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後進國型 ‘職業性’ 癌 잡으려면|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後進國型 ‘職業性’ 癌 잡으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4월 1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병원에서 열린 직업병안심센터 개소식 모습. 센터는 서울, 중부(인천 경기 강원),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지역별로 거점 종합병원이 중심이 돼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병을 찾아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양대병원 제공
4月 1日 서울 城東區 한양대병원에서 열린 職業病安心센터 開所式 모습. 센터는 서울, 中部(仁川 京畿 講院), 釜山, 大邱, 大田, 光州 等 地域別로 據點 綜合病院이 中心이 돼 勤勞者들의 職業性 疾病을 찾아내는 役割을 擔當한다. 한양대병원 提供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國內에는 아직도 後進國에서 많이 생기는 癌이 있다. 바로 ‘職業性’ 癌이다. 職業性 癌은 職業的 發癌要因에 露出돼 發生하는 癌이다. 따라서 事前에 發癌要因 露出을 最少化하면 職業性 癌은 充分히 막을 수 있다.

代表的인 職業性 癌으로 肺癌, 白血病, 非호지킨림프腫 等이 있다. 特히 肺癌의 境遇 調理業을 하는 곳에서 聯關性이 많아 代表的인 職業性 癌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職業性 癌이 왜 後進國 癌이 된 것일까? 우리나라 職業性 癌 死亡率은 全體 癌 死亡의 約 2∼5%로 推定하고 있다. 世界保健機構에 따르면 全體 癌 患者 中 4%는 職業性 癌으로 推定된다.

하지만 國內 20歲 以上 集團에서 發生한 癌 對備 職業性 癌 認定 比率은 2019年 基準 全體 癌 患者의 0.09%(233名)에 不過하다. 癌 關聯 國家 統計를 비롯해 다양한 癌 治療 成跡, 癌 患者들에 對한 保障性 强化 等을 살펴보면 韓國은 先進國에 가깝다. 그런데 職業性 癌은 왜 이리 認定 比率이 낮은 것일까?

이는 職業性 癌을 認知하는 患者가 거의 없고, 醫師들조차도 職業性 癌과 關聯해 잘 모르는 境遇가 많아서다. 얼마 前 國立癌센터에서 열린 第75回 癌征服포럼에서 國內 職業性 癌 硏究 現況과 發展 方向이 論議됐다. 이 자리에서 産業安全保健硏究院 이경은 先任硏究員은 “職業性 癌은 勤勞者가 自發的으로 産災 申請을 하기 어려운 疾患”이라고 指摘했다.

急性 疾患은 現在의 職業 環境에서 要因을 찾고 産災 申請을 하는 過程이 比較的 明確하다. 그러나 癌의 境遇 露出과 發病 時點 사이 期間이 길고 過去 職業的 露出 要因을 찾기 힘들다. 假令 한 職場人이 A會社에서 肺癌의 發癌要因에 露出됐지만 나중에 B會社로 옮겨 肺癌이 發生했을 境遇 原因은 A會社에 있었기 때문에 B會社에선 肺癌의 原因을 찾기 힘들다.

이 外에도 職場人이 取扱한 物質에 對한 情報가 不足해 勤勞者 스스로 産災 申請을 하기 어려운 構造다. 무엇보다도 職業性 癌으로 判定받기 위한 患者 中心 시스템이 잘돼 있지 않은 게 現實이다. 卽, 職業性 癌을 인정받으려면 患者가 勤勞福祉公團에 直接 申請하고, 患者가 職業과 癌의 聯關性을 直接 立證해야 한다. 그 期間도 만만치 않게 많이 걸린다. 癌 患者들이 職業性 癌 判定을 받기 위해 기다리다가 死亡하는 境遇도 많아 이 分野에서 患者 中心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할 必要性이 높아 보인다.

職業과 癌의 聯關性은 이미 全 世界的으로 빅데이터를 통해 잘 알려져 있다. 調理業 從事者는 어떤 癌에 잘 걸리고, 塗裝作業을 하면 어떤 癌에 잘 걸리는지를 體系的으로 整理해서 國民, 醫師들에게 알려 나가는 政策도 必要하다. 그런 側面에서 職業性 癌을 對하는 勞動當局의 시스템을 보면 後進國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도 醫師의 役割이 크다. 單純히 癌 患者가 病院에 왔을 때 醫師들은 大槪 患者의 職業을 묻지 않는다. 診療 차트에 患者의 職業 環境을 체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다면 患者나 醫師가 癌의 原因을 把握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專門家들은 職業性 癌의 認定 比率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能動的인 力學調査가 必要하다고 强調한다. 雇傭保險과 癌 登錄 資料, 統計廳 原因別 死亡資料를 統合해 事業長 基盤의 24個 癌 監視 데이터를 만들어 2年 以上 勤務한 勤勞者를 對象으로 累積 癌 發生 件數를 集計해 모니터링하는 方式이다.

다만 이런 調査의 境遇도 職業 環境이 안 좋은 事業場일수록 非協調的일 確率이 큰 데다 疫學調査에 對한 協助 또한 制度的으로 强制性을 띠지 않기 때문에 쉽지 않아 보인다. 더구나 會社의 技術 流出을 막는 産業技術保護法이 지난해 强化되면서 內部를 調査하기 어려워졌다. 이로 因해 일터와 癌의 相關關係를 밝히는 일이 더욱 어렵게 됐다. 産業技術保護法을 勤勞者 立場에서 再改正하자는 이야기가 나오는 理由다.

希望은 보인다. 雇傭勞動部가 患者가 病院에 왔을 때 疾病과 職業 사이의 關聯性을 評價한 後 必要하면 散在까지 連繫하는 ‘職業病安心센터’를 한양대病院 서울센터를 始作으로 全國 6個 地域에 올해 內로 設置하기 때문이다. 職業病安心센터가 職業病을 잘 알리고 國民과 醫師의 疏通을 活性化해서 더 以上 癌의 職業 關聯性을 몰라 그냥 묻히는 일은 없기를 期待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癌 #職業性 癌 #後進國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