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子力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原子力 發電所

原子力 (原子力, 英語 : atomic energy ), 核發電 (核發電, 英語 : nuclear power )이란 放射性元素 의 原子核 崩壞(放射線 崩壞 包含) 또는 原子核 의 質量 變化에 依해 放出되는 에너지를 動力資源으로 活用하는 境遇를 말하며, 一般的으로 核分裂과 核融合 過程을 통해 에너지를 生産하는 方式이 알려져 있다.

原子力이 처음 糾明된 以後 軍事(核武器), 醫學(放射線 治療機), 發展(電氣 生産), 加速器(科學的 硏究), 産業(非破壞 檢査) 等 多樣한 分野에서 利用되고 있으며, 그 中에서도 가장 널리 利用되고 있는 分野가 發展이다.

核에너지 生成의 3가지 類型인 核分裂 , 核融合 , 放射性 崩壞 中에서 現在 原子力發電에 利用되는 것은 核分裂 方式이다. 核融合 方式은 아직 硏究 段階에 있으며, 放射性 崩壞에 依한 핵에너지는 그 量이 相對的으로 微量이어서 直接 發展에 利用하기 힘들다. 따라서 우라늄 같은 放射性 物質을 原子爐에서 人工的으로 分裂시켜 나오는 原子力 에너지로 發展을 한다.

事實 核分裂을 利用한 原子力 에너지가 처음 利用된 것은 武器 分野가 먼저이다. 第2次 世界大戰 中에 美國에서 實施한 맨해튼 프로젝트 의 結果 最初의 核武器 爆發實驗이 이루어진 뒤 1945年 8月 6日과 9日에 日本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各各 原子爆彈이 投下되어 數十萬 名을 死亡에 이르게 하였다. 以後 美國과 舊蘇聯을 中心으로 많은 나라들이 競爭的으로 核武器 開發에 沒頭하나, 原子爆彈 投下의 慘狀을 目擊한 科學者와 政治人들은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을 强調하면서 原子爐를 開發하기 始作해 原子力을 에너지 發展에 利用하게 되었다.

全 世界의 火力, 原子力, 水力, 風力, 太陽熱 等 電氣를 生産하는 方式 中 現在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는 것은 火力과 原子力 發展 方式이다. 火力發電은 石炭, 石油 가스와 같은 化石燃料의 燃燒에 依한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變換하여 蒸氣를 生産한 後 이 蒸氣를 利用하여 터빈, 發電機를 돌려 電氣를 生産하는 方式이고, 原子力發電은 核分裂 反應에서 나온 에너지를 利用하여 물을 끓여 蒸氣를 生産하고 이 水蒸氣의 힘으로 터빈을 돌려 電氣를 生産하는 方式이다. 두 方式 모두 물을 끓여 蒸氣의 힘으로 터빈과 發電機를 돌려 電氣를 生産하지만, 에너지 發生 效率에서는 엄청난 差異가 난다.

原子力發電에서 主로 使用하는 核分裂 物質인 우라늄-235 1kg을 모두 核分裂시키면 約 2x10 13 cal의 에너지가 나오며 이와 同一한 에너지를 發生시키기 위해 石油는 約 9,000드럼, 石炭은 約 3,000톤이 必要하다.

一般的으로 核分裂 彫刻은 不安定하기 때문에 放射線을 放出하면서 次例로 崩壞되어 一定한 崩壞系列을 거쳐 마침내는 安定核種으로 된다. 이들 核彫刻 및 崩壞過程에서 생긴 核種을 核分裂 生成物이라 한다.

核分裂로 생긴 中性子를 利用하여 어느 世代의 처음에 있었던 中性子 數에 對하여 그 世代의 마지막에 있는 中性子 數의 비, 卽 增配系수가 1이 되는 臨界狀態를 持續的으로 維持할 수 있도록 連鎖反應 을 調節, 運轉하는 裝置가 原子爐 이다. 다시 말해서 原子爐는 우라늄 (U), 플루토늄 (Pu), 토륨 (Th) 等이 核分裂性 物質을 燃料로 使用하여 그 核分裂의 連鎖反應을 制御하면서 에너지를 끄집어 내거나 强한 중성자원을 만드는 裝置이다.

