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交替 機會는 한 番뿐[汝矣島 25時/한상준]|東亞日報

交替 機會는 한 番뿐[汝矣島 25時/한상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2019년 1월 8일 청와대 인사 당시 만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노영민 비서실장. 문재인 대통령은 2기 청와대를 이끌어 온 노 실장의 후임 인선을 준비하고 있다. 동아일보DB
2019年 1月 8日 靑瓦臺 人事 當時 만난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왼쪽)과 盧英敏 祕書室長. 文在寅 大統領은 2期 靑瓦臺를 이끌어 온 盧 室長의 後任 人選을 準備하고 있다. 東亞日報DB
한상준 정치부 기자
한상준 政治部 記者
文在寅 大統領이 就任 後 처음으로 크게 火를 낸 적은 언제인가. 이 質問에 1期 靑瓦臺 核心 關係者들의 答辯은 한결 같다. “6月의 그 金曜日이다.”

正確히 말하면 2017年 6月 16日이다. 그날 안경환 法務部 長官 候補者가 自進 辭退했다. 文在寅 政府 出帆 以後 첫 落馬 人士다.

當時 安 候補者는 虛僞 婚姻申告 論難 等으로 危機에 直面해 있었다. 野黨은 勿論이고 與黨 內에서도 辭退 不可避論이 擴散되자 任鍾晳 當時 大統領祕書室長은 靑瓦臺 高位 關係者를 候補者 自宅으로 보내 說得에 나섰다. 結局 安 候補者는 金曜日 午後 8時에 辭退門을 發表한다.

問題는 이 過程에서 文 大統領의 指示가 없었다는 點이다. 뒤늦게 이 事實을 알게 된 文 大統領은 불같이 火를 냈다. 當時 靑瓦臺 核心 參謀는 “文 大統領도 安 候補者를 끝까지 固守할 수 없다는 걸 알았다. 다만 時間을 좀 더 가져보자는 생각이 있었지만, 林 前 室長은 더 끌었다가는 더욱 危險해질 수 있다는 判斷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크게 火를 냈지만 林 前 室長의 說明을 들은 文 大統領은 結局 고개를 끄덕였다. 그날 저녁, 文 大統領은 祕書室長을 包含한 參謀들을 官邸로 불러 저녁을 함께했다.

文 大統領은 野黨 代表 時節에도 “안 된다”는 말을 할 수 있는 參謀를 重用했다. 代表的인 例가 金賢美 國土交通部 長官을 黨 代表 祕書室長으로 拔擢한 일이다.

2015年 5月, 鼻紋(非文在寅) 陣營의 흔들기에 激忿한 文 大統領은 ‘黨員에게 보내는 便紙’라는 題目으로 鼻紋 陣營을 聲討하는 글을 發表하려 했다. 그러나 다른 指導部들은 “葛藤이 더 激化될 수 있다”며 이를 挽留하기 위해 門 代表와의 面談에 나섰지만 失敗했다.

黨 代表室에도, 國會 議員會館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은 文 大統領을 結局 찾아낸 건 祕書室長을 맡고 있던 金 長官이었다. 國會 理髮所까지 쫓아간 金 長官은 “發表만은 絶對 안 된다”고 極口 말렸고 結局 文 大統領은 뜻을 접었다. 이른바 ‘부치지 못한 便紙’ 波動이다.

두 事例를 다시 꺼내든 건 現在 靑瓦臺의 狀況 때문이다. 더불어民主黨 한 重鎭 議員의 말이다.

“盧英敏 祕書室長이 議員들과 疏通을 안 하는 건 아니다. 밥도 먹고 通話도 한다. 問題는 그 意見이 大統領에게 傳達되는지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如前히 盧 室長이 文 大統領을 어려워하는 것 같다. 그래서 다음 祕書室長은 大統領의 뜻과 反하는 意見이라도 분명하게 傳達할 수 있는 사람이 맡아야 한다.”

靑瓦臺 關係者들의 말도 비슷하다. 한 參謀는 “每日 午前 티타임 會議에서도 發言하는 사람은 極少數다. 盧 室長도 말을 아끼는 篇”이라고 傳했다.

不動産 政策 混亂과 繼續되는 法務部 長官과 檢察總長의 對立 等 各種 懸案에 對해 與黨 議員들은 “더는 放置할 水準이 아니다”는 氣流가 剛하다. 來年 4月 서울·釜山市長 補闕選擧와 2022年 大選을 치러야 하는 議員들은 票心을 읽기 위해 레이더를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問題는 靑瓦臺가 아무런 대꾸도, 反應도 없다는 點이다. 自然히 與黨 內에서도 “輿論이 大統領에게 제대로 傳達되는지 모르겠다”는 不滿이 나온다. 靑瓦臺 改編과 改閣을 앞두고 “이番에는 제대로 된 參謀들이 布陣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背景이다.

게다가 이番이 事實上 마지막 機會다. 한 親文 人事는 “2017年 大選 前부터 大統領 任期 5年을 3期로 區分 짓고 準備해 왔다. 只今까지 그 基準에 따라 參謀陣 改編이 이뤄졌다”고 했다. 1期는 林 前 室長이 맡았고, 2019年 2基의 始作은 盧 室長이 열었다. 그리고 來年부터 2022年 5月 文 大統領 退任까지는 곧 任命될 3期 祕書室長이 이끌게 된다.

任期 마무리를 準備하는 3期 參謀陣이지만 課題는 莫重하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後暴風은 來年에도 繼續될 것이다. 벌어진 所得 隔差, 未來 成長動力 準備, 社會 葛藤 克服 等도 宿題다. 한 番뿐인 選手 交替 機會를 제대로 活用해야 하는 理由다.

 
한상준 政治部 記者 alwaysj@donga.com


#親文 人事 #文在寅 大統領 #3期 祕書室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