서 出土된 5000年 前 머리뼈에 直徑 3cm가 넘는 구멍이 뚫려 있다(왼쪽 寫眞). 手術 痕跡으로 推定되는데, 뼈가 한동안 자란 것으로 보아 患者가 相當 期間 生存했음을 斟酌할 수 있다. 寫眞 出處 新華通訊
頭蓋骨에 구멍 뚫린 痕跡만을 들어서 外科 手術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戰爭이나 事故 또는 死後에 특별한 提議로 구멍을 뚫을 수 있다. 外科 手術의 痕跡으로 判明되는 境遇는 手術 後에 相當히 오랜 期間 生存하여 뼈가 자란 痕跡이 있는 境遇를 말한다. 頭蓋骨에 구멍을 뚫어 腦手術을 한 痕跡은 約 1萬 年 前부터 보인다. 腦手術은 舊大陸은 勿論이고 新大陸과 아프리카 等 世界 곳곳에서 發見되었다. 特히 新大陸 南아메리카 잉카 文明에서 腦手術이 活潑하여 只今까지 1萬 個 以上의 痕跡이 發見될 程度이다. 1萬6000年 前 베링海를 건너간 新大陸에서도 腦手術이 發達했으니, 아마도 氷河期 時代에도 그 痕跡이 나올 것이다.

강인욱 경희대 사학과 교수
강인욱 慶熙大 史學科 敎授
頭蓋骨에 구멍을 뚫는 手術은 大略 5000年 前부터 이집트, 中國 等의 古代 文明으로 널리 擴散된다. 이집트에서는 約 4600年 前에 活動했고, 映畫 ‘미이라’의 主人公으로도 登場했던 임호테프가 있다. 그는 外科 手術을 비롯한 다양한 治療法으로 ‘醫學의 新’으로 追從되었다. 約 3600年 前에 編纂된 治療書인 ‘에드윈 스미스 파피루스’에도 仔細한 頭蓋骨 治療法이 登場한다. 東아시아의 境遇 韓國에서 멀지 않은 中國 산둥半島 內 5000年 前 무덤 遺跡에서 手術한 頭蓋骨이 發見되었다. 이 人骨의 뒷머리에는 直徑 3cm 넘는 구멍이 뚫려 있어 꽤 大型 手術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手術 後에도 뼈가 오랫동안 자란 痕跡이 있다. 卽, 手術이 成功的으로 되어서 患者가 오랫동안 生存했다는 뜻이다. 約 5000年 前부터 실크로드가 처음 열리고 東西 文明의 交流가 始作되면서 發達한 腦手術이 四方으로 傳來된 것으로 推定된다. 實際로 어떤 硏究는 先史時代에 腦手術을 받은 사람 中 3分의 1 程度가 手術 後에 꽤 長期間 生存했다고도 한다. 古代人의 施術을 漠然히 ‘돌팔이’라고 置簿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戰爭과 사냥 通해 發展한 手術


시베리아에서 발견된 2700년 전 수술 도구들. 청동기로 만들어졌다. 사진 출처 파벨 볼코프의 논문 ‘시베리아 초기 철기시대 외과의사 도구에 대하여’(2013)
시베리아에서 發見된 2700年 前 手術 道具들. 靑銅器로 만들어졌다. 寫眞 出處 파벨 볼코프의 論文 ‘시베리아 初期 鐵器時代 外科醫師 道具에 對하여’(2013)
只今도 쉽지 않은 腦手術이 新石器時代부터 發達했다는 것은 선뜻 믿기 어렵다. 가끔 미스터리 사이트에서 外界人이 傳해준 技術이라는 陰謀論이 登場하는 理由이다. 하지만 이런 技術은 사피엔스의 生存 過程에서 自然스레 習得된 것이었다. 지난 數十萬 年間 人間은 다양한 動物을 사냥하고 解體하였다. 그 過程에서 다양한 解剖學的 知識이 習得되었다. 그리고 사냥 中 事故를 입으며 그 傷處를 治癒하는 過程에서 自然스럽게 外科的 知識과 治療가 發達했다. 人間 사이의 戰爭도 腦手術의 發達에 一助했다. 手術이 全 世界的으로 널리 擴散된 5000年 前은 地球가 溫暖해지며 文明이 發達하며 서로 葛藤도 심해졌다. 그 以後 相對를 效果的으로 殺傷하고 自己便 軍人을 治療하는 過程에서 手術도 發達했다. 勝利의 必須 要素였다.

古代부터 사람들은 다양한 戰爭을 벌였다. 유라시아 草原의 遊牧民들은 곡괭이型 도끼로 서로 머리를 集中的으로 攻擊했고, 只今도 수많은 戰士의 頭蓋骨에 그 痕跡이 잘 남아있다. 그中에는 몇 番에 걸친 打擊을 받고도 回復한 境遇도 있다. 한便, 武器用 칼을 修理해서 만든 腦手術用 메스度 多數 發見되었다. 서로 攻擊하고 負傷을 治癒하는 過程에서 手術法도 發達한 것이다. 甚至於 스키타이나 匈奴와 같은 遊牧民들은 머리를 아예 밀거나 假髮을 쓴 境遇도 種種 發見된다. 이렇게 머리털이 없으면 手術 時에 感染의 危險도 줄일 수 있었다. 只今도 手術 前에 面刀는 必須인 것을 생각하면 古代人의 醫學的 知識은 우리의 想像 以上이었다.