2009年 原子力은 全 世界 電力 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151隻 以上의 船舶 에서 原子爐를 動力으로 使用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原子力의 歷史는 X線의 發見에서 始作한다. 1895年 獨逸 科學者 뢴트겐은 眞空管들을 利用한 實驗 中 偶然히 X船을 發見함으로써 처음으로 放射線의 存在를 確認하였다. 當時 뢴트겐은 未知의 光線이라 생각하여 X線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以後 1896年 프랑스 科學者 베크렐이 우라늄鑛石을 觀察하던 中 鑛石에서 X線과 비슷한 光線이 放出되는 것을 發見하였다. 새로운 光線은 베크렐선으로 불렸는데, 1898年 프랑스의 퀴리 夫婦가 우라늄 外에도 몇몇 鑛物들이 베크렐선 같은 光線을 내는 것을 發見, 이들 鑛物에서 光線이 放出되는 現象을 放射能이라고 명명했다. 그리고 繼續된 硏究를 통해 마침내 폴로늄과 라듐을 發見한다.

原子價속엔진는 核分裂로 생긴 中性子를 利用하여 어느 世代의 처음에 있었던 中性子 數에 對하여 그 世代의 마지막에 있는 中性子 數의 비, 卽 增配系수가 1이 되는 臨界狀態를 持續的으로 維持할 수 있도록 連鎖反應을 調節, 運轉하는 裝置가 原子爐이다. 다시 말해서 原子爐는 우라늄(U), 플루토늄(Pu), 토륨(Th) 等이 核分裂性 物質을 燃料로 使用하여 그 核分裂의 連鎖反應을 制御하면서 에너지를 끄집어 내거나 强한 중성자원을 만드는 裝置이다.

1930年엔 獨逸의 보테와 베커가 알파선(알파粒子)을 베릴륨이나 硼素에 衝突시키면 剛한 透過力을 가지는 粒子가 放出되는 것을 實驗으로 確認하였다. 이 粒子에 對해 1932年 英國의 채드윅이 電荷를 띄지 않는 中性粒子임을 實驗으로 證明하고, 中性子라 명명하였다. 以後 科學者들은 中性子를 核에 衝突시키는 다양한 實驗들을 遂行하게 되었다.

그런 科學者들 中 獨逸의 프리츠 슈트라스만과 오토 韓銀 1938年에 中性子를 우라늄에 衝突시키면 우라늄보다 가벼운 元素 2個가 만들어지며, 그 過程에서 莫大한 量의 에너지가 放出됨을 觀測하였다. 이 現象에 對해 英國의 프리슈와 스웨덴의 마이트너는 中性子에 依해 우라늄이 쪼개지는 現象, 卽 核分裂 現象이라 說明하였다.

核分裂을 통해 엄청난 量의 에너지가 放出됨을 알게 되자, 原子力을 武器로 活用하려는 計劃이 各國에서 推進된다. 第一 먼저 獨逸은 1939年에 向後 戰爭에서 使用할 核武器 製作을 위해 核에너지 프로젝트(一名 우라늄클럽)에 着手한다. 하지만 着手한 지 몇 달 後 第2次世界大戰이 勃發하며 大部分의 科學者들이 徵集되면서 프로젝트는 事實上 中止되고 만다. 다만 美國에서만 物理學者 닐이 우라늄鑛石에서 우라늄-235를 分離해 내는 等 核實驗에 對한 硏究를 活潑하게 進行할 수 있었다.

1940年 美國의 맥밀란과 시보그는 우라늄-238이 中性子를 吸收하면 새로운 核分裂 物質로 變換된다는 것을 알고, 이 物質을 플루토늄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發見은 美國의 核武器開發 計劃인 맨해튼 프로젝트 에 큰 影響을 주었다. 美國은 政府 主導下에 1942年부터 1946年까지 프로젝트를 進行하며 約 13萬 名의 人力을 動員해 우라늄-235와 플루토늄을 利用한 核武器를 開發하는 데 成功했다. 그리고 實驗用을 除外한 두 個의 核武器를 日本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投下했다.

