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일국度 해냈고 나도 해냈다… 重要한 건 鐵人3種 完州하려는 마음”[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송일국度 해냈고 나도 해냈다… 重要한 건 鐵人3種 完州하려는 마음”[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3日 12時 00分


코멘트
“2010年 어느 날이었어요. 나중에 ‘三둥이 아빠’로 有名해진 俳優 송일국 氏가 鐵人3種 大會에 出戰해 完走하는 모습을 放送을 통해 보게 됐어요. 當時 저는 무릎이 아파 運動을 못하고 있었죠. 그때 ‘저 俳優도 하는데 난 뭐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저도 始作하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김보은 라온텍 대표가 사이클을 타고 질주하고 있다. 그는 2010년 철인3종에 입문해 2022년까지 철인코스에 10번 도전해 모두 완주했다. 김보은 대표 제공.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사이클을 타고 疾走하고 있다. 그는 2010年 鐵人3種에 入門해 2022年까지 哲人코스에 10番 挑戰해 모두 完走했다. 김보은 代表 提供.
半導體 開發 및 設計 專門 業體 라온텍의 김보은 代表(55)는 2010年 俳優 송일국 氏(53)가 트라이애슬론(鐵人3種) 大會를 完走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水泳은 大學 時節 배웠고 사이클만 타면 마라톤은 어떡하든 完走할 수 있을 것 같았다. 蹴球 名門 釜山 동래고 다닐 때부터 蹴球를 즐겼고, 大學 때부턴 登山도 했기 때문에 運動엔 自身이 있었다. 다만 2005年 다친 왼쪽 무릎 軟骨이 問題였다.

“登山과 蹴球, 籠球 等을 하다 軟骨이 破裂돼 手術을 받았어요. 6週 木발을 짚고 다닐 程度로 큰 負傷이었죠. 醫師는 過激한 運動은 아예 하지 말라고 했어요. 率直히 若干 언덕만 올라도 痛症을 느껴 運動은 꿈도 못 꿨어요. 手術 後 5年 동안 運動을 안 하고 살다 보니 人生이 너무 無聊했습니다. 그런데 偶然히 TV에서 송일국 氏가 鐵人3種을 完走하는 것을 보며 ‘무릎이 아파도 한 番만 挑戰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죠.”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京畿 성남시 水晶球에 있는 會社 피트니스센터에서 사이클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2010年 鐵人3種을 始作한 그는 水泳과 사이클로 다친 무릎을 튼튼하게 한 뒤 마라톤까지 涉獵해 ‘哲人코스’만 10回 完走했다. 城南=金東周 記者 zoo@donga.com
京畿道 城南 盆唐哲人클럽에 加入해 秀英과 사이클에 集中했다. 무릎 때문에 달리기는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瞬間 7km를 달려도 痛症이 없었다. 2010年 10月 統營트라애슬론월드컵 大會 올림픽코스(水泳 1.5km, 사이클 40km, 마라톤 10km)에 出戰해 3時間 8分 13秒에 完走했다. 10km를 달렸는데 무릎이 아프지 않았다. 그는 “水泳하고 사이클 타면 무릎에 無理를 주지 않으며 周邊 筋肉을 키워 무릎關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 왜 이런 얘기를 醫師들은 안 해줬는지 좀 아쉬웠지만 故障 난 무릎을 鐵人3種 德分에 돌려받아 너무 기뻤다”고 했다.

얼마 안 돼 鐵人3種 하프코스(水泳 1.9km, 사이클 90km, 마라톤 21.0975km)에도 挑戰해 完走했다. 2011年 서울마라톤 兼 東亞마라톤 풀코스에서 4時間 56分 39秒를 記錄했다. 발톱이 4個 빠지긴 했지만 이番에도 무릎이 아프지 않았다. 그해 7月 그레이트맨 牙山에서 아이언맨(鐵人) 코스(水泳 3.9km, 사이클 180km, 마라톤 42.195km)도 完走했다. 16時間 35分 56秒. 鐵人3種 올림픽코스부터 始作해 마라톤 풀코스, 鐵人3種 哲人코스 完走를 9個月 안에 다 이뤄냈다.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2019年 西濠洲 鐵人3種大會 鐵인코스를 完走한 뒤 두 팔을 번쩍 들어올리고 있다. 김보은 代表 提供.
“哲人코스 첫 完州 때 비가 많이 왔죠. 兩쪽 발바닥이 물집으로 엉망이 됐고 발톱도 6個나 빠졌어요. 그런데 그 苦痛을 참고 完走했을 때 ‘아 이런 것을 人間이 할 수 있구나’는 생각을 했어요. 勿論 自信感도 얻었죠.”

