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ch&]‘共感知能’으로 AI家電 市場 先導한다|동아일보

[Tech&]‘共感知能’으로 AI家電 市場 先導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LG電子는 AI를 共感知能(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再定義했다. LG電子의 AI는 使用者를 더 配慮하고 共感해 보다 差別化된 顧客經驗을 提供하는 AI를 말한다.
人工知能(AI) 時代가 열렸다. AI 技術이 搭載된 家電이 똑똑하게 狀況을 把握하고 動作함으로써 旣存에 없던 革新的인 顧客 經驗을 提供하고 있다. ‘家電 名家’ LG電子는 共感知能(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한발 앞서 AI家電 市場을 先導할 計劃이다.

글로벌 AI家電 ‘最初’ 歷史 써 온 LG電子

LG電子의 2024年型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 9시리즈 製品은 顧客이 따로 바람의 세기나 方向을 調節하지 않아도 AI가 顧客 位置를 中心으로 最適의 快適함을 膳賜한다.
LG電子는 2011年 業界 最初로 家電에 와이파이(Wi-Fi·無線인터넷) 모듈을 搭載해 遠隔으로 製品을 모니터링하고 制御할 수 있는 스마트 家電 時代를 열었다. 以後 繼續해서 글로벌 AI家電의 ‘最初’ 歷史를 쓰고 있다.

差別化된 共感知能(AI) 技術과 部品 技術力을 象徵하는 ‘AI DD모터’가 搭載된 워시타워(郵)와 워시콤보(左).
2017年 LG電子는 主要 家電 前(全) 製品으로 와이파이 모듈 搭載를 本格 擴大하는 同時에 人工知能 브랜드 ‘씽큐(ThinQ)’를 선보였다. 新製品 大部分이 AI家電이 된 只今은 AI機能 强化에 注力하고 있다.

LG電子는 2022年 1月 顧客이 願할 때마다 新機能을 업그레이드로 追加하는 ‘UP家電’으로 本格的인 AI家電 時代를 열고 最近까지 總 336個의 新機能을 UP家電 콘텐츠로 開發해 提供하고 있다. 昨年에는 家電을 購買하는 瞬間부터 使用하는 내내 顧客 各自의 趣向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製品과 서비스가 맞춰지는 ‘超個人化’, UP家電 2.0으로 高度化하면서 共感知能의 AI家電 時代를 앞당겼다.

共感知能 適用된 家電製品으로 差別化된 經驗 提供

LG電子는 共感知能의 特徵을 適用한 製品群을 △에어컨 △洗濯機 △乾燥器 △스타일러 空氣淸淨器 △로봇靑素旗 △冷藏庫 △電氣레인지 △오븐 △食器洗滌器 △淨水器 △TV △사운드바 等 10餘 種으로 擴大하고 있다.

LG電子의 共感知能이 適用된 2024年型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은 ‘AI 스마트케어’로 實時間으로 使用者 位置를 把握해 바람의 方向과 世紀, 溫度를 알아서 調節함으로써 顧客에게 差別化된 快適함을 提供한다.

一體型 洗濯乾燥器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는 AI가 顧客이 投入한 洗濯物의 무게, 濕度, 材質을 分析해 LG電子만의 洗濯 方法인 6모션 中 옷감을 保護하는 最適의 모션으로 洗濯·建造한다.

2024年型 LG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는 AI가 畵面을 分析한 後 原作者의 意圖를 더 잘 느끼도록 色感을 補正한다. 同時에 ‘맞춤 畵面 설정’으로 AI가 顧客이 選好하는 畵面을 提供한다.

共感知能의 AI家電 위한 온디바이스 AI칩, 適用 製品도 大幅 擴大

DQ-C칩.
LG電子는 지난해 7月 3年 以上의 硏究開發 끝에 온디바이스 AI칩 ‘DQ-C’와 家電OS(運營體制)를 선보였다. 現在 洗濯機, 乾燥器, 에어컨 等 5가지 主要 製品에 適用하고 있으며 年末까지 8가지 製品群 46個 모델(國內 基準)로 늘릴 計劃이다.

LG電子는 機能과 性能을 向上시킨 次世代 家電 專用 AI칩을 開發하고 있으며, 持續的으로 AI칩 라인업을 多邊化해 共感知能의 AI家電 製品에 擴大 適用할 方針이다.

LG電子는 TV에서도 共感知能 具現을 위해 專用 온디바이스 AI칩인 알파11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2024年型 LG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에 適用된 알파11 프로세서는 LG電子가 10年 동안 쌓아온 AI TV 노하우와 딥러닝 技術을 集約한 AI칩으로, 지난해보다 4倍 向上된 强力한 AI 性能을 實現한다.

서비스에도 ‘共感知能’… 購買 後에도 便利하고 快適하게

LG電子는 顧客이 製品을 使用하며 느끼는 페인 포인트를 解決하는 데도 共感知能에 基盤한 서비스로 差別化한다.

LG電子가 올해부터 電話 相談 시스템에 導入한 AI는 顧客의 音聲을 텍스트로 實時間 變換해 보여주기 때문에 相談師가 住所, 數字 等을 잘못 알아듣는 失手를 防止한다. 顧客은 같은 質問을 여러 番 할 必要가 없어 相談이 더욱 精巧하고 明確해진다. LG電子는 AI 相談 컨설턴트가 顧客을 應對하는 無人相談 서비스 ‘AI 보이스봇’도 年內 導入할 豫定이다.

AI가 製品의 고장을 豫測해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LG電子는 商業用 시스템 에어컨 制御 및 모니터링 앱 ‘LG 비콘클라우드’에 ‘AI 故障豫測’ 機能을 追加했다.

LG電子의 共感知能, 顧客 맞춤 調律, 責任 있는 管理까지

CES 2024에서 소개된 ‘LG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하고 고객과 소통하면서 고객 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공감지능을 보여준다.
CES 2024에서 紹介된 ‘LG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移動하고 顧客과 疏通하면서 顧客 生活 全般에 도움을 주는 共感知能을 보여준다.
LG電子의 AI는 顧客과 實時間으로 疏通하며 實生活에서 어떻게 變化를 일으키고 實質的인 利點을 提供하는지에 集中한다. AI로 使用者를 더 配慮하고 顧客과 共感할 수 있는 差別化된 顧客 經驗을 提供하기 爲해서다.

LG電子는 共感知能의 差別的 特徵으로 △使用者의 安全·保安·健康을 케어할 수 있는 實時間 生活 知能(Real-Time Life Intelligence) △自律的으로 問題를 解決해 最適의 서비스를 提供하는 調律·指揮 知能(Orchestrated Intelligence) △保安 問題를 解決하고 超個人化 서비스를 위한 責任 知能(Responsible Intelligence)을 提示한다.

LG電子는 앞으로 共感知能을 生成型 AI基盤의 스마트홈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한便 홈을 넘어 모빌리티, 온라인 空間 等으로 擴大해 差別化된 顧客 經驗을 提供할 計劃이다. AI가 顧客과 共感하고 삶에 스며드는 未來를 함께 만들어 간다는 構想이다.
#lg電子 #共感知能 #ai家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