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出退勤 記錄이 部下-上司 間 信賴 높여줄 것” [신무경의 Let IT Go]|東亞日報

“모바일 出退勤 記錄이 部下-上司 間 信賴 높여줄 것” [신무경의 Let IT Go]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月 26日 11時 16分


코멘트

온라인 出退勤 솔루션 開發韓 詩프티 신승원 代表 인터뷰
올해 年賣出 前年比 3倍 增加…클라우드 認識 轉換으로 受惠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自意 半, 他意 半 在宅勤務를 選擇해야 하만 하는 企業들이 생겨났다. 在宅勤務를 하지 않았더라도 萬一의 狀況을 對備하는 企業들이 늘고 있기도 하다. ‘勤態 管理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苦悶을 떠올릴 때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솔루션이 모바일 앱으로 出退勤을 點檢하는 方式이다.

스타트업 시프티는 이 같은 솔루션, 쉽게 말해 出退勤 앱을 서비스하고 있다. 會社가 衛星位置確認시스템(GPS)을 設定하면 그 半徑 안에 들어왔을 때 職員이 出勤 버튼을 누르는 式으로 具現된다. 勿論 GPS 設定 없이 出退勤을 管理하는 것도 可能하다.

이 會社는 2018年 7月 週 52時間 勤務制度 施行으로 勤怠管理 市場이 커지는데서 機會를 發見했다. 코로나19의 수혜를 보기도 했다는데 올해부터는 50人 以上 500人 未滿 中小企業에도 週 52時間이 導入됐다. 創業者는 事業을 擴張하느라 아직 大學 卒業도 못했다고 했다. 할 말이 많을 것 같았다. 지난달 신승원 時프티 代表를 랜線으로 만나봤다.

―코로나19로 올해 바쁜 한 해를 보냈을 것 같습니다.

事實 팬데믹(大流行) 初盤에는 勤怠管理 서비스 利用에 對한 니즈가 많이 떨어졌었어요. 在宅勤務에 必要한 協業 툴이나 畫像會議, 人事制度를 만드는 게 더 優先順位였거든요. 그런데 코로나19街 一時的 아닌 日常이 되면서 導入 問議가 反騰하기 始作했습니다. 賣出은 2019年 對備 2020年 3倍나 늘었고요. 職員數도 30餘 名까지 늘고…. 現在 13萬 個 企業에서 利用 中이죠. 거기에 더해 2021年 週 52時間 勤務制度 導入 事業長 擴大로 問議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中小企業의 導入 問議가 많은 건가요.
재밌게도 職員이 數千 名 넘는 企業 顧客社 比重이 늘어났어요. 大企業이죠. 相當數가 2018年 週 52時間 勤務制度 施行 當時에 自體 情報技術(IT) 팀으로 勤怠管理 서비스들을 만들던 곳들이에요. 그러다 1, 2年 程度 서비스를 돌려보니 못하겠다고 손들고 저희를 찾아온 것이죠.

―意外네요. 왜 自體 서비스를 돌리다 스타트업을 찾은 건가요.

只今도 작지만 當時에는 더 작은 스타트업이었기 때문에 레퍼런스가 없어서 저희를 選擇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勤怠管理 SW 市場 自體도 形成되지 않았었죠. 그러다가 週52時間 勤務制度가 本格化되고 팬데믹 影響에 따른 在宅勤務 活性化로 勤怠管理 SW 市場이 커졌죠. 덩달아 시프티에 對한 레퍼런스度 생기면서 ‘이제는 저 會社의 서비스를 써도 되겠다’는 認識이 생겨나기 始作한 것으로 봅니다.

事實 勤勞基準法과 같은 法 體系 變化를 大企業이지만 實務에서 따라가는 것은 버겁기도 해요. 法이 바뀌면 SW도 바꿔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內部 IT팀 혼자 할 수 없고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야하는데 커뮤니케이션 費用이 만만치 않죠.

