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불개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붉은불개미 (붉은독개미)

生物 分類 ??
界: 動物界
文: 節肢動物文
江: 昆蟲綱
목: 伐木
亞目: 벌亞目
賞과: 말벌賞과
과: 개미科
亞科: 두胚자루마디개미亞科
속: 열마디개미속
種: 붉은불개미

( S.invicta )

學名
Solenopsis invicta
Buren , 1972
保全狀態

最小關心(LC): 絶滅威脅 條件 滿足하지 않음
評價機關: IUCN 赤色 目錄 3.1 [ 出處 必要 ]


生態系攪亂 生物: 生態系 均衡을 攪亂하는 外來流入種
評價機關: 大韓民國 環境部 [1]

붉은불개미 ( 英語 : red imported fire ant , 學名 Solenopsis invicta ) 또는 붉은독개미 , 붉은열마디개미 개미 科에 屬하는 개미의 한 으로 붉은독개미라고도 한다. 毒性이 있으며 大部分의 사람에게는 致命的이지 않으나, 老弱者나 알레르기가 있는 一部 사람에게는 致命的일 수 있다.

붉은불개미는 本來 南아메리카 에 棲息했다. 그러나 美國 南部, 오스트레일리아 , 中國 , 타이완 , 필리핀 , 印度 , 카리브海 , 뉴질랜드 等地로 퍼져나갔으며 [2] 美國의 境遇 1932年 에 붉은불개미가 앨라배마州 미시시피州 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들어온 붉은불개미는 텍사스 州에서 메릴랜드 週까지 퍼졌다. 또한 1990年代 붉은불개미 群落이 캘리포니아 州에서도 發見되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州의 群落들은 陸路로 통해 퍼진 것이 아니라 모빌과 마찬가지로 바다를 통해 들어왔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찬가지 方法으로, 2001年度에 붉은불개미가 오스트레일리아에 들어오게 되었다. [3]

生態 [ 編輯 ]

붉은불개미에게 쏘인 自國

붉은불개미는 大部分의 개미보다 好戰的이고 매우 아픈 鍼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一般的으로 이들의 둥지를 失手로 밟음으로서 이들과 接觸하게 되는데, 이때 개미들은 밟은 사람의 다리를 기어오르며 人海戰術로 攻擊한다. 攻擊하는 개미들은 페로몬 信號를 기다린 後, 一齊히 침으로 攻擊한다. 작은 動物은 이러한 攻擊으로도 죽을 수 있다.

붉은불개미는 地域 개미들을 相對로 競爭하여 勝利한다. 北美에서는 宏壯히 積極的으로 이들을 없애려고 하지만 繼續해서 그 範圍를 넓혀가고 있다. 이들이 害蟲이라고 規定된 理由는 侵入種이고, 우리에게 입히는 身體的 苦痛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둥지가 植物의 뿌리를 弱하게 만들고 機械로 農事를 지을 때 이들의 둥지가 妨害되기 때문이다. 이들의 둥지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들은, 큰 動物은 普通 죽이지 않지만 작은 動物, 例를 들어 새 等은 이들에 依해 쉽게 죽는다. 송아지 等도 充分히 敏捷하지 못하면 죽게 된다. 이들의 鍼에는 솔레놉신이 包含되어 있으며, 人間에게 苦痛스럽고 쏘인 뒤 하루 程度 지나면 찔린 部位가 하얗게 뜬다.

붉은 불개미는 適應力이 뛰어나, 撲滅하기가 쉽지 않다. 이들은 洪水 가뭄 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生存力을 지녔다. 개미들이 自身들의 둥지 둘레의 水位가 높아지는 것을 느끼거나 洪水를 感知하면, 곧 일개미들이 를 形成하여 물에 뜬다. 이때 區의 밖에는 일개미, 안에는 女王개미가 자리잡는다. 그 구는 어떤 物體에 接觸하는 瞬間, 일개미들이 그리로 올라가고 洪水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가뭄 때에는 굴을 깊게 뚫어 地下水層까지 내려간다. 또한 이들은 겨울잠 을 자지 않지만 攝氏 零下 9度의 氣溫에서도 살 수 있다.

現在, 붉은불개미의 個體數는 어느 程度 統制할 수 있지만, 地域에서 完全히 滅種시키는 것은 어렵다.

