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大法官도 腐敗할 수 있다”… 美 大法院 첫 倫理綱領|東亞日報

[橫說竪說/이정은]“大法官도 腐敗할 수 있다”… 美 大法院 첫 倫理綱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4日 23時 48分


코멘트
豪華 크루즈 旅行과 리조트 宿泊, 26回의 個人 제트機 使用, 스포츠 競技 VIP 入場券, 골프 투어…. 클래런스 토머스 美國 大法官이 그동안 共和黨 큰손 後援者 等에게서 받아온 饗應 리스트는 華麗하다. 그가 “親한 이들에게서 받은 ‘個人的 好意’는 申告할 義務가 없다”며 公開하지 않았던 數百萬 달러어치 特惠들이다. 最近 言論의 追跡 報道를 통해 뒤늦게 公開되면서 美國 社會에 깊은 失望과 衝擊을 안겼다.

▷單 9名만이 存在하는 美國의 聯邦大法官은 ‘時代의 知性이자 良心’으로 最高의 權威를 인정받는다. 終身職으로, 司法府의 다른 法官들과 달리 이들을 拘束하는 明文化된 規範이 없다. 徹底히 自己 規律에 따라 外部 講演이나 行事에 參席하고 政財界 巨物들과도 交流한다. 私的 利害關係가 裁判에 影響을 미치는 境遇 事件을 忌避해야 하지만, 그 判斷 또한 大法官 스스로 내린다. 토머스 大法官이 億萬長者 클럽에 加入해 數年間 富者 親舊와 知人들이 提供하는 ‘好意’를 누릴 수 있었던 理由다.

▷불붙는 道德性 論難과 批判에 直面한 美國 大法院이 처음으로 自體 倫理綱領을 採擇했다. 14페이지 分量으로 ‘大法官이 事件에 對한 偏見이나 先入見을 갖게 만들 수 있는 外部 活動을 해서는 안 된다’는 等의 內容을 明示했다. ‘大法官 倫理 規定이 必要하다’는 設問調査 應答이 75%에 이르는 狀況을 버티지 못했다. 甲富 知人의 專用機를 타고 알래스카로 高級 낚시旅行을 다녀온 새뮤얼 얼리토 大法官이 “내가 안 탔으면 於此彼 비어 있었을 자리”라는 式으로 反駁한 것은 惡化한 輿論에 기름을 끼얹었다.

▷謹嚴한 法服 속 大法官도 結局 사람이다. 權力과 富의 달콤함에 맛 들이면 腐敗와 墮落의 陷穽에 빠지지 말란 法 없다. 不法은 아니지만 誤解를 사거나 不適切한 決定을 내릴 危險에서도 자유롭지 않다. 토머스 大法官의 境遇 “判決에 影響을 미친 게 없다”고 主張하지만,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大選 不服 關聯 心理에서 9名 中 唯一하게 트럼프에게 유리한 意見을 내놓은 게 바로 그였다. 甲富 親舊들이 여는 클럽 行事 場所로 大法院을 내줘 口舌에 오르기도 했다.

▷史上 첫 大法官 倫理綱領이라는 苦肉之策에도 法律 專門家들은 “半쪽짜리”라는 酷評을 내놓고 있다. 實際 履行을 强制할 메커니즘도, 大法官 活動을 모니터링할 主體도 없다는 것이다. 超高齡化하는 一部 大法官들의 業務 力量이 떨어지는 問題와 맞물려 ‘終身職을 廢棄하자’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保守 大法官이 잇따라 任命되면서 判決이 너무 한쪽으로 쏠린다는 憂慮가 反映된 흐름이기도 하다. 正義와 公正의 最後 堡壘가 돼야 할 大法院이 스스로 信賴를 지켜내지 못하면 結局 外部에서 鐵槌를 맞을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는 警告가 커지고 있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美 #大法院 #倫理綱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