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煉炭 奉仕活動에 불어닥친 코로나[現場에서/박희제]|동아일보

煉炭 奉仕活動에 불어닥친 코로나[現場에서/박희제]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7일 인천 미추홀구 달동네에서 학부모 및 학생 봉사자 150명이 시민이 기증한 연탄을 배달하고 있다. 박희제 본부장 min07@donga.com
7日 仁川 彌鄒忽區 달동네에서 學父母 및 學生 奉仕者 150名이 市民이 寄贈한 煉炭을 配達하고 있다. 박희제 本部長 min07@donga.com
박희제 인천취재본부장
박희제 仁川取材本部腸
7日 午前 仁川 彌鄒忽區 京仁電鐵 度員役 3番 出口 앞 골목길. 150名의 奉仕者들이 길가에 쌓아놓은 4300張의 煉炭을 配達하기 위해 奔走히 움직이고 있었다. 綿掌匣과 마스크, 비닐 옷으로 武裝하고 나무 지게에는 煉炭 4張씩을 차곡차곡 담아 運搬했다. 골목길은 成人 두 사람 程度가 겨우 지나갈 수 있을 程度로 좁고 집들도 다닥다닥 붙어있다. 가파른 길을 오르다 幸여나 미끄러져 煉炭이 떨어지지 않을까 한 걸음, 한 걸음이 조심스럽다. 煉炭은 奉仕者나 가난한 이웃에게는 ‘神主단지’나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일손이나 物量이 不足한 올해는 더 그렇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寒波가 올겨울 달동네에도 거세게 몰아칠 氣勢다. 庶民들의 겨울나기 必需品인 煉炭이 不足하기 때문이다. 올해 奉仕 일손이 턱없이 不足한 데다 寄贈도 줄면서 庶民들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煉炭 奉仕 活動은 추위가 오기 前인 지난달부터 始作됐다. 하지만 올해는 어찌된 일인지 때가 되면 찾아오던 企業이나 奉仕團體, 學生 等의 발길이 뚝 끊겼다. 例年에 비해 奉仕 人力이 60%假量 줄었다고 한다. 코로나19에 傳染되지 않을까하는 憂慮 때문이다. 物量도 不足한데, 일손마저 모자라니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難堪한 狀況이다.

이날 寄贈받은 煉炭은 仁川煉炭銀行을 통해 22家口에 配達됐다. 例年엔 家口當 400張 程度 됐지만 이날은 200張 안팎이었다. 하루 物量도 平均 2萬 張 程度였지만 午前과 午後 두 次例 配達한 4300張이 다였다. 家庭마다 最小 3, 4次例 配達돼야 추위를 조금이나마 견딜 수 있는데 現在로서는 漠漠하다.

煉炭을 받지 못한 한 住民은 “우리 집엔 언제 갖다 주냐”며 푸념했다. 仁川市靑少年活動振興센터 關係者는 “社會的 距離 두기로 學生들이 外部 活動을 自制하고 있어 奉仕者 求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傳했다. 仁川의 境遇 煉炭 配達 奉仕者 中 40∼50%는 學生이다.

煉炭 供給 蹉跌은 仁川만의 問題가 아니다. 煉炭銀行全國協議會에 따르면 서울 釜山 大邱 等 全國 31個 支部의 狀況은 비슷하다. 煉炭을 땔감으로 쓰는 家庭은 全國 10萬 家口 程度. 煉炭銀行이 自願奉仕者를 通해 이 中 折半假量을 責任진다.

奉仕 時間도 크게 줄었다. 人員이 不足해 最小 配達 物量도 200章에서 50章으로 줄었다. 煉炭 奉仕 受惠者는 大部分 홀로 사는 高齡層이어서 추위로 健康이 더 惡化될 憂慮가 있다.

서울煉炭銀行은 煉炭을 配達받지 못한 住民에게 ‘安心 約束쿠폰’을 나눠주고 있다. ‘사랑의 煉炭’ 150張을 다음에 꼭 주겠다는 約束 어음인 셈이다. 住民들은 그나마 이 쿠폰 한 張으로 서운한 마음을 달래고 있다. 허기복 煉炭銀行全國協議會長은 “煉炭 配達은 徹底한 防疫守則을 지키는 安心 奉仕”라고 强調했다.

박희제 仁川取材本部腸 min07@donga.com
#煉炭 #奉仕活動 #코로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