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벌진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버벌진트
Verbal Jint
基本 情報
本名 金鎭台
藝名 Verbal Jint
出生 1980年 12月 19日 ( 1980-12-19 ) (43歲)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性別 男性
職業 래퍼 , 作詞家 , 作曲家 , 프로듀서
장르 , 힙합
活動 時期 2001年 ~ 現在
所屬社 아더사이드
웹사이트 버벌진트 公式사이트

버벌진트 (Verbal Jint, 本名 金鎭台, 1980年 12月 19日 ~ )는 大韓民國 래퍼 이다. SNP 에서 活動을 하면서 韓國말의 多音節 라임의 可能性을 처음으로 널리 提示, 注目을 받았다. 最近 들어서는 오버클래스 의 멤버로서, 洗練된 플로우로 "King of flow"라는 別名을 使用하면서 自信感에 가득찬 歌詞와 舞臺 매너를 선보이고 있다. 그의 이름은 "言語的인"이라는 뜻의 Verbal과 本名에서 나온 別名인 Jint를 합친 것이다. [1] 2008年 12月 13日 , 오버클래스 公演에서 한양대학교 로스쿨 에 合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音樂 活動을 위해 로스쿨에서 長期間 休學을 해오다가 結局 期間이 滿了되어 로스쿨에서 除籍 處理를 當했다. [2] 現在는 아더사이드 所屬社 代表이다. [3]

學歷 [ 編輯 ]

活動 [ 編輯 ]

1980年 12月 19日 서울特別市 江東區 에서 태어난 그는, 思春期 때부터 音樂에 對해 關心을 쏟게 되었다. 中學校 2學年 때 기타를 배워 韓英外國語高等學校 (高2때 中退) 進學 後 밴드를 組織하기도 했던 그는 [1] , 라디오에서 나오는 힙합 音樂을 들으면서 漸漸 힙합에 沒頭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大學校 進學 後 나우누리 黑人音樂 同好會 SNP 에 加入하게 되고, 1999年 처음으로 自身의 솔로 創作物인 "Big Brag", "How High School", "反則" 等을 發表 하며 創作을 始作하였다.

以後 Krucifix Kricc 의 데모앨범, Tragic Temple 앨범에 參與하고 "Sex Drive"라는 싱글을 發表하는 等의 活動을 펼쳤으며, 그 앨범에 收錄된 "To All the Hiphop Kidz"라는 曲의 强한 非難 語調로 이슈가 됐었다. 그에 이어, 兆PD DJ Uzi 를 向한 露骨的인 디스가 담긴, 4WD 의 "老子"에 피쳐링한 것으로, 그의 이름은 크게 알려지게 된다. 그러면서 그가 가진 多音節 라임 스킬이 알려지기도 했다. 以後엔 Krucifix Kricc , B-Soap 과 함께 디엔 미쉘 (Dien Michel)이라는 프로젝트 팀으로 몇個의 曲을 發表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2001年 7月, EP "Modern Rhymes"를 發表하였고, 以後 軍 入隊로 인하여 自身의 創作物 보다는 타 뮤지션들의 音盤에 간간히 參與를 하며 活動을 하게 된다.

以後 2004年 데프콘 Tha Soul Life 結成, 多數의 피쳐링 作業으로 모습을 선보였던 그는, 015B 정석원 에 눈에 띄어 그들의 타이틀曲에 피쳐링하기도 하였고, 2007年에는 EP를 낼 것임을 發表하면서 以前에 하지 않던 公演 活動도 活潑히 하였다. 그는 015B 앨범을 통해 親分을 맺은 Kjun , 그리고 以前 SNP 때의 同僚 外에 피쳐링 等을 통해 因緣을 맺었던 많은 이들과 함께 8月 Overclass 크루의 結成을 發表하였다. 그리고 Overclass의 影響이 限껏 發揮된 앨범 "無名"을 發表, 關心을 모았다.

