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大 敎授 1000名을 充員할 수 있을까[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醫大 敎授 1000名을 充員할 수 있을까[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7日 23時 36分


코멘트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의대생들이 대거 휴학계를 내 올해 1학기가 시작됐으나 의대 강의실은 텅 비어 있다. 독자 제공
政府의 醫大 增員 方針에 反撥해 醫大生들이 大擧 休學屆를 내 올해 1學期가 始作됐으나 醫大 講義室은 텅 비어 있다. 獨自 提供
“醫大 2000名 增員 좋다. 學生들 가르칠 基礎醫學 敎授 確保도 可能하다. 그런데 어떻게 臨床敎授를 確保할 건가? 아무리 政府의 意志가 剛해도 이건 쉽지 않아 보인다.”

醫療界 元老 敎授들은 筆者에게 醫大生들에게 꼭 必要한 醫大 敎授는 제대로 敎育 訓鍊을 받은 臨床敎授라고 말했다. 現場에서 默默히 일하고 있는 많은 醫大 敎授도 비슷한 걱정을 吐露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基礎醫學은 生理學 生化學 藥理學 解剖學 等 醫學 學問의 基礎를 다루는 科目이다. 基礎醫學 敎授의 境遇 最近 醫大 卒業者가 거의 支援하지 않아 醫師가 아닌 生物學 化學 物理學 等 自然科學 專攻 敎授들로 많이 채워진 狀況이다. 따라서 基礎醫學 敎授의 確保는 醫學과 出身이 아닌 敎授들로 채울 수 있다. 勿論 醫大 出身이 基礎醫學 科目을 맡는 게 바람직하지만 現實的으로 碌碌지 않은 狀況이다.

問題는 內科 外科 産婦人科 小兒科 等 主要 科目을 다루는 臨床敎授 確保다. 政府는 地方 據點 國立大 醫大 敎授를 앞으로 1000名 늘리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臨床 쪽 醫大 敎授가 되기 위해선 醫大 6年, 인턴 1年, 레지던트 4年, 專任醫 2年 等 軍隊 時期를 除外해도 13∼15年의 敎育을 받은 醫師가 必要하다. 同時에 碩士 以上의 學位를 통해 敎育과 硏究 經驗도 있어야 한다. 레지던트와 專任醫를 했다고 바로 醫大 敎授로 任用될 수 없는 것이다.

또 醫大 敎授의 資格 要件인 硏究 經驗은 單純히 學生들에게 醫學實習을 指導하는 次元이 아니라 直接 硏究 課題를 定해 動物實驗 및 本人의 臨床 데이터를 綜合해 이를 解釋하고 論文을 쓸 수 있는 能力을 말한다. 또 隨時로 國際 論文을 聚合해 이를 敎育과 硏究에 連繫하는 能力도 必要하다.

이런 理由로 서울대병원은 10年 以上 臨床을 한 醫師에게도 敎授 資格을 함부로 附與하지 않는다. 正敎授가 되려면 學校에서 要求하는 良質의 論文 生産 能力을 立證해야 하고 嚴格한 人事委員會 審査 等 여러 段階를 거쳐야 한다. 이 때문에 日本과 獨逸에선 敎授가 科別로 少數에 不過할 程度로 嚴格하다. 單純히 願한다고, 或은 必要하다고 敎授를 늘릴 수 있는 狀況이 아니다.

專門家들은 이番 政府와 醫師團體의 衝突 以後 專任醫(펠로)들이 줄줄이 辭職하고 있어 臨床敎授 確保가 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政府 立場에선 入學定員을 2000名 늘리더라도 醫大生들이 豫科 2年을 거치는 동안 良質의 敎授 1000名을 確保해야 하는 非常 狀態에 마주치는 것이다. 良質의 醫大 敎授가 確保되지 않으면 重症 疾患 臨床 및 硏究 經驗이 거의 없는 開院醫들을 對象으로 敎授 確保에 나서야 한다.

特히 地方大의 境遇 갑자기 두 倍 以上의 定員을 뽑는 狀況에서 講義室 確保는 勿論이고 커臺버(解剖用 屍身)를 活用한 解剖學 實習 等 醫大에서 제대로 進行돼야 할 敎育이 跛行으로 치달을 可能性이 높다.

이런 理由 等으로 많은 醫大는 來年도 增員 規模를 놓고 大學本部와 葛藤을 빚었다. 醫大 敎授들은 只今도 “敎育의 質이 떨어질 게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政府는 어떤 式이든 支援을 아끼지 않고 推進하겠다며 加速度를 내고 있다. 講義室과 實驗 機資材 等 하드웨어 支援은 可能할 수 있다. 하지만 敎授 等 人的 資源은 1, 2年 支援한다고 排出되는 게 아니라는 것이 醫大 敎授들의 共通된 목소리다.

한 地方大 醫大 敎授는 “政府는 敎授 定員을 늘리면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最新 F-35 戰鬪機를 輸入하면서 同時에 操縱士를 確保하려고 來年부터 空軍士官學校 入學生을 늘리는 것과 같다”면서 “時差가 있는 것은 勿論이고 空軍士官學校 定員을 늘려도 空軍 파일럿이 되는 사람은 少數이고 그나마도 今方 民間 航空社로 빠져나간다”고 指摘했다. 누구나 제대로 敎育 받은 醫師들에게 診療와 手術을 받고 싶어 한다. 그런데 只今 이대로 가다간 제대로 敎育을 받지 못한 醫師가 聽診器를 들고 患者 앞에 앉을까 봐 걱정이 앞선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醫大 #敎授 #充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