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목에 갖다 대기만 하면 血糖 測定… 正確度 높아 FDA 承認 樂觀”[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손목에 갖다 대기만 하면 血糖 測定… 正確度 높아 FDA 承認 樂觀”[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3日 01時 40分


코멘트

皮膚 찌를 必要 없는 血糖 測定期 開發하는 ‘HME스퀘어’
레이저 쏜 뒤 나오는 音波 感知해 피 내지 않고도 細胞 사이 黨 測定
바늘구멍 程度 必要한 ‘最小 浸濕’ 넘어… 아무런 傷處 없이 必要할 때마다 測定
2週마다 交替 最小 浸濕 機器와 달리 2年 동안 센서 交換 없이 使用 可能

강윤호 HME스퀘어 대표이사가 4일 경기 용인시 소재 연구소에서 자사의 비침습 혈당 측정기의 측정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있다. 
화면에 보이는 작은 기기가 제품화될 측정기이고, 그 옆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휴대전화 앱이다. 용인=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강윤호 HME스퀘어 代表理事가 4日 京畿 용인시 素材 硏究所에서 自社의 非侵襲 血糖 測定器의 測定 原理 等을 說明하고 있다. 畵面에 보이는 작은 機器가 製品化될 測定器이고, 그 옆은 데이터를 管理하는 携帶電話 앱이다. 龍仁=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京畿 龍仁市 光敎優美뉴브 知識産業센터에 硏究所를 둔 HME스퀘어(代表理事 강윤호)는 바늘이 必要 없는 血糖 測定器를 開發하는 스타트業이다. 測定器를 손목에 갖다 대면 血糖 數値가 나온다. 올해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來年에 販賣를 始作하겠다는 計劃이다. 삼성종합기술원 出身 강윤호 代表理事(55)는 4日 서울事務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광음향이라는 技術로 細胞 사이의 血糖을 測定한다”며 “來年에 美國 食品醫藥局(FDA)에 醫療機器 承認 申請도 進行할 計劃”이라고 했다. 아직 FDA 承認을 받은 皮膚를 뚫지 않는 非侵襲 血糖 測定器는 없는 狀態다. 피를 내지 않고도 簡便하게 血糖을 測定할 수 있는 技術은 糖尿 豫防은 勿論이고 健康한 食習慣을 찾도록 해준다는 點에서 成長 潛在力이 크다. 姜 代表는 “우리가 가진 狂音響 處理 技術을 活用하면 血糖뿐만 아니라 헤모글로빈이나 콜레스테롤 等의 讓渡 測定할 수 있다”며 “向後 이런 機器들까지 開發해 누구나 自身의 主要 生體 情報를 바로 알 수 있는 時代를 열 것”이라고 했다.

● 피를 내지 않고 血糖 測定하는 時代
HME스퀘어가 지난해 5월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 이노벡스 전시회에 참가한 모습. 미국에서 열린 작년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CES)에서는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HME스퀘어 제공
HME스퀘어가 지난해 5月 臺灣에서 열린 컴퓨텍스 이노벡스 展示會에 參加한 모습. 美國에서 열린 昨年 情報技術(IT)·家電 展示會(CES)에서는 革新賞을 받기도 했다. HME스퀘어 提供
只今은 血糖 測定 方式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時期다. 손가락 끝을 찔러 피를 낼 必要가 없다. 피를 내지 않는 血糖 測定 時代는 美國의 덱스콤사가 바늘구멍 程度만 皮膚를 뚫는 最小 浸濕 方式의 센서를 商用化하면서 열렸다. 國內에는 애보트社의 ‘프리스타일 리브레’가 많이 알려져 있다. 센서를 어깨와 가까운 팔 部位에 한 番만 附着해 두면 2週間 使用할 수 있다. 앱이 깔린 携帶電話를 센서에 갖다 대면 6時間 以內 血糖 變化가 그래프로 나온다. 비슷한 方式으로 國內 企業이 開發한 센서(케어센스)도 最近에 나왔다.

HME스퀘어의 方式은 皮膚를 全혀 뚫지 않고 血糖을 測定하는 ‘非侵襲’ 方式이다. 손목 部位에 測定器를 갖다 대기만 하면 된다.

血糖 測定이 簡便해지면서 醫療界에서는 空腹 血糖과 糖化血色素 數値로 判明하던 糖尿病 診斷에 새로운 方式을 開發할 必要가 있는 것 아니냐는 意見도 나온다. 血糖 데이터를 자주 簡便하게 測定할 수 있으니 이를 活用한 새로운 糖尿 診斷 및 豫防法을 開發하자는 意味다.

피를 내지 않아도 되는 簡便한 測定은 새 健康管理 市場도 創出하고 있다. 血糖 測定이 쉬워지니 一般人이 健康管理를 위해 血糖 檢査를 活用하는 것이다. 實際로 連續으로 測定된 血糖 그래프를 보게 되면 밥이나 面, 떡 같은 炭水化物이 많은 飮食을 멀리하게 된다. 高炭水化物 食品을 量껏 먹으면 血糖이 急激히 오르는 이른바 ‘血糖 피크’를 눈으로 確認할 수 있기 때문이다. 血糖 피크는 體內에서 인슐린 分泌를 크게 늘려 3時間쯤 後에는 오히려 低血糖에 빠질 수 있다. 저혈당 增稅는 가볍게는 허기진 느낌(이른바 ‘假짜 배고픔’)으로 나타나지만 甚한 境遇 손이 떨리고 眩氣症, 식은땀이 나는 現象을 同伴한다. 飮食을 먹을 때마다 自身의 血糖이 어떻게 오르는지를 確認할 수 있다는 點은 體重 管理에 도움이 된다. 菜蔬와 豆腐, 달걀, 고기 等을 더 먹게 되고 감자튀김이나 떡 等을 먹을 때 血糖이 적게 오르는 分量만큼 먹게 된다. 이런 點을 活用해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만든 곳도 생겼다.

