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최태원 ‘黑虎(黑虎)해’ 배터리事業 힘 더 싣는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19

..

SK 최태원 ‘黑虎(黑虎)해’ 배터리事業 힘 더 싣는다

동생 崔再源 SK온 復歸… 2025年까지 배터리 生産 18兆 投入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21-12-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과 최재원 수석부회장이 2018년 8월 최종현 선대회장 20주기 추모식에서 추모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뉴스1]

    최태원 SK그룹 會長(오른쪽)과 崔再源 首席副會長이 2018年 8月 최종현 先代會長 20周忌 追慕式에서 追慕客들을 맞이하고 있다. [뉴스1]

    自動車 배터리事業은 韓國 未來 먹거리 中 하나다. 三星, LG, SK 等 ‘K-배터리’ 代表 企業은 2022年 ‘黑虎(黑虎)해’를 準備하며 그룹 次元에서 배터리事業 育成에 발 벗고 나설 展望이다.

    最近 최태원 SK 會長은 外信 인터뷰를 통해 배터리事業에 對한 攻擊的인 投資 意志를 밝혀 關心을 모았다. 12月 5日 崔 會長은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電氣車 市場에 붐이 일고 있다. 모든 사람이 電氣車를 갖고 싶어 할 것”이라며 “2025年까지 배터리 生産 等에 150億 달러(藥 17兆8000億 원)를 投資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年末 人事를 통해서도 배터리事業에 힘을 더 싣는 模樣새다. 12月 17日 SK On(SK온)은 理事會와 臨時株主總會를 열어 崔泰源 會長 동생인 崔再源 SK 首席副會長을 SK온 代表理事로 選任했다. 現在 SK온 代表를 맡고 있는 지동섭 代表와 함께 各自 代表를 맡게 된다. 崔 首席副會長은 成長戰略 및 글로벌 네트워킹을 맡고, 지 代表는 經營 全般을 擔當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SK온 理事會 議長職은 旣存과 같이 김준 SK이노베이션 副會長이 맡기로 했다. 崔再源 首席副會長은 지난 2013年 橫領 嫌疑로 모든 職責에서 물러난 뒤 지난 10月 就業制限이 풀리면서 經營 一線에 復歸했다.

    SK온, 崔再源·김준·지동섭 3인 體制

    10月 SK이노베이션에서 物的分割韓 배터리 製造社 SK온은 올해 世界 生産量 5位를 記錄했다. SK는 배터리事業의 專門性을 높이고 效率的인 資金 調達을 위해 SK온 獨立을 推進했다. 崔 副會長은 草創期 SK의 배터리事業을 企劃해 키운 人物로, 그동안 배터리事業에 각별한 愛情을 보여왔다. 經營 復歸 前에도 SK이노베이션 배터리 事業팀에 便紙를 보내 事業 重要性을 强調한 바 있다. 崔 副會長은 自筆 便紙에서 “車에 燃料를 채우는 게 아니고, 집이나 事務室에서 自動車를 充電하는 시스템에서 리딩(leading) 役割을 해내자”고 强調했다. 以後 그룹 內 배터리 行事에 積極的으로 參與하는 等 배터리事業에 關心을 보였다. 2018年 3月 헝가리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工場 起工式에 參席했고, 지난해 8月에는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의 電氣車 배터리 會同式에 崔 會長과 同行했다. 올해 7月 崔 會長의 美國 出張길에도 함께해 美國 內 배터리 工場 設立 等 各種 投資 計劃을 點檢했다는 後聞이다.

    最近 SK는 理事會 中心 經營에 힘을 쏟고 있다. SK는 崔 會長이 어젠다로 浮刻시킨 ‘거버넌스 스토리’를 土臺로 10月 理事會 中心의 支配構造 革新 方案을 내놨다. 理事會를 代表理事 評價 및 候補 推薦을 비롯해 中長期 成長 戰略을 決定하는 最高 意思決定機構로 거듭나게 하겠다는 方針이다. 흔히 ‘擧手機’로 불리는 理事會의 正體性을 回復하겠다는 뜻이다. 崔 會長은 10月 거버넌스 스토리 關聯 워크숍에서도 “거버넌스 스토리의 核心은 支配構造의 透明性을 市場에 證明해 長期的 信賴를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最近 斷行한 SK 主要 系列社 年末 任員 人事에서도 理事會 中心 經營 哲學이 도드라졌다는 評價가 나온다. SK는 例年과 달리 그룹 次元에서 一括的으로 人事와 組織改編을 發表하지 않고 系列社別로 發表했다. 이와 關聯해 그룹 關係者는 “各 系列社 理事會가 中心이 돼 代表理事의 評價 補償, 任員 人事, 組織改編 等을 主導的으로 決定했다”고 말했다.

    SK의 新規 選任 任員은 總 133名으로 지난해(103名)보다 30% 늘었다. 特히 SK이노베이션의 新規 選任 任員이 33名으로 가장 많았다. 김준 SK이노베이션 總括社長은 배터리 素材 等 新規 成長 事業을 成功的으로 安着시킨 功勞를 認定받아 副會長으로 昇進했다.

    SK온 IPO 速度戰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건물. [사진 제공 · SK그룹]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本社 建物. [寫眞 提供 · SK그룹]

    來年에는 배터리 投資資金 마련을 위한 SK온 企業公開(IPO) 推進에도 速度가 붙을 것으로 豫想된다. SK온은 JP모건과 도이치證券을 主管社로 選定해 海外 大型 私募펀드(PE)를 對象으로 3兆 원 規模의 프리 IPO(上場 前 資金 調達) 作業에 着手했다. 本格的인 誘致 節次는 來年 初 進行될 展望이다.

    SK온은 올해 들어 急增한 設備投資 計劃으로 財務 負擔이 커진 狀況이다. 5年 內 갖춰야 할 生産 能力이 올해에만 80GWh 以上 늘어나 每年 1兆 원 가까운 投資家 豫告돼 있다. 앞서 SK온은 美國 조지아州에 1工場을 完工했고, 現在는 2工場을 建設 中이다. 포드와 함께 세운 美國 內 배터리 生産 合作法人 ‘블루오벌SK’에도 2027年까지 89億 달러(約 10兆5550億 원)를 共同投資해 美國에 129GWh 規模의 工場을 建設할 豫定이다. 또한 유럽에서는 2兆6000億 원을 들여 헝가리 이半遮에 배터리 3工場을 構築하고 있다. 中國에서도 3兆 원을 投入해 배터리 4工場을 新設할 計劃이다.

    이를 達成하려면 大規模 投資金 誘致가 必須的이다. SK온 側은 “IPO 時期는 來年 後가 될 可能性이 크다”며 “아직 資金 餘力이 充分한 만큼 서두르지 않고, 企業價値가 제대로 評價받을 수 있을 때 IPO를 進行할 方針”이라고 밝혔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