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霸權主義의 민낯 보여준 멜로스의 虐殺[조대호 神話의 땅에서 만난 그리스 思想]|東亞日報

霸權主義의 민낯 보여준 멜로스의 虐殺[조대호 神話의 땅에서 만난 그리스 思想]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1日 23時 33分


코멘트
아름다운 정경을 자랑하는 멜로스섬.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이 발견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아름다운 情景을 자랑하는 멜로스섬. ‘밀로의 비너스’ 彫刻像이 發見된 곳으로도 有名하다. 寫眞 出處 위키피디아
《强者의 正義는 弱者의 正義와 다르다. 弱者는 正義가 自身의 權利를 지켜주기를 期待하지만, 强者는 힘의 支配를 定義라고 부른다. 人類 歷史上 出現한 수많은 帝國이 平和, 秩序, 自由, 人權 等의 高尙한 價値를 내세우면서 霸權主義를 美化했지만, 粉漆을 벗겨내면 모든 霸權主義의 論理는 하나의 主張으로 壓縮될 것이다. ‘힘 있는 者의 支配가 定義다!’ 펠로폰네소스 戰爭 中 아테나이 帝國이 周邊國을 制壓하기 위해 내세운 論理도 똑같았다. 투키디데스는 그런 霸權主義의 민낯을 보여주는 事件을 仔細하게 記錄했다. 멜로스의 虐殺 事件이다.》






霸權主義와 中立主義의 衝突

現代人에게 멜로스섬을 有名하게 만든 것은 ‘밀로의 비너스’이다. 1820年 한 農夫가 멜로스섬에서 아프로디테 彫刻像을 發見했는데 이 彫刻像이 루브르博物館에 展示되면서 ‘밀로의 비너스’로 이름이 굳어졌다. 멜로스가 이 비너스像의 故鄕이라는 事實을 몰라도 많은 사람이 섬을 찾는다. 아테네의 피레우스 港口에서 배로 1時間 距離인 데다가 다른 섬들과 달리 觀光客들로 북적이지도 않는다. 白色의 섬을 둘러싼 에게海의 물결은 검푸르고 山꼭대기에서 내려다본 港口에는 銀빛 물결이 반짝인다. 모든 것이 평화롭고 아늑하다. 하지만 紀元前 416年 여름의 멜로스 港口는 달랐다. 섬을 征服하기 위해 아테나이 艦隊가 集結해 있었다. ‘힘의 支配가 正義’라는 論理를 앞세워.

조대호 연세대 철학과 교수
조대호 연세대 哲學科 敎授
아테나이의 霸權主義와 멜로스의 中立主義의 衝突이 事件의 發端이었다. 멜로스는 아테나이의 가까운 이웃이었지만, 隣近의 다른 섬들과 달리 아테나이의 同盟國이 아니었다. 멜로스人들은 스파르타 血統이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들은 펠로폰네소스 戰爭이 勃發하자 中立主義를 固守했다. 처음에는 아테나이度 默認하는 듯했다. 하지만 戰爭이 길어지면서 아테나異人들은 躁急해졌다. 아테나이는 紀元前 416年 여름 最後通牒을 날렸다. 降伏하고 朝貢을 바칠 것인가, 싸우다 죽을 것인가? 멜로스人들은 降伏을 拒否했다. 그들은 아마도 스파르타의 援軍에 希望을 걸었을 것이다.

生存이 걸린 談判에서 아테나異人들은 멜로스人들의 希望을 읽어낸 듯 이렇게 타이른다. “危機를 맞으면 希望이 慰安이 되겠지요. 그러나 가진 것을 한판에 모두 거는 사람은 亡한 뒤에야 希望이 무엇인지 알게 되지요.”(‘펠레폰네소스 戰爭史’·천병희 옮김) 멜로스人들度 듣고만 있지 않았다. 그들은 正義와 神들의 好意를 내세워 抗辯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우리가 歸國의 힘과 아마도 越等한 幸運에 맞서 싸우기는 어렵다는 것을 勿論 잘 압니다. 하지만 우리는 不義에 對抗해 正義의 便에 서 있는 만큼, 神들께서 우리에게도 여러분 못지않은 幸運을 내려 주시리라 確信합니다.”

굶주림에 降伏했지만 이어진 虐殺

‘神들께서 우리에게도…?’ 멜로스人들의 反論에 아테나異人들은 霸權主義의 險한 얼굴을 드러냈다. “神들의 好意를 말하자면, 우리도 여러분 못지않게 거기에 參與할 資格이 있다고 생각하오. 우리의 目標와 行爲는 神들에 對한 人間의 믿음과 人間 相互 間의 行動 原則에 對한 信念에 全혀 背馳되지 않기 때문이오. 우리가 理解하기에, 神에게는 아마도, 人間에게는 確實히, 支配할 수 있는 곳에서는 支配하는 것이 自然의 變하지 않는 法則이오.”