血糖 測定을 活用한 새 市場이 생기는 때에 HME스퀘어는 바늘만 한 구멍도 낼 必要가 없는 더 簡便한 測定器의 商用化에 挑戰하는 것이다.

● 2週마다 交替할 必要 없는 測定器
올해 임상시험에 들어가는 혈당 측정기 ‘글루코사운드’의 시험용 버전. HME스퀘어 제공
올해 臨床試驗에 들어가는 血糖 測定期 ‘글루코사운드’의 試驗用 버전. HME스퀘어 提供
HME스퀘어가 開發한 非侵襲 血糖 測定期(글루코사운드)는 狂音響 技術을 利用한 것이다. 우리 皮膚 아래에 있는 間質液에 레이저를 쏘면 그 속에 있는 葡萄糖의 부피에 아주 微細한 變化가 빠른 速度로 생기면서 超音波가 發生하는데, 그 超音波를 感知해 葡萄糖의 濃度를 測定하는 技術이다. 너무나도 微妙한 變化를 感知해야 하기에 센서를 만드는 技術이 重要하다. 超音波에 雜音도 많이 섞이기 때문에 人工知能(AI)을 活用해 正確하게 生體信號만 分別해 내는 알고리즘度 重要하다.

올해 臨床試驗을 앞두고 自體的으로 試驗한 結果에 따르면 글루코사운드의 測定 正確度는 最小 浸濕 方式의 리브레와 비슷한 水準이다. 姜 代表는 “血糖 測定器의 正確度를 나타내는 指標(MARD)가 7% 水準으로 좋게 나왔다”며 “非侵襲 方式이지만 最小 浸濕 方式 못지않은 正確度를 보였다는 點에서 意味가 크다”고 했다. 最小 浸濕 方式은 測定에 必要한 酵素의 使用 期限 때문에 國內外 製品 모두 2株假量만 쓸 수 있다. HME스퀘어의 測定器는 使用 期間이 2年이다. 레이저 發生機를 交替해주는 週期다. 姜 代表는 “年間 費用으로 旣存 最小 浸濕 方式보다 折半 가까이 價格이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狂音響 測定 機器는 通商 데스크톱 컴퓨터만 한 부피를 가졌다. HME스퀘어는 레이저를 發射하는 部分과 超音波를 感知하는 部分, 이런 信號들을 處理하는 部分까지 모두 高度化하고 소형화했다. 姜 代表는 “全 世界에서 非侵襲 血糖 測定器를 만드는 곳은 3∼4곳 程度가 더 있는데, 우리 製品의 正確度가 높고 商用化度 第一 빠를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고 했다.

● 蓄積한 知識 살려 ‘自己 일’ 하고파 51歲에 創業

姜 代表는 서울對 自然科學大 物理學科 86學番이다. 서울大에서 物理學 博士學位까지 받았다. 삼성종합기술원으로 入社해 10年을 半導體 關聯 硏究를 했고, 以後 三星디스플레이로 옮겨 10年假量은 디스플레이에 使用하는 半導體 素子를 硏究했다. 狂音響 技術은 半導體 表面의 3次元 構造를 分析하는 데도 쓰인다.

創業을 한 때는 2020年으로 萬 51歲였다. 自身이 알고 있는 知識과 經驗으로 뭔가 가슴이 뛰는 일을 하고 싶었다. 姜 代表는 “40代 後半쯤 創業에 對한 생각을 始作했던 것 같다”며 “그런데 그때는 創業을 하면 꼭 亡할 것 같았다”고 했다. 自身이 創業을 했을 때 不足한 力量을 돌아봤다. 技術을 잘 안다고 하지만 가장 最新 技術인 人工知能에 對해서는 깊이 알지 못했다. 本格的으로 工夫를 始作해 自身의 硏究 業務에 適用할 程度로 實力을 쌓았다. 다른 會社 사람들과 부대끼며 協商하는 能力을 갖추기 위해 外部 業體들과 새로운 設備를 만드는 業務를 自願해서 맡았다.

20年間 硏究하고 開發한 分野 中에서 成功할 自身이 있는 分野를 모두 羅列한 뒤 技術的 難易度와 投入될 資本 等을 考慮해 適用 分野를 골랐다. 共同創業者이자 配偶者인 임수아 서울聖母病院 敎授와 論議해 最終的으로 血糖 測定 分野를 選擇했다.

姜 代表는 “여러 投資機關이 投資를 決定하지 못하더라도 每年 꾸준히 技術의 進陟을 알려주는 努力을 했다”며 “德分에 프리-A段階에서 臨床試驗을 위해 必要한 45億 원의 投資를 받을 수 있었던 같다”고 했다. 血糖 測定器는 向後 時計 크기로 소형화하고, 購讀 모델로 販賣하면서 血糖 데이터 플랫폼을 꾸릴 計劃이다.

血糖 測定 以後 段階로는 헤모글로빈(貧血), 콜레스테롤(高脂血症), 糖化血色素(糖尿病), 總蛋白(肝機能) 等을 測定하는 機器를 開發할 計劃이다. 姜 代表는 “누구나 日常에서 自身의 生體 情報를 簡便하게 確認하고 管理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했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hme스퀘어 #血糖 測定 #글루코사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