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늑장 防疫에 犧牲羊 된 露宿人[現場에서/지민구]|동아일보

늑장 防疫에 犧牲羊 된 露宿人[現場에서/지민구]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2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달 14일 경기 수원시의 수원역 뒤편 주차장에서 노숙인들이 긴급 식료품을 받으려 기다리고 있다. 수원=이상환 기자 return20@donga.com
지난달 14日 競技 수원시의 수원역 뒤便 駐車場에서 露宿人들이 緊急 食料品을 받으려 기다리고 있다. 水原=이상환 記者 return20@donga.com
지민구 사회부 기자
지민구 社會部 記者
“典型的인 行政 失敗예요. 露宿人이 檢査를 받은 뒤 갈 데가 어디 있겠어요?”

露宿人支援團體 ‘홈리스行動’은 最近 露宿人들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 增加를 한마디로 꼬집었다. 서울驛 希望支援센터에서 始作된 코로나19 集團 感染은 支援施設 關聯 確診者가 2日 64名까지 늘어났다.

홈리스行動이 ‘行政 失敗’라고 보는 理由는 簡明하다. 露宿人이 處한 狀況에 對한 考慮가 全혀 없었다고 한다. 一般的으로 코로나19 檢査를 받은 市民은 携帶電話 連絡處를 적어내고, 집에 가서 ‘自家 隔離’를 하며 結果를 기다린다. 하지만 이를 露宿人에게 適用하면 無用之物이다. 團體 關係者는 “携帶電話와 居住地가 있다면 왜 露宿生活을 하겠느냐”고 했다.

“露宿人은 檢査 받은 뒤 普通 支援團體 職員의 番號를 남겨요. 갈 데가 없으니 當然히 다시 거리로 나갑니다. 政府와 地方自治團體가 코로나19 擴散 危險이 있다고 判斷했다면 臨時居處라도 마련했어야죠. 떠도는 身世인데 連絡 안 되는 게 當然한 거 아닙니까. 自己가 確診됐는지조차 모르고 있겠죠.”

最近 코로나19에 確診됐지만 素材 把握이 안 됐던 露宿人은 모두 3名. 搜索에 나선 警察이 어렵사리 2名을 찾아 治療施設로 보냈지만, 50代 1名은 아직도 行方을 찾지 못했다. 이러다 보니 妙한 雰圍氣가 생기고 있다. 一角에서 露宿人들이 코로나 防疫에 毁謗을 놓고 있다며 非難이 거세진 것이다.

하지만 홈리스行動이 指摘했듯, 現在 露宿人 防疫의 구멍은 그들 탓이 아니다. 코로나19 擴散은 지난해 初부터 1年 가까이 이어졌다. 露宿人 等 住居脆弱階層을 管理하기 어렵다는 걸 地自體 等은 當然히 認知하고 있었어야 할 問題다. 그런데 여태껏 關聯 疫學調査 가이드라인도 제대로 마련하지 못했다는 건 職務遺棄에 가깝다.

防疫當局의 때늦은 對策은 이미 感染者가 大擧 나온 뒤에야 쏟아지고 있다.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는 1日 “露宿人 等을 對象으로 現場에서 30分 안에 確診 與否를 把握할 수 있는 迅速抗原檢査 方式을 導入하겠다”고 發表했다. 서울市는 檢査 結果가 나올 때까지 露宿人이 머물 別途 空間을 마련하기로 했다. 保健福祉部도 2日 “住居脆弱階層에 對한 先制的 檢査 等 强化된 防疫 措置를 ‘곧’ 施行하고 隔離 空間의 追加 確保 等을 위해 支援團體 等과 協議하겠다”고 밝혔다.

住居脆弱階層을 對象으로 醫療奉仕 活動을 하는 요셉醫院의 신완식 院長은 “露宿人이 코로나19 狀況에서 脆弱한 階層이란 건 이미 充分히 豫測 可能했다”며 “急하게 對策을 내놓을 게 아니라 管理體系를 처음부터 제대로 設計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或是 只今 政府와 地自體가 내놓는 對策이 땜질式 處方의 또 다른 버전이 아니길 바란다. 애꿎은 이에게 非難의 화살이 돌려지는 건 이番 한 番으로도 足하다.

지민구 社會部 記者 warum@donga.com
#늑장 #防疫 #露宿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