繁殖 [ 編輯 ]

女王개미가 한 마리인(monogyne) 狀態에서는 수개미는 봄과 여름 初까지 生産되며 空中 飛行을 하여 짝짓기를 한다. 암개미의 몸집은 수개미의 3倍로 수개미가 더 작은 크기를 가졌다. 비가 내리고 濕한 狀態에서 짝짓기를 하는데 일개미들은 수개미가 입에서 分泌한 페로몬에 反應하여 개미집 入口를 열고 空中 飛行 準備를 한다. 100 ~ 300m까지 날아오르는데 約 20 ~ 30分 間 짝짓기를 하고 다시 땅 위로 내려온다. 95% 假量의 암개미가 修正에 成功하고 몸에 700萬 마리의 精子를 지니게 된다. [4]

女王개미는 7年을 살며 붉은불개미 群落은 20萬 ~ 30萬 마리의 일개미를 두게 된다. [5] 이렇게 만들어진 붉은불개미의 고치는 精巧하게 連結된 纖維組織으로 이뤄져 있다. [6]

外形 [ 編輯 ]

두 個의 배마디자루가 있다. 더듬이에는 열個의 마디가 있다. 열마디개미속 의 다른 개미들과 混同되는 境遇가 많다.

[ 編輯 ]

일개미에겐 産卵管 이 變形된 毒針을 가지고 있다. 암개미와 수개미에게도 毒針이 있으나 일개미와는 달리 産卵管으로 使用한다. 이 鍼에는 알칼로이드 蛋白質 이 含有되어 있으며 쏘이게 되면 쏘인 部位의 細胞를 죽이면서 膿疱 를 만들게된다. [7] 붉은불개미의 鍼에는 솔레놉新 이 들어있는데 心臟 搏動을 느리게 하고 痲痹 를 일으키기도 한다. [8]

韓國 流入 實態 [ 編輯 ]

2017年 9月 大韓民國 釜山港 戡蠻埠頭에서 처음 發見되었다. [9] 以後 10月, 政府는 釜山港에서 發見된 붉은불개미가 死滅하였고 女王개미도 죽은 것으로 暫定 結論을 내렸다. [10] 그러나 2018年 2月 仁川港 保稅倉庫, 5月 釜山港 허치슨埠頭, 6月 平澤港 컨테이너埠頭 및 釜山港 허치슨埠頭 等에서 연이어 發見됐다. 特히 6月 허치슨埠頭에서는 개미집 11個, 公主개미(女王개미가 되기 前 美修正 암개미) 11마리를 비롯해 일개미 3000餘 마리와 알 150餘 個가 大擧 發見됐다. [11] 2018年 9月에는 大邱 아파트 建設現場에 있던 조경용 石材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7마리와 女王개미 1마리가 發見되었다. 港灣이 아닌 內陸에서 發見된 것은 처음이다. [12] 같은 해 10月에는 安山 半月工團 의 스팀靑素旗 工場과 인천항에서도 發見되었다. [13]

2018年 環境部 는 붉은불개미를 生態系攪亂 野生生物로 새롭게 指定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國立生態院 . “붉은불개미 Solenopsis invicta . 《韓國 外來生物 情報시스템(KIAS)》. 大韓民國 環境部 .  
  2. “Solenopsis invicta” (PDF) . 《The Online Guide to the Animals of Trinidad and Tobago》.  
  3. “INVASION of the Red Imported FireAnt” (PDF) . 《AMERICAN ENTOMOLOGIST》: 26.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 Walter R, Tschinkel (1998年 8月). “The Reproductive Biology of Fire Ant Societies” (PDF) . 《The Reproductive Biology of Fire Ant Societies》 48 (8): 594.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 “Red Imported Fire Ant: Solenopsis invicta Buren” (PDF) . 2000年 7月: 1.  
  6. David E, Ball; S.B, Vinson (1984). “Anatomy and histology of the male reproductive system of the fire ant, Solenopsis invicta Buren” . 《International Journal of Insect Morphology and Embryology》 13 (4): 286.  
  7. Bastiaan M, Drees. “Medical Problems and Treatment Considerations for the Red Imported Fire Ant” (PDF) .  
  8. George Howell, BS (2005年 3月). “Cardiodepressant and neurologic actions of Solenopsis invicta (imported fire ant) venom alkaloids” . 《Annals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94 (3): 382.  
  9. “猛毒性 '붉은 毒개미' 부산항서 發見” . 《朝鮮日報》. 2017年 9月 30日.  
  10. “政府, 釜山港 毒개미(붉은불개미) 死滅 暫定 結論…"女王 불개미度 죽은 듯 " .  
  11. “數千마리 붉은 불개미 逆襲…平澤·釜山港 뒤집어졌다” . 《中央日報》. 2018年 6月 22日.  
  12. “港灣 아닌 內陸서 첫 女王 붉은불개미 發見” . 《mk.co.kr》.  
  13. 최해민 (2018年 10月 8日). “仁川港서도 불개미 發見…"案山 붉은불개미와 같은종 推定"(綜合2報)” . 《聯合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