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이 따끔거리고 아플 때 王家의 處方[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0〉|東亞日報

목이 따끔거리고 아플 때 王家의 處方[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0〉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요즘 狂亂의 幅症勢를 보이는 코로나19의 代表的 症狀은 목이 칼칼하거나 아픈 咽喉痛(咽喉痛)이다. 韓醫學에선 목에 생긴 炎症을 感情 起伏과 깊은 關係가 있다고 본다. 熱(火) 받는 일이 생기면 목에 炎症이 일어날 確率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이는 朝鮮時代 王家의 記錄에서도 確認할 수 있다.

英祖의 첫아들인 驍將世子가 世上을 떠나자 世子嬪인 풍양 조氏는 목이 아파 飮食이나 藥도 먹지 못했다. 當時 語義들은 貧窮의 症狀을 이렇게 說明했다. “인후(咽喉)가 아프고 자주 말라 冷水를 자주 마신다고 한다. 이것은 가슴에 禍(火) 기운이 旺盛해 그런 것이다.”

壬辰倭亂 後 宣祖가 겪은 疾病도 世子嬪 조氏와 類似하다. 宣祖는 在位 32年 목이 마르고 물을 자주 마시는 症狀을 여러 番 呼訴한다. 戰爭의 막바지에서 頒布한 敎書에선 苦惱에 빠진 王의 眞心이 묻어난다. “百姓은 나의 허물을 容恕해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나는 무슨 낯으로 그들 앞에 나설 것인가.”

韓醫學의 古典들은 咽喉病의 原因으로 大部分 ‘火(火)’를 指目한다. 深部의 熱이 차올라 목이 乾燥하고 말라 炎症을 일으킨다는 것. 禍, 卽 불을 가라앉힐 수 있는 것은 물(水)이다. 咽喉炎은 목에 粘液이 正常的으로 分泌되지 않고 마르면서 發生한다. 우리 몸은 목에 찬 熱을 粘液, 물을 分泌함으로써 다스린다.

咽喉痛의 原因은 여러 가지다.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後鄙陋나, 逆流性 食道炎에 依한 梅核氣 症狀에 依해 이런 목의 症狀이 생기기도 하지만 細菌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感染에 依한 感氣나 毒感이 가장 큰 原因이다. 여기에 요즘은 코로나19 感染症이 追加됐다.

細菌이나 바이러스는 大部分 身體의 弱한 곳을 파고든다. 이 때문에 같은 病原體에 感染돼도 콧물이 甚한 사람도 있고 中耳炎이 생기는 사람도 있다. 熱로 苦生하기도 하며 요즘 極甚한 咽喉炎을 呼訴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朝鮮時代 王家의 咽喉痛은 어떻게 治療를 했을까. 實錄에는 英祖 10年 議官 김응삼이 “閭閻에 近來 목구멍이 아픈 돌림感氣가 流行하고 있다. 이런 感氣 症勢는 ‘敗毒散’이나 도라지가 든 甘桔湯을 處方하면 숙진다”고 말한 記錄이 있다. 卽, 朝鮮時代에는 王家뿐 아니라 民間에서도 咽喉痛 治療에 敗毒散과 甘桔湯을 咽喉痛 治療에 使用했다는 뜻이다.

하지만 코로나19街 流行하는 巷間에는 이들보다 은교産이라는 處方이 咽喉痛의 治療에 效果가 크다. 朝鮮時代 實錄에 나온 處方은 敗毒散이나 甘桔湯인데 왜 은교産을 쓰는 것일까? 敗毒散은 苦戰 傷寒論에 根據한 處方이지만, 銀蛟山은 感氣를 비롯한 상기도 傳染病이 粘液 不足에서 起因한다는 近代 온兵學에 根據를 둔 處方이다. 近代 朝鮮에 紹介되지 않았던 은교山에는 목의 炎症에 對應하는 우방자(牛蒡子·우엉의 씨)라는 藥材가 들어간다. 소가 우엉 뿌리를 잘 먹는다는 뜻에서 由來된 이름인데, 맛이 쓰고 粘液質이 많아 목 治療에 가장 많이 쓰인다. 우방자를 求하기 힘들다면 우엉채를 먹어도 效果를 볼 수 있다. 韓醫學 古典에는 무의 잎인 시래기를 쪄서 먹거나 끓여서 服用하면 咽喉炎을 豫防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쓰여 있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이상곤의 實錄韓醫學 #목이 따끔거리고 아플 때 #王家의 處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