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聞慶과 利川의 ‘다른 길’[現場에서/김정훈]|동아일보

聞慶과 利川의 ‘다른 길’[現場에서/김정훈]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문경국제소프트테니스장에서 정구를 즐기고 있는 문경 시민들. 주인식 문경시청 감독 제공
聞慶國際소프트테니스場에서 庭球를 즐기고 있는 聞慶 市民들. 주인식 聞慶市廳 監督 提供
김정훈 스포츠부 기자
金正薰 스포츠부 記者
찬바람이 스산하게 불던 4日 午後 9時頃. 慶北 聞慶國際소프트테니스腸은 어둠 속에서 홀로 환한 빛을 내고 있었다. 코트에서는 어린 學生부터 老年의 夫婦까지 다양한 世代와 性別의 문경市民들이 연신 “파이팅”을 외치며 소프트테니스(庭球)를 즐기고 있었다. 늦은 時間에 쌀쌀한 날씨였지만 땀방울로 얼룩진 市民들 얼굴에는 微笑가 가득했다.

1960, 70年代 國內에서 人氣가 많았던 정구지만 只今은 웬만해선 周圍에서 보기 힘든 非人氣 種目이다. 하지만 聞慶에서만큼은 例外다. 문경市民들이 가장 즐기는 生活體育 1等 種目이다. 市民들로 構成된 同好會만 7個이고 會員 數도 500名이 훌쩍 넘는다. 加入하는 市民들도 繼續 늘고 있다.

문경에서 庭球가 唯獨 人氣를 끄는 것은 문경시의 全幅的인 支援 德分이다. 聞慶市는 國際소프트테니스腸을 1年 365日 내내 午前 5時 半부터 午後 10時까지 市民들에게 開放하고 있다. 이곳을 찾는 이들은 누구든 庭球를 즐길 수 있다. 聞慶市는 各種 大會가 열리는 期間에도 午後 6時부터는 市民을 위해 開放한다.

문경시가 올해 4月 豫算 19億 원을 投資해 4個 面이던 室外 돔球場을 8個 面으로 擴張했다. 지붕이 設置되면서 눈비가 오는 날에도 運動할 수 있는 全天候 環境이 마련돼 코트를 向하는 市民들의 발걸음은 더욱 늘어났다. 非人氣 種目 庭球에 對한 市의 果敢한 投資家 生活體育 活性化로 이어진 것이다. 聞慶市는 市民들에게 健康하게 運動을 즐길 機會를 만들어 줬을 뿐 아니라 年中 各種 庭球大會 誘致를 통해 廢鑛 以後 衰落해 가던 地域經濟에도 活力을 불어넣었다. 이番 週 열리고 있는 第98回 東亞日報機 大會 期間에만 1000名 넘는 外地人이 聞慶을 찾았다.

京畿 이천시는 문경시와 相反된 길을 擇했다. 生活體育 活性化와 體育人口 底邊 擴大에 寄與할 수 있는 種目을 選定해 새롭게 創團한다는 理由를 내세워 35年間 維持했던 利川視聽 庭球팀에 一方的인 解體 通報를 하고 다른 種目 팀 創團 計劃을 밝혔다. 利川視聽 庭球팀은 傳統의 强豪다. 지난해 第100回 全國體育大會에서 男子 一般部 團體戰 1位와 複式 1位를 휩쓸었다. 히로시마 아시안컵 國際大會 準優勝으로 韓國 庭球의 位相도 높였다. 이番 大會에서는 7名 中 3名이 負傷을 입은 惡條件에서도 團體戰 準優勝을 차지하는 底力을 보여줬다.

生活體育 活性化는 모든 地方自治團體가 追求하는 目標다. 國家的으로 奬勵하는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生活體育 活性化를 꼭 人氣 種目을 통해 이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테니스보다 激烈하지 않으면서도 運動 效果가 높은 庭球는 男女老少가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다. 아시아競技에서 늘 메달을 안겨주는 孝子 種目이다. 單純히 生疏한 種目이라고 없앤다면 非人氣 種目은 모두 사라져야 한다. 문경시의 事例는 그게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金正薰 스포츠부 記者 hun@donga.com



#聞慶 #利川 #다른 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