이로써 第2次世界大戰은 終了되었지만 核武器의 慘狀을 目擊한 各國의 政治人과 科學者들은 原子力을 平和的으로 利用하자는 運動을 展開하고, 1953年 12月 8日 UN總會 演說에서 當時 美國 大統領인 아이젠하워가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을 宣言하며 國際原子力機構(IAEA)의 創設을 提案한다. 原子力이 軍事用 武器가 아닌 平和的인 目的으로 發展에 活用되는 契機였다. 그 後 1957年 IAEA가 正式으로 出帆하였고, 核武器 開發 競爭의 主導國들 中 舊蘇聯이 1954年 世界 最初로 黑鉛減速爐를 開發하고, 이어서 1956年 英國이 氣體冷却路를, 1957年 美國이 加壓輕水爐를 開發하면서 平和的인 原子力時代의 幕이 열리게 되었다.

起源 [ 編輯 ]

20世紀 初 아인슈타인 質量-에너지 等價原理 에 依해 라듐 같은 放射性 元素에서 大量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事實을 알게 된 以後로 原子力으로 電氣를 얻으려는 努力이 始作되었다.하지만 放射性이 剛한 元素는 짧은 時間동안만 存在하기 때문에 그 利用이 어려웠다. 初期 核物理學者人 어니스트 러더퍼드 等의 境遇 原子力 發展은 허튼소리라고 할 程度였다. 그러나 1930年代 核分裂 이 發見된 以後 狀況은 바뀌었다.

1932年, 제임스 채드윅 中性子 를 發見하였고 以後 1934年 프레데리크 이레네 졸리오 퀴리 가 여러 物質에 中性子를 加하면서 誘導 放射能 (induced radioactivity)을 發見했다. 이로써 自然 狀態의 라듐을 얻는 것보다 훨씬 싼 價格으로 라듐같은 放射性 物質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1930年代 페르미 低速中性子 (slow neutron)를 利用하여 誘導 放射能의 效率을 올리는 硏究를 하였다. 또한 우라늄에 中性子를 加하여 그가 헤스페륨 (Hesperium)이라고 이름붙인 物質을 發見했다고 發表했다.

始作- 戰爭과 맞물렸던 原子力 利用의 始作 [ 編輯 ]

1938年 獨逸의 科學者 프리츠 슈트라스만과 오토 限이 核分裂 에너지를 發見하고 1942年 美國의 페르미가 核分裂 連鎖反應을 發見하던 當時, 全 世界는 온통 戰爭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있었다. 核武器를 가장 먼저 開發하기 始作한 나라는 獨逸이었다. 1939年 4月에 獨逸은 向後 戰爭에 使用할 核武器를 만들기 爲해 우라늄클럽이라는 核에너지 프로젝트를 始作하였고, 이 프로젝트에는 하이젠베르크, 보테, 한 等 當時 獨逸의 著名한 科學者들이 參加하고 있었다.

그 해 9月 獨逸의 폴란드 侵攻으로 第2次世界大戰이 勃發하면서 科學者들이 徵集되어 프로젝트는 暫時 中斷되었으나, 戰爭 始作 後 再開되어 原子爐 우라늄 同位元素 分離 等의 硏究가 施行되었다. 하지만 獨逸政府는 核武器의 效用性이 떨어진다고 判斷하면서, 1942年쯤 核武器 프로젝트는 軍事 分野에서 硏究 分野로 넘어갔고, 核分裂을 硏究하는 科學者들도 漸次 줄어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獨逸의 核武器 開發努力은 英國이나 프랑스 等을 緊張하게 만들었다.

美國 또한 유럽 各國과 마찬가지로 核分裂 物質에 對한 硏究가 活潑히 進行되고 있었고, 1940年 닐이 天然우라늄에서 우라늄-235를 分離해내는 데 成功했다. 같은 해에 맥밀란과 시보그가 우라늄-238에 中性子를 衝突시켜 새로운 核分裂 物質인 플루토늄을 發見하였다. 그러는 渦中에 獨逸의 侵攻 消息에 刺戟을 받은 헝가리의 科學者 실라르드가 獨逸 科學者 아인슈타인을 통해 美國의 루즈벨트 大統領에게 傳達한 便紙 (實際 便紙 作成은 大部分 실라르드 레오와 에드워드 텔러, 유진 위그너가 했고 아인슈타인은 署名만 函)가 契機가 되어, 1942年 맨해튼 프로젝트가 始作되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獨逸의 나치政府를 避해 美國에 와 있던 유럽의 科學者들과 同盟國인 英國과 캐나다의 科學者들이 參與하게 된다. 노벨賞 受賞者들까지 包含된 맨해튼 프로젝트팀은 뉴멕시코주 로스앨러모스에 急造된 硏究室에서 獨逸보다 먼저 原子爆彈을 만들기 爲해 머리를 맞댔다. 오펜하이머가 프로젝트 全體를 이끌었으며 美國 全域에서 硏究가 進行되었다.

