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胃內視鏡 檢査 正常인데 배 아파… 膽石日 수도[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東亞日報

胃內視鏡 檢査 正常인데 배 아파… 膽石日 수도[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4日 01時 40分


코멘트

송태준 서울峨山病院 消化器內科 敎授
食後 30分부터 체한 듯한 腹痛 생겨… 3∼4時間 後부터는 高熱 이어질 수도
膽囊 통째로 節制, 日常엔 支障 없어… 담도 膽石, 深刻한 合倂症 憂慮 커
담도 膽石 放置 膽道癌 確率 10倍↑… 西歐式 食習慣 탓 콜레스테롤 膽石 增加

송태준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식후 30분 무렵부터 체한 듯 묵직한 통증이 계속되는데도 위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담석을 의심할 것을 권했다. 송 교수는 일부 담석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송태준 서울峨山病院 消化器內科 敎授는 食後 30分 무렵부터 체한 듯 묵직한 痛症이 繼續되는데도 胃內視鏡 檢査에서 異常이 없다면 膽石을 疑心할 것을 勸했다. 宋 敎授는 一部 膽石의 境遇 深刻한 合倂症을 誘發하기 때문에 반드시 治療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서울峨山病院 提供
50代 中盤의 女性 A 氏는 秋夕 名節 때 過食했다. 特히 기름氣가 많은 錢을 많이 먹었다. 갑자기 체한 것처럼 배가 아프고 답답해졌다. 消化劑를 먹어도 效果가 없었다. 나중엔 온몸에서 熱이 났다.

症勢가 나타나고 4∼5時間 만에 病院에 갔다. 急性 膽囊炎이었다. 醫療陣은 于先 膽囊 안의 고름을 빼내고 抗生劑를 投與했다. 炎症이 가라앉은 後에는 腹腔鏡을 利用해 膽囊을 들어냈다. 송태준 서울峨山病院 消化器內科 敎授가 執刀했다. 膽囊을 除去해도 아무 問題가 없을까.

● 膽石, 女性과 老人에 많아
膽囊은 間에 隣接해 있다. 다른 말로는 쓸개라고 한다. 肝은 每日 500∼1000mL의 膽汁(쓸개汁)을 만들어 낸다. 이 膽汁은 콜레스테롤이나 빌리루빈(壽命이 다한 헤모글로빈) 같은 老廢物을 處理하고 十二指腸에서 脂肪의 消化와 吸收를 돕는다. 膽囊은 膽汁을 一時 保管하는 倉庫 役割을 한다.

膽汁에 들어있는 膽汁酸은 脂肪質인 콜레스테롤을 물에 녹도록 변화시킨다. 肝에서 膽汁酸이 덜 分泌되면 콜레스테롤은 굳는다. 膽囊 機能이 떨어지면 제대로 收縮하지 않아 膽囊 안에 膽汁이 고여 굳는다. 이렇게 굳은 結晶體들에 粘液이나 칼슘 等이 엉겨 붙어 膽石이 된다.

膽石 成分에 따라 크게 콜레스테롤 膽石과 色素性 膽石으로 나눈다. 콜레스테롤 膽石은 말 그대로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아 굳은 決定이다. 色素性 膽石은 빌리루빈이 늘어나면서 굳은 決定으로, 褐色이나 黑色을 띤다. 細菌이나 寄生蟲 感染으로 인해서도 色素性 膽石이 생긴다. 宋 敎授는 “過去에는 膽石 患者의 60% 以上이 色素性이었지만, 西洋式 食習慣, 肥滿 等으로 인해 最近에는 콜레스테롤 膽石이 75∼80%로 더 많다”고 말했다.

男性보다는 女性 患者가 많다. 女性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膽石 危險度를 높이기 때문이다. 出産을 여러 番 했거나 避妊藥을 服用한 境遇 에스트로겐 호르몬 藥물을 服用한다면 膽石이 있는지 살피는 게 좋다. 젊은 사람들보다는 老人들에게서 膽石이 더 많이 發見된다. 膽囊의 機能이 떨어진 게 原因이다. 宋 敎授는 “70代 以後에 急激히 增加하며 이때부터는 男女 患者 比率이 거의 같다”고 말했다.