陋名 以後 [ 編輯 ]

한便 그는 015B 앨범의 피쳐링이 因緣이 되어 정석원의 레이블과 契約을 맺었으며, 앨범 《陋名》을 準備하였다. 이 當時 그는 重複 ID를 使用하여 소울 트레인 等을 辱하는 글을 올렸다는 疑心을 받아 큰 論難이 되었으며, 이에 影響을 받은 듯이 《陋名》과 關聯하여 自身의 다음 카페에 "《陋名》은 내 마지막 正規 앨범이 될 것이다"라는, 隱退를 暗示하는 글을 올려 수많은 팬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힙합플레이야 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버벌진트가 힙합을 듣는 사람들하고, 作用하던 그런 方式. 그런 關係 맺는 方式은 이番이 마지막이 될 것 같다" [4] 라고 밝혀 正規 앨범은 마지막이지만 隱退는 아님을 迂廻的으로 밝혔다. 實際로, 그 後 그는 各種 디지털 싱글 및 피쳐링, 믹스테입으로 繼續 그의 랩을 선보였다.

2009年 3月에는 그의 앨범 陋名 韓國大衆音樂上 힙합音盤賞을 受賞하는 榮譽를 안기도 하였다. [5] 2009年 10月에는 비록 솔로 앨범은 아니었으나 1年 3個月만의 正規앨범 The Good Die Young Delly Boi 와 함께 發表하였다. 2010年에는 브랜뉴 스타덤 에 合流, 4月에 兆pd 와의 合同 앨범 作業을 하기도 하였다.

브랜뉴 스타덤, 그리고 브랜뉴 뮤직 活動 [ 編輯 ]

2010年 末 그는 프로듀서 Psycoban과 함께 새 正規 앨범 Go Easy 를 作業 中에 있다고 밝혔으며, [6] 12月에 Go Easy 에 앞서 미니 앨범 Go Easy 0.5 를 發表하고 Go Easy 를 2011年 8月 發賣되었다. Go Easy 는 〈좋아보여〉를 타이틀 曲으로 하고 大衆과 매니아들에게 좋은 反應을 얻었으며, 앨범 活動의 一環으로 Verbal Jint는 12月 《더 좋아보여》라는 타이틀의 公演을 主催하였다. 2012年 6月 엠넷 에서 企劃한 오디션 프로그램 《 쇼미더머니 》의 出演者로 合流하여 放送을 탔으며, 그의 새로운 앨범 《10年 동안의 誤讀》이 곧 나올 것이라고 豫告하였다. [7] 이 앨범은 本來 "Modern Rhymes 10周年 앨범"이란 이름으로 發表될 것이었으나 製作 過程에서 스케줄 消化와 앨범 作業 間의 調和를 이루지 못하여 11周年인 2012年으로 미루어진 것이었다. 同時에 Go Easy 의 後續 앨범인 Go Hard 에 對해서는 Go Easy 에 비해 暴力的일 것이란 計劃 밖에 없다고 밝혔다. [8] 6月에는, 《10年間의 誤讀》 先싱글로 10cm 의 권정열과 함께 한 〈굿모닝〉李 公開되었으며, 그 달에 正規 앨범이 正式 發賣되었다. 이 앨범은 Go Easy 의 連續線 賞으로 그만의 大衆的인 스타일을 선보였으며, 타이틀曲 〈充分히 예뻐〉는 音樂 프로그램 차트 上位圈에 오르는 等 많은 사랑을 받았다.

