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進步’ 美하버드大 손보기 나선 애크먼… 事務室로 몰려간 示威隊[글로벌 現場을 가다]|동아일보

‘進步’ 美하버드大 손보기 나선 애크먼… 事務室로 몰려간 示威隊[글로벌 現場을 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0日 23時 39分


코멘트
4일(현지 시간) 미 뉴욕 맨해튼에 있는 유명 투자자 빌 애크먼의 사무실 건물 앞에서 한 여성이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라고 쓴 피켓을 들고 있다. 이 여성을 포함한 시위대는 애크먼이 이틀 전 사퇴한 하버드대 최초의 흑인 여성 총장 클로딘 
게이 전 총장의 사임을 압박했으며 비(非)백인을 위한 ‘DEI’ 정책에 전쟁을 선포했다고 비난했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4日(現地 時間) 美 뉴욕 맨해튼에 있는 有名 投資者 빌 애크먼의 事務室 建物 앞에서 한 女性이 ‘DEI(多樣性, 衡平性, 包容性)’라고 쓴 피켓을 들고 있다. 이 女性을 包含한 示威隊는 애크먼이 이틀 前 辭退한 하버드大 最初의 黑人 女性 總長 클로딘 게이 前 總長의 辭任을 壓迫했으며 非(非)白人을 위한 ‘DEI’ 政策에 戰爭을 宣布했다고 非難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김현수 뉴욕 특파원
김현수 뉴욕 特派員
“DEI(多樣性·衡平性·包容性)가 攻擊받을 때 우리는 뭘 하지?”

“맞서 싸운다!”

4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 맨해튼의 11番 애비뉴. 헤지펀드業界의 巨物이자 ‘리틀 (워런) 버핏’이란 別名으로 有名한 有名 投資者 빌 애크먼(58)이 이끄는 퍼싱스퀘어캐피털의 事務室이 있는 곳이다. 約 30名의 示威隊는 2日 半(反)유대主義 및 剽竊 論難으로 電擊 辭任한 클로딘 게이 前 하버드대 總長이 애크먼을 비롯한 保守 陣營이 提起한 ‘DEI 攻擊’의 犧牲羊이 됐다며 피켓을 들었다.》



하버드大 同門으로 母校에 約 5000萬 달러(藥 660億 원)를 寄附한 애크먼은 지난해 10月 7日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攻擊해 中東 戰爭이 勃發하자 게이 前 總長을 비롯한 名門大 總長들이 學內의 反(反)유대主義에 適切하게 對處하지 않는다고 批判해 왔다. 이에 다른 월街 保守 性向 寄附者들과 함께 게이 前 總長 辭任을 主張했고 끝내 貫徹시켰다.

이날 示威는 有名 黑人 人權運動家 앨 샤프턴 牧師가 이끄는 市民團體 ‘MAN’이 主催했다. 게이 前 總長의 辭退가 單純히 親(親)이스라엘, 反이스라엘의 問題를 넘어 11月 大選을 앞둔 美國 內 保守 陣營과 進步 陣營의 ‘文化 戰爭’ 樣相을 띠고 있다는 意味다.

“DEI 戰爭의 犧牲羊”
DEI는 多樣性(Diversity), 衡平性(Equity), 包容性(Inclusion)의 英語 앞글字다. 人種, 性別, 性的 趣向, 障礙 等과 關係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待遇를 해야 한다는 뜻으로 美 大學 入學, 企業의 雇傭 基準 等으로 쓰인다. 特히 進步 陣營에서는 非(非)白人의 階層 移動을 도와주는 사다리라며 肯定的으로 評價한다. 反面 保守 陣營에서는 美國의 傳統 價値인 ‘能力主義’를 毁損시키고 特히 白人 男性을 差別한다며 反撥하고 있다.

美 엘리트主義의 象徵 하버드대는 이 DEI를 둘러싼 論難의 한복판에 있다. 지난해 6月 聯邦大法院이 少數人種 優待 政策 ‘어퍼머티브 액션(Affirmative Action)’을 違憲이라고 判決하자 進步 陣營에서는 黑人, 히스패닉系의 名門大 入學이 어려워졌다며 反撥하고 있다. 이 渦中에 게이 前 總長 辭任 後暴風까지 겹쳐 그야말로 DEI 戰爭터가 됐다.

이날 示威는 小規模였지만 事案의 重要性과 象徵性 때문에 ABC뉴스, 폭스뉴스, 블룸버그TV 等 主要 言論社의 取材 競爭이 뜨거웠다. 平素 조용한 맨해튼 미드타운 西쪽 地域에 示威隊가 登場하니 周邊 職場人들이 關心을 갖고 三三五五 모여 討論을 벌이는 모습도 보였다. 다만 애크먼은 이날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自身이 海外로 나와 事務室에 없다고 밝혔다.

現場에서 만난 市民 사브리나 氏는 “다른 大學도 아니고 ‘하버드’에서 처음으로 黑人 女性 總長이 登場하지 않았나. 그런데 곧바로 辭退해 안타까웠다. 그래서 示威에 나왔다”고 말했다.

아이티系인 게이 前 總長은 지난해 7月 1636年 開校한 하버드 歷史上 最初의 黑人 女性 總長에 올라 相當한 注目을 받았다.

게이 前 總長 또한 自身의 辭任은 保守 陣營의 人種 및 DEI 攻擊의 一環이라고 規定하고 있다. 그는 辭任 直後 뉴욕타임스(NYT)에 쓴 寄稿文에서 “(剽竊과 關聯해) 내가 失手를 한 것은 事實”이라면서도 “(나에 對한 攻擊은) 한 大學과 指導者를 넘어선 攻擊이었다”며 人種差別的 攻擊으로 苦痛을 받았다고 밝혔다.

