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古堂 3人坊’도 ‘秋-尹’ 事態에 責任 있다[여의도 25時/한상준]|東亞日報

‘古堂 3人坊’도 ‘秋-尹’ 事態에 責任 있다[여의도 25時/한상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월 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관례에 따라 검찰총장이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열린 이날 취임식에서 추 장관은 ‘개혁’을 17번, ‘검찰’을 15번 언급하며 검찰에 대한 대대적인 압박을 예고했다. 동아일보DB
秋美愛 法務部 長官이 1月 3日 政府果川廳舍에서 열린 就任式에서 就任辭를 하고 있다. 慣例에 따라 檢察總長이 參席하지 않은 가운데 열린 이날 就任式에서 秋 長官은 ‘改革’을 17番, ‘檢察’을 15番 言及하며 檢察에 對한 大大的인 壓迫을 豫告했다. 東亞日報DB
한상준 정치부 기자
한상준 政治部 記者
最近 私席에서 만난 더불어民主黨의 한 重鎭 議員은 대뜸 “尹錫悅 檢察總長의 就任辭를 읽어봤느냐”며 말했다. “아무래도 우리가 尹 總長을 잘못 임명한 것 같다. 就任辭를 보니 왜 尹 總長이 그런 搜査를 했는지 비로소 알게 됐다.”

尹 總長은 就任辭에서 “經濟 分野의 公正한 競爭 秩序를 무너뜨리는 犯罪에 對해서는 秋毫의 망설임도 없이 斷乎하게 對應해야 할 것”이라며 “國民의 政治的 選擇과 政治活動의 自由가 權力과 資本의 介入에 依해 妨害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라임, 옵티머스 等 私募펀드 數詞와 이른바 ‘蔚山市長 選擧介入 事件’ 數詞가 떠오르는 대목이다.

이런 尹 總長과 激烈히 對立하고 있는 秋美愛 長官의 行步도 就任辭에서 이미 豫告됐다. 1月 就任한 秋 長官은 “우리 法務部는 檢察改革의 所管 部處로서 歷史的인 改革 完遂를 위해 각별한 姿勢와 態度로 臨해야 할 것”이라며 “法務部의 位相을 바로 세우는 것이 ‘檢察의 제자리 찾기’를 위한 必須的인 前提條件임을 分明히 밝힌다”고 했다. 秋 長官이 尹 總長에게 “命을 거역했다” 等의 發言을 쏟아내며 日戰(一戰)을 避하지 않은 理由다. 就任辭만 놓고 봐도 秋 長官과 尹 總長의 大型 衝突은 豫告된 狀況이었던 셈이다. 問題는 그다음이다.

類例를 찾아보기 힘든 두 사람 사이 衝突의 破裂音은 너무나 컸다. 지난달 24日 尹 總長의 職務 排除를 發表한 秋 長官의 ‘奇襲 브리핑’ 直後 與圈 高位 關係者는 “일이 이 地境까지 이르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이제는 누군가 收拾에 나서야 할 時點”이라고 했다.

이 ‘秋-尹 事態’에 對해 文在寅 大統領에게 直言할 수 있는 機會와 資格을 갖춘 與圈 人士로는 세 사람이 꼽힌다. 丁世均 國務總理, 盧英敏 大統領祕書室長, 그리고 민주당 이낙연 代表다. 與圈에서 이른바 ‘古堂’으로 불리는, 高位 黨政靑 會議 멤버다.

執權 與黨의 船長인 李 代表는 지난달, 이番 달 두 次例에 걸쳐 文 大統領과 獨對했다. 알려진 것만 그렇다. 지난달 會同에 對해서는 이 代表 스스로도 “大統領과 여러 가지 對話를 나눈 적이 있다. 거기에는 여러분이 想像하는 問題도 包含되어 있다”고 했다. 다들 ‘想像하는 問題’에 秋 長官 去就가 包含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 代表는 두 次例 獨對에서 秋 長官 關聯 對話는 없었다고 했다.

盧 室長도 마찬가지다. ‘秋-尹 事態’의 深刻性을 느낀 몇몇 與黨 議員들은 文 大統領과 가장 至近距離에서 일하는 盧 室長에게 電話를 걸었다. 그러나 민주당 關係者는 “電話를 건 그 누구도 明快한 答을 듣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세 사람 中 文 大統領에게 公開的으로 이 問題를 꺼내든 건 丁 總理가 唯一했다. 每週 月曜日 點心에 文 大統領과 週例會同을 갖는 丁 總理는 지난달 30日 會同에서야 비로소 秋 長官과 尹 總長의 問題를 言及했다. 事態가 頂點으로 치닫고 난 以後다.

그리고 一週日 뒤, 文 大統領은 首席·補佐官會議에서 “매우 罪悚한 마음”이라고 했다. ‘秋-尹 事態’와 關聯한 첫 公開 言及이다. 이미 文 大統領의 職務遂行 支持率이 40%가 무너지고 39%(韓國갤럽)까지 내려간 狀況이었다. 이를 두고 首都圈의 한 與黨 議員은 “누군가 趁卽 이 問題를 文 大統領에게 直言했다면 遺憾 表明도 더 앞당겨졌을 수 있고, 支持率도 이 地境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大統領과 가까운 高位 公職者라면 그 以後 벌어지는 問題에 對해서는 大統領에게 意見을 傳할 義務와 責任이 있다. 그 몫을 避할 거라면 國務總理, 祕書室長, 與黨 代表가 每週 日曜日 저녁 總理公館에 모여야 할 必要도 없다. 세 사람 모두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秋-尹 事態’의 責任을 分明히 지고 있는 理由다.

 
한상준 政治部 記者 alwaysj@donga.com


#秋-尹 事態 #文在寅 大統領 #더불어民主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