● 無症狀 담도 膽石, 合倂症 危險 커
생기는 位置에 따라 膽囊 膽石과 담도 膽石으로도 나눈다.

膽囊 膽石은 聖人 10名 中 1名꼴로 發見된다. 大部分은 症勢가 나타나지 않는다. 症勢가 없다면 ‘一旦 觀察’이 基本 原則이다. 宋 敎授는 “膽囊 膽石 患者의 30% 程度에서 症勢가 나타난다. 또 每年 100名 中 2名 程度는 治療가 必要할 程度의 急性 症勢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膽囊 膽石을 除去할 때는 普通은 A 氏처럼 膽囊을 節制한다. 膽囊 機能이 떨어진 狀態라서 그냥 두면 50∼70%는 再發하는 데다 合倂症 發生 確率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宋 敎授는 “膽囊을 除去한 直後에는 地方이 있는 飮食을 먹으면 泄瀉하지만 몇 달이 지나면 坍倒가 늘어나 괜찮아진다”고 말했다.

膽汁이 흐르는 通路인 膽道에 膽石이 생기면 對處法은 달라진다. 담도 膽石이 膵臟 入口를 막을 境遇 急性 膵臟炎을 일으키기 때문에 6時間 以上 지나면 危險해질 수 있다. 아무리 늦어도 24時間 以內에 膽石을 除去해야 한다. 膽汁이 血液으로 흘러 들어가면 腹痛, 高熱, 黃疸 等의 症勢도 나타난다. 宋 敎授는 “大體로 담도 膽石 患者의 20% 程度는 合倂症이 생기므로 可及的 빨리 膽石을 除去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담도 膽石은 膽道癌으로 惡化할 수도 있다. 담도 膽石이 오랫동안 放置되면 10% 程度는 癌이 된다. 또 담도 膽石 患者는 膽道癌이 發生할 危險性이 10倍 程度 높아진다. 宋 敎授는 “이런 點 때문에 담도 膽石은 無症狀이라도 除去하는 게 原則”이라고 했다.

肝硬化 診斷을 받은 70代 初盤의 女性 B 氏가 無症狀 담도 膽石을 그냥 뒀다가 惡化한 事例다. 宋 敎授는 “담도 膽石이 肝硬化의 出發點이었다고 推定된다”고 말했다. B 氏는 江가 近處에서 살아왔다. 예전부터 민물고기를 날로 많이 먹었다. 寄生蟲이 間에 달라붙어 膽石이 생겼고, 이 膽石이 持續的인 炎症을 誘發해 肝硬化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宋 敎授는 “江가에 사는 高齡者 中에 이런 事例가 적지 않다. 症狀이 없다고 하더라도 膽石 檢査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 腹痛의 樣相, 綿密히 살펴야

膽石은 膽汁의 흐름을 막는다. 이때 膽囊과 膽道에 加해지는 壓力이 커지면서 腹痛이 發生한다. 하지만 胃內視鏡 檢査를 받아도 問題를 찾지 못한다. 宋 敎授는 “膽石症의 腹痛에는 特徵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 膽石症이라면 腹痛이 主로 食後 30分 무렵부터 나타난다. 膽汁은 攝取한 飮食이 十二指腸까지 내려왔을 때 多量 分泌된다. 이때가 食後 30分 무렵인 것.

둘째, 腹痛이 나타나는 部位도 制限的이다. 膽囊과 坍倒가 있는 腹部의 오른쪽 윗部分에서 主로 痛症이 發生한다. 甚하면 腹痛이 周邊 部位로 擴散한다. 이 境遇 오른쪽 어깨까지 痛症이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콕콕 찌르는 式의 腹痛은 別로 생기지 않는다. 急滯한 것처럼 꽉 막힌 느낌의 腹痛일 때가 많다. 平素 체한 症勢와 消化不良이 자주 나타나는데 消火器 檢査에서 問題가 없다면 膽石症을 疑心할 必要가 있다.