以後로도 그는 〈始作이 좋아〉, 〈이게 사랑이 아니면〉 等의 曲을 연달아 히트시키면서 名實相符한 有名 래퍼의 班列에 들어섰다. 2013年에는 10年 만에 컴백한 조용필 의 타이틀曲 Hello 에 랩 피쳐링으로 參與하고, 쇼케이스에도 조용필과 合同 舞臺를 서 話題를 모았다. [9] 이어 5月에는 윤상 의 後任으로 KBS 2FM 버벌진트의 팝스 팝스 》 DJ를 맡아 10月까지 放送을 進行하였다. [10] 이처럼 바쁜 나날을 맞은 버벌진트는 6月 한 인터뷰에서 "갑작스럽게 活動 幅이 넓어지면서 音樂 作業에 들일 時間을 찾는데 조금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生活 패턴의 安定을 찾아가는 同時에 새 正規앨범 《10年 동안의 誤讀 II》를 作業할 것"이라 밝혔다. [11] 그해 12月에 發表된 싱글 "크리스마스를 付託해"에서는 大先輩格인 신승훈 과의 콜라보人 同時에 신승훈의 첫 힙합 歌手 피쳐링이어서 많은 話題를 낳기도 하였다. [12] 2014年 4月에는 리스너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音盤인 Go Hard 시리즈의 3部作 中 하나인 Part.1 : 上向平準化 의 收錄曲인 〈Rewind〉를 自身의 사운드 클라우드 計定을 통해 無料로 公開하였다. [13]

代表曲 : Big Brag, How High School, Overclass , 〈사랑해 누나〉, Favorite , 〈투올더힙합키즈 투〉, 〈Tight이란 낱말의 存在 理由〉, Stay Strong, Quiz Show , 〈約束해 約束해〉, 〈좋아보여〉, 〈깨알같아〉, 〈感謝感謝〉, Classic , 〈굿모닝〉, 〈充分히 예뻐〉, 〈始作이 좋아〉, 〈이게 사랑이 아니면〉, 〈非범벅〉, 〈크리스마스를 付託해〉, 〈Rewind〉, 〈普通 사람〉, 〈世上이 完璧했다면〉

앨범 [ 編輯 ]

正規 앨범 [ 編輯 ]

EP [ 編輯 ]

디지털 싱글 [ 編輯 ]

  • 2000年 Sex Drive (오프라인 싱글)
  • 2008年 놈놈놈 (with Kjun)
  • 2008年 醉中眞談 (with NODO )
  • 2009年 마醉中眞談
  • 2009年 Stay Strong (with JA )
  • 2011年 語베일러블
  • 2011年 넌 내게 侮辱感을 줬어
  • 2011年 憂鬱한 便紙
  • 2011年 感謝感謝 高맙고맙
  • 2012年 Classic
  • 2012年 굿모닝
  • 2013年 始作이 좋아
  • 2013年 아마 난 바본가봐 (I'm a fool) (無料 公開)
  • 2013年 이게 사랑이 아니면 (If It ain't Love)
  • 2013年 非범벅 (Walking in the Rain)
  • 2013年 크리스마스를 付託해
  • 2014年 半島의 흔한 랩퍼

믹스테입 [ 編輯 ]

  • 2008年 射手자리 vol.1: 模範라임즈
  • 2008年 陋名 Afterplay
  • 2009年 射手자리 vol.2: 過剩鎭火
  • 2011年 射手자리 vol.3: 遁甲術

合作 앨범 [ 編輯 ]

出演作 [ 編輯 ]

放送 [ 編輯 ]

CF [ 編輯 ]

事件事故 [ 編輯 ]

兆PD & DJ Uzi와의 디스展 [ 編輯 ]

포워드와 버벌진트는 兆PD 와 DJ Uzi를 向한 디스曲 路資 를 發表하였다. "老子"는 2000年에 發表되었으며, 이현도 의 "黑熱價", DJ Uzi의 "Uzi's Mind" 等의 歌詞를 패러디하면서 露骨的으로 組PD와 DJ Uzi를 디스하였다. 이 曲에는 Lucy가 보컬을 擔當하였으며, 그 當時 生疏했던 多音節 라임을 선보여 많은 呼應을 얻었다. Verbal Jint가 屬해있던 3人組 그룹 "Dien Michel"의 "Movin' It"이라는 哭에도 "get out Uzi!"라는 歌詞가 들어있다.

