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스나이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MC 스나이퍼
MC Sniper
基本 情報
本名 김정유
出生 1979年 2月 8日 ( 1979-02-08 ) (45歲)
大韓民國 忠淸北道 堤川市
性別 男性
職業 래퍼 , 作詞家 , 作曲家 , 프로듀서
장르 , 힙합
活動 時期 2002年 ~ 現在
宗敎 佛敎 [1]
레이블 非카이트 , 스나이퍼 사운드
關聯 活動 붓다 베이비

MC 스나이퍼 (MC Sniper, 本名 김정유, 1979年 2月 8日 ~ )는 大韓民國 래퍼 이다.

生涯 [ 編輯 ]

언더그라운드 活動 [ 編輯 ]

MC 스나이퍼는 忠淸北道 堤川 出生으로, 레코드店을 運營했던 어머니 德分에 中學生때부터 音樂에 關心을 가지게 되었고, [2] 그러던 中 "삼핑캠프"라는 日本 힙합 公演 動映像을 보면서 힙합에 빠져들게 되었다. [3] 1998年, 그는 클럽 마스터플랜 의 舞臺를 통해 첫 公演을 하였으며, 돕보이즈 牌거리 의 멤버로 들어갔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獨自的인 路線을 걷기로 하면서 脫退, 自身의 크루 스나이퍼 大群團 (또는 Sniper'z)를 組織하였다. [4] Skul1 (當時 스토니 스컹크 )과의 親分은 이때 처음 만들어졌다. 스나이퍼 大群團은 2000年 卿까지 活動하였으며, 以後 멤버의 再編成을 거쳐 Buddha Baby 로 거듭났다.

〈힙합에 이 한 몸 바치리〉, 〈妓生日記〉 等의 曲으로 活動하던 그가 처음으로 앨범에 參與한 것은 《喜入合(희입합)》으로, 여기에서 그는 民衆 歌謠 勞찾사 의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를 샘플링한 曲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를 실었다. 이러한 社會的 主題와 詩的인 比喩로 가득한 歌詞를 만들던 그에게는 "힙합의 吟遊詩人", "民族 MC" 等의 別名이 漸次 붙게 되었다. [5] 이를 通해 언더그라운드에서 적지 않은 人氣를 얻은 그는, 餘勢를 몰아 포니캐년 코리아 와 契約하고 2002年 메인스트림 進出 앨범을 내게 되었다.

메인스트림 活動 [ 編輯 ]

2002年 5月 發表된 그의 첫 앨범의 타이틀曲은 이미 언더그라운드에서 活動했던 曲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였으나, 그의 人氣는 後續曲 BK Love 에서 더욱 크게 늘어났다. 그 해 12月 發表된 스페셜 앨범에는 이때까지 對外的으로 많은 活動을 보이지 않았던 Buddha Baby 멤버들의 曲이 실려 어느 程度 그들을 大衆에게 紹介하는 役割이 되었다. 그는 여기서 또 쉴틈 없이 作業하여, 2003年 5月 2輯을 發表하였다.

그런데 2輯이 發表되기 直前인 4月, Deegie 의 새 앨범에 MC 스나이퍼 디스曲 〈난 니가 正말 싫어〉가 收錄되어 發表되면서 큰 波長이 일어났다. Deegie는 1次的인 디스 理由를 MC 스나이퍼의 言行一致 안 되는 態度라고 얘기하였으며, Deegie의 팬들은 勿論 이에 同調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여기에 旣存의 안티팬들이 合勢하면서 MC 스나이퍼의 안티팬 數는 크게 늘어났다. 그 때문인지, 2輯은 매니아들 사이에서 批評的으로 좋은 評을 많이 받지는 못하였다.