神들의 世界에서나 人間의 世界에서나 “支配할 수 있는 곳에서 支配하는 것이 自然의 變하지 않는 法則이다”. 이것이 歷史 속에 登場했던 모든 帝國의 支配 論理이자 아테나이 帝國의 支配 論理이다. 힘의 支配를 正義로 내세우는 이런 論理에 맞서 神의 正義와 運命의 好意를 내세우는 것은 弱者들의 ‘幼稚한 道德論’에 不過했다. 그래서 멜로스의 事件은 ‘幼稚한 道德論’과 힘을 앞세우는 ‘現實主義’가 衝突할 때 생기는 結果를 보여주는 本보기이다. 結果는 어땠을까?

正義에 對한 哲學的 論爭 같은 談判은 오래가지 않았다. 아테나異人들은 包圍하고 섬을 外部世界와 고립시켰다. 굶주림에 내몰린 멜로스는 그해 겨울 降伏했다. 하지만 아테나異人들에게 敗者에 對한 寬容 같은 것은 남아 있지 않았다. 그들은 모든 男子를 殺害하고 女人들과 아이들을 奴隸로 팔아 넘겼다. 그러니 勝利한 것이 弱者들을 위한 正義가 아니라 强者의 正義였음을 누가 否定할 수 있겠나? 멜로스人들을 도울 신은 나타나지 않았다. 스파르타의 援軍도 오지 않았다.

하지만 멜로스 虐殺의 結果를 그렇게 눈에 보이는 當場의 結果만으로 判斷하기는 어렵다. 이 事件은 그 뒤 다른 事件들 속에서 眞面目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아테나異人들은 멜로스를 征服함으로써 눈엣가시를 除去했다고 믿었을 것이다. 逸脫의 兆朕을 보이던 다른 同盟國들 앞에서 一罰百戒의 懲罰 效果도 얻어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멜로스의 虐殺이 自身들에게도 沒落의 始作임을 豫想치 못했다.

貪慾이 부른 아테나이의 遠征

멜로스섬에서의 승리 후 더 큰 욕망에 사로잡힌 아테나이인들은 6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멀리 떨어진 시켈리아섬으로의 원정을 감행한다. 하지만 무모한 원정은 참패로 끝났다. 시켈리아 전투를 그린 삽화.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멜로스섬에서의 勝利 後 더 큰 欲望에 사로잡힌 아테나異人들은 6個月도 채 지나지 않아 멀리 떨어진 詩켈리兒섬으로의 遠征을 敢行한다. 하지만 無謀한 遠征은 慘敗로 끝났다. 詩켈리兒 戰鬪를 그린 揷畵. 寫眞 出處 위키피디아
멜로스에서의 勝利는 아주 작은 勝利였다. 하지만 이 勝利는 遲遲不進한 戰爭을 치르던 아테나異人들에게 自己 確信의 契機가 되었다. 그 때문이 아니었을까? 더 큰 欲望에 사로잡힌 아테나異人들은 멜로스를 征服한 뒤 채 6個月도 지나지 않아 “가진 것을 한판에 모두 거는” 冒險에 나섰다. 이제는 100km가 아니라 800km 떨어진 南部 이탈리아의 큰 섬, 詩켈리兒 遠征이었다. 겨울이면 傳令조차 4個月이 걸리는 먼 곳이었다. 투키디데스에 따르면 貪慾과 征服慾에 사로잡힌 이 無謀한 遠征은 ‘巨大한 事業’이었다. ‘希望’에 들떠 遠征에 앞장섰던 ‘多數’ 가운데 어느 누가 2年 뒤 다가올 災殃을 豫測했을까? 遠征은 慘敗로 끝났다. 莫强 艦隊는 壞滅되었고 軍隊는 거의 全滅했으며 아테나이는 돌이킬 수 없는 破局으로 내몰렸다.

멜로스의 勝利와 詩켈리兒 遠征의 慘敗는 아테나이 帝國의 支配欲과 貪慾이 時差를 두고 낳은 雙둥이였다. 무너지는 帝國을 바라보며 아테나異人들은 멜로스人들에게 했던 말을 이제 스스로 되뇔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危機를 맞으면 希望이 慰安이 되겠지요. 그러나 가진 것을 한판에 모두 거는 사람은 亡한 뒤에야 希望이 무엇인지 알게 되지요.”

神들을 믿는 사람들은 아테나이의 慘敗를 神의 正義가 實現된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人間 本性의 自己 破壞性에 注目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支配欲이 낳은 ‘히브리스’(傲慢)의 結果로 判斷할 것이다. ‘힘의 支配가 正義’이고 ‘政治는 道德이 아니라 現實’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判斷 또한 ‘幼稚한 道德論’일까? 눈먼 希望에 속아 ‘現實’을 모르고 沒落을 自招한 사람들 大多數가 ‘現實主義者들’이라는 것은 人間謝儀 아이러니가 아닐까? ‘現實主義者들’은 道德도 現實의 一部라는 것을 모른다.



조대호 연세대 哲學科 敎授


#霸權主義 #멜로스의 虐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