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톡, 사람 넘어 機械 間 커뮤니케이션으로 擴張”[신무경의 Let IT Go]|東亞日報

“카톡, 사람 넘어 機械 間 커뮤니케이션으로 擴張”[신무경의 Let IT Go]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6日 10時 00分


카카오 SI 系列社 디케이테크인 인터뷰
카카오에 인프라 심는 IT 企業의 IT 會社
스마트팩토리로 零細 製造業에 寄與할 것…2025年까지 賣出 1000億 원 達成 目標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대표(왼쪽)와 정석우 사업추진실장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代表(왼쪽)와 정석우 事業推進室長
카카오톡 出市 10餘 年 만에 카카오는 系列社 90餘 個에 達하는 大企業으로 成長했다. 最近에는 成長 可能性을 立證한 系列社들의 上場 消息을 연이어 들려주며 카카오 本體의 企業價値를 40兆 원臺로 끌어올렸다. 引受合倂(M&A), 投資 等으로 編入된 곳들도 있지만 相當數 系列社는 本體에서 成長하다 分社한 곳들이다. 國內 企業들 中에서 카카오처럼 速度感 있게 系列社를 내보내고 上場시키는 會社도 드물다.

알고 보니 카카오의 活潑한 法人 분사를 支援해주는 든든한 友軍이 있었다. 카카오의 시스템 統合(SI) 業體 디케이테크인 얘기다. 갓 出帆한 系列社가 스스로 處理하기 어려운 各種 情報技術(IT) 아웃소싱을 이 會社가 도맡고 있다. 或者는 카카오의 擴張을 ‘文魚발 戰略’이라 하던데 그 論理라면 디케이테크인이 ‘빨판’을 만드는데 赫赫한 功을 세운 셈이다.

다음 時節 다음서비스라는 이름으로 存在하던 디케이테크인은 系列社 서비스 全般을 支援해오며 成長하다 2015年 8月 121名의 人員으로 法人 分割했다. 이 會社의 當時 賣出은 20億 원 程度였는데 2020年 現在 236億 원 規模로 10倍 以上 成長했다.

最近 들어 디케이테크인은 SI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事業까지 事業을 擴張하고 나섰다. 國內 最大 IT 企業 中 한 곳인 카카오에 IT를 移植하는 系列社가 存在한다는 點, 한便으로는 카카오가 스마트팩토리까지 손을 뻗치고 있다는 點 等에서 궁금症이 생겨 지난달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代表에 인터뷰를 要請했다.

인터뷰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몇 次例 延期됐다. 그 사이 디케이테크인의 스마트팩토리 事業은 더 具體化됐다고 했다. 午後 1時 남짓해 京畿 성남시 분당구 大王板橋로 所在 本社를 訪問하니 點心時間 直後인데도 事務室 사람이 많았다. 코로나19로 職員들 相當數가 事務室에서 食事를 한다고 했다. 李 代表가 인터뷰 約束 時間인 1時 半쯤 執務室로 들어왔다.

―카카오는 알아도 디케이테크인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會社 紹介를 해주신 多面요.

카카오 안에서 成長하다 特定 아이디어와 實行力을 갖고 分社한 系列社들이 많은데요. 이런 系列社들이 自身의 事業에 集中할 수 있도록 企業 活動을 위한 시스템을 構築해주는 事業을 進行해왔습니다. 그런 經驗과 노하우가 數 年 間 쌓이다보니 이제는 外部 企業들에게도 該當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겠다는 判斷이 섰죠. 지난해부터 企業 對 企業(B2B) 事業으로 擴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公共 소프트웨어(SW) 事業에도 積極的으로 뛰어들 생각입니다.

―系列社 中 序列 몇 位쯤 되나요.


하하…. 順序를 세우기는 힘듭니다.

―다른 系列社와 달리 카카오 이름을 안 붙이고 있네요. 이름을 바꿀 計劃은 없나요.

法人 分割 時 母會社 이름이 다음카카오여서 디케이(DK)로 붙였고요. 뒤에 붙는 테크인은 開發하는 사람(技術을 意味하는 tech와 사람을 뜻하는 人의 結合)이라는 뜻입니다. 디케이테크인에 카카오라는 이름을 붙이는 意思決定은 當場은 考慮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系列社들이 줄지어 上場하고 있는데요 디케이테크인도 計劃이 있나요.

于先 ‘카카오가 B2B를 잘 할 수 있을까’에 對한 世間의 疑問에 答하는 게 먼저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企業 顧客들의 일하는 方式을 肯定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課題인 셈이죠. 그렇게 됐을 때 目標한 賣出(2025年 1000億 원)을 達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요. 賞狀은 그 뒤에나 苦悶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카오도 훌륭한 IT 企業인데 디케이테크인은 그런 企業에 IT 서비스를 한다는 點이 눈에 띕니다. 카카오에 構築해준 솔루션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系列社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B2B로 서비스하고 있는 企業用 메신저 카카오워크에서 電子決裁, 勤怠管理 시스템 一部는 저희가 提供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現在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스타일로 바꿔 顧客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죠.

