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養育費 未支給은 兒童 虐待다”[현장에서/이청아]|동아일보

“養育費 未支給은 兒童 虐待다”[현장에서/이청아]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서부지법에서 강민서 양육비해결모임 대표가 무죄 판결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양육비해결모임 제공
서울西部地法에서 강민서 養育費解決모임 代表가 無罪 判決 뒤 立場을 밝히고 있다. 養育費解決모임 提供
이청아 사회부 기자
이청아 社會部 記者
“被告人은 揭示 글에서 養育費 支給 必要性을 强調했을 뿐, 告訴人에 對한 憎惡나 憤怒 等 私的 感情은 찾아볼 수 없다.”

29日 서울西部地法 刑事7單獨(部長判事 유창훈)은 名譽毁損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市民團體 ‘養育費解決모임’의 강민서 代表에 對한 1審 宣告를 내렸다. 이날 關心이 쏠린 건 姜 代表 等이 온라인사이트 ‘배드 페어런츠(Bad Parents)’를 통해 養育費를 支給하지 않는 父母들의 身上을 公開해왔기 때문이다.

結果는 無罪였다. 裁判部는 “被告人에게 虛僞事實을 揭示할 動機를 認定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判示했다. 이는 올해 1月 無罪 判決을 받은 ‘배드 파더스(Bad Fathers)’ 運營者인 구본창 代表를 떠올리게 한다. 亦是 養育費 未支給 父母들을 公開한 具 氏에 對해, 當時 裁判部는 “多數가 苦痛 받는 狀況을 알리고 支給을 促求하기 위한 目的으로 公共의 利益을 위한 것”이라 했다.

이런 判決들은 現在 우리 社會가 處한 狀況을 되돌아보게 한다. 女性家族部의 ‘2018年 한父母 家族 實態調査’에 따르면 홀로 子女를 키우는 父母 中 前 配偶者로부터 한 番도 養育費를 받지 못한 이가 73.1%나 된다.

아이 셋을 홀로 키우는 A 氏도 그中 1名이었다. 離婚 뒤 5年 동안 養育費를 받지 못한 그는 食堂 月給 100餘萬 원으로 버텨야 했다. 그런데 배드 파더스가 前男便에게 身上 公開를 事前 通報했더니, 1週日 만에 밀린 養育費를 모두 보냈다고 한다. 배드 파더스에 따르면 A 氏처럼 事前 通報만으로 養育費를 받은 게 400件이 넘는다.

勿論 個人이 恣意的으로 判斷해 他人의 情報를 公開하는 건 신중한 接近이 必要하다. 8日 運營者가 拘束된 ‘디지털 矯導所’는 公益을 標榜해 性犯罪者 身上을 公開했지만, 無辜한 사람이 包含돼 論難이 일었다.

하지만 養育費는 아이들의 生存이 걸린 問題이기도 하다. 이영 養育費解決總聯合會 代表는 “養育費 未支給은 ‘兒童 虐待’와 다름없다”며 “프랑스나 獨逸 等에선 懲役刑까지 宣告가 可能하다. 韓國도 刑事處罰 規定을 만들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統計廳에 따르면 國內 한父母 家口는 約 154萬 家口(2018年)에 이른다. 女家部 調査를 適用해 보면, 養育費 도움을 못 받고 아이를 키우는 집안이 113萬 家口나 된단 소리다. 이날 無罪를 宣告받은 姜 代表는 “받지 못한 養育費는 國家가 먼저 支給한 뒤 未支給 父母에게 求償權을 請求하는 ‘養育費 臺(代)支給制度’는 文在寅 大統領의 選擧公約이었다”고 꼬집었다.

14日 政府 社會關係長官會議에서는 “長期間 養育費를 支給하지 않는 父母의 身上 公開를 위한 根據 規定을 마련할 方針”이라 밝혔다. 반가운 消息이지만 넘어야 할 山이 많다. 이미 한父母와 아이들은 傷處를 받을 만큼 받았다. 그들을 보듬어줄 努力은 한時가 急하다.

이청아 社會部 記者 clearlee@donga.com
#養育費 #未支給 #兒童 虐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