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라를 이렇게 뒤흔들 줄이야” 朴正熙와 獨對 談判[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東亞日報

“나라를 이렇게 뒤흔들 줄이야” 朴正熙와 獨對 談判[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8日 09時 00分


코멘트

이희건 新韓銀行 創業主 스토리 2
“祖國의 經濟 再建에 寄與해주십시오!”
朴正熙 大統領과의 獨對 談判
“銀行 設立 資本은 모두 在日僑胞들이 대겠습니다.”

2022年 7月 7日 新韓銀行이 創立 40周年을 맞았다. 1982年 日本 全域의 在日僑胞 株主 341名으로부터 돈을 모아 만들어진 新韓銀行의 誕生은 이희건 創業主의 努力 없이는 처음부터 不可能한 일이었다. 15歲의 어린 나이에 玄海灘을 건너 社會의 밑바닥 使喚에서 始作한 이희건의 삶을 들여다 본 ‘여러분 德澤입니다. 新韓銀行 創業主 이희건 回顧錄’(羅南)李 最近 發刊됐다. 2011年 作故한 朝鮮 靑年 이희건의 不屈의 삶을 追跡, 8月14日에 이어 두 番째로 紹介한다.

“議長님께서 뵙자고 하십니다.”

1961年 10月末 朴正熙 國家再建最高會議 議長 祕書室 幹部가 이희건이 묵고 있던 서울 반도호텔을 찾아왔다.

같은 해 5月 16日 軍事政變으로 윤보선, 張勉 政府가 무너지고 朴正熙 陸軍 所長의 寫眞이 여러 日本 新聞에 報道된 때였다. 검은 선글라스를 쓴 朴正熙라는 이름을 보고 이희건은 1932年 大邱師範學校 入試 準備 때 룸메이트가 퍼뜩 떠올랐다. 바로 그 朴正熙였다!

新聞記事를 보니 朴正熙는 大邱師範 卒業 後 慶北 聞慶에서 敎鞭을 잡았다. 以後 만주군관학교로 進學했고, 軍官學校 成績 優秀者로 日本 陸士에 編入해 卒業한 것으로 돼 있었다.

“그 朴正熙가 이렇게 軍人이 돼 나라를 뒤흔들 줄이야…”

喜건은 머지않아 韓國에 큰 變化가 생길 것으로 斟酌했다. 朴正熙의 ‘革命公約’ 기운데 ‘絶望과 飢餓線上에서 허덕이는 民生苦를 時急히 解決하고, 國家 自主經濟 再建에 總力을 傾注할 것’이란 條項이 들어있었다. 革命主體 勢力은 ‘祖國近代化’를 至上命題로 내걸었다. 喜건은 1961年 10月 28日 오사카 商工人을 主軸으로 한 在日僑胞經濟人 50名으로 母國經濟視察團을 結成해 서울에 들어온 터였다.

●朴正熙와 29年 만의 再會


1961년 11월 25일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 인사를 하는 박정희 의장. 동아일보 DB
1961年 11月 25日 訪美 日程을 마치고 歸國 人事를 하는 朴正熙 議長. 東亞日報 DB


“이게 몇 年 만입니까? 반갑습니다!”

南山 기슭의 議長 公館에 가서 만난 朴正熙 議長은 검은 色 선글라스를 벗으며 喜件을 맞이했다. 無慮 29年 만이었다.

“그 때는 喜(熙) 者, 文(文) 字를 쓰셨는데, 改名을 하셨나요?”

“日本에 가면서 喜(熙) 者, 건(健) 字로 바꿔 씁니다.”

“요즘도 男子 이름에 喜 字를 쓰면 稀貴한데 우리 어릴 때는 더더욱 그랬지요. 그 下宿房에서 그런 얘기 나눈 게 記憶이 납니다.”

“議長님은 合格하셨고, 저는 落榜했잖습니까? 제가 合格했으면 어땠을까 하고 想像해봅니다.”

