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司의 戰略的 價値 높여 安保國益 極大化해야 [윤상호 軍事專門記者의 國防이야기]|東亞日報

유엔司의 戰略的 價値 높여 安保國益 極大化해야 [윤상호 軍事專門記者의 國防이야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8日 23時 30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왼쪽에서 네 번째)이 8월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유엔군사령부 주요 직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동아일보DB
尹錫悅 大統領(왼쪽에서 네 番째)李 8月 10日 午後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유엔軍司令部 主要 職位子 招請 懇談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東亞日報DB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第2次 世界大戰 以後 美國 主導로 創設된 北大西洋條約機構(나토·NATO)는 유럽의 平和 繁榮의 ‘린치핀(linchpin·核心 軸)’이었다. 冷戰時代 蘇聯 主導의 軍事同盟人 바르샤바條約機構에 맞서 ‘戰略的 均衡者’ 役割을 톡톡히 했다. 全 地球的 戰爭 慘禍의 再發을 막고, 價値와 規範에 기초한 國際秩序의 創出과 維持에 크게 이바지한 것도 事實이다.

이 모든 게 可能했던 것은 ‘나토式 集團安保 同盟’의 힘이라는 데 異見이 없을 것이다. 러시아 侵攻으로 觸發된 우크라이나 戰爭은 나토의 位相과 立地를 再確認하는 契機가 됐다. 나토의 全幅的 支援이 없었다면 우크라이나는 趁卽에 敗亡의 수렁에 빠졌을 것이다. 一部 國際政治學者들은 우크라이나의 悲劇을 ‘나토 桐鎭火’ 탓으로 돌리지만 決코 同意할 수 없다. 蘇聯 復活의 妄想과 永久 執權欲에 사로잡힌 獨裁者(블라디미르 푸틴)의 不法的이고 反人倫的인 國際秩序 破壞 行爲일 뿐이다.

우크라이나 戰爭이 長期化하면서 러시아의 戰略的 失敗라는 批判이 擴散하고 있다. 나토의 意志와 實力을 看過한 푸틴이 逆風을 맞았다는 것이다. 最近 開催된 北-러 頂上會談은 나토의 攻勢로 코너에 몰린 푸틴의 窮餘之策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北韓도 이런 狀況을 銳意 注視할 수밖에 없는 각별한 理由가 있다. 바로 유엔軍司令部의 存在 때문이다. 유엔司야말로 國際連帶와 集團安保의 象徵과도 같은 存在다. 1950年 6·25戰爭 勃發 直後 유엔 對北 軍事制裁 決議 1511號(6月 27日)와 유엔司 設置 決議 1588號(7月 7日)에 따라 만들어진 유엔司는 大韓民國을 亡國의 危機에서 救해냈다. 以後로도 70餘 年間 韓半島 平和 安定의 守護者이자 堡壘로 자리매김해 왔다. 釜山 유엔記念公園에 잠든 2300餘 名의 戰死者는 그 歷史的 徵標다.

유엔司는 對北 核心 戰略資産이기도 하다. 有事時 別途의 유엔 安保理 決議 없이도 17個 會員國 前歷이 韓半島로 卽刻 달려올 수 있기 때문이다. 特히 가장 먼저 韓半島로 投入되는 日本 內 유엔司 後方基地(駐日美軍 基地) 7곳의 前歷은 ‘莫强 파워’를 자랑한다. 유엔司 後方基地를 둘러본 政府와 軍 關係者들은 그 規模와 威容에 입이 떡 벌어질 수밖에 없다.

韓半島 最近接 유엔司 郡守基地人 사세보 基地는 釜山港에서 直線距離로 不過 210km 떨어져 있다. 오키나와 가데나 基地는 世界 最强의 F-22 스텔스 戰鬪機의 發進 基地다. F-22 戰鬪機는 出擊 40餘 分 만에 北韓의 防空望을 뚫고 核미사일 基地와 指揮部를 打擊할 수 있다. 美 7艦隊가 자리 잡은 요코스카 基地엔 核推進 航空母艦 等이 48時間 內 韓半島 出動 態勢를 갖추고 있다. 유엔司가 ‘포스 프로바이더(force provider·電力 提供者)’로 불리는 理由다. 尹錫悅 大統領이 “日本이 유엔司에 提供하는 7곳 後方 基地의 役割은 北韓의 南侵을 遮斷하는 最大 抑制 要因”이라고 强調한 것도 같은 脈絡이다.

그뿐만 아니라 유엔司 17個 會員國 가운데 11個國이 나토 會員國이고 그中 3個國(美國 英國 프랑스)李 核保有國이란 點은 더 意味深長하다. 北韓이 유엔軍을 相對로 核을 쓴다면 이들 國家와도 核戰爭을 不辭해야 하는 ‘딜레마’에 逢着할 것이다. 有事時 中國의 介入을 沮止하고, 大韓民國 主導 統一의 國際的 名分을 쌓는 데도 유엔司는 必須 不可缺한 存在다. 反對로 北韓으로서는 유엔司가 ‘눈엣가시’ 같은 存在일 수밖에 없다. 韓國의 進步政權 때마다 유엔司를 猛非難하며 終戰宣言을 執拗하게 推進한 北韓의 底意가 유엔司 解體였음은 周知의 事實이다.

지난달 實施된 韓美 ‘을지 自由의 防牌(UFS·을지프리덤실드)’ 聯合練習에는 美國을 비롯해 濠洲, 캐나다, 프랑스, 英國, 그리스, 이탈리아, 뉴질랜드, 필리핀, 泰國 等 10個 유엔司 會員國이 參加했다. 유엔司 會員國은 그동안 聯合練習에 參與해 왔지만, 該當 內容을 發表文으로 알린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北韓의 核武力 高度化와 北-러 密着 加速化 等 安保 挑戰이 深化될수록 유엔司의 役割과 位相은 더 重要해질 수밖에 없다. 유엔司의 組織과 機能을 强化하고 補强하는 ‘再活性化’ 作業에 政府 當局이 발 벗고 나서야 할 時點이다.

韓國도 유엔司 會員國으로 公式 加入하는 한便 展示作戰統制權 轉換 以後 招來될 수 있는 유엔司와 우리 軍 主導의 未來聯合司令部 間 指揮組織의 不一致 問題 等 쌓인 宿題도 미리 解決할 必要가 있다. 유엔司의 戰略的 價値를 높여서 大韓民國을 媒介로 한 集團安保와 國際的 連帶를 確固히 하는 것은 安保 國益 極大化의 捷徑이자 가장 效果的인 國防 投資임은 아무리 强調해도 지나치지 않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유엔司 #對北 核心 戰略資産 #나토 #北大西洋條約機構 #우크라 戰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