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ch&]LG電子, ‘共感知能(AI)’으로 顧客의 視聽 經驗 바꾼다|동아일보

[Tech&]LG電子, ‘共感知能(AI)’으로 顧客의 視聽 經驗 바꾼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顧客의 니즈에 共感해 맞춤型 畫質과 音質을 提供하는 LG TV와 사운드바.

複雜한 機器 用語를 몰라도 내 마음에 쏙 드는 畫質로 알아서 簡便하게 調節해 주고 내가 앉아 있는 位置에 따라 사운드바의 소리를 人工知能(AI)李 저절로 調節해 주는 等 日常에서 ‘共感知能’의 役割은 커지고 있다.
LG電子는 AI가 使用者를 더 配慮하고 共感해 보다 差別化된 顧客 經驗을 提供한다는 意味에서 人工知能을 ‘共感知能(Affectionate Intelligence)’이라 再定義한다.
올해 LG TV 革新의 核心 要素는 AI 性能을 强化한 「AI 알파 프로세서」다. 旣存 對比 最大 4倍 强化된 AI 딥러닝으로 그래픽 性能은 70%, 프로세싱 速度는 30% 向上됐다. 이를 통해 더 鮮明한 畫質과 豐盛한 音響을 提供한다.
또 2024年型 LG 사운드바는 超大型 TV 畵面에 걸맞은 立體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 顧客들을 위해 스피커 同時 活用 等 TV와 連繫한 機能은 勿論이고 AI를 基盤으로 豐富한 立體 사운드 機能을 强化했다.

AI가 알아서 내 마음에 ‘쏙’ 드는 畫質로 調節
共感知能 ‘LG 올레드 TV

AI 알파 11 프로세서로 한層 더 强力해진 ‘LG 올레드 에보(evo)’.

2024年型 LG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는 AI 딥러닝 性能을 旣存 對比 最大 4倍 强化한 專用 AI 畫質·音質 칩셋 ‘알파11 프로세서’를 基盤으로 더 鮮明한 畫質과 豐盛한 空間 音響을 提供한다.

새로운 AI 업스케일링은 映像 속 흐릿한 事物과 背景까지 AI가 分析해 鮮明하게 보여준다. 또 많이 使用된 色相을 基盤으로 原作者의 意圖를 더 잘 느끼도록 色을 補正하는 ‘感性 畫質’을 具現한다.

AI 音響 技術은 2채널 音源을 假想의 11.1.2채널로 變換해 豐盛한 音響을 具現한다. 映像 속 목소리를 AI가 周邊 音과 區分해 또렷하게 補正하고 畵面 아래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는 TV 畵面 中央에서 나오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10周年을 맞은 스마트 TV 플랫폼 ‘webOS’는 AI를 基盤으로 個人 맞춤型 機能을 强化했다. 콘텐츠는 勿論이고 聯關 TV 機能을 推薦하는 AI 컨시어지 機能을 갖췄다. 또 리모컨에 “내 計定에 로그인해 줘”라고 말하면 AI가 목소리를 認識해 미리 設定한 畫質 모드와 자주 使用하는 콘텐츠로 構成된 홈 畵面을 使用할 수 있다.

‘맞춤 畵面 설정’은 選好하는 이미지를 選擇하는 것만으로 AI가 約 8500萬 가지 中 顧客 趣向에 맞는 畫質로 바꿔준다. 또 TV 使用 中 問題가 생겼을 때 서비스센터에 電話할 必要 없이 解決策을 바로 問議할 수 있는 ‘AI 챗봇’도 共感知能 TV의 便利함을 보여준다. 리모컨을 통해 音聲으로 말하면 AI가 TV 狀態를 自體 診斷하고 解決策을 알려준다. 서비스센터 接受에 必要한 情報도 案內받을 수 있다.

AI가 알아서 장르부터 내 位置까지 分析해 소리를 調節
共感知能 ‘LG 사운드바’
AI가 콘텐츠 장르부터 聽音 空間과 使用者 位置까지 分析하는 ‘LG 사운드바’.

2024年型 LG 사운드바는 AI로 具現한 豐富한 立體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은 勿論이고 프리미엄 LG TV에 꼭 맞는 機能과 디자인을 갖췄다.

올해 LG 사운드바는 사운드바와 TV 스피커 同時 活用, 音響 損失 없는 無線 連結 等 TV와의 連繫 機能을 높였다. 또 AI 基盤으로 콘텐츠 장르에 맞춰 最適의 音響 效果를 具現하고 室內 空間 構造를 分析해 사운드바의 모든 스피커를 活用해 各 스피커의 正面뿐만 아니라 그 外 空間까지 빠짐없이 사운드를 채운다.

代表 모델인 ‘S95TR’ 本體에 搭載된 3個의 業파이어링(Up-firing) 스피커 가운데 中央에 있는 스피커는 一般的으로 TV 바로 아래에 設置되는 사운드바에서 나오는 소리를 위쪽으로 보내 TV 畵面 中央에서 나오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이 製品은 사운드바와 TV의 스피커를 同時에 活用하는 ‘와우 오케스트라(WOW Orchestra)’ 機能을 搭載해 한層 더 豐富한 音響을 낸다. 顧客이 2채널의 뉴스, 드라마 等을 視聽할 때도 AI가 사운드바 本體와 서브우퍼, 리어 스피커까지 모두 活用한 立體 音響으로 變換해서 들려준다.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의 反射를 AI가 分析해 室內 空間의 크기와 形態를 感知하고, 소리를 補正하는 AI 룸 캘리브레이션(AI Room Calibration) 機能은 한層 더 强化됐다. 이제 聽取者의 位置는 勿論이고 後方 스피커가 設置된 位置까지 把握해 歪曲 없는 사운드를 즐기도록 音響을 最適化한다.

聽取者와 後方 스피커가 設置된 位置를 把握하는 ‘AI 룸 캘리브레이션’.

AI 성능이 최대 4배 강력해진 AI 화질/음질 칩셋 ‘알파11 프로세서’.
AI 性能이 最大 4倍 强力해진 AI 畫質/音質 칩셋 ‘알파11 프로세서’.
選好하는 이미지만 고르면 AI가 맞춰 주는 ‘맞춤 畵面 설정’.



#lg電子 #共感知能 #ai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