“合格했어도 只今만큼 成功하신다는 保障이 없을 겁니다. 하하하!”

“아직은 큰 成功이 아닙니다. 앞으로 더 뛰어야 합니다.”

“韓國에 投資를 많이 해 주십시오. 韓國에 오시면 언제든 찾아오세요.”

喜건은 朴 議長에게 在日僑胞 金融會社가 日本에 散在된 信用組合으로 그칠 게 아니라 在日僑胞 社會 全體를 아우르는 銀行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力說했다. 그러나 日本 안에서 在日僑胞 投資銀行을 設立하려는 案件은 韓日 修交協商에서 論議 테이블에 오르지도 못했다. 當時 韓國 政府는 經濟開發을 위한 種子돈을 마련하는 일이 時急했기 때문에 日本으로부터 請求權 資金을 最大限 끌어내려고 努力했다. 在日僑胞의 日本 內 滯留 資格과 權利 問題에 對한 論議는 뒷전이었다.

●“曺國의 經濟 再建에 貢獻해 주십시오!”
1961년 12월 7일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이 미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동아일보 DB
1961年 12月 7日 朴正熙 國家再建最高會議 議長이 美國 巡訪을 마치고 歸國 記者會見을 하는 모습. 東亞日報 DB


朴正熙 議長은 政權을 잡긴 했지만 經濟開發을 위한 投資資金이 없어 四面楚歌(四面楚歌)였다. 기댈 곳은 在日僑胞에게 母國 投資를 積極的으로 慫慂하는 것이었다. 1961年 12月 20日 재일본대한민국민단(民團)은 권일 丹粧을 代表로 在日僑胞 企業人 61名이 프로펠러 傳貰機를 타고 金浦空港에 到着했다.

이들을 만난 朴正熙 議長은 “在日同胞 여러분! 祖國의 經濟 再建에 貢獻해 주십시오!”라고 懇請했다. 朴 議長의 論理 井然한 비전 提示에 在日僑胞 企業人들은 깊은 感銘을 받았다고 한다. 이듬해 朴正熙는 第1次 經濟開發 5個年 計劃을 宣布했다.

在日僑胞의 母國(母國) 投資는 漸次 늘어나 1970年代 初盤 母國 投資 企業 數는 200個를 넘었다. 그러나 비즈니스 環境은 日本 못지않은 差別투성이였다. 事業 認許可, 稅務, 會計, 輸入通關 等 官公署 業務는 온갖 規制로 얽매여 있었다. 實務 現場에서 公務員들의 橫暴가 極甚했다. 母國에 投資했다가 호되게 苦生하고 事業을 접은 在日僑胞 事業家들이 續出했다. 當初 約束한 土地 無償提供, 所得稅 財産稅 出資金配當金 免稅라는 約束은 法律 改正으로 하루아침에 投資 惠澤을 廢止한다는 通知書가 날아왔다. 事業家들 사이에서 不滿이 터져 나왔다.

“민나 도로보데스(모두 도둑놈들이야)!”

“日本에서 겪던 差別보다 더 고약하지 않아?”

●貸出金의 20%를 커미션으로 내야 한다니


1971년 5월 제8대 국회의원 선거 김해유세장에서 청중 속에 들어가 아기를 안고 있는 박정희 공화당 총재. 사진 동아일보 DB
1971年 5月 第8代 國會議員 選擧 金海遊說場에서 聽衆 속에 들어가 아기를 안고 있는 朴正熙 공화당 總裁. 寫眞 東亞日報 DB


金融 障壁도 만만찮았다. 急하게 運用 資金이 必要할 때 銀行 貸出은 거의 不可能했다. 內國人 企業조차 貸出 받는 것은 特惠이던 時節이었다. 貸出 承認이 나도 元金의 20%를 커미션으로 바쳐야 했다. 韓國 政府는 在日僑胞들에게 投資를 勸誘했지만 정작 金融은 막아놓고 있었던 것이다. 그야말로 各自圖生의 時期였다.

