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豫想과는 달랐던 移住民 取材|디오리지널
Inside

豫想과는 달랐던 移住民 取材

實戰은 '서프라이즈'의 連續이었다
송은석 記者 | 동아일보 寫眞部 2022-02-14 09:02:13
2021年 겨울, 히어로컨텐츠 寫眞 取材를 4番째로 맡게 됐다. 事實上 이제 고인 물의 領域에 들어선 것이다. 撮影 前에 이미 回次가 머릿속에 그려질 程度였다. 取材 記者들은 늘 새로운 멤버들로 交替됐지만 繼續 寫眞을 擔當할 수 있어서 感謝했다. 

이番 히어로팀의 主題 는 複雜했다. ‘多文化’ 自體가 主題였으면 좋았을 텐데 '人口 減少에 對한 代案을 多文化로 提示하되 그 例를 安山에서 찾아보자'다 보니 中心을 잡기가 쉽지 않았다. 처음 레퍼런스로 잡았던 건 알폰소 쿠아론 監督의 映畫 <로마>였다. 中立을 維持하되 따뜻한 視線을 維持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미 韓國人이거나 아니거나
取材가 始作되면서 바로 어려움에 부딪쳤는데 이番에 만난 取材源들은 밖에서 만났으면 모르고 지나쳤을 程度로 韓國人 그 自體였다. 그들은 생각보다 韓國이란 社會에 잘 適應하고 있었다. 大聲 軍의 집에도 찾아갔을 땐 土俗的인 뭔가를 期待했으나 소파에 TV, 食卓이 있는 韓國式 아파트 그 自體였다. 4回 記事 의 主人公인 大聲 君은 요즘 말로 ‘인싸’였다. 入隊 前에 만난 그의 멋진 親舊들을 보며 나보다 낫다고 생각했다. 그나마 처음 생각했던 대로 寫眞 取材가 進行됐던 건 不法 滯留者들이었던 조나단 家族 이었는데, 그들이 處한 狀況 때문에 얼굴 公開가 안돼 大部分의 寫眞을 쓸 수가 없었다. 사진에 있어서 重要한 要素는 ‘얼굴, 動作, 背景’이라고 생각한다. 그 中 사람의 얼굴이 사라지니 寫眞에서 느껴지는 힘이 不足했다.
취재 당시 촬영한 사진. 취재원의 얼굴을 공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The Original Content取材 當時 撮影한 寫眞. 取材源의 얼굴을 公開할 수 없는 境遇가 많았다.
3回 記事 에서는 家族 中 비자가 滿了된 狀態에서 일을 하고 있는 아버지를 撮影하지 못한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1回 記事 에서는 原曲初等學校에선 한 인도네시아 初等學校 低學年 어린이가 授業 내내 集中을 하지 못하고 귀에도 피어싱을 하고 있어 寫眞 記者로서 더 撮影을 하고 싶었으나 取材 對象이 아니었다. 이처럼 重要한 取材源들의 이야기에 同伴된 寫眞들이 모자이크나 提供 '셀카 寫眞', 일러스트 等으로 代替된 건 아쉬운 일이다.
取材 場所의 높은 壁
히어로컨텐츠를 하면서 取材가 자유로웠던 건 1期 <蒸發> 시리즈 外엔 없었던 것 같다. 이番 取材의 가장 큰 誤答은 ‘取材 場所의 壁’이었다.

첫 番째는 事實上 技士의 大尾를 裝飾할 豫定이었던 것은 大聲 君의 海兵隊 入隊 였다. 지난 여름 興行했던 넷플릭스 드라마 <D.P.>의 오프닝을 記憶하는가? 높은 곳에서 全體的인 將兵들의 모습을 담고, 入隊 前 홀로 뒤를 돌아보는 主人公의 모습이 나온다. 異邦人을 表現하려면 多數의 他人 集團을 背景으로 보여주는 게 좋다. 쉽게 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웬걸, '그런 行事는 없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入隊 行事는 없어지고 個別 入所로 變更돼 있었다. 浦項까지 내려갔건만 보이는 건 200m 멀리 海兵隊 看板이 全部였다. 閉鎖的인 軍隊 特性上 當日 取材를 許可해 줄 일도 萬無했다.

