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IPEF 參與’ 놓고 美 - 中, 經濟安保 衝突|東亞日報

韓國 ‘IPEF 參與’ 놓고 美 - 中, 經濟安保 衝突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白堊館 “印太地域 새 經濟모델 必要” 바이든 訪韓 앞두고 中牽制 메시지
中王毅 “韓中 디커플링 反對” 警告
尹政府, 美-中 사이 外交 試驗臺에… 朴振 “中, IPEF에 憂慮 갖고 있어”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을 앞두고 白堊館이 16日(現地 時間) “印度太平洋에는 새로운 經濟·交易 모델이 必要하다”며 脆弱한 供給網 解決을 위해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에 集中하고 있다고 밝혔다. 中國 牽制를 위한 美 主導 經濟圈 構想인 IPEF 公式 出帆을 韓日 巡訪의 核心 目標 가운데 하나로 내건 것이다. 美國은 IPEF를 통해 事實上 中國을 排除한 美國과 同盟 中心의 半導體 等 尖端産業 供給網 再編을 推進한다. 尹錫悅 大統領은 韓美 頂上會談에서 IPEF 參與를 論議하겠다고 公式化했다.

조 바이든 大統領과 질 바이든 女史가 16日(現地時間) 워싱턴 白堊館에서 美초타키스 그리스 總理 夫婦를 迎接하고 會議場으로 移動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그러자 中國 政府가 곧바로 韓國에 直接 “供給網 斷絶을 反對해야 한다”고 强調하며 韓國의 IPEF 參與 推進에 警告狀을 날렸다. 文在寅 政府의 이른바 ‘美中 사이 戰略的 模糊性’ 政策에서 脫皮해 韓美 同盟 强化를 闡明한 尹 大統領이 政府 出帆 直後 中國의 牽制에 直面하며 外交 試驗臺에 오른 것이다.

카린 장피에르 白堊館 代辯人은 “美國이 印度太平洋에서 早速히 經濟 關係를 强化하는 것은 必須的”이라며 “새로운 經濟的 參與와 交易 모델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特히 그는 “過去 (經濟) 모델들은 우리의 成長을 뒷받침하기 위해 脆弱한 供給網, 腐敗, 租稅 回避處, 革新의 不足 等을 解決하는 데 아무런 役割을 하지 못했다”며 “이것이 IPEF를 進展시키기 위해 集中하고 있는 理由”라고 强調했다.

왕이 中國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은 16日 朴振 外交部 長官과의 畫像 會談에서 “(한중은) 디커플링(斷絶)과 供給網 斷絶의 否定的 傾向에 反對해야 한다”고 强調했다고 中國 外交部가 이날 밤 公開했다. 尹 大統領이 이날 國會 施政演說에서 “바이든 大統領과 IPEF를 通한 글로벌 供給網 協力 强化 方案을 論議할 것”이라고 밝힌 直後 牽制하고 나선 것이다.

特히 왕 部長은 “新(新)冷戰 危險과 陳永 對立에 反對하는 것은 (韓中) 兩國 根本 利益에 關聯된 것”이라고 밝혔다. 中國 外交部는 12日 브리핑에서 IPEF 關聯 質問에 “冷戰的 思考의 좁은 울타리를 排擊하겠다”고 反駁했었다. 왕 部長은 IPEF 參與가 中國의 根本 利益을 해친다고 主張한 셈이다.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의 特使 資格으로 10日 尹 大統領 就任式에 參席한 왕치산 國家副主席度 尹 大統領에게 “韓中 間 産業 供給網은 떼려야 뗄 수 없는 關係”라고 强調했다.

朴 長官은 17日 國會 外交統一委員會 全體會議에서 왕 部長의 主張에 對해 “供給網 關聯 對話가 있었다”며 “中國은 나름대로 地域 秩序에서 IPEF에 憂慮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ipef 參與 #美 - 中 #經濟安保 衝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