2004年 들어 그는 尊敬하는 뮤지션이라 밝힌 류이치 사카모토 [3] 와의 合作 Undercooled 를 發表하였으며, 3月에는 3輯을 發表하고, 6月에 들어 軍入隊를 위한 告別 舞臺를 가졌다. [6] 한달 後 그는 公益勤務要員으로 兵役義務를 始作하였고, TV 出演은 中斷되었지만 그래도 非公式的인 活動은 이어나갔는데, 그 中 代表的인 것 中 하나로 D.O. 앨범 參與가 있었다. 더불어 自身의 레이블 Sniper Sound 의 設立에 이어 배치기 를 始作으로 Buddha Baby 所屬 歌手들이 데뷔할 수 있도록 앨범 프로듀싱 等의 도움을 주었다. 服務 生活 末期에는 배치기의 〈馬耳東風〉 뮤직비디오 監督을 맡아 처음으로 뮤직비디오 監督 經歷을 쌓기도 하였다.

公益勤務 完了 後 [ 編輯 ]

2006年 8月 召集解除 後에도 그는 바쁘게 움직여, 日本 音樂 祝祭 "Friends of Love the Earth 2006"의 韓國 代表로 參與하는 것을 始作으로 [7] 自身 앨범 製作에 着手, 2007年 3月 3年 만에 새 앨범을 發表하였다. 이 앨범의 타이틀 曲인 〈봄이여 오라〉는 "Friends of Love the Earth"에서 만난 마츠토야 유미 의 曲을 샘플링한 것이었다. 以後로 그는 여러 公演에 參與하였으며, 원썬, Rhymer 의 앨범에도 피쳐링 參與하였다. 勿論 크루 멤버들의 支持度 게을리하지 않아, Outsider 1輯의 프로듀싱을 맡았다.

그의 앨범은 2007年 12月 싱글과 2009年 11月 正規 앨범이 하나 나왔다. 타이틀曲 〈魔法의 性〉은 發賣日 當時 싸이월드 뮤직차트 1位에 랭크되는 人氣를 누리기도 하였다. [8] 앨범 活動 마무리 後 그는 다시 Sniper Sound 運營에 邁進하였으며, 같은 레이블 食口들의 앨범에 參與하는 것은 勿論 Outsider, Illinit 의 앨범을 프로듀싱하였다. 또 2010年에는 Illinit과 〈萬愚節 (mirror)〉라는 싱글을 發表하기도 하였다.

現在 [ 編輯 ]

2011年 1月, MC 스나이퍼는 새 디지털 싱글 Break Away 를 發賣했다. 이 曲은 日本의 Nieve & Cook의 노래 Chronic Intoxication(Ryoko Anan Natsu no Yuki) 의 韓國語 버전으로 韓國, 美國, 日本 各國의 뮤지션이 같은 音樂에 自身만의 個性을 드러내는 프로젝트의 一環으로 製作되었다. [9] 그의 여섯番째 앨범에 對한 消息은 3月에 알려졌는데, 20트랙으로 이루어져있고, 放送이 아닌 언더그라운드 活動이 始作點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었다. [10] 한便 2011年에 들어 昨年부터 4歲 年下인 한 女性과 熱愛를 하고 있음이 記事化되기도 하였다. [11] 4月에 公開된 그의 오랜만의 正規 앨범이었던 6輯 Full Time 에는 그間 "껄끄러웠던" 關係를 이어온 非도승우 와 디지의 피쳐링이 있어 이슈가 되었다. 또한 미리 豫告된 대로 活潑한 活動을 펼쳐, 收錄曲 中 다섯 曲이 뮤직비디오가 製作되었다. 2012年 6月 엠넷 에서 企劃한 오디션 프로그램 《 쇼미더머니 》의 出演者로 合流하여 放送을 탔다. [12]

2013年 들어서는 스나이퍼 사운드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이끄는 한便, 4살 年下의 女子親舊와 結婚을 發表하였다. [13] 그러나 이즈음 아웃사이더가 스나이퍼 사운드에게 精算을 제대로 받지 못하였다며 專屬契約 解止를 위해 訴訟을 걸었고, 몇 次例의 合意를 위한 만남이 決裂되면서 法廷 싸움이 長期化되어 팬들의 憂慮와 걱정을 샀다. 한便 MC 스나이퍼는 트위터를 통해 스나이퍼 사운드와 別個로 새로운 크루 活動을 準備 中이라고 밝혔고, 곧이어 主席 의 레이블 Finest Records 와 손을 잡고 SF League 라는 이름 아래 合同 公演을 열었으며, [14] 11月 24日 結婚式을 올렸다. [15] 現在는 스나이퍼사운드 經營을 專門經營人한테 맡기고 非카이트를 設立하였다.