硏究는 먼저 天然우라늄으로부터 우라늄-235의 分離 硏究와 우라늄-235의 濃縮 硏究가 水資源이 豐富했던 오크리지에서 進行되었다. 우라늄-235와 우라늄-238은 化學的으로 性質이 同一하므로 微細한 質量 差異를 利用해 物理的으로 두 同位元素를 分離하여 우라늄-235를 濃縮하였다. 또한 맥밀란과 시보그가 發見한 또 다른 核分裂 物質인 플루토늄을 生産하는 作業이 핸포드에 있는 原子爐에서 이루어졌다.

이렇게 우라늄-235와 플루토늄을 바탕으로 原子爆彈 3個가 完成되었고, 그 中에서 플루토늄 原子爆彈 하나를 利用해 1945年 뉴멕시코주의 앨러모高度에서 爆發實驗이 進行되었다. 이것이 世界 最初의 原子爆彈 實驗인 ' 트리니티 實驗 '이다. 이 實驗을 통해 核武器의 엄청난 威力이 確認되었고, 1945年 8月 6日과 9日 日本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各各 우라늄 爆彈과 플루토늄 爆彈이 投下됨으로써 第2次世界大戰이 幕을 내린다.

利用-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 [ 編輯 ]

1945年 日本에 投下된 原子爆彈은 第2次世界大戰을 終結시켰지만 數十萬 名의 民間人 被害者를 만들었다. 當時 美國의 맨해튼 프로젝트에 參加했던 科學者들은 1945年 알라모高度에서 實驗한 原子爆彈의 威力을 實感하고, 실라르드 레오 等 70名이 넘는 科學者들이 核武器 使用에 反對하는 歎願書를 트루먼 大統領에게 提出한 바 있었다. 하지만 歎願書는 大統領에게 傳達조차 되지 않았고, 서둘러 戰爭을 끝내기 위해 原子爆彈이 日本에 投下되었다. 戰爭 後에는 舊蘇聯, 英國, 프랑스, 中國, 印度, 파키스탄, 이스라엘 等이 競爭的으로 核武器 開發에 뛰어들어 成功을 거둔다. 이어서 原子爆彈보다 數十 倍는 더 强力한 水素爆彈이 1954年과 1961年에 各各 美國과 舊蘇聯에서 開發된다.

이러한 核武器 開發 競爭은 1953年 美國의 아이젠하워 大統領이 UN總會에서 ‘平和를 위한 原子力(Atoms for Peace)’을 提案하면서 轉換期를 맞게 된다. 이 演說을 契機로 國際聯合은 1957年 國際原子力機構 (IAEA)라는 獨立機構를 設置하고,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을 위한 時代를 맞게 되었다. 事實 世界 最初의 原子爐(美國의 시카고大學校 實驗室에서 만들어졌으며 이름은 CP(Chicago Pile)임)는 이미 1942年에 美國의 科學者 페르미에 依해 開發되어 있었지만, 核武器 保有國들이 電氣를 生産하는 原子爐 開發에 힘을 쏟기 始作한 것은 1953年 유엔總會를 起點으로 해서이다. 그리고 그때까지 政府 主導下에 開發되던 原子力이 民間市場에 開放된다. 濃縮우라늄을 自身들이 獨占的으로 供給한다는 條件을 앞세워 먼저 美國의 제너럴일렉트릭(General Electric)社와 웨스팅하우스(Westing House)社가 낮은 發展 單價를 내세우며 美國型 加壓輕水爐를 世界로 輸出하기 始作한다.