두 番째는 公共機關에서 막히는 境遇다. 비자 滯留 期間을 延長해야 했던 어티겅도야 氏 取材 日程이 잡혔을 때였다. 出入國管理所에 取材 記者와 들어서자 카메라를 든 나를 보고 法務部에서 非常이 걸렸다. 關係者가 내려오기 前엔 카메라 電源을 켜지도 못하게 했다. 急하게 내려온 擔當者와 얘기해 보았으나 事前에 取材 問議가 없었고, 不法 滯留者들이 大部分이다 보니 寫眞 撮影에 敏感하다는 것이다. 結論은 撮影 不可.

病院에서 勤務 中이던 샤니 氏도 事前에 病院 側의 許諾을 받지 않아 取材가 不可能했다. 꾸역꾸역 몰래 따라가서 찍은 한 張이 아니었으면 證明寫眞으로 끝났을 것이다.

원곡초등학교를 취재할 당시의 필자. The Original Content原曲初等學校를 取材할 當時의 筆者.
1回 記事 에서 다룬 原曲初等學校는 第一 苦悶거리였다. 아무래도 1화다 보니 比重이 높은 狀況이었으나 韓國人 學生 주원 군만 撮影이 可能하고 같은 班 나머지 親舊들은 露出되면 안 되는 狀況이었다. 나중엔 그냥 無視하고 撮影했으나 大部分의 寫眞들은 揭載되지 못하고 사라졌다.

'무엇을 찍을지보다 무엇을 避해서 찍을지'에 더 神經을 써야 하는 일이 많았다.
心理的으로도 거리로도 멀었던 安山
처음엔 安山 取材를 어렵지 않게 생각했다. 京畿道 地域이고 歲月號 慘事 때도 자주 取材를 갔던 곳이라 익숙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게 한番 取材를 나가면 半나절이 消耗되는 境遇가 많았다. 더군다나 이番엔 取材源 수가 많았으니 撮影 나가는 頻度도 잦았다. 年末엔 送年號 및 新年號 企劃도 豫定돼 있어 紙面을 製作하는 寫眞 記者 人員이 빠듯한 狀況이었다. 나는 히어로컨텐츠를 專擔 取材하는 멤버가 아니었는데, 寫眞部 막내 記者로서 企劃을 한다고 자주 서울을 벗어나 있는 게 여러모로 便치 않았다. 取材源들은 잘 살고 있는데 오히려 두 地域, 두 部署에서 내가 漂流하고 있었다.

그래서, 寫眞을 안 찍을 것인가? 히어로컨텐츠가 인터랙티브 形式을 標榜하지만 結局 取材 記者들의 記事에서 힘이 나오기 때문에 最大限 支援을 해주고 싶었다. 4期 멤버인 신희철 記者의 取材에 對한 壓迫感이 撮影을 나갈 때마다 느껴졌다. 더군다나 남건우 記者는 이番엔 映像까지 찍겠다고 繼續 캠을 들고 다녔다. 다들 苦生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머릿속에서 생각했던 대로 進行된다면 그건 映畫지 뉴스가 아닐 것이다. 於此彼 人生은 實戰이다. 도둑 撮影도 하고 肖像權 때문에 못 쓰더라도 一旦 찍고 보는 等 最善을 다했다. 그래서 後悔는 없다.
關聯 콘텐츠 더보기
共存 : 그들과 우리가 되려면 人口絶壁 時代, 減少한 人口를 代替하는 移住民과의 共存은 避할 수 없는 課題가 됐다.
우리는 그들과 더불어 살 수 있을까. 韓國에서 外國人이 가장 많은 都市 京畿 안산시를 中心으로 答을 찾아본다.
2022.01.16~01.19 · 시리즈 4話 · 히어로 콘텐츠 4期
송은석 기자
송은석 記者 | 동아일보 寫眞部

高等學生 때부터 周邊을 寫眞으로 담는 걸 좋아했습니다. 大學生 때 寫眞 동아리와 學報社를 거쳐 寫眞記者가 됐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最新 카메라와 月給을 받고 있어서 幸福합니다. 世上도 더 幸福해질 수 있도록 좋은 寫眞을 찍겠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