넷째, 膽石症에 依한 腹痛은 最小限 30分에서 길게는 3∼4時間까지 繼續된다. 膽石으로 막힌 部位가 풀리면 腹痛도 사라진다. 萬若 막힌 部位가 改善되지 않으면 腹痛은 그 後로도 繼續될 수 있다. 이 境遇 細菌 感染이 일어나면서 膽汁이 고름으로 變한다. 그러면 急性 膽囊炎이나 膽管炎으로 惡化할 수 있다. 宋 敎授는 “膽石症의 가장 흔한 合倂症이 急性 膽囊炎이다. 그러니 症勢가 惡化하기 前에 빨리 病院에 가는 게 좋다”고 말했다.

다섯째, 萬若 膽石症이 심해지고 合倂症까지 發生했다면 呼吸 困難과 發熱 等의 症勢가 나타날 수도 있다. 宋 敎授는 特히 膽石이 膽道를 막은 境遇가 最惡이라고 했다. 그는 “이런 境遇 온몸으로 細菌 感染이 퍼져 敗血症까지 나올 수 있다”며 迅速한 治療를 當付했다.

● 지나친 다이어트-禁食은 避해야
膽石이 생기지 않도록 日常生活에서부터 操心하는 게 좋다. 于先 飽和脂肪이 많은 飮食이나 果糖이 많은 飮食을 避하는 게 좋다. 高脂肪·高熱量 食品은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만들기 때문에 아무래도 膽石이 생길 可能性도 커진다. 食事는 規則的으로 하는 게 좋다. 그렇게 해야 膽囊이 週期的으로 收縮하면서 膽汁을 잘 排出한다. 이 시스템이 제대로 作動하면 膽石이 생길 危險도 떨어진다.

肥滿은 膽石이 생기기 좋은 環境이다. 살이 찌면 膽汁으로 콜레스테롤 分泌가 늘어나고, 膽囊 機能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膽汁의 흐름이 느려지고, 膽囊에서 粘液質과 같은 物質도 더 많이 分泌된다. 膽汁이 더 잘 굳는 環境이 되는 것. 따라서 運動이 必須다. 運動을 자주 하면 膽汁이 圓滑하게 輩出되고, 콜레스테롤도 줄어든다.

하지만 過度하고 急激한 다이어트는 禁物이다. 短時間에 몸무게를 빼거나 禁食을 오래 하면 膽石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다이어트를 急激하게 하면 肝에서 膽汁을 分泌할 때 콜레스테롤과 粘液質이 더 많이 分泌되고 膽囊 機能이 떨어지는 것. 이런 다이어트를 하는 4名 中 1名꼴로 콜레스테롤 膽石이 發生한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게다가 禁食하는 동안에는 膽囊이 收縮하지 않기 때문에 膽石이 생길 危險이 더 커진다.

이 밖에도 高脂血症과 糖尿病도 膽石이 생기는 原因 中 하나다. 平素에 過飮하면 色素性 膽石이 생길 確率이 높아진다. 女性호르몬 治療를 받는 境遇 膽石 發生 確率은 2倍 높아진다. 따라서 隨時로 膽石 檢査를 하는 게 좋다.

腹部 超音波 檢査를 하면 膽囊 膽石의 90%는 發見할 수 있다. 담도 膽石度 超音波 檢査로 發見할 수 있지만, 觀察이 어려운 部位는 磁氣共鳴映像(MRI) 檢査를 해야 한다.

膽石 豫防을 위한 生活 守則
1. 高脂肪, 高熱量 飮食을 덜 먹는다.
2. 規則的으로 食事하는 習慣을 들인다.
3. 肥滿이 되지 않도록 管理한다.
4. 適切한 運動을 日常的으로 한다.
5. 過度한 다이어트나 禁食은 避한다.
6. 高脂血症과 糖尿病을 豫防한다.
7. 過飮은 禁物이다. 最大限 節酒한다.
8. 女性호르몬 製劑 使用 時 醫師와 相議한다.

資料: 송태준 서울峨山病院 消化器內科 敎授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膽石 #腹痛 #生活 守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