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每日 아침 앉는 便器를 健康檢診 機器로… 肥滿과 皮膚까지 管理할 터”[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每日 아침 앉는 便器를 健康檢診 機器로… 肥滿과 皮膚까지 管理할 터”[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7日 01時 40分


코멘트

小便으로 AI 健康管理 솔루션 만드는 ‘옐로시스’
三星電子 出身들이 3年餘 前 創業… 家庭用 스마트 坐便器와
公共用 葡萄糖 檢査시스템 等 開發… AI 活用해 檢査 結果 半定量 分析
다른 生體檢査 데이터와 結合… “健康管理 綜合 솔루션 提供”

탁유경 옐로시스 대표가 22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가정용 스마트 변기와 공공 화장실용 센서인 ‘서클’이 장착된 남성용 소변기를 두고 소변 자동 검사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濁유경 옐로시스 代表가 22日 서울 江南區 事務室에서 家庭用 스마트 便器와 公共 化粧室用 센서人 ‘서클’이 裝着된 男性用 小便器를 두고 小便 自動 檢査 方式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每日 別途의 努力을 들이지 않는데도 내 健康 狀態를 알 수 있는 時代가 가까워지고 있다. 三星電子의 스타트업 育成 프로그램 ‘C랩’에서 分社한 옐로시스(代表理事 濁유경·43)는 우리가 每日 한 番은 보는 小便으로 健康檢診의 日常化를 앞당기는 스타트업이다. 腎臟 機能에 異常이 있는 사람들의 定期的인 小便檢査가 簡便해지는 것은 勿論이고 一般人들의 健康 以上을 재빨리 알아챌 수 있게 돕는 것이 會社의 비전이다. 小便 속 葡萄糖量이나 蛋白質量 같은 生體 指標를 每日 測定하면 자연스럽게 變化 樣相을 認知하게 된다. 그 變化가 나쁜 方向으로 흘러가면 病院에 가서 正確한 診斷을 받게 된다. 그리고 더 健康한 飮食과 運動을 늘리게 된다. 22日 서울 江南區 서울事務所에서 만난 탁 代表는 “1月 初 美國 消費者家電쇼(CES)에서 스마트 헬스 토일렛(스마트 便器·心 시트)과 親環境 스마트 小便 檢査 키트로 革新賞을 3個 받았다”며 “스마트 便器는 우리보다 醫療機關 接近이 쉽지 않은 美國 等에서 더 많은 關心을 보여 올해 下半期 美國을 包含한 글로벌 市場에 먼저 내놓을 計劃”이라고 했다.

● 家庭用 便器가 小便 檢査해 앱으로 電送

스마트 便器의 使用 方式은 깔끔하다. 坐便器에 앉아 檢事 버튼을 누르면 檢査紙가 附着된 檢査臺가 便器 側面에서 便器 中央으로 移動한다. 小便이 檢査紙에 닿아 反應이 일어나면 檢査臺는 다시 便器 側面으로 移動하고 人工知能(AI)李 色깔을 自動으로 分析한다. 檢査 結果는 블루투스로 連結된 携帶電話 앱에 바로 電送된다. 以後 檢査臺는 檢査紙를 分離하고 便器의 가운데로 移動해 自家 洗滌을 한 뒤 元來 자리로 돌아간다. 옐로시스는 小便 檢査 自動化를 위해 便器에 그냥 버려도 되는 生分解性 檢査紙를 別途로 開發했다.

스마트 便器가 檢査하는 項目은 葡萄糖과 蛋白質 等 5가지다. 葡萄糖은 糖尿病과 心筋梗塞 膵臟炎 等과 關聯 있는 指標이고 蛋白質은 腎臟 疾患과 妊娠 中毒 等과 關聯이 있다. 潛血(尿路感染과 結石, 泌尿器癌 等과 關聯)과 케톤(體脂肪 分解 與否 및 케톤산症 等과 關聯), 酸性度(pH, 大司成 疝症, 尿路感染 等과 關聯)도 檢査한다. 健康檢診에서 一般的으로 하는 小便檢査는 여기에 白血球 檢事 等 5가지 程度가 더 있다.

서울대 藥學 博士인 탁 代表는 “蛋白尿 檢査 等 需要가 많은 成分으로 縮約해 檢査紙를 開發했다”며 “우리가 志向하는 바는 스마트 便器나 公衆 化粧室用 拗堂 檢絲器, 스마트 小便檢査 키트 等으로 健康의 異常을 感知한 분들이 正確한 檢診을 위해 病院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公衆 化粧室用 小便檢査機(審 서클)는 男性用 小便器에 小便이 닿는 部位에 놓은 원반형 機器다. 葡萄糖을 檢査해 基準値(dL當 100mg)를 넘어서는 小便이 닿으면 빨간色 불로 警告 信號를 보낸다. 一時的으로 警告를 받을 수 있겠지만 여러 公衆 化粧室에서 자주 警告를 받게 되면 病을 疑心해 病院을 찾게 된다. 이는 個人의 安寧을 지키는 것은 勿論 疾病과 關聯한 社會的 費用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스마트 小便檢査 키트(審 보트)는 個人이 簡單한 檢査 패드에 小便을 본 後 檢査紙의 色깔 變化로 健康의 異常 有無 兆朕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키트다. 色깔이 變한 檢査紙를 携帶電話로 撮影하면 AI가 色깔의 變化 程度에 따라 檢査 結果 값을 앱을 통해 알려준다.