2018年 마이너스 一집이라는 이름의 正規앨범을 發賣했는데 明礬이다 QM과 테이크원이 피쳐링이 壓卷.

代表曲 : 妓生日記,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BK Love, 韓國人, Gloomy Sunday, Better than Yesterday, For You, 봄이여 오라, 魔法의 性, Break Away, Push It, 할 수 있어, 콜라甁, 사랑悲劇, Do or Die, U.F.L (Unfinished Love)

音盤 目錄 [ 編輯 ]

앨범 [ 編輯 ]

合作 [ 編輯 ]

  • 2012年 6月 13日 나윤권 , MC 스나이퍼, 더 치어스 `MBC뮤직 MM Choice Part.1` 디지털 싱글
  • 2012年 12月 11日 MC 스나이퍼, 取랩 `Geto Christmas` 디지털 싱글
  • 2015年 5月 11日 MC 스나이퍼, 金九 `다시, 男子` 디지털 싱글
  • 2016年 1月 11日 MC 스나이퍼, 非도승우 , 송래퍼 `Feel Like Yesterday` 디지털 싱글
  • 2016年 3月 11日 MC 스나이퍼, 非도승우 , 송래퍼 `Fxxx all ya` 디지털 싱글

音樂 스타일 [ 編輯 ]

"힙합의 吟遊詩人"이라는 別稱이 따라붙을 程度로 그의 歌詞는 相當히 含蓄的인 比喩를 많이 使用한다. 勿論, 〈安養 1番街〉 같은 直說的인 曲도 있으나, 그의 歌詞를 한 番 읽고 正確한 意味를 캐치하기는 쉬운 일은 아니다. 主題는 스스로를 돌아보는 自我 省察的인 歌詞도 많으나, 社會的인 問題를 批判하는 歌詞가 많아, 그를 有名하게 만든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勞動 環境)부터 〈妓生日記〉 ( 性賣買 業種 從事者들의 環境), 〈개구리 少年〉 ( 개구리 少年 失踪 事件 ), 〈49題 鎭魂曲〉 ( 落胎 問題), Seoul Station ( 露宿者 問題), 〈高麗葬〉 (放置된 獨居老人 問題) 等等 여러 曲에서 그러한 主題 意識을 찾아볼 수 있다.

한便 MC 스나이퍼는 수많은 비트를 프로듀싱하기도 하였는데, 그의 비트는 勿論 다양한 스타일이나, 여러 曲에서 오케스트라 演奏를 包含시키는 等 絃樂器의 比率이 눈에 띄게 크다. 더불어, 그의 비트 作業은 主로 샘플링 에 基盤을 두고 있고, 原曲의 멜로디 比重이 크나 最大限 세션 演奏를 통해 다른 스타일로 탄생시키려 努力하는 便이다.

批判 [ 編輯 ]

MC 스나이퍼에 對한 批判은 Deegie가 첫 디스曲을 發表한 2003年부터 커지기 始作하였다. 처음 批判 內容은 Deegie의 證言에 따라 "言行一致가 되지 않는 MC"라는 것이 主를 이뤘다. 그러던 것이 時間이 지나면서 그의 音樂性에 對한 疑問이 나오기 始作하였다.

