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두려움도 이겨낸 韓國映畫 사랑[現場에서/김윤종]|동아일보

코로나19 두려움도 이겨낸 韓國映畫 사랑[現場에서/김윤종]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27일 개막한 ‘파리 한국영화제’를 관람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선 프랑스 파리 시민들.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27日 開幕한 ‘파리 韓國映畫祭’를 觀覽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선 프랑스 파리 市民들.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김윤종 파리 특파원
김윤종 파리 特派員
“正말 苦生해서 어렵게 열었는데…. 觀客들이 조금이라도 와야 할 텐데요.”

27日 午後 4時(現地 時間) 프랑스 파리 最大 繁華街 샹젤리제 거리. 凱旋門이 앞에 보이는 퓌블리시스 劇場. ‘파리 韓國 映畫祭’ 開幕이 1時間 앞으로 다가오자 映畫祭 關係者들은 걱정을 내비쳤다. 俳優 招請, 開幕式 等 附帶 行事도 모두 省略된 데다 비까지 내리는 狀況이었다.

올해로 15年째인 이 映畫祭는 프랑스, 나아가 유럽에 韓國 映畫를 알리는 核心 役割을 해왔다. 2006年 1回는 觀覽客이 529名에 不過했지만, 꾸준히 增加해 1萬 名을 넘어섰다. 特히 지난해에는 映畫 ‘寄生蟲’의 칸 映畫祭 黃金棕櫚賞 受賞과 俳優 송강호의 開幕式 參席 等으로 觀覽客이 1萬5000名에 肉薄했다. 프랑스人들이 直接 參與해 上映 作品들을 選定했고 兩國 文化 交流에도 큰 役割을 했다.

그러나 올해는 展望이 어두웠다. 3月부터 擴散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문이다. 公演場 等 多衆利用施設이 閉鎖되면서 映畫祭 開幕이 不透明했다. 지난달 2次 擴散이 本格化되면서 最近 프랑스 一日 新規 確診者가 最大 5萬 名을 넘자 “올해는 접어야 하나”란 悲觀論이 퍼졌다.

그럴 때마다 映畫祭 側을 다독여준 것은 프랑스人들이었다. 映畫祭 自願奉仕에 나선 파리 市民들은 “마스크 着用, 社會的 距離 維持 原則을 지키면서 꼭 映畫祭를 열자”며 勇氣를 북돋았다. 映畫祭 側이 開設한 소셜미디어에는 ‘꼭 映畫祭를 열어 달라’는 應援글이 數百 個 달렸다.

開幕 當日, 憂慮는 歡呼로 바뀌었다. 한두 名씩 劇場 앞에 줄을 서기 始作하더니 開幕 40餘 分을 앞두고 100m 以上 줄이 길게 이어졌다. 파리 市民 티에리 氏(29)는 “休暇를 여름에 안 쓰고 韓國 映畫祭가 열리는 期間에 썼다”고 말했다. 2回 때부터 每年 觀覽해 왔다는 셀리아 氏(40)는 “코로나로 모두가 어려운 時期라서 韓國 映畫에 힘을 실어주고 싶어 왔다”고 말했다.

이날 開幕作 觀客은 總 200名. 코로나19 豫防 次元에서 全體 座席(400席)의 折半만 使用했기 때문에 實際로는 꽉 찬 셈이었다. 觀客들은 마스크 着用, 發熱檢査를 順調롭게 따랐다. 上映 映畫를 選定해 온 프로그래머 다비드 트레들러 氏는 “觀客들을 보니 눈물이 난다”며 “올해만큼은 鎭重하고 雄壯한 開幕作이 아닌, 모두가 코로나를 잊고 웃을 수 있는 作品을 골랐다”고 說明했다. 開幕作은 코미디 映畫 ‘오케이 마담’이었다.

映畫를 보는 내내 觀覽客은 ‘코로나19 스트레스’를 暫時나마 잊은 雰圍氣였다. 로헝스 氏(45)는 “不可能에 가까웠던 韓國 映畫祭가 開幕된 것처럼 克服하는 게 正말 어려워 보이는 코로나 事態도 잘 이겨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윤종 파리 特派員 zozo@donga.com
#코로나19 #파리 韓國 映畫祭 #寄生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