이 밖에 23個 系列 法人의 社內 시스템 서비스를 構築해왔습니다. 이들이 必要로 하는 서비스를 構築해주면서 源泉 技術들을 確保했다고 理解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대표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代表


―카카오엔터프라 이즈와 事業 構造가 비슷합니다. 카카오M과 카카오페이지도 事業 構造가 비슷해 最近 統合하기도 했죠.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統合 計劃은 있나요.

現在까지 그런 論議는 없는 狀況입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人工知能(AI) 技術 基盤 플랫폼 비즈니스에 集中하고 있고요. 저희는 그 플랫폼에 必要한 SI나 IT 토털 서비스 全般을 支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B2B라는 目的은 같지만 일하는 方式이나 構造 自體의 결은 다른 狀態이죠.

다만 豫想하시듯 함께 協業하는 일이 많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特定 技術을 特定 顧客社에 얹기 위해 SI가 必要한데 저희가 같이 힘쓰는 셈이죠. 實際 저희 職員 440餘 名 中 100餘 名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最近에는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내놓았지요.

카카오가 가진 빅데이터, AI 基盤 챗봇, 클라우드 等을 IT 技術들을 國內 零細 製造業體들에 어떻게 支援해줄 수 있을까 苦悶한 끝에 나온 스마트팩토리 서비스가 ‘티팩’입니다. 一線 製造業體에서는 配送 決濟 要請, 部品 發注 現況 點檢 等의 業務를 구두 或은 手帖에 적어서 處理하고 있는데요. 이런 業務 處理를 데이터로 支援해줄 수 있는데 傍點을 찍었습니다. 티팩을 活用하면 카톡을 쓰듯이 業務處理를 할 수 있는 것이 强點인데요. 카톡으로 記錄, 管理, 分析 等을 할 수 있도록 도와 附加的으로, 別途로 文書 作業을 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죠. 現場 機器들에 附着된 事物인터넷(IoT) 센서에서 情報를 받아와 自動으로 問題가 생기면 알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가 스마트팩토리까지 한다고 하니 안 하는 게 없는 會社처럼 認識되는데요. 플랫폼 業體의 文魚발式 事業 擴張이라는 指摘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디케이테크인의 티팩은 이미 業界에서 오랫동안 스마트팩토리 事業을 해왔던 곳들과 競爭보다는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센서를 만드는 裝備 業體부터 製造實行시스템(MES) 構築 業體까지 協力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擴張하기 어렵거든요. 一例로 只今까지 스마트팩토리 産業을 이끌어오던 MES 業體들은 使用者 유저인터페이스(UI) 便宜性보다는 시스템 效率性에 焦點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이들 서비스에 저희 카톡을 聯動해서 시너지를 내는 方式입니다.


―어떤 業體들이 티팩을 쓰고 있습니까.


江原 春川市 素材의 한 닭갈비 製造業體에서 저희 서비스를 쓰고 있습니다. 포장육 生産 시스템에 저희 솔루션이 들어가 있는데요. 異狀 物質이 探知되거나 溫度가 非正常的으로 오르내릴 때 카톡으로 알림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레퍼런스가 많지는 않은 狀況인데요. 最近에는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流通 大企業과의 協力도 進行 中입니다.

―아직 外部 顧客社가 많지는 않네요. 比重이 얼마나 되나요.

全體 賣出에서 對外 比重은 4% 程度입니다. 올해는 티팩 購讀 서비스를 基盤으로 9%를 目標로 하고 있습니다. 2025年에는 45%까지 늘릴 수 있도록 努力 中입니다.

―零細 業體들에게는 서비스 費用 負擔이 있을 거 같은데요. 費用은 얼마인가요.

個別 서비스를 저희는 모듈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하나의 모듈當 月 3萬 원 程度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言及한 業體를 例로 들면 構成員 10名에게 카톡 알람(알람 모듈)을 주는데 每달 3萬 원을 내고 있는 겁니다. 向後 저희는 企業들이 저희의 모듈을 平均 2個 程度 쓸 것이라 判斷하고 있습니다. 年間 72萬 원 程度 水準인데요. 이 程度면 零細小商工人들이 負擔 없이 쓸 수 있는 金額이라 判斷하고 있습니다.

李 代表 冊床 한 쪽에 마이클 샌델의 ‘공정하다는 錯覺’이라는 冊이 놓여 있었다. 大綱의 內容은 ‘成功한 사람들은 個人의 能力을 根據로 내세우지만 運이 크게 作用함을 看過하고 있다’며 能力主義 世態를 批判하고 있단다. 題目을 보고 있자니 문득 이 會社 組織文化가 궁금해졌다. 그는 “可及的 水平的인 文化를 가져가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며 “構成員들에게 匿名으로 意見을 傳達 받는 窓口, 좋은 일터 만들기 모임을 運營하면서 意見을 收斂하고 可及的 모든 項目에 對해서 피드백을 하는 세션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神武景氣子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