批判點은 첫째로 그의 歌詞에 있었다. 特徵的으로 詩的인 比喩로 가득한 便이었던 그의 歌詞는,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虛勢'라거나 '共感을 사지 못하고 메시지 傳達이 안 되는 나쁜 家事'라는 評을 받았다. 또 그의 비트는 여러 面에서 食傷하며, 特히 힙합 비트의 힘을 左右하는 드럼 라인의 境遇 거의 全曲에서 같은 拍子와 音의 드럼을 使用하여 듣는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絢爛함 代身 單純하고 安定的인 面만을 强調한 그의 랩 플로우로 인해 지루하고 단조롭다는 評도 많이 받는 便이다. 이렇듯, 여러 面에서 그의 音樂 스타일은 攻擊 받고 있으며, 때로는 MC 스나이퍼나 Buddha Baby 팬이라면 無視하는 偏見도 매니아들 사이에서 퍼지고는 하였다.

한便 그가 外部 MC와 作業을 거의 하지 않고 Buddha Baby 內에서만 콜라보를 하는 것에 對해서도 閉鎖的이라며 批判하는 이들이 많았는데, 이에 對해 그는 "必要性을 여태껏 느끼지 못했고, Buddha Baby에 極限되는 것은 동생들과 어울려 랩하는 걸 즐기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16] 하지만 2012年에 發賣된 6輯을 起點으로는 外部 뮤지션들과도 많은 交流를 가지는 便이다.

디스 [ 編輯 ]

Deegie의 디스 [ 編輯 ]

Deegie는 첫 番째 부틀렉 《417日間의 世界一周》의 收錄曲 〈난 니가 正말 싫어〉를 통해 MC Sniper를 디스하였다. 이 曲은 〈나 이제 알 것 같아, 얼마나 널 사랑했는지..〉라는 피아노 演奏曲에 붙어있는 히든 트랙이다. 디지는 디스의 理由에 對해, “‘妓生日記’ 等의 노래를 부르면서 女子들의 權利를 생각해주는 척 하다가 ‘냄비’ 等의 말을 쓰는걸 보고 言行一致가 되지 않는 모습에 火가 났다”라고 밝혔다. [17] MC Sniper의 反擊은 없었으나, 2004年에 發賣된 3輯 Be In Deep Grief에 收錄된〈대화〉라는 曲에 짧게 디지의 디스에 對해 "그래봐, 디지의 디스는 튼튼한 精神과 肉身을 지닌 외침이 아닌 혼자 살고자 발목을 잡은 處身"이라고 言及하였으며, 같은 앨범의 <Scarface>라는 曲에서는 "言行一致는 1인치 細緻 혓바닥의 개소리"라고 言及하기도 하였다. 한便 Deegie의 이 디스曲은 MC 스나이퍼의 안티팬의 數가 늘어나는 契機가 되었다.

한便으로 Deepflow 조성빈 의 EP 參與曲 Highly Illogical 에서 이 디스戰을 "狙擊手와 自稱 또라이 둘의 말싸움"이라고 表現하며 批判하였고, Addsp2ch 의 曲 〈어드스피치〉에도 "言行一致를 외치며 미친 척 하는 MC는 가라"라고 하여 이 디스展 內에서의 Deegie를 聯想케하였다. 하지만 디스前이 始作된지 8年 後인 2012年 發賣된 MC 스나이퍼의 6輯에 收錄된 Call Me 라는 團體曲에는 디지가 피쳐링으로 參與하여 많은 이들의 注目을 받았으며, 이를 두고 現在 팬들과 매니아들 사이에선 "둘이 서로 和解한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以後 HIPHOPLE 토크 콘서트에서 스나이퍼는 디지와 함께 술자리를 가지면서 서로 있었던 誤解를 풀고 現在는 親한 사이로 지내고 있다고 밝혔다. [18]

崔滋의 디스 [ 編輯 ]

