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임희윤]密室殺人,共犯의 社會|東亞日報

[뉴스룸/임희윤]密室殺人,共犯의 社會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임희윤 문화부 기자
임희윤 文化部 記者
“朝鮮사람, 냄새난다!” “朝鮮놈, 돌아가라!”

얼마 前 서울에서 만난 在日僑胞 歌手 博譜 氏(64)는 또래 親舊들의 이런 말을 自然스레 듣고 자랐다고 했다. 日本 시즈오카縣에서 보낸 어린 時節 이야기를 들려주며 그는 애써 껄껄 웃었지만 그때의 揶揄가 幻聽처럼 귓가에 善한 듯했다.

朴 氏의 아버지는 韓國人이다. 日帝强占期에 大韓海峽을 건넜다. 日本人 어머니를 만나 朴 씨를 낳았다. 그러나 日本 戶籍上 朴 氏는 이른바 ‘偏母’ 膝下였다. 韓國人과의 結婚을 認定하지 않던 時節이었기 때문이다. 聖徒 처음에는 어머니의 日本 姓을 따랐다.

朴 氏는 데뷔 當時 屬望받는 歌手였다. 傑出한 기타 演奏와 노래 實力을 갖췄지만 데뷔 이듬해 아버지의 姓을 딴 韓國 이름으로 改名했다. 成功에 對한 希望을 내려놨다. 그 代身 平和運動家 兼 歌手가 됐다. 노래에 韓國語와 日本語 家事를 함께 쓰고, 때로 過去事에 對한 反省이 없는 日本에 뼈아픈 批判 메시지를 날리기도 했다.

그 이야기를 傳한 며칠 뒤, 朴 氏는 오랜만에 어린 時節처럼 揶揄를 들었다. 서울市內에서 열린 3·1運動 100周年 記念行事 舞臺에 올라서다. 日本軍 慰安婦 問題를 兩國 政府에 呼訴하려 ‘鳳仙花’를 韓國語와 日本語로 부른 것이 禍根이었다. 一部 行事 參席者가 “3·1節에 日本語가 웬 말이냐”고 抗議를 하는 통에 公演이 暫時 中斷된 것이다.

“×××, 물러가라!”

嫌惡의 揶揄는 오래前 흘러간 이야기가 아니다. 되레 剛해졌다. 形體가 없는 온라인上에서 더 힘을 받는다. 인터넷 窓을 열면 特定 人種, 特定 宗敎의 信者, 難民을 向한 입에 담기 힘든 水準의 嫌惡 發言을 쉽게 接할 수 있다. 男女老少 누구나 볼 수 있는 뉴스 댓글 窓에서 말이다.

歌手 勝利와 鄭俊英의 團톡房에서는 女性이 對象이었다. 가증스러운 犯罪 行爲는 團體 對話 속에서 어느새 흥미로운 게임 또는 장난스러운 武勇談으로 變質했다. 嫌惡는 나누면 나눌수록 눈덩이 불어나듯 커졌고, 罪意識은 反比例해 제로로 收斂한 셈이다.

15日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일어난 이슬람寺院 無差別 銃擊 事件은 또 어떤가. 容疑者인 브랜턴 胎런트는 醜惡한 殺傷 過程을 페이스북으로 生中繼했다. 殺傷武器에 人種 嫌惡 테러리스트나 事件의 이름을 새겨뒀다.

이들은 어느 날 마른하늘에서 뚝 떨어진 惡魔가 아니다. 數千數萬의 潛在的 共犯, 嫌惡의 말과 罪意識을 나눈 얼굴 모를 兄弟들이 만들어낸 어긋난 人格의 集合體이자 顯現이다. 奇怪한 突然變異 遺傳子를 지닌 個人의 所行이 決코 아니다. 各自의 房에서 共助한 匿名의 共犯 行爲는 密室殺人처럼 巧妙하다.

이番 테러에 對해 사디크 칸 英國 런던 市場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 모두에게 責任이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말, 擴散시키는 메시지까지 아주 신중해야 합니다.”

임희윤 文化部 記者 imi@donga.com
#日帝强占期 #勝利 #鄭俊英 #이슬람寺院 銃擊 事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