한便 이에 對한 反擊으로 DJ Uzi 亦是 不以兵?天下 라는 曲을 發表하였다. "卒개로는 天下를 剛하게 만들 수 없다"는 뜻의 題目을 가진 이 曲은, DJ Uzi 外에 Deze , 現象 等이 參與하였다. 셋이 모두 소울 트레인 出身인 關係로, 이 디스戰은 SNP와 소울 트레인의 싸움으로 비춰지기도 하였다. 버벌진트는 2008年 리드머 와의 인터뷰에서 如前히 DJ Uzi에 對해서 完全히 좋게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 出處 必要 ] 以後 2012年 7月 힙합엘이 토크콘서트 舞臺에서 버벌진트는 4WD의 立場은 모르나 自身의 境遇는 兆PD에 對한 나쁜 感情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으며, 過去 SNP에 올린 自身의 自作曲에 對해 "朝PD 같다"라는 팬의 '稱讚'을 契機로 自身은 兆PD와 全혀 다르며 더 낫다는 것을 "誇張되게" 表現한 한 方法이었다고 說明하였다.

2010年에 들어서 Verbal Jint는 兆PD와 合同 앨범을 提案 받아 EP 2 tha Hard way 를 作業, 둘의 關係를 디스 相對에서 파트너로 逆轉시켰으며, 合同 콘서트를 여는 것은 勿論, 兆PD의 레이블 브랜뉴 스타덤 의 멤버로 活動하기도 하였다.

마스터플랜을 向한 디스 [ 編輯 ]

2001年 7月 發賣된 데프콘 EP "Straight from tha Streetz"의 收錄曲 No Joke는 버벌진트와 한 曲으로, 클럽 마스터플랜 을 디스하는 曲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曲을 契機로 데프콘은 마스터플랜에 알려져 클럽 MP 舞臺에 서게 되고, 레이블이 된 後에도 契約을 맺어 活動하게 되었다. 버벌진트는 클럽 MP와 契約하진 않았지만, MP 公演/앨범에 參與하고 B-Boy Maximum 앨범에 參與하는 等 現在 좋은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Hiphopmind와의 디스展 [ 編輯 ]

힙합마인드 는 2003年 1月 突然 "Back with Diss pt.1"란 曲을 내고 버벌진트를 디스했었다. 이 曲은 버벌진트를 直接的으로 言及하지는 않지만 그가 그때까지 發表했던 曲들人 "To All the Hiphop Kids", "사랑해 누나", "Overclass" 等의 歌詞를 비꼬면서 露骨的으로 VJ를 非難했다. 以後 Hiphopmind는 "One More to Go", "K.O."란 디스曲을 追加로 發表하였다.

이에 對한 反擊으로 버벌진트는 "Do What I Do"란 曲을 發表하였다. 이 曲은 2004年 나온 MP 컴필 "Change the Game"의 收錄曲이다. 歌詞 自體는 特定 人物을 向한 것 같지 않아서 그냥 보면 Hiphopmind를 念頭에 두고 쓴건지 아니면 그냥 不特定 多數를 向한 건지 알 수 없으나, Verbal Jint가 直接 反擊曲이라는 言及을 했었다. 實際 이 曲은 2003年에 만들어져 "2003 大韓民國"이란 앨범에 收錄될 豫定이었으나 그 앨범이 霧散되면서 "Change the Game"에 收錄되었다.

J Dogg와의 디스 [ 編輯 ]

2007年 9月 28日 라임버스 의 멤버 J Dogg 는 突然 힙합플레이야 에 버벌진트를 向한 디스曲인 "Entertainment"를 올렸다. 當時 버벌진트는 한 公演에서 "우리나라 힙합씬에도 이슈가 必要하다"라는 式의 發言을 하였다 (그 發言을 하면서 "'아'로 始作하는 速射砲 래퍼"라는 表現으로 아웃사이더를 無視하는 듯한 言及으로 인해 조금 이슈가 되기도 했었다).