다이나믹 듀오 최자 는 2006年 4月 發賣된 TBNY 1輯 參與曲 〈차렷〉에서 MC 스나이퍼를 디스하였다. MC 스나이퍼를 디스한 歌辭는 네 줄 뿐이었으나 "詩를 읊듯 랩을 재미없게해"라는 直說的인 批判과, "太極旗를 흔들며 民族魂을 刺戟하지만, 實際로 그의 會社는 日本 會社라 앨범 收入 一部는 日本에 간다"라며, 本社를 日本 에 둔 포니캐년 코리아 所屬인 MC 스나이퍼를 겨냥한 것이 確實하다는 매니아들의 意見이 뒤를 이었다. TBNY 側은 인터뷰를 통해 "特別히 具體的인 對象이 있는 게 아니라, 그때[2002年] 월드컵 熱氣에 便乘해서 民族主義나 愛國心을 刺戟하는 뮤지션 뿐만이 아니라, 言論도 그렇고 廣告도 그렇고 그런걸 다 싸잡아서 辱 하는 거"라고 解明하였으나 [19] 論難은 사그라들지 않고, 오히려 시원하게 밝혀주지 않는다는 매니아들의 叱咤가 뒤를 이었다. 또 以後, 배치기의 탁이 많은 靈感을 주었던 嗺子가 그러한 歌詞를 쓴 것에 對해 아쉬움을 표하기도 하였다. [20] 以後 스나이퍼는 HIPHOPLE 토크 콘서트에서 正確한 事情은 記憶이 나지 않으나 타이거 JK 의 仲裁로 崔滋와 만나 和解하였고, 現在는 Movement 와 별다른 感情 없이 지내고 있다고 밝혔다. [18]

한便, 2006年 發表된 Stony Skunk Buffalo 2006 에서는 正確히 밝혀지지 않은 누군가를 디스하는데, 많은 팬들은 家事 內의 比喩와 여러 情況을 따져, 親分 關係가 두터운 MC 스나이퍼의 便에 서서 嗺子를 디스하는 穀日 것이라고 推測하였다.

기타 [ 編輯 ]

  • 9團地 讀書室 2집에 參與한 Queer Duck 은 參與曲 〈캐간지〉에서 MC 스나이퍼를 "눈이 먼 狙擊手"라고 表現하며 "全혀 티 안 나게 젖어 버린 軍人의 셔츠를 論한다/봄이여 오란다 太極旗를 흔들며 사랑을 노래한다" 等의 歌詞로 그를 디스하였다.

같은 曲에는 ABC-ROW의 아웃사이더 디스句節도 있다.

  • 수많은 아마추어 MC들이 MC 스나이퍼를 디스하였으며, 이 中 몇몇은 現在 데뷔를 하였거나 어느 程度 有名稅를 타기도 하였는데, Csp KeyReal 의 디스曲 Last Impact 金콤비 KCB BLESS YOU 等이 있다.

反擊에 對한 推測 [ 編輯 ]

MC 스나이퍼는 〈對話〉에서 Deegie를 言及한 것을 除外하면 反擊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無妨할 만큼 어떤 公式的인 反應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디스, 特히 Deegie와 崔滋의 攻擊을 받은 그였기에, 그가 攻擊的인 語調로 歌詞를 쓴 曲들은 디스에 對한 反擊이 아닐까 하고 팬들 사이에서 推測이 많았다. 例를 들어, 2輯 收錄曲 Champion 은 Deegie를 向한 디스曲이라는 推測이 있었으며, 4輯 收錄曲 〈謀議 태〉는 嗺子를 겨냥했다는 推測이 있었다 (特히 CBMASS 의 曲 題目 Mr. Liar 와 後斂句가 겹치는 데에서).

가장 디스曲으로 推測이 컸던 것은 〈安養 1番街〉였는데, 비록 家事는 누군가를 向한 敵對的인 歌詞가 아닌 스토리텔링이었지만 時期上, 그리고 歌詞 中 "原形 脫毛症", "차렷 敬禮" 等等의 句節 때문에 嗺子를 겨냥한 曲이 아니냐는 루머가 크게 퍼졌다. 하지만 이 曲은 MC 스나이퍼 個人的으로 겪었던 일을 노래化하여 만든 曲이라는 意見이 있었으며, 그 根據로 MC 스나이퍼가 自身의 公式 팬 카페에 올린, 노래 內容과 딱 맞는 2006年 作成 日記글이 있었다. [21]