小便檢査 키트는 醫療機器 認證을 받아 昨年 9月부터 販賣 中이고, 伴侶動物 小便檢査 키트(審 펫)도 最近 動物用 醫療機器 認證을 받고 곧 販賣를 始作한다. 스마트 便器와 公衆 化粧室用 小便檢査機는 올해 販賣를 始作한다.

● 疾病 早期 모니터링에 關心 가지다 創業

옐로시스는 三星電子의 醫療機器事業部 出身들이 만들었다. 탁 代表는 博士學位를 받고 韓國基礎科學支援硏究員을 거쳐 2015年 삼성전자에 入社했다. 博士 學位 主題가 疾病의 早期 檢診을 돕는 苦悶感度 疾病 診斷法 開發이었다. 三星電子 醫療機器事業部에서 血液 診斷 試藥을 開發해 商用化하기도 했다. 그러다 三星電子의 사내 벤처 育成 프로그램 ‘C랩’李 主管하는 사내 公募大會에 自身의 아이디어를 提出한 것이 創業으로 이어졌다. 탁 代表는 “어린 時節 동생이 갑자기 腎臟이 나빠져 苦生하는 것을 보고 ‘이런 疾病을 미리 알 수 있으면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오랫동안 가졌고, 그 解決策을 찾다 小便檢査를 日常에서 하는 方法을 考案해 아이디어로 냈다”고 했다.

共同 創業者는 이종군 最高品質責任者(CQO)다. 탁 代表는 試藥 開發을, 그는 하드웨어 開發을 맡았다. 삼성종합기술원을 거쳐 삼성전자에서 일하다 탁 代表와 같이 스마트 便器를 만들게 됐다.

옐로시스는 2019年부터 삼성전자 內에서 스마트 便器 開發을 始作했다. 사내 벤처로 있다가 噴射를 해 創業한 時期가 코로나19街 한창 氣勝을 부리던 2020年 11月이다. 탁 代表는 “코로나19로 經濟가 얼어붙어 힘든 時期를 보냈지만 事業에 肯定的인 側面도 있었다”며 “코 안을 綿棒으로 찔러 分泌物을 檢査하는 코로나19 檢事는 拒否感이 아주 높은 體外診斷法인데 全 人類가 모두 이를 經驗하면서 一般人들의 體外診斷키트에 對한 認識이 높아졌고 市場이 擴大되는 效果도 가져왔다”고 했다.

● “疾病 發見 넘어 健康管理 툴로 有用”
올해 1월 미국 소비자가전쇼(CES)에서 옐로시스 탁유경 대표(왼쪽)가 참관객에게 스마트 변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옐로시스 제공
올해 1月 美國 消費者家電쇼(CES)에서 옐로시스 濁유경 代表(왼쪽)가 參觀客에게 스마트 便器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옐로시스 提供
只今까지의 小便檢査는 여러 段階를 거쳐야 해 번거로웠고, 色깔 變化를 肉眼으로 標準 色紙와 比較하는 方式이어서 正確度가 떨어졌다. 무엇보다 그렇게 測定한 데이터는 그냥 사라져서 每日 每日의 健康管理에 活用하기가 힘들었다.

옐로시스는 小便檢査를 自動化함으로써 새로운 時代와 市場을 열고 있는 셈이다. 옐로시스는 小便檢査 데이터를 웨어러블 機器의 다른 生體 데이터, 健康檢診 데이터, 家庭用 事物인터넷(IoT) 데이터 等과 結合해 올바른 食單을 推薦하는 AI 서비스까지 開發했다.

옐로시스는 美國에서 시니어 遠隔 케어 統合 플랫폼 構築을 위한 試驗 프로그램을 進行하는 等 海外 市場 進出을 서두르고 있다. 탁 代表는 “小便檢査가 必要한 慢性 腎臟 疾患者 數는 2017年 基準 8億 名인데, 繼續 增加하고 있다”고 했다.

小便檢査가 疾病 豫防과 豫後 모니터링 手段을 넘어 健康을 改善하는 道具로 더 有用하게 活用될 것으로 옐로시스는 期待하고 있다. 탁 代表는 “疾病의 根源이 되는 肥滿을 管理하는 데도 活用할 수 있는데, 살을 빼기 위한 運動이 제대로 되고 있으면 小便 속 케톤의 量이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했다. 그는 “小便檢査로 食習慣에 따른 營養 狀態 等 20種 以上의 健康狀態 및 疾病을 診斷할 수 있다”고 했다.

탁 代表는 “앞으로 小便檢査 指標 패턴과 健康 패턴 情報를 基盤으로 다양한 生活 管理 推薦 프로그램까지 만들 것”이라며 “世界에서 小便檢査를 活用한 健康 管理 綜合 솔루션을 가장 먼저, 가장 믿을 만하게 내놓는 會社가 될 것”이라고 했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小便 #ai #옐로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