샤프턴 牧師 또한 取材陣에게 “애크먼은 DEI에 對한 戰爭을 宣布했다. 게이 前 總長은 그 犧牲羊”이라고 외쳤다. 이어 “DEI가 登場한 것은 (非白人에 對한) ‘拒否’가 蔓延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有名人도 甲論乙駁
게이 前 總長은 지난해 12月 5日 엘리자베스 매길 前 펜실베이니아대(有펜) 總長, 샐리 콘블루스 매사추세츠工大(MIT) 總長과 下院 敎育勞動委員會 聽聞會에 出席했다. 當時 세 사람은 “中東 戰爭 勃發 後 ‘유대人을 죽이자’고 公公然히 외치는 一部 學生이 大學의 倫理 規範을 違反했느냐”는 엘리스 스터파닉 共和黨 議員 等의 質問에 “脈絡에 따라 다르다”는 模糊한 答辯을 해 유대系와 保守層의 批判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근교의 하버드대 캠퍼스 게시판에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에 관한 
게시물이 붙어 있다. 전쟁 발발 후 지금까지 하버드대는 반(反)유대주의 논란에 따른 내부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보스턴=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지난해 11月 美國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近郊의 하버드大 캠퍼스 揭示板에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戰爭에 關한 揭示物이 붙어 있다. 戰爭 勃發 後 只今까지 하버드대는 半(反)유대主義 論難에 따른 內部 葛藤으로 內訌을 겪고 있다.보스턴=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當時 하버드대는 팔레스타인 支持 學生들의 本館 占據, 保守 性向 同門들의 寄附 取消 等으로 이미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를 收拾해야 할 總長이 指導力을 보여주기는커녕 公開 聽聞會에 나가 不適切하게 對處했다는 批判이 높아졌다. 공화당의 主要 大選 走者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州知事와도 가까운 保守 運動家 크리스토퍼 루포는 게이 前 總長을 剛하게 批判하며 그의 剽竊 疑惑을 提起했다.

게이 前 總長과 비슷한 處地였던 매길 前 總長은 聽聞會 나흘 만에 辭任했다. 하지만 當時 하버드大 理事會가 게이 前 總長을 支持하고 剽竊 論難 또한 감싸자 理事會의 DEI 政策에 對한 保守 陣營의 不滿은 더 커졌다. 애크먼은 隨時로 X에 글을 쓰며 하버드大 DEI 關聯 組織을 없애라고 主張했다.

保守 性向인 브렛 스티븐스 NYT 칼럼니스트 또한 “게이 前 總長은 學者로서 26年 동안 單 한 卷의 冊도 쓰지 않았고, 學術誌 揭載 論文도 11篇밖에 없다. 學問的 業績이 貧弱한 人物이 어떻게 美 學界의 頂點에 到達할 수 있는가”라고 批判했다. 大學들이 過度하게 DEI를 重視하는 사이 本然의 任務인 知識, 發見, 아이디어의 자유롭고 活潑한 競爭의 重要性이 減少했다고 憂慮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까지 加勢했다. 머스크는 “人種을 基盤으로 사람을 뽑는 DEI가 人種差別的”이라며 애크먼을 斗頓했다. 美 經濟媒體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애크먼의 아내인 네리 옥스먼 前 MIT 敎授에 對해 剽竊 疑惑을 提起하자 이 媒體를 告訴하라고 提案하기도 했다.

億萬長者 企業人이자 最近까지 美 프로籠球(NBA) 댈러스 매버릭스의 球團主였던 마크 큐番은 DEI가 企業의 成長에 반드시 必要한 政策이라고 ‘애크먼 聯合’을 批判했다. 머스크는 이런 큐번에게 “언제쯤 매버릭스 籠球팀에 키 작은 白人이나 아시아系 女性을 볼 수 있느냐”고 비꼬았다. 큐番은 “DEI도 當然히 能力을 基盤으로 사람을 뽑는다. 다만 最大限 다양한 人材풀 속에서 ‘最高의 人材’를 찾자는 趣旨”라고 反駁했다.

“陣營 論理 危險” 自省도
一角에서는 모든 事案을 陣營 論理나 政治的 偏向性에 따라 判斷하는 文化가 美 名門大 全般에 퍼져 있으며, 이것이 該當 大學의 信賴度를 떨어뜨리는 것은 勿論 DEI 政策의 本質까지 毁損하고 있다고 憂慮한다. 先制 攻擊을 斷行한 하마스의 잘못을 認定하지 않거나 陣營 論理에 依據해 ‘우리 쪽 剽竊은 덜 나쁜 剽竊’ 같은 態度를 보이면 DEI에 對한 社會 全般의 支持가 사라질 수밖에 없다는 指摘이다.

最近 워싱턴포스트(WP)는 “글을 써서 먹고사는 사람들이 (게이 前 總長을 감싸기 위해) 갑자기 剽竊의 定義를 苦悶하고 있다. 剽竊 代身 ‘引用 誤謬’ 같은 單語를 쓴다”며 一部 進步 性向 言論人의 態度를 批判했다. 保守 運動家 루포가 剽竊 疑惑을 提起했다고 게이 前 總長의 剽竊을 덮을 수는 없다는 趣旨다. 존 脈워터 컬럼비아大 言語學 敎授 또한 NYT에 “現在의 DEI 政策이 사람들을 對立 關係로 만드는 側面이 있다”며 나만 正義롭고 相對方은 아니라는 態度는 不適切하다고 指摘했다.


김현수 뉴욕 特派員 kimhs@donga.com


#dei #多樣性 #衡平性 #包容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