2012年 HIPHOPLE 토크 콘서트 舞臺에서 MC 스나이퍼는 이러한 推測들에 對해 直接的인 言及을 하지 않았으나, 디지에 對한 反擊은 하지 않았고 다만 〈對話〉에서 擧論했을 뿐이다 라고 밝혀 餘他 曲들이 디스曲이라는 推測에 對해 間接的으로 否定하였다. 特히 〈安養 1番街〉는 崔滋의 디스가 아니며 全部 픽션이 아닌 失火로 매우 힘들었던 經驗을 담은 것이라고 말하였다. [18]

이슈 [ 編輯 ]

아웃사이더와의 法定 紛爭 [ 編輯 ]

2013年 7月 1日 아웃사이더는 스나이퍼 사운드의 專屬契約 解止 申請과 함께 法院에 未定算金에 對한 請求訴訟을 提起했으며, MC스나이퍼 側 亦是 아웃사이더를 相對로 所屬社의 同意 없이 發賣를 앞둔 4집에 對한 音盤 活動 禁止 假處分 申請을 提起, 맞訴訟에 나서며 그間 두 사람 사이의 깊어진 感情의 골이 水面 위에 드러났다. 特히 兩 側은 모두 圓滿한 合意를 願하고 있다면서도 專屬契約 및 未定算金 問題를 놓고 팽팽한 立場 差를 보이고 있어 葛藤이 쉽사리 解決되지는 않을 展望이다. 아웃사이더 側은 關係者는 "그間 스나이퍼사운드와 1~3輯을 내며 생긴 音盤 및 音源 收益, 放送, CF, 行事 出演料, 著作權料 等을 契約書대로 精算을 받지 못했다"며 "現在 未定算金만 1億 원이 넘는다. 이와 關聯 여러 次例 內容證明度 보냈지만 제대로 된 答을 듣지 못했고 이에 法的 訴訟으로까지 이르게 됐다"고 主張했다. 特히 이 關係者는 "精算金을 받고자 所長을 낸 것은 아니다. 精算하는 過程에서 깔끔하게 마무리 되지 못한 部分을 透明하게 整理하고 싶어서이다. 辯護人을 통해서도 公式立場을 밝히겠지만 先後輩 사이에 맞訴訟으로까지 불거지고 對外的으로 알려진 것에 對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 契約 履行에 對해서는 잘못한 部分이 없지만 道義的인 次元에서 問題가 되는 點이 있었다면 서로 잘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22]

그러나 MC 스나이퍼 側은 未定算금이 1億이 아닌 4000萬원이며 이미 支給 意思를 傳達했다고 反駁하였으며, 아웃사이더가 아직 한 張의 앨범 契約이 남아있는 狀況에서 同意 없이 音盤 奇劃社를 設立하고 放送 出演 및 音盤 出市 等의 獨斷的인 活動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23] 이에 아웃사이더 側은 엠넷 '쇼미더머니' 出演 件과 關聯해선 엠넷 側과도 協議 下에 最終 出演 與否에 對해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獨斷的으로 出演한 것이 아니며, 最近 아웃사이더가 設立한 아싸 커뮤니케이션즈는 旣存에 있던 그의 레이블에 이름만 바꾼 것으로 奇劃社가 아닌 獨立的인 事業體로 이 또한 MC스나이퍼 側에 이야기를 하고 進行했던 部分이라고 反駁했다. [24] 팬들은 恒常 親한 先後輩로 알려졌던 MC 스나이퍼와 아웃사이더 사이의 벌어진 이런 葛藤에 當惑하는 反應이 많았다. 以後 精算金 調整을 위해 10月에 있었던 協商마저 決裂되면서 紛爭이 長期化될 것을 豫告하였다. [25] 2013年 8月 發表된 스나이퍼 사운드의 새 싱글 Not in Stock pt.4: MC Sniper - Y 는 이러한 事件을 背景으로 아웃사이더를 타겟으로 한 曲이라는 意見이 많다. 그러던 中 2015年 3月 6日, 劇的으로 紛爭이 合意되었는데, 아웃사이더가 MC 스나이퍼가 運營하던 企劃社 스나이퍼 사운드에서 發表한 音源의 使用 權限을 갖는 內容 等으로 合意點을 찾았다고 하며, 關係者의 말에 따르면 “2次 調整까지 決裂됐지만 先輩 뮤지션 및 歌謠 關係者들의 積極的인 仲裁와 勸誘로 3次 朝廷에서 MC 스나이퍼와 아웃사이더가 그間의 잘못과 誤解를 서로 認定하고 劇的인 合意에 이르렀다”고 한데 이어 “具體的인 合意 內容은 밝힐 수 없지만, 2年에 걸친 싸움으로 兩쪽 모두 힘들었던 만큼 앞으로의 音樂 活動을 위해 한 발씩 讓步했다”고 밝혔다. [26]