1951年 美國 아이다호주에서 實驗用原子爐 EBR-1을 利用한 世界 最初의 原子力發電이 始作되었고, 1954年 舊蘇聯의 오브닌스크 原子力發電所도 原子力發電을 開始했다. 뒤를 이어 1956年 英國의 콜더홀 發電所가 商業用 原子力發電을 始作했고, 1957年에는 美國이 原子力潛水艦에 適用하던 原子力發展 技術을 改良해 加壓輕水爐 方式의 시핑포트 原子力發電所를 建設해 商業 發展을 始作하였다. 이 時期에 지어진 原子力發電所를 1世代 發電所라고 한다.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이 擴大되고 商業用 發展이 商用化하면서 原子力發電에 對한 經濟成果 安全性에 對한 要求가 漸次 높아졌고, 1970年代부터 沸騰輕水爐, 加壓中手로 方式 等의 2世代 發電所가 登場한다.

1990年代에 들어서면서 經濟性과 安全性을 더욱 向上시킨 3世代 發電所가 登場하였다. 大韓民國은 1971年 美國의 웨스팅하우스사로부터 加壓輕水爐를 導入하여 原子力發電을 始作하는데, 이를 改良하여 2011年부터 稼動하기 始作한 OPR-1000(韓國標準原電, KSNP(Korea Standard Nuclear Power Plant))도 3世代 發電所에 該當한다. 現在 3世代+ 發電所가 開發되어 있으며, 世界 各國은 持續性, 安全性, 經濟性, 核非擴散性을 劃期的으로 발전시킨 4世代 發電所를 開發 中에 있다.

利用- 原子力 潛水艦과 航空母艦 [ 編輯 ]

原子力 潛水艦(nuclear submarine)이란 原子力에너지(核分裂)를 動力源으로 使用해 움직이도록 開發된 潛水艦이다. 美國 海軍에서 最初로 開發에 成功했으며, 原子力에너지의 利用 範圍에 따라 動力裝置에만 使用하는 對艦攻擊用 原子力潛水艦과 核武器를 搭載하고 敵의 깊숙한 領土나 施設을 攻擊하는 戰略用 原子力潛水艦으로 나뉜다.

原子力 潛水艦은 原子力 活用의 側面에서 平和的인 目的의 原子力發電所보다 먼저 開發되었다. 旣存의 在來式 潛水艦은 石炭이나 蓄電池 等을 動力源으로 使用하므로 潛水時間에 制限이 있었고 느린 速力 問題 等의 制約이 컸다. 이러한 短點을 補完한 原子力 潛水艦은 맨해튼 프로젝트에도 參與했던 美國의 海軍將校 하이먼 리코버에 依해 開發되었다.

當時 리코버는 原子力에너지와 潛水艦을 結合시켜 旣存 潛水艦이 가지고 있던 短點을 解決하고자 했다. 日本의 降伏으로 第2次世界大戰이 終了되었지만, 리코버는 原子力 潛水艦 開發에 邁進한다. 하지만 맨해튼 프로젝트에 參與한 科學者들이 主를 이뤘던 핵에너지運營委員會에서는 리코버의 提案에 否定的인 立場을 取했다.

當時에는 原子力에너지를 潛水艦에 適用하려면, 페르미가 開發한 크기가 大型 빌딩과 맞먹는 '시카고 파일(Chicago Pile)'이라는 原子力發電所를 潛水艦 內部에 設置해야 했다. 하지만 리코버는 抛棄하지 않고 우라늄 濃縮을 통해 이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고 主張하며, 結果的으로 世界 最初의 原子力 潛水艦인 노틸러스호 를 成功的으로 乾燥해 냈다. 리코버는 나중에 노틸러스호의 原子力엔진을 改良한 쉬핑포트 原子力發電所의 建設에도 參與했다.

한便, 美國은 世界最初의 原子力 航空母艦(核航母)인 엔터프라이즈호度 乾燥하여 1961年에 實戰 配置를 마쳤다. 原子力 航空母艦 또한 原子力潛水艦과 마찬가지로 動力源으로 原子力에너지를 利用한다. 在來式 航空母艦과 달리 燃料의 再供給이 必要없기 때문에, 旣存 航空母艦처럼 燃料를 供給 받는 동안 한 方向으로 느리게 움직일 때 나타나는 防禦脆弱性이 없어졌고, 航海能力 또한 크게 向上되었다. 特히 燃料를 保管하는 空間이 必要없어서 더 많은 武器와 飛行機를 搭載할 수 있게 되었다.