무엇보다 클라우드 導入에 對한 認識이 바뀐 點이 主要했던 것 같습니다. 企業들이 自體 서버를 運營하기 보다는 外部 클라우드를 利用하는 것이 效率的이라는 判斷을 하면서 저희 같은 솔루션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 거죠.

―事業이 成長勢라니 投資 誘致도 苦悶 하시겠어요.

2018年 投資 誘致(10億 원)을 받았지만 아직 한 푼도 쓰지 않았어요. 다만 實績을 公開하기는 어려운 만큼 追加 投資 誘致를 통해 會社가 잘 成長하고 있다는 것을 外部에 알리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時代에 詩프티 職員들은 시프티를 어떻게 活用하나요.


選擇的 勤勞時間制를 活用하다보니 本人이 1個月 單位로 所定 勤勞時間에 맞춰 自律的으로 勤勞時間을 配分하고 있어요. 저녁 約束이 잡히면 退勤을 빨리하고 다음날 더 일한다든지 말이죠. 勤勞者 自律的으로 別途 承認 없이 패턴에 맞게 勤勞하고 있습니다. 이런 制度를 제대로 運營하려면 아무래도 詩프티 같은 勤勞時間을 트래킹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必要한 것이죠.

―코로나19 前後로 利用者들의 變化 패턴이 있나요.

코로나19 前에는 事務室로 出勤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다음달 日程을 月末에 計劃해서 定해뒀어요. 可能한 限 미리 計劃하고 出勤地 位置 半頃에 들어오면 出退勤 버튼을 누르는 式으로 運營됐고요.

아무래도 코로나19 以後에는 在宅勤務가 늘어나면서 이를 管理할 수 있는 機能들을 많이 活用하고 있어요. 在宅勤務 申請을 하고 自動 承認을 받으면 그날 勤務日程은 勤勞時間으로 看做되는 機能들을 쓰고 있는 거죠. 出·退勤地를 多數로 設定하게 하는 機能도 많이 活用되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日程管理를 빡빡하게 하면 會社만 좋고 職員들은 監視당하는 느낌이 들 거 같아요.

週 52時間 勤務制度, 코로나19 等 社會的으로 勤務時間 管理나 在宅勤務를 必要로 하게 되는 雰圍氣가 形成됐는데 個別 企業에서는 발 빠르게 對應하기 어려웠죠. 特히 企業 經營陣 立場에서는 職員들이 出勤하지 않고 일을 제대로 하는지에 對한 信賴가 쌓여있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러다보면 業務에 肥效率이 생기곤 하죠. 우리네 企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눈圖章 文化’ 같은 것들이 代表的인 事例인데요. 시프티를 活用하면 管理者 立場에서 構成員들의 日程을 細細하게 체크할 수 있으니 저희가 企業文化를 바꾸는데 도움을 提供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職員들에게도 順機能이 存在해요. 일과 삶의 境界가 確實히 區分되는 거죠. 집에서 勤務하다보면 이 境界가 무너질 때가 많은데요. 앱으로 出·退勤을 체크한다는 제스처를 取함으로써 業務의 始作과 끝을 나눠주는 것이죠. 무엇보다 저희는 個個人의 位置를 追跡하지 않아요. 外勤이 많은 분들이 憂慮하시는 部分인데요. 出勤 버튼을 누를 때만 一時的으로 스마트폰의 位置를 確認한 뒤 廢棄합니다.

―向後에는 어떤 會社로 발전시키고 싶은가요.
病院, 製造業이나 物流業度 旣存에 다루지 않은 産業으로 擴大할 計劃이에요. 日程을 잘못 짜면 過勞하게 되고 健康에 致命的인 問題가 생기고…. 자칫 한 사람의 人生이 망가지거든요. 宅配 日程도 잘못 配定되면 肥效率과 經濟的 損失이 發生하기도 하고요. 이런 分野에서 솔루션을 提供해 社會的 利益을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신무경 記者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