甲질 및 暴行 嫌疑 [ 編輯 ]

過去 스나이퍼 사운드 所屬 힙합 듀오였던 配置氣는 2019年을 始作으로 MC 스나이퍼에 依해 數次例 暴行을 當했다는 事實을 暴露하였다. 以後 배치기의 멤버 濁은 2022年 10月 18日 유튜브와 音源사이트를 통해 MC 스나이퍼의 暴行과 不當한 行爲를 暴露한 <Lost>이라는 曲을 發表하였다. 이와 함께 過去 스나이퍼 사운드 所屬 아티스트인 KTCOB의 멤버 한 名이 MC 스나이퍼의 暴行으로 인해 鼓膜에 크게 負傷을 입었다고 暴露하기도 하였다.

이에 MC 스나이퍼는 自身이 배치기의 濁에게 暴行을 加한것은 認定하였으나 同時에 甲질 및 不當한 收益 精算 嫌疑는 否定하였고 追加的으로 배치기의 탁이 大麻草 를 吸煙한다고 主張하였다. 이에 10月 26日 배치기 멤버 濁은 <못>이라는 曲을 發表하여 自身에게 提起된 大麻草 嫌疑를 全面 否認하였으며, 本人은 吸煙 行爲 自體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大麻草 吸煙 亦是 不可能하다고 强調했다. 以後 MC 스나이퍼 側에서는 어떠한 立場 表明도 하지 않았다. 濁은 MC 스나이퍼가 大麻草를 讚揚하는 言行을 보였고 飮酒運轉 前科가 있다고 主張하기도 하였으나, 이에 對해서도 MC 스나이퍼는 對應하지 않았다.

배치기를 비롯한 過去 스나이퍼 사운드 所屬 歌手들의 暴露로 드러난 暴行 嫌疑, 그리고 論難에 對한 不適切한 對應으로 因해 MC 스나이퍼의 이미지는 크게 失墜되었으며 以後 積極的인 音盤 活動을 暫定 中斷하고 유튜브와 SNS를 爲主로 活動하고 있다.

宗敎 [ 編輯 ]

MC 스나이퍼는 佛敎 信者로 많이 알려져있기도 하다. 그의 노래 및 作品에는 佛敎的인 性向이 慇懃하게 加味되어있는데, 例를 들어 2輯 앨범 《初行》의 타이틀曲 〈韓國人〉의 뮤직비디오에 慶州市 佛國寺 에서 撮影한 場面이 揷入된 點, 같은 앨범에 〈 49題 鎭魂曲〉이라는 노래가 실린 點, 이끄는 크루 이름이 Buddha Baby인 點, 3輯 Be in Deep Grief 자켓에 蓮꽃 이 그려져 있는 點, 그리고 그 앨범의 收錄曲 〈神의 詩〉에서 '나는 佛敎 信者'라는 歌詞가 있는 點 等에서 보인다. 特히 蓮꽃 무늬는 MC 스나이퍼의 象徵物이라 할 程度로 MC 스나이퍼의 앨범에 꼭 나오며, 1輯 〈So Sniper...〉에 收錄된 〈BK Love〉라는 曲의 뮤직비디오에선 蓮꽃 무늬가 그려진 房에서 MC 스나이퍼가 노래를 하는 場面이 실려 있기도 하다. 또한 MC 스나이퍼 自身의 왼쪽 팔에는 蓮꽃 文身이 새겨져 있다.