버벌진트는 12時間도 지나지 않아 이에 對한 反擊曲 "Overclass 07 : Entertain Me"라는 曲을 發表했다. 첫 인트로부터 "C+ 드릴게요" 等等의 약올리는 大使와 "난 이 게임이 MJ와 채치수의 對決 쯤은 되는 줄 알았는데 소연이가 왜 있니"라는 아웃트로까지 약올리는 듯한 歌詞로 채워진 이 曲은, 나중에 버벌진트가 대충 作業한 거라고 밝혀 사람들 사이에서 'J Dogg를 일부러 無視하면서 약올린 것이다'고 말이 나오기도 했다.

3日 後 J Dogg의 反擊曲 "Entertainment pt.2"가 올라왔다. pt.1에 비해 조금 더 부드러워진 雰圍氣였으나 如前히 날카로운 語調를 維持했던 이 曲은 亦是 이슈가 되었다. 사람들은 버벌진트의 디스曲을 기다렸으나 버벌진트는 힙합플레이야 를 통해 "이런 거에 反擊하는 건 時間 浪費다. 차라리 當身들이 나를 네이버 에서 人物 檢索 順位 1位로 만들어주면 디스하겠다"라는 말로 應했다. [14] 몇몇 사람들이 이를 試圖했으나 되진 않았고 結局 디스戰은 이대로 끝났다. 버벌진트는 以後 인터뷰에서 "水準 낮은 相對가 是非를 걸면 듣고 評價하는 사람들에 依해 賣場 當해야하는데 그 評價하는 秩序가 形成이 되어있지 않다고 느꼈다"는 말을 했다.

산이(SAN E)의 디스 [ 編輯 ]

2008年 2月 2日 힙합플레이야 等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산이 (當時 랩 네임은 San)는 버벌진트 디스曲인 〈재밌쎄요〉를 올렸다. 壘페 피아스코 의 "Dumb It Down" MR을 利用해서 作業한 이 曲은 업로드 以後 힙합플레이野에서만 리플이 100餘個 넘게 달리는 等 큰 反應을 얻었다. 버벌진트와 제이毒과의 디스戰에서 버벌진트가 使用했던 歌詞를 패러디하기도 했는데, 산이는 이 曲을 올리면서 絶對 惡感情 없이 재미로 버벌진트를 디스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曲에서 랩이 끝나고 그저 장난이었다고 밝히기도 한다. 以後 버벌진트가 "親舊의 말을 듣고 들으러 왔는데, 率直히 좀 놀랐다"라는 리플을 直接 달아 더욱 話題가 되었으며, 산이는 "아 正말VJ님이셧으면 罪悚해요 그兩전재미로"라고 댓글을 달기도 하였다. 이 디스曲을 契機로 산이는 버벌진트 및 同僚 뮤지션들의 注目을 받았으며 結局 오버클래스 의 멤버로 合流하고, 버벌진트의 《 陋名 》 音盤에 〈2008 大韓民國〉 피쳐링으로 첫 데뷔를 하게 되었다.

배치기, UMC 非難 [ 編輯 ]

2009年에는 그와 Overclass가 音樂趣向 Y와의 인터뷰에서 배치기 , UMC 를 直接的으로 攻擊하였다. 事實 UMC와는 過去부터 간간히 서로 非難했지만, 버벌진트가 公式的인 자리에서 UMC의 이름을 말한 것은 처음이었다. 버벌진트는 UMC같은 랩퍼가 아직도 앨범을 내고 人氣를 얻는 環境이 土나올 것 같다고 하면서 過去 UMC의 앨범을 쓰레기라고 말했다. 그리고 招人鐘 누르러 온 UMC한테 하도 네 네 居廬서 퀸카 꼬시는 줄 알았다고 한다.. 이 인터뷰는 以後 Addsp2ch Swings 사이의 디스前이 벌어지는 契機를 만들었다. 以後 2012年 8月 《 비틀즈 코드 》에 MC 스나이퍼 와 버벌진트가 함께 出演했는데, MC 스나이퍼는 "直接 만나서 얘기해보니까 個人의 意見을 披瀝한 것이기 때문에 曰可曰否할 수 있는 事項이 아니었다"라고 하였으며, 直接 만난 자리에서도 率直하게 생각을 말해줘서 오히려 더 좋았다고 말하였다. [15]

