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檢 ‘水深位’ 默殺하고 起訴한 李在鎔, 19個 嫌疑 全部 無罪|東亞日報

[社說]檢 ‘水深位’ 默殺하고 起訴한 李在鎔, 19個 嫌疑 全部 無罪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5日 23時 57分


코멘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뒤 굳은 표정으로 나서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이 5日 午後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審 宣告公判에서 無罪를 宣告받은 뒤 굳은 表情으로 나서고 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合倂 過程에서 粉飾會計와 株價 造作을 指示했다는 等 19個 嫌疑로 起訴된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에게 1審 法院이 無罪를 宣告했다. 함께 起訴된 최지성 前 삼성그룹 未來戰略室長 等 13名도 모두 無罪 判決을 받았다. 2020年 9月 檢察이 이들 14名에 對해 總 23個의 嫌疑를 適用해 起訴한 지 3年 5個月 만에 모두 無罪라는 結論이 나온 것이다.

2015年 제일모직 株式 1株와 三星物産 株式 約 3株를 바꾸는 條件으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合倂을 決意한 것이 이 事件의 發端이 됐다. 檢察은 最小限의 費用으로 經營權을 承繼하기 위해 이 會長이 持分을 갖고 있던 제일모직에 有利하게 合倂 比率이 決定됐고, 그 結果 三星物産 株主들은 損害를 봤다고 判斷했다. 제일모직의 企業 價値를 부풀리기 위해 子會社 三星바이오로직스의 會計를 否定하게 處理했다는 嫌疑도 包含됐다. 하지만 裁判部는 하나의 嫌疑도 認定하지 않았다. 1審 判決이기는 하지만 檢察이 完敗한 것이다.

檢察이 이 事件을 搜査하고 起訴할 때부터 無理數라는 指摘이 많았다. 檢察은 2018年 12月 本格 搜査를 始作한 以後 三星 前現職 經營陣에 對한 廣範圍한 調査 끝에 이 會長을 두 次例 召喚하고 拘束令狀을 請求했지만 棄却됐다. 以後 2020年 6月 外部 專門家로 構成된 檢察搜査審議委員會(水深位)는 委員 13名 中 10名의 壓倒的 多數 意見으로 이 會長에 對한 搜査 中斷과 不起訴를 勸告했다. 檢察이 水深位 勸告를 반드시 따를 義務는 없지만 이 事件 前까지는 8次例 水深위가 勸告한 內容을 檢察은 100% 受容했다.

하지만 當時 李卜鉉 部長檢事(現 金融監督院長)가 이끌던 搜査팀은 起訴를 强行했다. 水深위의 勸告를 拒否한 첫 事例였다. 搜査팀이 專門家의 意見과 批判 輿論을 無視하고 起訴를 固執한 結果가 ‘全部 無罪’다. 檢察로서는 自業自得이라는 批判을 避할 수 없게 됐다. 起訴를 밀어붙인 이 院長은 無罪 判決에 大體 뭐라고 할 건가.

裁判部는 李 會長의 朴槿惠 前 大統領에 對한 賂物罪의 根據가 됐던 ‘不正한 請託’과 合倂 論難은 別個라고 봤다. 하지만 一般人은 三星이 李 會長의 經營權 承繼를 위해 不法的으로 合倂을 推進했고, 이를 撫摩하기 위해 朴 前 大統領 側에 賂物을 줬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 國內外에 이런 잘못된 이미지가 形成돼 三星에 致命的 打擊을 줬다. 이에 더해 總帥가 이 事件 公判에 96次例 直接 出席하는 等 裁判에 발이 묶이면서 三星의 글로벌 競爭力에 큰 障礙가 됐다. 無罪가 確定되더라도 이미 發生한 被害는 돌이킬 수 없다. 莫强한 起訴權을 함부로 휘두르지는 않았는지 檢察이 自省해 볼 必要가 있다.
#株價 造作 #李在鎔 #1審 #無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