參照 [ 編輯 ]

  1. 윤우채 (2004年 8月 10日). “Buddha Baby 엠씨 스나이퍼” . 《법보신문》 . 2020年 1月 28日에 確認함 .  
  2. "커버스토리 -韓國型 힙합 MC SNIPER", 문학수, 2004年 4月 28日, 京鄕新聞
  3. “MC 스나이퍼 프로필” . 2010年 1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8月 9日에 確認함 .  
  4. "스나이퍼가 돕보이즈牌거리였나요?;", 글쓴이 danced, 2007年 1月 9日, 힙합플레이야 音樂 國內 揭示板, 確認일자 2010年 8月 9日 Archived 2015年 2月 23日 - 웨이백 머신 리플 中 onesun1117 ( One Sun )의 答辯
  5. "MC스나이퍼, 合合計의 世界的 뮤지션으로", 황용희, 2004年 3月 17日, 스포츠서울
  6. "볼만한 프로그램 - MC스나이퍼 告別 舞臺", 2004年 6月 2日, 釜山日報
  7. "MC 스나이퍼, 日 音樂祝祭에 韓國代表로 參席", 김지연, 2006年 9月 8日, OSEN
  8. "‘힙합 狙擊手’ MC스나이퍼‥心臟을 겨누다", 황윤정, 2009年 11月 20日, MK뉴스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9. "MC SNIPER, ROOM9과 함께한 싱글 'Break Away' 發表", 김대형, 힙합플레이야, 2011年 1月 27日
  10. "엠씨 스나이퍼, 언더그라운드 舞臺로 6輯 活動 始作",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2年 3月 20日
  11. "MC스나이퍼, 4歲 年下 一般人과 熱愛中", 조우영, 정병근, TV리포트, 2011年 1月 5日
  12. "힙합판 나歌手 ‘쇼미더머니’ 各州 스나이퍼 未了 버벌진트..超豪華 멤버 合流", 김형우 記者, 뉴스엔, 2012年 5月 31日
  13. "MC스나이퍼 結婚 “兩家 相見禮 마쳐…4살 年下 一般人”", 東亞닷컴 온라인뉴스팀, 스포츠동아, 2013年 6月 12日
  14. "Finest Records & Snipersound, 싸이퍼 映像 公開",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3年 10月 29日
  15. "MC 스나이퍼, 11月 24日 結婚한다" 힙합플레이야 뉴스, 2013年 11月 21日
  16. "MC Sniper 最近 近況", 2006年 9月 14日, 힙합플레이야 뉴스
  17. 2003年 5月 14日 Hiphopplaya Deegie 인터뷰
  18. 2012年 8月 25日 HIPHOPLE 토크 콘서트 第 3回 中
  19. TBNY 인터뷰, 2006年 5月 2日, 힙합플레이야
  20. 배치기 인터뷰, 2006年 9月 25日, 힙합플레이야
  21. "安養 1番街에 關해서...", 글쓴이 usgbr, 2007年 3月 7日, 힙합 플레이野 音樂 國內 揭示板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2. "아웃사이더·MC스나이퍼, 맞訴訟 衝突…親한 先後輩였는데", 이재훈, 뉴시스, 2013年 7月 3日
  23. "스나이퍼側 "精算金 4千 提案"vs아웃사이더側 "事實無根"", 윤성열,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2013年 7月 4日
  24. " 아웃사이더 公式 立場, “MC 스나이퍼 活動 停止 申請? 訴訟 통해 맞설 것”", 뉴미디어部1, 每日新聞, 2013年 7月 4日” . 2015年 4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8月 18日에 確認함 .  
  25. " 아웃사이더 側 "合意하려 했는데 MC스나이퍼와 決裂", 박소영, 스포츠서울, 2013年 10月 17日” . 2013年 11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11月 2日에 確認함 .  
  26. “MC스나이퍼·아웃사이더, 2年만에 專屬契約 紛爭 合意” 聯合뉴스, 2015年 3月 6日.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