日本에서는 1973年 들어 母國 投資家들의 權益 向上을 위한 組織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도쿄를 비롯해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等 日本 全域의 母國 投資者들이 同參했다. 마침내 1974年 2月 5日 오사카 在日韓國人商工會 事務室에서 ‘在日韓國人母國投資企業聯合會가 發足했다. 初代 會長에 이희건을 推戴했다.

“아시다시피 母國에 進出한 우리 同胞들이 投資 始作 段階에서부터 金融 制限 等 갖가지 隘路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協會는 이런 問題 뿐 아니라 將次 母國에 進出하려는 企業人들에게 充分한 情報를 提供할 것입니다. 두 어깨가 무겁습니다만, 最善을 다하겠습니다.”

在日僑胞 社會 뿐 아니라 日本 本土에서도 擧上(巨商)으로 認定받는 錚錚한 企業人들이 參與했다. 辛格浩(롯데) 서갑호(芳林紡績) 허필석(YC안테나) 金鎔泰(韓國마벨) 안재호(大寒合成化學) 강병준(三火祭官) 等의 企業人들이 副會長과 拷問 等으로 推戴됐다.

●朴正熙 大統領과의 獨對 談判


1940년대 중후반 개업한 마작게임장 평락장 앞에서 직원들과 찍은 사진. 가운데 검은 양복 상의를 입은 이가 이희건. 사진 나남
1940年代 中後半 開業한 麻雀게임場 坪落張 앞에서 職員들과 찍은 寫眞. 가운데 검은 洋服 上衣를 입은 이가 이희건. 寫眞 羅南


1977年 靑瓦臺에서 만난 박정히 大統領은 憔悴해보였다.

3年 前 光復節에 死別한 陸英修 女史가 곁에 없었기 때문일까. 그러나 겉으로는 朴 大統領은 快活한 웃음으로 喜件을 맞아주었다. 으레 大邱 下宿집 얘기로 한바탕 웃음꽃을 피웠다.

“閣下! 在日僑胞가 母國에서 事業을 할 때 金融 問題 때문에 隘路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대로라면 在日僑胞들의 母國 投資는 더 期待하기 어렵습니다.”

“잘 알고 있어요. 解決策은 뭡니까?”

“銀行 設立입니다. 資本은 모두 在日僑胞들이 대겠습니다.”

“銀行이라…”

한참 말이 없던 朴 大統領은 남덕우 經濟企劃院 長官 兼 副總理, 김용환 재무부 長官을 불렀다. 正統 財務官僚人 두 사람은 한 목소리로 時機尙早論을 내세웠다. 當時 市中銀行은 國家 期間産業 設備資金을 빌려줄 때 預金金利보다 낮은 政策金利를 適用했다. 政府가 財政에서 驛(逆)金利를 一部 保全해주지만 市中銀行들은 不實企業에 巨額을 떼이기도 해 赤字에 허덕였다. 銀行 株價가 額面價를 밑도는 理由였다.

남덕우 副總理가 喜件을 說得했다.

“在日同胞들을 위해서라도 銀行 設立은 危險이 크니 다른 方案을 찾아보시지요.”

“어떤 方案이 있겠습니까?”

“다른 形態의 金融會社로 出帆하면 좋겠습니다.”

●短資會社 第一投資金融의 誕生

1977년 8월 10일 설립한 제일투자금융 개업기념식. 사진 중앙 안경 쓴 이가 이희건. 사진 나남
1977年 8月 10日 設立한 第一投資金融 開業記念式. 寫眞 中央 眼鏡 쓴 이가 이희건. 寫眞 羅南


그래서 設立된 것이 第一投資金融 株式會社다.

端子(短資)會社다. 1年 以內의 短期資金을 運用하는, 貸付業에 가까운 業態(業態)다. 預金金利가 높아 큰손들이 뭉칫돈을 맡기면 貸出도 主로 大企業에 高金利로 빌려줘 收益性도 높았다. 短資社 設立 許可가 큰 利權이던 時期였다. 1977年 7月 19日 ’在日僑胞들의 資金力을 本國 投資로 結集시킨다는 目標 아래 처음으로 母國에 在日僑胞 金融會社가 만들어진 것이다.

