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代는 왜 民主黨에 등을 돌렸나[현장에서/박민우]|동아일보

30代는 왜 民主黨에 등을 돌렸나[현장에서/박민우]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8일 화상 의
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金太年 院內代表가 28日 畫像 의 院總會에 參席해 發言하고 있다. 뉴시스
박민우 정치부 기자
박민우 政治部 記者
더불어民主黨 指導部가 黨 內部에서 噴出하는 尹錫悅 檢察總長에 對한 彈劾論에 線을 그었다. 金太年 院內代表는 29日 畫像 議員總會에서 ‘호시牛步(虎視牛步·虎狼이처럼 살피고 소처럼 뚜벅뚜벅 걷는다)’의 姿勢를 强調했다. 政府 與黨이 尹 總長과 對立하는 政局이 繼續되는 건 國定 負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言行에 愼重하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最近 支持率 下落으로 危機感이 掩襲한 모습이다. 金 院內代表는 “只今 檢察改革, 백신, 不動産 問題가 겹쳐서 支持率이 좋지 않다. 來年 4月 補闕選擧가 있는데 核心的 支持 基盤인 30, 40代 離脫이 두드러져서 警戒해야 하는 狀況”이라고 했다.

實際로 30代 民主黨 支持層의 離脫이 두드러졌다. 리얼미터가 28日 發表한 黨 支持率 調査에서 30代의 民主黨 支持率은 27.5%로 한 달 前 調査 結果(40.5%)보다 13%포인트나 暴落했다. 이番 調査에서 文在寅 大統領의 國政遂行 否定評價度 就任 以後 歷代 最高値를 記錄했는데, 마찬가지로 30代 支持率이 지난週 對比 10.2%포인트 떨어졌다.

政府 與黨의 核心 支持層인 30臺가 등을 돌린 까닭을 민주당은 이미 잘 알고 있다. 不動産 問題가 가장 큰 雷管이 됐다. 9月 末 基準 올해 새로 빚을 낸 사람들 가운데 58.4%가 30代 以下였다. 집값과 傳貰값 暴騰으로 靑年層이 ‘靈끌(靈魂까지 끌어모아 投資)’에 나서면서 30代 家口의 平均 負債가 처음으로 1億 원을 突破했다. 이런 狀況에서 政府 與黨은 非正規職 靑年의 죽음을 卑下한 發言으로 物議를 빚은 卞彰欽 國土交通部 長官 任命을 强行했다.

여기에 민주당은 이달 初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法 改正案과 經濟 3法 等 이른바 改革 法案을 힘으로 밀어붙였다. 協治는 失踪됐고 巨大 與黨의 立法 獨走가 이어졌다. 1年 가까이 繼續된 秋美愛 法務部 長官과 尹 總長의 葛藤 局面으로 두 次例 法的 攻防까지 봐야 했다.

그間 ‘K防疫’을 弘報해온 政府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再擴散을 막지 못했고 靑年들은 어느 때보다 憂鬱한 年末을 보내고 있다. 다른 先進國에 비해 백신 導入이 늦어진 點도 30代 支持層 離脫을 부채질했다.

이 같은 危機感에 靑瓦臺도 大大的인 改閣에 나선 것이다. 秋 長官 交替와 靑瓦臺 刷新이 出口戰略이 될 수 있지만 執權 與黨도 여기에 呼應해야 한다. 그런 意味에서 민주당 이낙연 代表가 30日 國民의힘 金鍾仁 非常對策委員長에게 大統領과의 會談을 提案한 것은 좋은 始作이 될 수 있다. 새해에는 野黨과 함께 일하는 國會를 보고 싶다.

박민우 政治部 記者 min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