原理 [ 編輯 ]

1896年 프랑스 科學者 베크렐이 放射線 現象을 처음 發見한 以後 퀴리 夫婦 等에 依해 自然系 元素들 中에는 이처럼 放射線을 放出하는 物質들이 多數 있음이 確認되었다. 또한 1905年 獨逸 科學者 아인슈타인에 依해 發表된 特殊相對性理論에서 物質의 質量과 에너지 間에는 變換이 可能하다는 理論的 根據가 提示되고, 以後 여러 科學者들에 依해 原子核의 構造가 詳細히 밝혀지면서, 原子核 內部의 質量 變化와 放射線에너지 放出의 關係가 證明되었다.

原子核에 作用하는 힘은 크게 核力과 電氣力으로 區分된다. 核力은 陽性子나 中性子 같은 核者들 사이에서 作用하는 結合力이고, 電氣力은 陽電荷와 陰電荷 사이에 作用하는 結合力과 反撥力이다. 一般的으로 安定한 狀態의 原子核은 核力과 電氣力이 均衡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安定한 狀態의 原子核에 中性子를 衝突시키면, 原子核은 길쭉한 楕圓 形態로 變形이 일어난다. 그 結果 核力과 電氣力 사이의 均衡이 깨지면서 原子核은 비슷한 質量을 가진 두 個의 原子核으로 쪼개진다. 이러한 現象을 ' 核分裂 '이라고 한다. 核分裂은 大體로 우라늄같이 무거운 元素의 原子核들에서 쉽게 일어나는데, 이러한 物質을 '放射性元素'라고 한다.

放射性元素의 原子核은 一旦 分裂을 始作하면, 그 過程에서 莫大한 에너지와 함께 2~3個의 中性子를 재방출하는데, 이들 中性子가 周邊의 放射性元素 原子核들과 다시 衝突하며 連鎖的으로 核分裂을 일으킨다.

核分裂 時 放出되는 에너지는 아인슈타인의 質量-에너지 等價原理( )에 따라 核分裂 前後의 原子核 內部에서 일어나는 잘량變化에 依해 計算이 可能하다. 이렇게 計算된 에너지가 바로 核分裂에너지다. 實際로 1個의 우라늄-235 原子核이 中性子를 吸收하면 核分裂 生成物(各種 放射性廢棄物 包含)과 함께 平均 2.4個의 中性子를 재방출하며, 約 20萬 KeV라는 엄청난 에너지를 放出한다.

무거운 元素의 原子核들이 核分裂을 일으키는 것과는 달리 가벼운 元素의 原子核들은 ' 核融合 ' 反應을 통해 에너지를 生成한다. 太陽과 별들이 스스로 빛을 내는 原理가 바로 核融合 反應이다. 重水素(中性子數 1), 三重水素(中性子數 2), 리튬 같은 가벼운 元素들의 境遇, 原子核 2個를 核力이라는 巨大한 힘으로 衝突시키면 새로운 하나의 原子核으로 融合이 일어나면서 엄청난 에너지가 發生된다. 같은 質量의 原子核을 反應시킨다면 核融合이 核分裂에 비해 훨씬 많은 에너지를 放出한다. 이러한 核融合에너지를 活用한 發展方式은 高準位 放射性廢棄物度 發生하지 않으며 爆發 危險도 거의 없다. 勿論 化石燃料를 利用한 發展에서 나타나는 炭素가스 같은 廢棄物도 生成되지 않는다. 하지만 太陽과 비슷한 水準으로 높은 熱과 壓力을 가진 플라즈마 狀態를 만들어야 하며, 그 狀態를 安全하게 維持할 수 있는 裝置나 施設을 만드는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

自然系의 모든 物質의 原子核은 各自 安定狀態 維持에 必要한 일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보다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되면 不安定해진다. 不安定한 原子核은 더 安定된 狀態로 가기 위해 過度한 에너지를 放出하는데, 이 現象을 '放射性 崩壞'라고 한다. 放射性 崩壞에는 알파崩壞, 베타崩壞, 감마붕괴가 있으며, 베타崩壞는 다시 베타플러스 崩壞와 베타마이너스 崩壞로 나뉜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