授權資本金 60億원, 納入資本金 30億원으로 1977年 8月 10日 門을 열었다.

創立 株主는 在日僑胞 125名으로 단출하게 出發했다. 그러나 1年도 지나지 않아 納入資本金을 50億원으로 늘려 韓國 最大의 短資會社가 됐다. 株主數度 475名으로 4倍로 불어났다.

“在日僑胞 母國 投資家들로만 構成합니다. 特定 株主가 株式을 많이 保有할 수 없습니다. 可及的 여러 在日僑胞들이 폭넓게 經營에 參與하도록 합니다. 우리 會社는 ‘大衆의 空氣(公器)’를 志向합니다.”

株主 中에 財力家가 많았지만 1人當 株式 保有限度는 最大 3%로 묶었다. 제일投金이 特定 個人 것이 아니라 韓國經濟의 發展과 大衆을 위해 存在하는 公共 金融會社임을 標榜한 것이다. 이희건 會長이 1955年 오사카興은을 創業할 때 趣旨와 같은 意味였다.

●明洞 證券去來所 빌딩 買入


1981년 3월 취임한 전두환 대통령과의 면담 직후 교포은행 설립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사진 나남.
1981年 3月 就任한 전두환 大統領과의 面談 直後 僑胞銀行 設立이 一瀉千里로 進行됐다. 寫眞 羅南.


第一投資金融은 以後 가파른 成長勢를 보였다.

2次 午日쇼크가 몰아닥쳐 韓國 經濟가 不況의 늪에 빠진 1979年에도 새서울相互信用金庫와 富民相互信用金庫를 引受 合倂했다. 預金과 貸出도 各各 1000億원을 突破했다. 韓國이 本格的으로 經濟開發을 始作한 1962年 以來 처음으로 마이너스 成長을 記錄한 1980年 제일投金은 서울 明洞의 옛 韓國證券去來所 建物로 移轉했다. 1920年 京城株式現物取引所로 쓰인 證券去來의 發祥地로 1977年까지 韓國證券去來所로 使用된 建物이었다. 現在 明洞 아르누보센텀 빌딩 자리다.

이곳을 大大的인 리노베이션을 거쳐 1層은 400坪 規模 營業場을 만들고 2層엔 在日僑胞 企業들이 生産한 製品 展示場을, 3層에는 在日僑胞母國會館을 만들어 韓國에 온 在日僑胞 關聯 團體들이 會議場으로 活用하도록 했다. 喜건은 第一投資金融 代表理事 會長으로 就任했다.

1979年 10月 26日 朴正熙 大統領의 逝去와 전두환 新軍部의 誕生은 喜件에게는 危機이자 機會였다. 2次 午日 쇼크의 餘波와 江原道 사북炭鑛에서 벌어진 鑛山勞動者들의 流血 暴動, 1980年 5月 全國 大學에서의 民主化 要求 大規模 示威로 韓國 經濟는 巨大한 危機의 波高를 맞았다.

當時 전두환 政權은 經濟亂 打開만이 民心을 얻을 수 있는 길이라고 보고 김재익 博士에게 劃期的인 經濟政策을 推進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줬다. 自律化 開放化 安定化의 經濟政策 方向에 따라 1980年 10月 外國系 銀行 設立 檢討 方針이 發表된다.

1981年 5月 전두환 大統領과 김재익 大統領經濟首席祕書官과의 만남에서 喜건은 新韓銀行 誕生의 물꼬를 트게 된다.(계속)

제일투자금융은 1980년 명동의 증권거래소 건물을 매입해 입주했다. 사진 나남.
第一投資金融은 1980年 明洞의 證券去來所 建物을 買入해 入住했다. 寫眞 羅南.

최영해 記者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