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恐怖 助長하는 ‘不動産 警察’[現場에서/김호경]|동아일보

恐怖 助長하는 ‘不動産 警察’[現場에서/김호경]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집값 담합, 허위 호가 등 시장 교란 행위를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발의되면서 ‘과잉 처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집값 談合, 虛僞 呼價 等 市場 攪亂 行爲를 處罰하는 內容을 담은 法案이 發議되면서 ‘過剩 處罰’ 憂慮가 커지고 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김호경 산업2부 기자
김호경 産業2部 記者
與黨 議員 發議로 집값 談合 處罰 對象을 擴大한다는 記事가 나간 9日, 한 讀者로부터 e메일을 받았다. 本文에 아무 內容 없이 寫眞 3張만 달랑 添附되어 있었다. 首都圈 內 아파트 但只 엘리베이터에 붙은 案內文이었다. ‘情報 共有’라는 說明과 함께 아파트의 最近 實去來價와 時勢가 나란히 적혀 있었다. 이런 行爲도 制定案에서 處罰하겠다고 한 집값 談合으로 여기고 提報 次元에서 보낸 듯했다.

嚴密히 얘기하면 이는 處罰 對象이 아니다. 집값 談合의 境遇 現行 公認仲介士法보다 處罰 要件을 넓히긴 했지만 單純 意見 交換이나 情報 共有까지 處罰하지 않는다. 陳聲準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發議한 ‘不動産去來 및 不動産서비스産業에 關한 法律’ 制定案에 따르면 온라인이나 案內文을 통해 △特定 價格 以上(以下)으로 去來하도록 하거나 △時勢보다 顯著하게 높게 標示, 廣告하도록 하거나 △特定 公認仲介業所에만 仲介依賴를 하거나, 하지 못하게 하는 境遇만 處罰한다고 明示해 놓았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이番 制定案을 두고 市場에서는 ‘處罰 萬能主義’ ‘不動産 警察’이라는 批判이 적지 않다. 團톡房에서 ‘얼마에 집을 내놓아야 할지’ 묻고 答하는 日常的인 情報 共有까지 刑事 處罰되는 것 아니냐는 不安感이 크다.

晉 議員과 國土交通部 側은 不動産 市場에서 갈수록 巧妙해지는 不公正 및 市場 攪亂行爲를 根絶해 消費者 被害를 防止하겠다는 趣旨라며 이런 反應에 對해 “過度한 憂慮”라는 立場이다.

實際로 이番에 새로 생긴 處罰 條項도 나름대로 具體的이다. 집主人이 집값을 띄울 目的으로 去來 可能性이 稀薄한 呼價로 賣物을 반복해 올리면 3年 以下의 懲役과 3000萬 원 以下의 罰金에 處하는 條項이 代表的이다. 法에 ‘反復’이라고 明示되어 있는 만큼 집主人이 로열層이거나 집修理 等의 理由로 時勢보다 높은 呼價로 賣物을 내놓는 것 自體가 處罰되진 않는다. 집主人이 다른 사람과 公募해 파는 것처럼 賣買 契約을 締結하고 實去來 申告를 할 境遇 處罰하는 規定도 新設됐다. 單純 變心으로 契約이 破棄된 境遇까지 處罰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現場에서는 이런 趣旨와 달리 實需要者의 不安感은 가시지 않고 混亂은 더 커지고 있다. ‘投機 勢力’을 잡겠다는 政府 規制가 實需要者의 내 집 마련을 어렵게 만든 것처럼 이番 制定案도 實需要者를 겨냥한 게 아니냐는 不信이 뿌리 깊은 탓이다. 그間 公正去來法 等에서 談合으로 處罰하는 건 企業이었지만 制定案은 그 對象을 一般 個人까지 擴大한 影響도 있다. 市場의 不信을 解消하지 못한 채 政府와 與黨이 計劃대로 來年 初 不動産 常設 監督機構 出帆을 强行한다면 旣存 規制에 監視와 處罰이라는 恐怖感까지 더해져 不動産 市場은 더욱 歪曲될 수밖에 없다.

 
김호경 産業2部 記者 kimhk@donga.com
#不動産去來 및 不動産서비스産業에 關한 法律 #實需要者 #公正去來法 #不動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