金 代表는 2011年 8月 木浦哲人3種大會 鐵인코스에서 15時間 42分 32秒의 個人 最高記錄을 세웠다. 金 代表는 2022年 6月 濟州 太陽의 鐵人大會까지 鐵인코스를 10回 完走했다. 그의 鐵則은 ‘絶對 無理하지 말자’이다. 그는 “鐵人3種의 마라톤 땐 事實上 걷는다. 全體 距離 中 10~20%를 달리고 80~90%를 걷는다. 時速 6km로 걸으면 7時間이면 完走한다”고 했다. 實際로 그의 哲人3種에서 마라톤 完走 記錄은 6時間 後半에서 7時間 中盤臺다. 그러고도 17時間 以內 完走하면 哲人 稱號를 주는 哲人코스에 10回 出戰해 모두 完走했다. 그는 只今까지 鐵人3種 하프코스 8回, 올림픽코스 14回, 마라톤 풀코스 9回, 그리고 울트라마라톤 100km도 1回 完走했다.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京畿 성남시 水晶球에 있는 會社 피트니스센터 트레드밀을 달리며 엄지척을 하고 있다. 城南=金東周 記者 zoo@donga.com
“저는 鐵人3種이 運動에 미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極限의 스포츠가 아닌, 보통의 一般人도 많은 時間을 들이지 않고 訓鍊을 適當히 하면서도 充分히 完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鐵人3種은 생각과 달리 몸에도 正말 좋은 스포츠라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率直히 全 事業이 바빠 週中엔 거의 運動을 못합니다. 海外 出張도 많습니다. 그래서 週末 時間 있을 때 主로 사이클을 탑니다. 그러면서도 哲人코스에 挑戰해 한 番도 抛棄하지 않았어요. 鐵人3種 完走는 엄청난 苦痛이 따르지만 忍耐하고 完走하면서 ‘내 삶에 不可能은 없다’는 自信感을 갖게 됐습니다. 제 삶에도 肯定的인 變化를 줬어요.”

鐵人3種을 完走하며 쌓은 體力과 精神力으로 事業도 키웠다고 했다. 그는 “會社가 몇 番 亡할 뻔했는데 刻苦의 努力으로 살려냈다. 鐵人3種의 힘이었다. 精神力 鍛鍊에선 正말 魅力的인 運動이다. 우리 집사람도 認定한다”며 웃었다.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會社 職員들에게도 運動을 勸하고 있다. 機會 되면 함께 사이클도 타고, 水泳도 하고 있다. 大會 出戰 땐 經費도 支援한다. 지난해 8月엔 15名의 會社 同僚들과 哲人3種 릴레이大會에도 함께 出戰하는 等 大會 出戰에도 同行하고 있다. 會社 안에 달리고 筋肉 運動을 하며 사이클까지 탈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度 만들었다.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中國의 한 哲人3種大會에 出戰해 사이클과 함께 포즈를 取했다. 김보은 代表 提供.
“한땐 社員 全員에게 自轉車를 사주기도 했죠. 健康해야 일도 잘하고 어떤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으니까요. 當時 自轉車 타고 워크숍에 갔습니다. 처음엔 40km, 그리고 60km, 90km까지 가서 워크숍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只今은 그렇게까진 못하고 運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라온텍은 工場이 없는 팹리스 會社다. 半導體 칩 等을 企劃, 設計해 製造를 外注에 맡긴 뒤 다시 마케팅하고 販賣하는 會社다. 主로 스마트 眼鏡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디스프레이를 만든다. 國內보다는 海外 販賣 比重이 높다.

盆唐哲人클럽 會長인 金 代表는 “會員들 中 제가 가장 게으르다. 사이클은 한 番 탈 때 3~4時間 100km 탄다. 그것도 2週에 한 番 程度다. 마라톤 訓鍊으론 한 달에 約 30km 程度 달린다. 水泳도 가끔 한다. 그래도 哲人코스 完走에는 큰 問題 없다”고 强調했다. 그는 사이클 運動의 重要性에 對해 說明했다.

김보은 라온텍 대표가 사이클을 타고 질주하고 있다. 김보은 대표 제공.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사이클을 타고 疾走하고 있다. 김보은 代表 提供.
“사이클만 打倒 몸은 탄탄해집니다. 사이클은 全身 運動입니다. 다리부터 엉덩이, 腹筋, 가슴, 어깨, 팔 等 全身을 다 活用합니다. 사이클을 타고 긴 距離를 달리며 오르막 내리막을 反復하다 보면 어느 瞬間 탄탄한 몸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前 무릎이 아파 많이 달리진 못하지만 이렇게 사이클로 몸을 만들고 가끔 달리고 水泳하는 것으로도 鐵人3種을 完走할 수 있다는 것을 體得했습니다. 이거 아세요? 우리 클럽에서 鐵人코스 10番 完走한 사람이 제가 처음이었습니다.”

金 代表는 다시 强調했다.
“訓鍊도 重要하지만 完州하려는 姿勢가 더 重要합니다. 前 鐵人3種 大會에 參加해 疾走하다 죽는 게 가장 幸福할 것 같아요. 繼續 管理해서 80歲까진 鐵人3種 하프코스를 完走할 計劃입니다.”

김보은 라온텍 代表가 京畿 성남시 受精丘 會社 로고 앞에서 포즈를 取했다. 城南=金東周 記者 zoo@donga.com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