大麻-藥草 等 活用해 患者 痲醉

先史時代부터 外科 手術이 널리 流行했다면 手術 中 患者의 苦痛을 어떻게 다스렸을지도 궁금하다. 只今 一般的인 痲醉는 比較的 最近인 19世紀에 日本과 西洋의 여러 醫師로부터 始作되었다. 若干 異見이 있지만 1846年에 美國 매사추세츠 綜合病院에서 이뤄진 클로로포름을 利用한 발치를 近代 痲醉醫學의 始祖로 보고 있다. 하지만 古代에 이러한 痲醉 技術은 發達하지 못했다. 意識을 잃게 하는 痲醉를 할 境遇 患者가 제대로 깨어나지 못할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代身에 患者의 意識을 朦朧하게 하거나 痲藥 成分을 利用하여 苦痛을 줄이는 方法이 널리 使用되었다.

中國은 勿論이고 韓國의 古代史를 硏究하는 重要한 歷史서, 眞髓(陳壽)가 編纂한 ‘三國志’(小說 ‘三國志演義’와 다름)에는 華陀가 使用한 ‘痲痹山’에 對한 記錄이 있다. 大麻와 曼陀羅華, 草烏, 白紙 等 여러 痲醉 成分을 섞은 것이다. 華陀의 處方은 매우 具體的이어서 먼저 鍼이나 藥으로 治療하고 最後의 手段으로 痲痹産을 마시게 해 手術했다고 한다.

考古學 資料 亦是 古代의 痲醉劑를 證明한다. 2400年 前 알타이 高原에서 發見된 女性 샤먼(一名 얼음公主)의 미라 近處에서는 固守, 大麻, 물싸리 等의 藥草가 함께 發見되었다. 乳房癌과 落傷 事故로 죽기 前까지 痲醉 成分이 있는 藥草를 마시며 苦痛을 다스린 痕跡이다. 실크로드 타클라마칸 沙漠의 4000年 前 만들어진 샤오虛 무덤에서는 에페드린 成分의 麻黃이 發見되기도 했다. 韓國史에도 痲醉劑의 證據가 있으니 沿海州의 沃沮 遺跡 不勞齒카에서도 多量의 楊貴妃 씨앗이 發見되었다. 世界 곳곳에서 發見되는 무덤에서 苦痛을 줄이는 藥草들이 자주 發見되는 것을 보면 藥을 끼고 사는 現代人의 모습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關羽가 받은 手術醫 眞實은

一般人들에게는 三國志의 主人公 關羽가 받은 手術이 有名하다. 關羽가 戰爭 中에 毒화살을 왼쪽 어깨에 맞아 뼈가 곪고 痛症이 심해지자 뼈를 깎는 手術을 받았다. 그 渦中에도 關羽는 泰然하게 將帥들과 술을 마셨다고 한다. 다만 一般人들은 小說 三國志演義의 影響으로 華陀가 고쳤다고 誤解를 많이 한다. 事實 關羽의 手術 훨씬 前에 華陀는 죽었고, 關羽를 고친 사람은 無名의 軍醫官이었다. 아마 關羽가 마셨던 술에 痛症을 줄이는 여러 藥草가 섞여 있었을 可能性이 크다. 戰爭이 日常化되었던 當時에 兵營 內에서 화살의 傷處를 治療하는 것은 日常茶飯事였고, 關羽의 行動은 다른 負傷兵들에게도 龜鑑이 되었을 것이다. 아무리 용맹스러운 軍士가 있다고 해도 負傷者의 管理와 治療가 없이는 제대로 維持되기 어려웠다. 그러니 칭기즈칸이나 티무르와 같이 世界를 征服한 部隊의 뒤에는 效果的인 負傷兵 管理와 治療가 뒤따랐을 것이다. 只今의 눈으로 봐도 쉽지 않은 精巧한 外科 手術을 無名의 軍醫官이 했다는 것은 三國 間 熾烈한 戰爭의 보이지 않는 主役은 바로 醫術이었음을 의미한다.

人間 사이의 戰爭과 사냥으로 始作된 手術은 紀元前 2∼3世紀에 本格的인 醫師들이 中國과 로마에서 登場하면서 轉換點을 맞이했다. 그 過程에서 지난 1萬 年間 發達한 外科 醫術은 完全히 忘却되었다. 東洋醫學은 手術 代身에 鍼과 뜸이 發達했고, 只今의 外科 手術은 近代 西洋醫學의 發達에서 起因했다. 最近 韓國을 비롯하여 世界 곳곳에 醫療制度를 둘러싼 여러 論爭이 있다. 1萬 年을 이어 온 手術醫 歷史에서 보듯이 人間의 歷史는 언제나 醫術과 함께했다. 醫術을 제대로 活用한 集團만이 生存할 수 있었다. 21世紀 우리에게도 該當되는 말이다.

강인욱 慶熙大 史學科 敎授
#石器時代 #腦手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