데프콘과의 葛藤 [ 編輯 ]

Verbal Jint는 Defconn과 함께 팀을 이룰 程度로 親한 사이였으나, Defconn 3輯 以後로 둘의 콜라보를 찾아보기 힘들었고, 리드머 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Defconn이 '最近 들어 거의 連絡을 못하였다'라고 말하여 둘의 사이가 疏遠해진 것이 알려졌었다. 그러던 中 2010年 3月 4輯 《Macho Museum》으로 컴백한 Defconn은 미니홈피를 통해 Verbal Jint와의 사이가 매우 나빠졌음을 示唆하였다. [16] 이 일은 둘의 콜라보를 바라고 있던 팬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었으며, 곧 데프콘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일이 너무 커져버렸으나 남이 된 것은 事實이라는 글을 남겼다. [17] 以後 힙합플레이野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Defconn은 Verbal Jint와 某 放送局 待機室에서 만나서 誤解를 풀었다고 傳해와 이 일은 마무리되었다. [18] 事件이 進行되는 동안 Verbal Jint 側의 公式的인 對應은 없었다. 2012年 7月 힙합엘이 토크콘서트 舞臺에 오른 버벌진트는 데프콘과의 사이에서 벌어진 일에 對해, 音樂的인 作業을 하면서 서로 맞지 않는 무언가가 있었고 그것이 커지면서 서로 떨어지게 되었다며, 現在 별다른 感情은 없다고 하였다.

眞實이 개, 말, 소된 페이지 [ 編輯 ]

2008年 4月 1日 버벌진트는 自身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통해 벙개송 "眞實이 개, 말, 소된 페이지"를 發表했다. 이 노래는 實際로는 힙합씬의 水準 낮은 리스너들을 批判하는 曲이었으나, 題目 때문에 眞實이 抹消된 페이지 를 디스하는 것이 아니냐는 疑心을 받았다. 그리고 며칠 지나, 眞實이 抹消된 페이지의 손傳道師의 네이버 블로그 에서, 손傳道師가 不便한 心氣를 드러내는 글을 올려 이슈가 되었다. 이와 함께 그의 倨慢함을 指摘하는 이들이 크게 늘어났다.

이 曲은 後에 "간보기 Intro"라는 題目으로 陋名 간보기 앨범에 收錄되었다.

飮酒運轉 自白 論難 [ 編輯 ]

2016年 6月 19日 버벌진트는 自身의 飮酒運轉 摘發 事實 記事가 뜨기 前에 SNS에 먼저 自白하고 謝過했다. 그러나, 바로 다음날인 20日 KBS 2TV 追跡60分에서 飮酒運轉의 深刻性과 問題點을 警察 飮酒運轉 團束班과 함께 同行取材를 하고 있었는데, 取材陣이 있던 飮酒 運轉 團束現場에 버벌진트가 捕捉이 되면서 그 場面이 카메라에 모두 撮影이 되어 摘發 事實 記事가 떴던 것이었다. 當時 製作陣에 따르면 버벌진트는 벤틀리 車輛을 運轉하다가 摘發된 것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飮酒 團束을 避하기 위해 迂廻를 試圖했다가 取材陣과 團束班에게 붙잡혔다. 앞서 버벌진트는 當時 血中 알코올濃度가 免許 100日 停止 羞恥인 0.067%에 나왔고 團束班과 取材陣에게 집에서 麥酒 세 캔 程度 마시고 술 사러 갔다오는 길이라 하며 飮酒運轉은 처음으로 해봤고 집 近處인 1km라 가깝고 放心했던 사이라 代理 記事를 부르지 않았다 하면서 잘못 생각했던 것이라고 對答했다.

