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카當(네이버·카카오·당근마켓)도 믿고 맡기는 코딩 테스트 솔루션 [신무경의 Let IT Go]|東亞日報

네카當(네이버·카카오·당근마켓)도 믿고 맡기는 코딩 테스트 솔루션 [신무경의 Let IT Go]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12日 09時 37分


코멘트

코딩 實力 檢證 플랫폼 그렙 인터뷰
올해 年賣出 70億원 目標
社會 問題 解決에 SW 더 많이 쓰여
코딩 니즈 暴發的으로 늘어날 것

지난해 카카오 出身이 創業한 당근마켓을 인터뷰하면서 카카오 出身 創業者에 關해 이야기 나눌 機會가 있었다. 김용현 당근마켓 共同代表는 여러 創業者 가운데서도 카카오 設立 初期 最高技術責任者(CTO)를 지내다 創業 戰線에 뛰어든 李廓英 그렙 共同代表를 實力家로 꼽았다. 그렙은 開發者의 코딩 實力을 檢證할 수 있는 評價 플랫폼을 構築해 사업화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카카오도 그렙을 통해 開發者들을 採用 中이다. 카카오톡을 만든 先輩가 카카오를 나와서까지 카카오를 이끌 後輩 開發者들을 찾고 檢證해주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셈이다. 最近까지도 카카오 創業者 金範洙 議長과도 種種 만난다고 했다. 最近 그렙의 이 共同代表와 임성수 共同代表(國民大 소프트웨어融合大學長)를 만났다. 두 사람은 상문고, 서울대 動機다.

午後 4時쯤 두 사람을 만나기로 約束 했는데 事務室에 조금 일찍 到着해 이 共同代表에 電話를 걸었다. 受話器 너머로 地下鐵 案內 放送이 들려왔다. 두 사람 모두 共有오피스인 會社로 出勤 中이었다. 인터뷰가 끝나면 곧장 退勤할 것처럼 보였다. 그렙 構成員들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後 꾸준하게 在宅勤務를 해왔다고 했다.

그렙


―두 분 모두 따로 創業을 하셨다가 합치셨다고요.


▽李廓英 共同代表(以下 이)=2014年 온라인 게임 플랫폼을 만들고자 카카오를 나와 創業을 했어요. 그런데 市場이 만만치 않더라고요. ‘내가 正말 願하는 일인가’하는 생각도 하게 됐고요. 苦悶해보니 社會에 寄與하면서도 開發者들을 위한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났죠. 그래서 開發者 敎育 서비스를 準備했습니다.

▽임성수 共同代表(以下 임)=저는 아이들을 위한 敎育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었어요. 敎育 産業이 國家 主導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 對象 市場은 많이 커지지 않아 可能性이 있다고 判斷했거든요. 이 親舊(李 共同代表)가 敎育 事業을 하겠다고 決定할 때쯤 미팅을 하게 됐고 方向性이 같다고 判斷해 합치기로 했습니다.

▽이=저는 開發者 中에서도 就業을 準備하는 사람들을 對象으로, 이 親舊(임 共同代表)는 어린이를 위한 敎育이니까 全 世代를 아우를 수 있는 敎育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로 親舊라 부르시는 君요. 高校 時節부터 두 분은 親했나요.

▽이=高校 時節에는 이름만 아는 程度였어요. 한 班에 定員이 60餘 名일 때 學校 다닌 世代인데요. 只今은 20餘 名 程度 된다죠. 當時에는 全校生이 1200名, 理科는 720名 남짓이었어요. 저나 이 親舊 모두 全校 10等 안에 들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어서 서로의 이름은 알고 있었죠.

▽林=大學 때는 恒常 붙어 다녔어요. 碩士 以後에는 서로 다른 進路를 擇했죠. 이 親舊는 産業으로, 저는 學校에 남아 博士 過程을 했고요. 勿論 저도 博士 過程 直後에 스타트업에서 일했는데요. 그 때 소프트웨어(SW)가 發揮할 暴發的 影響力에 對한 經驗을 直間接的으로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窮極的으로 創業에도 기웃거렸던 것이고요.

이해진 네이버 創業者가 다니던 高校인 點이 눈에 띄었다. 카카오 CTO와 네이버 創業者를 輩出한 高等學校라…. 이 創業者가 高校 4年 先輩라고 했다.

―카카오도, 네이버도 開發者 採用 試驗을 볼 때 그렙을 活用한다고 들었는데요. 왜 그들이 그렙을 쓰는 건가요.


▽林=安定性 이슈가 가장 큽니다. 온라인으로 開發者 코딩 試驗을 치를 때 한 番에 1萬 名 씩 몰리게 되면 시스템이 不安定해질 수 있는데 저희는 安定的으로 해내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採用의 便宜性이지요. 旣存에는 該當 企業들이 直接 코딩 問題를 出題했었는데요. 採用 때마다 코딩 問題 만드는데 리소스를 投入하는 게 浪費라 느낀 것 같습니다. 그들의 가려운 곳을 저희가 긁어주고 있는 것이지요.

