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가 던진 아픈 質問…學校는 正말 必要한 곳인가[광화문에서/이서현]|동아일보

코로나가 던진 아픈 質問…學校는 正말 必要한 곳인가[광화문에서/이서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서현 정책사회부 차장
이서현 政策社會部 次長
學窓時節 변변한 學院 하나 다니지 않고도 이른바 ‘名門大’를 卒業한 金某 氏(39). 아이를 初等學校에 보내기 前까지 그는 ‘私敎育 無用論者’였다. “잘하는 애들은 알아서 잘한다”를 줄기차게 說破했던 그의 信念을 꺾은 것은 다름 아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2020年 코로나19街 發生하자마자 初等學校에 入學한 아들의 授業을 지켜보던 時節을 생각하면 그는 只今도 鬱火가 치민다.

先生님의 얼굴은 보지도 못한 채 EBS 畵面만 줄기차게 지켜본 金 氏는 結局 1學期가 끝나자마자 아들의 손을 붙잡고 집 近處 學院으로 向했다. ‘아이를 이렇게 放置해서는 큰일 나겠다’는 생각이 들었단다. 그리고 덧붙였다. “이럴 줄 알았으면 私立初에 支援이라도 해 볼걸, 入學 前에 先行學習이라도 確實히 시킬걸 그랬어요.”

올해 3月, 學校는 코로나19 속 세 番째 學年을 始作한다. 팬데믹 속에 入學한 아이들은 훌쩍 자라 벌써 3學年이다. 右往左往하던 온라인 授業도 어느덧 자리를 잡았고 登校 授業도 一部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學父母 中에는 如前히 金 氏처럼 公敎育에 對한 不信을 지우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

2 對 1, 높아야 5 對 1에 不過하던 私立初等學校의 入學 競爭率은 2021學年度에 이어 2022學年度에 平均 10 對 1 水準까지 치솟았다. 感染 憂慮로 온라인 電算抽籤이 이뤄지면서 重複 支援이 許容된 理由도 있지만 公立初等學校 授業을 지켜보고 화들짝 놀란 先輩 父母들의 입所聞 影響이 컸다. 적어도 私立初等學校에서는 온라인으로나마 授業다운 授業이 可能하다는 期待 때문이다.

大部分의 아이들은 學院으로 向했다. 每 時間 防疫하며 終日 授業을 提供하는 學院, 돌봄 敎師를 집으로 보내주는 플랫폼 業體 德分에 學父母들은 지난 2年을 버틸 수 있었다고 말한다. 지난해 12月 小兒靑少年 接種을 督勵하기 위해 學院에 防疫패스를 適用하겠다는 政策이 發表되자 많은 父母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아이들에게 백신을 接種시켰다. 백신을 信賴해서가 아니라 學院이 아니면 答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 學院조차 갈 수 없는 아이들, 生計가 빠듯해 子息 工夫까지 챙길 餘力이 없는 父母를 둔 아이들도 있어 學習의 隔差는 2年 사이 더 벌어졌다.

敎育의 役割이 傳染病에 휘둘리는 사이 學校의 意味는 退色했다. 學校는 이제 더 以上 아이들이 成長 過程에 맞춰 社會 規範을 學習하는 곳, 親舊들과 울고 웃으며 友情을 쌓는 곳, 平生 마음에 두고 따를 先生님을 만나는 곳이 아니다. 아이들은 學院에서 世上을 배우고, 온라인 講師를 멘토 삼아 꿈을 다진다.

올해는 現場의 敎師들이 2年間 겪은 施行錯誤를 바탕으로 學校의 存在 意味를 立證해야 한다. 비록 만날 수는 없어도 아이들이 所屬感을 느끼고 友情을 나눌 수 있도록 여러 아이디어를 짜낸 敎師도 많다. 온라인 授業 亦是 많은 노하우가 쌓였다. 부디 올해 아이들이 만날 學校는 지난 2年과 다르기를, 많은 아이들이 배움을 쌓는 곳이 되기를 期待한다.

이서현 政策社會部 次長 baltika7@donga.com
#코로나 #아픈 質問 #學校 #必要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