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의 마켓뷰]金利 引下 앞둔 美 證市, 大選까지 上昇 軌道 維持|東亞日報

[애널리스트의 마켓뷰]金利 引下 앞둔 美 證市, 大選까지 上昇 軌道 維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문남중 대신증권 수석연구위원
문남중 대신증권 首席硏究委員
美國 證市가 美 聯邦準備制度(Fed·聯準)의 基準金利 引下를 앞두고 새로운 길을 開拓하고 있다. 3月 美國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以後 美國 證市는 上昇 軌道를 維持할 것으로 豫想된다. 올해 末 美 大選까지의 출렁임은 美國 株式 比重을 늘리지 못한 投資者들에게 좋은 機會가 될 것이다.

美國 證市는 그동안 가보지 않았던 길을 가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指數는 2020年 5月 3,000 線에서 2021年 4月 4,000 線을 回復한 데 이어 올해 5,000 線을 뛰어넘었다.

美國 證市는 通貨政策과 景氣, 企業 利益 等을 代辯하는 펀더멘털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狀況이다. 올해 2月에는 經濟指標 結果를 연준의 通貨政策과 連結 짓는 모습이었다. 市場 豫想을 뛰어넘은 CPI, PPI 等의 結果를 聯準의 早期 金利 引下 期待를 후퇴시키는 變數로 解釋했다. 株價는 下落했고, 債券 金利는 올랐으며, 달러貨는 强勢를 나타냈다.

하지만 3月 FOMC 以後부터는 通貨 政策보다는 펀더멘털에 무게를 두는 解釋이 더 適切할 것으로 豫想된다. 3月 FOMC는 修正經濟展望을 통해 올해 연준의 通貨政策 不確實性을 解消해줬다는 點에 意味를 둔다. 聯準은 올해 첫 金利 引下 時點과 金利 引下 幅을 明確하게 提示해줬다. 올해 聯準의 첫 金利 引下 時點은 6月, 總 3番의 金利 引下(6, 7, 9月)를 통해 年末 最終 政策金利는 4.5∼4.75%가 될 것으로 豫想된다.

올해 美國 證市가 새로운 길을 갈 수밖에 없는 要因은 5가지다. 첫 番째는 올해 2分期(4∼6月) 以後 聯準 金利 引下 사이클 進入이다. 實質中立金利(0.6%)를 웃도는 實質政策金利(3.1%) 有志로 연준의 金利 引上 中斷과 金利 引下 與件은 이미 마련됐다.

두 番째는 美國 經濟의 軟着陸 經路가 維持된다는 것이다. 2022年 3分期(7∼9月) 以後부터 지난해 4分期(10∼12月)까지 分期別 實質 國內總生産(GDP) 增加率은 平均 2.97%로 潛在成長率을 1%포인트 以上 웃돌고 있다. 세 番째는 美國 證市와 實績 間 相關性이 增加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4分期 S&P500의 株當純利益(EPS) 增加率은 直前 해 같은 期間 對比 4.0%로, 지난해 12月 末 推定値(1.5%) 對備 上向 調整됐다.

네 番째는 人工知能(AI) 革命으로 美國 證市 選好가 持續되고 있다. 지난해 4分期 엔비디아의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實績)’는 加速 컴퓨팅과 生成型 AI 市場 成長에 對한 憂慮를 拂拭시켰다. 다섯 番째는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再選을 위한 美 行政府의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 經濟 政策의 强化다. 政府 次元의 戰略的 補助金인 第2의 半導體 支援法(一名 ‘칩스法’)에 對한 期待가 代表的이다.

美 證市에서 期待되는 分野를 細分化하면 指數로는 나스닥이 注目된다. 産業 分野는 커뮤니케이션, 京畿 消費財, 情報技術(IT) 等이 有望하다. 成長型·大型 種目의 投資 比重을 늘리는 投資 戰略을 推薦한다.

문남중 대신증권 首席硏究委員
#金利 引下 #美國 證市 #나스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