스타일 [ 編輯 ]

그가 앨범을 發表할 當時에는 마스터플랜 所屬 아티스트들의 哲學的인 歌詞들이 主를 이뤘으나, 그의 歌詞는 理解하기 쉬우면서도 內容을 해치지 않는 긴 길이의 라임이 들어가있어 많은 이들의 呼應이 있었다. 特히, Overclass 에서는 22音節 라임을 만들어, 2006年 P.Plant 의 앨범에 參與한 UnBomber 가 記錄을 깨기 前까지 韓國 最長의 라임으로 남아있었다. 그는 "How High School"의 歌詞를 쓰면서부터 韓國말 라임의 可能性에 對해 苦悶하고 여러가지를 試圖했다고 밝혔다. [1]

現在 그의 랩 스타일은 多音節 라임에 置重하는 代身 좀 더 洗練된 플로우의 랩을 선보이기 위해 努力하고 있으며, 스스로 自身을 "King of the Flow"라고 부르고 있다. 이와 함께, 以前보다 더욱 自信感이 넘치는 歌詞와 舞臺 매너를 선보이고 있다. 한便으로, 2010年 末부터 그의 活動은 보컬의 比重이 조금씩 늘어나, 미니 앨범 go easy 0.5 의 境遇는 收錄曲 세 曲 中 두 曲이 보컬 曲이기도 하였다.

各州 [ 編輯 ]

  1. 2001年 8月 22日 힙합플레이야 Verbal Jint 인터뷰
  2. "버벌진트 로스쿨 除籍, 더 以上 休學 延長이 안돼… 音樂活動에 專念", 2013年 5月 1日 경인일보
  3. "이효리 울린 女人天下 팀 정슬기, 兆PD와 한솥밥", 2009年 9月 25日 財經一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 2008年 7月 25日 Verbal Jint 인터뷰
  5. "버벌진트 [陋名 韓國大衆音樂上 힙합音盤上 受賞" 힙합플레이야 2009年 3月 13日 뉴스]
  6. "버벌진트 [go easy 錄音 突入 消息",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0年 9月 14日]
  7. "힙합판 나歌手 ‘쇼미더머니’ 主席 스나이퍼 未了 버벌진트..超豪華 멤버 合流", 김형우 記者, 뉴스엔, 2012年 5月 31日
  8. " 힙플 어워즈 2011, 올해의 뮤비, 싱글 : 버벌진트(Verbal Jint)",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2年 2月 23日” . 2012年 11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6月 2日에 確認함 .  
  9. "버벌진트 "조용필과 첫 만남, 너무 緊張해 失手連發"", 임영진, OSEN, 2013年 4月 25日
  10. "'팝스' 새DJ 버벌진트 "練習해도 떨려" 合流所感", 김성희,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2013年 5月 1日
  11. 힙합엘이 더 매거진 vol.1 Hot Interview 버벌진트 便, 2013年 6月 10日
  12. "신승훈, 後輩 버벌진트 爲해 23年만에 첫 피처링 나서 눈길", 박효실 記者, 스포츠 서울, 2013年 12月 4日
  13. “버벌진트, 正規 6輯 收錄曲 'Rewind' 無料 公開”,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4年 3月 28日
  14. "버벌진트 새 音盤 消息 + '最近의 일에 關한 便紙'" 힙합플레이야 2007年 10月 2日 뉴스
  15. Mnet 비틀즈코드 시즌 2 쇼미더머니 特輯, 2012年 8月 13日
  16. "이제 더 以上 소울 라이프(데프콘 & 버벌진트)의 音樂은 듣기 힘들듯", 글쓴이 cassidy (이은수), 힙합플레이야, 作成日 2010年 3月 12日, 接續일 2010年 4月 10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7. "데프콘 싸이펌", 글쓴이 samryut (李章熙), 힙합플레이야, 作成日 2010年 3月 12日, 接續일 2010年 4月 10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8. 힙합플레이야 2010年 4月 9日 Defconn 인터뷰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