▽이=저희가 가진 開發者 코딩 테스트 솔루션은 海外에서도 레퍼런스를 찾아볼 수 없어요. 海外 情報技術(IT) 企業들은 國內 IT 企業들처럼 大規模 開發者 公採를 하는 게 아니라 特定 志願者에게 問題를 보내고 答辯을 받는 式으로 프로세스를 營爲하거든요.

그렙

―海外에도 드문 서비스를 이제는 國內 IT 大企業, 더 나아가서는 金融企業들까지도 쓰고 있습니다. 始作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林=저희의 첫 레퍼런스는 카카오 블라인드 採用이었어요. 以後 네이버가 다른 솔루션을 쓰다가 저희 솔루션으로 轉換하면서 업게에 퍼지기 始作했습니다.

▽이=過去에는 企業들이 IT 職群이라고 해도 코딩 테스트를 안 봤어요. 좋은 學校, 좋은 會社 나왔으면 그게 레퍼런스였던 거죠. 어쩌다가 코딩 테스트를 한다고 해도 會議室에서 화이트보드에 써보라고 하는 程度였습니다. 그런데 카카오 블라인드 採用 以後로는 開發者 採用 雰圍氣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開發者 採用 時 코딩 테스트가 必須’라는 認識이 생겨난 거죠.

―學校 얘기가 나와서 궁금해졌는데요. 實際 그렙 코딩 테스트에 應試한 開發者의 大學校 分布는 어떠한가요. 特定 大學이 몰려있는 形局인가요.


▽林=所謂 좋은 學校라고 말하는 곳에서 志願者가 많고, 實力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 쉬운데요. 꼭 그렇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學校와 相關없이 골고루 實力者들이 分布되어 있는 形局입니다. 實際 저희 그렙에서 開發者를 採用하고자 그렙 內 테스트를 거치게끔 하고 面接을 보려 치면 다양한 學校 出身의 人材들이 支援함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開發者 檢證 플랫폼이니 마치 토익 試驗을 聯想케 하는데요. 實際 YBM과 共同으로 코딩 試驗을 準備한 것 같더군요.


▽林=YBM이 資格試驗 事業을 營爲하고 있는 만큼 코딩과 關聯된 資格試驗도 저희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이와는 別個로 저희도 프로그래머스라는 採用 서비스를 營爲하고 있고요.

―資格試驗처럼 等級이 나뉘겠군요.

▽林=레벨이 1~3段階로 나뉘어 있어요. 레벨3이 가장 높은 段階죠.

―最近 15億 원의 投資를 誘致했는데 理由가 있나요.

▽林=人力을 擴充하고 海外 事業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에 投資를 誘致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9月 美國에 支社를 設立하기도 했고요. 올해 下半期(7~12月)에도 시리즈A 投資를 計劃하고 있습니다.

▽이=저희 職員이 55名 程度 됩니다. 곧 60~70名 될 것 같아요. 國內 事業을 安定的으로 營爲하면서 海外 事業을 하려고 하니 金額이 크지는 않으나 現在보다는 더 必要하게 됐습니다.

―올해 賣出 目標는요.

▽林=70億 원 賣出을 期待하고 있습니다. 昨年에는 29億 원의 賣出을 올렸고요. 지난해부터 畫像監督 서비스(모니토)를 선보였는데 市場에 安着하고 있는 段階입니다. 나아가서는 디지털 敎育 關聯 政府 事業을 受注해 實績을 끌어올리려 합니다. 아울러 上半期(1~6月)에는 온라인 敎育 플랫폼 事業을 擴張하려고 해요. 저희 사이트 위에서 클래스를 만들면 學習者들이 授業을 듣고 서로 交流하는 等 인터랙션이 일어날 수 있게끔 하려 합니다.


―競爭社 對比 그렙의 强點이 무엇인가요.

▽林=‘데브 매칭’이라고 해서 開發者 採用을 願하는 30~40군데 企業들과 프로그래머스 試驗에 應試하는 求職者들을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습니다. 應試者들은 프로그래머스에서 成跡을 받은 뒤 參與 企業 中 5곳을 支援할 수 있어요. 당근마켓, 뱅크샐러드 等이 데브 매칭에 들어오기도 했죠.

이 밖에 鼓舞的인 部分은 프로그래머스에 프로필을 登錄한 開發者들이 檢索을 통해 採用되는 事例들이 늘어난다는 點이에요. 企業들이 저희 플랫폼에서 開發者를 採用하면 一定 手數料(첫 해 年俸의 7%)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 數字가 昨年에만 5億 원 程度인데요. 올해 2月까지만 해도 벌써 10億 원을 上廻하고 있습니다. 10萬 名이 넘는 開發者들이 프로그래머스에 프로필을 入力하고 있는데 올해는 20萬~30萬 名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開發하고 10年이 지났습니다. 코딩을 바라보는 觀點은 어떻게 變한 것 같나요.


▽이=社會 問題를 解決하는 方法에 있어서 컴퓨터, SW가 活用되는 範圍가 넓어진 것 같아요. 過去에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난 問題들이 電算化되지 않은 것들이 많았는데요. 問題解決을 위해 開發者들이 더 많이 必要해졌기 때문에 앞으로도 코딩에 對한 重要性은 더욱 커질 것이라 豫想합니다.

신무경 記者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