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性 癌 發病率 1位 乳房癌 “男性도 걸린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03

..

健康氣象廳

女性 癌 發病率 1位 乳房癌 “男性도 걸린다”

出産 經驗 없거나 女性호르몬 露出 많은 女性 危險!

  • 엄상현 記者

    gangpen@donga.com

    入力 2019-08-26 08:33:3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 오늘의 健康特報 

    釜山에서 보내주신 이미연 氏(45·假名)의 事緣입니다. 

    “저는 未婚 女性입니다. 요즘 乳房에 멍울이 잡히고 눌렀을 때 痛症이 있어요. 乳房癌 檢査를 받아보고 싶지만 怯이 나서 病院에 못 가고 있습니다.” 


    乳房癌 檢査는 痛症 때문에 많은 女性이 負擔을 느끼죠. 女性들의 健康을 爲해 남혜정 健康캐스터가 두려움을 무릅쓰고 乳房 엑스레이 撮影檢査를 直接 받아봤습니다. 

    乳房癌은 女性 癌 發病率 1位인 癌입니다. 保健福祉部 中央癌登錄本部가 지난해 12月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2016年 새로 發生한 女性 癌 11萬 件 中 乳房癌이 2萬1700餘 件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以前 發表까지 發病率 1位였던 갑상샘癌은 2位로 밀렸습니다. 年齡帶別로 보면 40臺가 33.3%로 가장 많았고 50臺가 30.2%, 60臺가 16.1% 巡이었습니다. 



    乳房癌은 大部分 初期에는 아무런 症狀이 없습니다. 症狀이 있다면 痛症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程度죠. 이때 自家檢診을 通해 멍울을 早期에 發見하면 完治率과 生存率을 높일 수 있습니다. 自家檢診 時期는 每月 生理가 끝나고 2~7日 後가 가장 適切하다고 합니다. 乳房이 가장 부드러워지는 時期이기 때문입니다.

    早期 發見 ‘5年 相對生存率’ 90% 以上

    [유방 엑스레이 촬영검사 애니메이션 캡처]

    [乳房 엑스레이 撮影檢査 애니메이션 캡처]

    自家檢診을 할 때는 멍울이나 痛症이 느껴지는지, 乳頭에서 分泌物이 나오거나 陷沒이 있는지, 乳房 皮膚와 크기, 位置 等에 變化는 없는지 等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肺經 女性의 境遇 每月 1日이든, 15日이든 일정한 날을 定해 自家檢診하는 것이 좋습니다. 

    乳房癌이 進行되면 乳房뿐 아니라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乳頭에서 피가 섞인 分泌物이 나오기도 합니다. 甚하면 乳房 一部가 움푹 파이거나 乳頭가 陷沒되는 境遇도 發生합니다. 멍울이 잘 만져지지 않는 炎症性 乳房癌은 皮膚가 빨갛게 붓고 痛症이나 熱疳이 있어 마치 炎症이 생긴 것처럼 느껴집니다. 

    뭔가 의심스러운 症狀이 있다면 곧바로 檢査를 받아야 합니다. 早期에 發見할 境遇 比較的 治療가 수월합니다. 우리나라의 5年 相對生存率을 보면 癌細胞가 極히 一部에서만 發見되는 局限(0~1期)의 境遇 98%, 局所(1~2期)의 境遇 90% 以上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때는 女性들에게 精神的, 心理的으로 가장 큰 衝擊을 주는 乳房 變形을 最少化할 수 있고, 治療 後 再建施術도 容易합니다. 

    하지만 發見이 늦어져 癌細胞가 全身으로 퍼질 때(4期)까지 放置된 境遇 5年 相對生存率이 40% 以下로 떨어집니다. 10名 中 6名은 5年 內 死亡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惡化되기 前 早期 發見을 위해서는 定期的인 自家檢診과 乳房撮影, 醫師 診察 等이 꼭 必要합니다. 


    치밀 유방 단계 변화 모습. [사진 제공 · KMI]

    緻密 乳房 段階 變化 모습. [寫眞 提供 · KMI]

    乳房 엑스레이 撮影檢査는 乳房을 板에 올려놓은 뒤 强하게 눌러 펼쳐서 撮影하기 때문에 痛症을 呼訴하는 女性이 많은데요. 促進이나 超音波檢査로는 發見이 어려운 微細石灰化(micro-calcification) 같은 早期癌 病變이나 5mm 안팎의 작은 腫塊까지 찾아낼 수 있는 必須的인 檢事입니다. 다만 有線 組織(纖維質)이 많은 緻密 劉邦의 境遇 乳房 엑스레이 撮影만으로는 正確한 診斷이 어렵습니다. 

    김경연 KMI(韓國醫學硏究所) 本院센터 副院長은 “3~4段階의 緻密 乳房은 初期 乳房癌 組織을 發見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乳房 超音波檢査를 竝行하고, 定期的으로 健康檢診도 받아야 한다”고 勸告합니다.

    男 高齡者, 젖꼭지 周邊 멍울 危險!

    남성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보다 위험하다. [shutterstock]

    男性 乳房癌은 女性 乳房癌보다 危險하다. [shutterstock]

    乳房癌은 모든 女性에게서 發病할 수 있는데요. 特히 出産 經驗이 없거나 30歲 以後 出産한 女性, 家族歷이 있는 女性, 初經이 빠르거나 肺經이 늦어 女性호르몬에 長期間 露出된 女性에게서 자주 發見됩니다. 

    乳房癌 患者의 99% 以上이 女性이지만 男性이라고 해서 完全히 安全한 건 아닙니다. 1% 以下 發病率로 極히 例外的인 境遇이긴 해도, 男性도 乳房癌에 걸릴 수 있습니다. 2016年 男性 乳房癌 發生 件數는 92件으로 集計됐습니다. 大部分 50歲 以上 高齡者로 普通 젖꼭지 밑에 딱딱한 멍울이 만져집니다. 

    專門家들은 男性 乳房癌의 境遇 大部分 浸潤(浸潤·炎症 또는 惡性腫瘍이 隣接한 細胞나 組織에 侵入하는 것)性이라 種類가 여러 가지인 女性 乳房癌보다 오히려 危險하다고 警告합니다. 따라서 젖꼭지 周邊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惡性腫瘍인지, 單純한 地方 덩어리인지 檢査를 통해 빠르게 確認해야 합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